댓글
자주 가는 메뉴
설정하려면 원하는 메뉴에서 메뉴 제목 왼쪽 ☆를 누르세요
''' ll조회 48964l 10
인티포털에서 넘어왔습니다 l 돌아가기
이 글을 스크랩한 회원이 많습니다! l 나도 스크랩하기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의 조선시대 궁궐 모습이 담긴 미공개 유리건판(유리에 감광유제(感光乳劑)를 칠한 사진용 감광판) 사진들이 처음으로 선보인다.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경복궁 정문인 광화문. 1927년 조선총독부 건물을 지을 때 건춘문 동쪽으로 이건되기 전 모습이다.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식민지시대 유리건판 사진으로 이를 확대하면 '光化門'이란 현액 글씨가 뚜렷하다. 나아가 그 전면 월대를 포함한 광화문 전경이 비교적 잘 드러난다.

열린 우협문 안으로 보이는 흰색 가건물 지붕 일부는 1915년 조선물산공진회 당시 건물로 추정된다. 이로써 보건대 조선총독부 청사 착공 직후에 촬영했다고 판단된다.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조선총독부에서 찍은 경복궁 근정전 주변 사진. 전각들이 꽉 들어차 있었다.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원래는 흥선대원군 이하응이 1867년 조대비(趙大妃)를 위해 지은 경복궁 자경전. 이곳은 이후 두 차례 화재를 만났다가 1888년(고종 15) 재건됐다.
꽃담으로 유명한 이곳 서측 담장에는 꽃 문양이 베풀어져 있다.

문양은 꽃 아홉 개와 문자 아홉 개가 서로 짝을 이루고, 나머지 한 개는 꽃과 나비 등을 조합한 것이다.

현재의 자경전 꽃담에는 아홉 개가 아닌 여덟 개 꽃 문양이 남아 있다. 윗쪽이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식민지시대 유리건판 사진이며 아래쪽은 그 현재 모습.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경복궁 자경전 꽃문양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앙부일구는 조선 1434년(세종 16)에 장영실이 만든 해시계로 창덕궁 소장품으로 현재 여주영릉전시관과 창덕궁에 전시 중이다.

현재 이 앙부일구는 다리를 포함한 몸체가 받침돌 위에 노출돼 있으나 (오른쪽) 일제강점기 때 유리건판 사진(국립중앙박물관 소장)에는 받침돌에 몸체가 감입돼 앉힌 모습이다.

나아가 대석 옆쪽으로 빗물이 빠져나오게 하는 구멍이 뚫려 있음이 확인된다.(왼쪽과 가운데) 앙부일구 원래 모습을 고증할 수 있는 사진이다.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창덕궁 원래 위치 보루각에 있을 당시 촬영한 유리건판 사진으로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이다.

이들 유리건판 사진에서 자격루는 청동으로 만든 파수호 하나, 수수호 둘, 그리고 수수통 둘만 남아 있으며 부표는 없어졌는지 보이지 않는다.

수수통 양 옆에는 측우기와 석조대와 위치한다.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자동 시보장치 물시계인 자격루는 현존품은 1536년(중종 31)에 제작품으로 현재 덕수궁에 옮겨져 있다.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조선국왕 용상 뒤에 설치한 그림병풍인 일월오봉병으로 식민지시대 유리건판에 촬영된 경복궁 근정전(윗쪽)과 덕수궁 중화전(가운데) 작품.

이에는 한결같이 해와 달 부분에 금속판이 붙어 있으나 현재의 일월오봉병(아래쪽)에는 이 금속판이 없다.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1935년 경복궁 건청궁 터에 조선총독부종합박물관을 짓기 위한 지진제를 지내고 있다. 일본 신도(神道) 방식으로 식장이 차려지고 우가키 가즈시게(宇垣一成) 조선총독이 절하고 있다.

건청궁은 명성황후 민비가 시해당한 현장으로 총독부가 이를 모두 철거하고 종합박물관을 지으려고 했다가 전시체제가 확산됨에 따라 총독부미술관을 짓는 데 그쳤다.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1929년 지금의 경복궁 건춘문 일대로 옮긴 광화문 문루에서 본 경복궁 동쪽 궁성과 건춘문, 동십자각 일대 전경.

왼편에 중학천이 흐르고 그 동편에는 민가들이 밀집해 있다.

1929년 박람회로 궁성이 파괴되기 직전의 모습이다.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경복궁 서문인 영추문 붕괴사고 현장.

궁장 대부분은 원형을 잘 유지하고 있지만 그 바로 옆은 무너져 있다.

이 붕괴사고는 1926년 4월27일 오전 10시에 일어났으며 그 원인은 영추문 바로 옆을 종점으로 해서 운행된 전차의 진동 때문이라고 매일신문 4월29일자 기사에서 확인된다.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동경에 거주하던 이왕세자와 그 왕비 등 일행이 1922년 일시 귀국했을 때 희정당에 도착하는 장면.

자동차에서 내리는 여인은 이왕세자비 이방자.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1922년에 고국을 방문한 이왕세자 일행이 동경으로 돌아가기 전 어느 날 창덕궁 인정전 앞에서 기념 촬영한 것으로 보인다.

첫줄 왼쪽부터 정무총감 부인, 사이토 총독 부인, 의친왕비, 이방자 여사, 순정효황후, 순종, 이왕세자, 의친왕, 사이토 총독, 정무총감 등의 순서다.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1922년 이왕세자 내외의 창덕궁 체류 중 후원 나들이를 촬영한 장면으로 보인다.

건물은 영화당이며, 맨 앞부터 뒤로 순정효황후, 이왕세자, 이방자, 덕혜옹주 등이 보인다.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 강점기 창덕궁 인정전 앞 마당의 박석을 없애고 화초를 심고있다.

조선의 문무고관들이 왕에게 하례하던 상징적인 공간을 일제가 훼손했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1902년의 경복궁

경복궁은 그 창건 초기부터 조선조 멸망까지 (1394~1910년) 조선의 정궁으로서 제 구실을 못한 불운의 궁이었으며, 조선조 500년동안에 사람이 산 기간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니 긴 세월 동안 폐허로 방치될 수 밖에 없었던 슬픈 운명을 타고난 비운의 궁이다. 경복궁은 1592년 부터 1868년 까지 276년 동안 사람이 살지 않는 폐궁이었다.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또한 순종을 심심하지 않게 위로한다는 구실로 1908년 일본은 창경궁에 동물을 끌어들여 동물원을 만들어서 조선의 오대왕궁중에 하나인 창경궁을 하루아침에 동물원으로 전락시켜 버렸다.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전, 조선시대 궁궐 모습 | 인스티즈

넘어오기 전 인티포털으로 l 돌아가기
 
I-RENE  레드벨벳 아이린
예쁘다
4개월 전  7:51 l 스크랩  신고   답글
핸리  트랩트랩트랩
ㅜㅜㅜ 그대로 남았더라면 모바일
4개월 전  12:35 l 스크랩  신고   답글
일본...ㅂㄷㅂㄷ 모바일
4개월 전  12:42 l 스크랩  신고   답글
김준면집사람  면면면면면면면면면면
아...ㅠㅠㅠㅠㅠ
4개월 전  13:18 l 스크랩  신고   답글
예쁘다..
4개월 전  13:22 l 스크랩  신고   답글
세상에 다시 없을 너의 미소  내가 지켜줄거야
이런 거 보면 진짜 그 당시 국민들의 심정이 확 와닿는 거 같다. 몇 백 년 있던 으리으리하던 건물이 쫓겨나듯 이전되는 거 보면서 억장도 무너져내렸을 듯. 그 건물이 비단 건축물만이 아니었을 테니까....
4개월 전  13:26 l 스크랩  신고   답글
아오
4개월 전  13:49 l 스크랩  신고   답글
내가 이래서 일본을 극도로 싫어함... 일제강점기만 없었더라면... 진짜 싫다 모바일
4개월 전  13:54 l 스크랩  신고   답글
아이콘바비  우리천천히오래가자
222222 이래서 일본 불매합니다
4개월 전  13:54
3333 모바일
4개월 전  14:50
4 모바일
4개월 전  19:11
본투비칠투비  정일훈 정수정
555
4개월 전  0:20
녤니뾱  쥑쥑
6666
4개월 전  1:42
 
아오...(딥빡
4개월 전  13:57 l 스크랩  신고   답글
일본이 제일 싫다 모바일
4개월 전  14:32 l 스크랩  신고   답글
Marinette  💖💛💖💛
가슴아픈 역사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4개월 전  15:12 l 스크랩  신고   답글
Take That  28년차 영국 아이돌
아 뒷골땡겨 일본 진짜ㅇㄴ 모바일
4개월 전  15:15 l 스크랩  신고   답글
일본 극.혐.극.혐^^ 모바일
4개월 전  15:15 l 스크랩  신고   답글
일본 개 싫다
4개월 전  16:17 l 스크랩  신고   답글
일본은절때좋아할수없는나라 빨리침몰해서지구에서사라졌으면좋겠네요 궁 원래모습이 웅장하고그렇게예뻤다는데 ..
4개월 전  17:27 l 스크랩  신고   답글
일본 진짜 진짜 혐오스러움 모바일
4개월 전  18:12 l 스크랩  신고   답글
일제식 건물들 늘어나는 것도 기괴... 여기 한국입니다만... 모바일
4개월 전  18:15
22...진심 일제식 건물들 늘어나는 거 보면 한숨만 나와요 모바일
4개월 전  19:53
내 끝은 화양연화  방탄하게 살아보세
잘 보존 되었더라면 ㅠㅠ 더 좋았을텐데 ㅠㅠ
4개월 전  18:19 l 스크랩  신고   답글
박석 없애고 잔디 깐 거 진짜 빡친다 모바일
4개월 전  19:27 l 스크랩  신고   답글
속상하다..ㅠ 모바일
4개월 전  19:52 l 스크랩  신고   답글
Kuanlin Edward Lai  워너원에프엑스
우리나라 궁들 너무 이쁜데ㅠㅠㅠ너무 화나요 진짜ㅠㅠㅠㅠㅠㅠㅠㅠㅠ그래서인가 김영삼 전대통령이 조선총독부 건물 부셔버린거 너무 쾌감쩌는거같아요 일본정부가 해체해서 가져가겠다고 했는데 다음날 폭파 뿅ㅋㅋㅋㅋㅋㅋㅋ진짜 우리나라 궁 다 없애놓고 자기네 건물 가져가려는 애정 대단하더라고요~
아직 백년정도 된 일이라 그렇지 언젠가 미래에 꼭 부메랑 맞으세요

4개월 전  19:56 l 스크랩  신고   답글
일본^^ 모바일
4개월 전  20:05 l 스크랩  신고   답글
일본 그냥 없어졌으면...
4개월 전  20:11 l 스크랩  신고   답글
심지어 궁 안에 있던 건물들 자기들 멋대로 경매 붙이고, 내다팔고, 그중 몇개는 기생집으로 쓰이고, 일본에 가져가고..... 돌아온 건물들도 있지만 대부분 못돌아오거나 훼손됐단 얘기 들으면 더 화나요. 경복궁만 봐도 2차 복원사업에 20년 걸릴 정도니까요.
4개월 전  20:21 l 스크랩  신고   답글
ㅜㅜㅜㅜㅜㅜㅜㅜㅜ슬프다 모바일
4개월 전  22:37 l 스크랩  신고   답글
진짜 경악스럽다 얼마나 낮잡아봤으면 한나라의 중심이라 하는 왕궁을 저렇게 훼손할 수 있는거지
4개월 전  22:53 l 스크랩  신고   답글
정말 아름다웠네요 아픈 역사 진짜 잊지 않을 거에여
4개월 전  0:33 l 스크랩  신고   답글
사과라도 했으면 반이라도 갔을 텐데 지금껏 자기들은 잘못 없다 배 째라 식이니 우리나라 사람들의 반감은 더 커질 수밖에 없겠죠 하루라도 빨리 사과받기를 원합니다
4개월 전  0:38 l 스크랩  신고   답글
펄 사파이어 블루  지켜줄게
2
4개월 전  1:59
일본 너거들만 없었어도..
4개월 전  0:48 l 스크랩  신고   답글
VIXX♡  컨샙깡패 빅스가 돌아온다
아 안타깝다 엄청 화나고 모바일
4개월 전  1:22 l 스크랩  신고   답글
녤니뾱  쥑쥑
일본이라면 치가떨리는..
4개월 전  1:43 l 스크랩  신고   답글
아 일본 진짜 아 어 야 사과라도 해 진짜
4개월 전  1:55 l 스크랩  신고   답글
세베루스  Always
궁을 동물원으로 쓰질않나
4개월 전  2:50 l 스크랩  신고   답글
우너베더원  01+1=11
😠 모바일
4개월 전  3:14 l 스크랩  신고   답글
진짜 일본 너무 싫어요 친일파도 너무 싫고
4개월 전  17:19 l 스크랩  신고   답글
대체 왜 사과를 안 하지? 모바일
4개월 전  18:39 l 스크랩  신고   답글
뻔뻔하기 때문+우리나라의 미온적인 태도(일본 물건 소비, 일본 문화 찬양) 등이 있죠..?
4개월 전  19:28
경복궁 방화도 모자라 경운궁에 동물원 세우고 궁 위에 조선총독부 세워서 내려봤었어요..ㅋㅋㅋ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습니다.
4개월 전  19:28 l 스크랩  신고   답글
그대로 남았더라면.... 저토록 아름답게 보존되었더라면..... 회생 가능할 정도만이라도....
4개월 전  3:00 l 스크랩  신고   답글
이렇게 아름다웠던 나라를...... 일본 극도로 혐오함 즈그 잘못 없다고 떵떵 거리고 살아가는데 그대로 부메랑 맞았으면! 물론 자기들끼리 망해가는 루트로 모바일
4개월 전  9:25 l 스크랩  신고   답글
일본 찬양하는.. 사람이라고도 부르긴 싫은 사람들 제발 일본으로 떠나세요ㅠㅠ 역사도 모르는... 모바일
4개월 전  9:26
V EHEH  ♥방탄소년단♥
진짜 일본 너무 싫다
4개월 전  9:39 l 스크랩  신고   답글
슬퍼
4개월 전  15:05 l 스크랩  신고   답글
너무 예쁘다ㅜㅜㅜ
4개월 전  20:32 l 스크랩  신고   답글
진짜 멋지다..
4개월 전  23:59 l 스크랩  신고   답글
제발 명예일본인 자처해서 되진 말아요 제발,,,ㅠㅠ 모바일
4개월 전  0:08 l 스크랩  신고   답글
번호
  1 / 3   키보드
닉네임날짜조회
AOA의 풀리지 않는 난제 318 뉴큐세요 12.16 21:46 61427 0
아이돌 도착 안해서 대신 시간 때우는 장도연 클라쓰ㄷㄷㅋㅋㅋㅋ 16 노츄캡짱 12.17 03:04 11597 2
하루의 끝에 종현이 10 녤피치 12.18 00:40 4731 1
하정우 인생 딕션.avi 10 김낑깡 12.16 22:21 9777 0
VARSITY 윤호 BTS - LIE 커버댄스 4 최승철 12.17 16:54 4874 0
912632단돈 2천원으로 홀로그램 구현하기호롤로롤롤9:22260
912631방탄소년단, 또 일냈다!!뜨루뜨루8:58400
912630송강호 아들이 엑소팬에게 이런 말을?뜨루뜨루8:46180
912629박효신 - 추억은 사랑을 닮아유기현 (25)1:00310
912628박효신 - 눈의 꽃세븐틴 비니0:57420
912627트와이스 tv 정연이의 눈물 ㅠㅠ왤케 이뻐 조0:54740
912626윤수일 - 황홀한 고백(1986)노츄캡짱0:17130
912625[레드벨벳] 노래로 벨부심 넘쳤던 하루널 사랑해 영0:03430
912624이희은 사장님네 모델 지수 새로운 쵤영세기말12.18 23:46970
912623Green Day - Basket Case보이프렌드 동12.18 23:1740
912622[중국어노래] 【小幸运 / 소행운】 - (한글 가사/병음/가사)세정언니링12.18 22:57470
912621[세로라이브] 닐로 - 지나오다봄처녀제오시12.18 22:53190
912620홈플러스서 판매된 '후쿠시마산 사케'…의도적 숨기기?내 마음속에12.18 22:51270
912619감스트 포병지에 이은 쓰리피케 ㅋㅋㅋㅋㅋnext12.18 22:06420
912618쌍둥이라서 가능한 미친 호흡 2탄중 천러12.18 21:571160
912617쌍둥이라서 가능한 미친 호흡중 천러12.18 21:512040
912616흔한 알리스타의 용스틸장미장미12.18 21:33700
912615[LOL] 피부가 소중했던 씨맥감독? 그리핀이 푸켓에 가서 생긴일Hatfelt(30)12.18 21:21440
912614엑소랑 함께 으르렁 춤 추는 이민우(feat....사스가 댄싱9 마스터) 2변BH12.18 21:203370
 처음   @@@
123456789101112다음
이용 규칙
   새 글 (W) 
글 번호로 찾아가기 l 페이지로 찾아가기
인스티즈 트렌드 l스윙키즈ㅠㅠㅠㅠㅠ아이돌룸
최근 2분 사이의 인기글 l 안내
12/19 9:50 ~ 12/19 9:52 기준
1위 ~ 10위
11위 ~ 20위
1위 ~ 10위
11위 ~ 20위
최근 2분 사이 인티영상의 인기글 l 안내
12/17 10:26 ~ 12/17 10:28 기준
1위 ~ 10위
급인기 게시판 l 모든 게시판이 인기척도 하나 없네요
사업자등록번호 : 655-86-00876 l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17-서울강남-03991 l 대표 : 김준혁
등록 정보 확인 l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342, 5층 (역삼동, 역삼빌딩) l TEL : 070-7720-0983

이메일 문의 l 개인정보취급방침 l 권리 침해 신고 l 광고 l 모바일 l 앱 설치
© instiz Corporation
다음 중 가장 잘 어울릴 곡은? l 8365표 참여
투표 참여 l 전체 목록 l 투표 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