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l조회 5605l 1
이 글을 스크랩한 회원이 많습니다!
나도 스크랩하기 l 카톡 공유하기
분명 뜻이나 의도는 같은데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게 말하는거랑 부정적으로 말하는거같은거 있잖아

어.. 예를들면

~해줄수있어?

~해주면안돼?

처럼 분명 같은말인데 느낌이 좀 다른거..먼말인지알지

옛날에 내가 사춘기가 막 왔을때쯤? 말투가 후자쪽이었었는가 보더라고 나도몰랐거든 사실 내말투가 부정적인 말투인지

근데 어느날 작은오빠가

ㅇㅇ아, 다른사람한테 부탁을할때는 뭐뭐해줄수있어? 하는거랑 뭐뭐해주면안돼? 하는거랑은 듣는 입장에서는 다르다는거 생각해보고 말하는게 좋다구

그래서 그때 아.. 싶었거든

그때부터 말투 바꾸기시작했는데 순간순간 아차할때도있지만

분명 다르긴하다는게 체감되더라

그냥 부탁할때뿐만이 아니라 누가 나한테 힘들다고 얘기할때 예전이라면 나도모르게 현실적인 조언을 하는것처럼 말한다던가 했을텐데 지금은 일단 그사람을 이해하고 그사람의 마음이나 감정이 어땠겠구나 하는걸 먼저 생각하게 되더라구

난 내 말투하나 바꾸려는 노력에서 시작된거지만 그게 점점 나아가서는 대화하는방법도 달라지고 나라는 사람도 달라지고 있는것같아. 우리오빠들은 항상 어딜가도 사랑받는 자석인간타입인데 난 자석인간도 아니지만 어디가서 시비걸린다거나 싸우거나 하는타입도 아닌 그냥저냥 무난한사람이었거든. 근데 좀씩좀씩 바뀌어가면서 확실히 나랑 얘기하고싶어하는? 힘들때나 좀 기대고싶거나 누구랑 얘기하고싶거나 하는 친구들이 확실히 많아졌는데 그게 그때문이라고도 생각들었어. 말을 하는거가 사람에게 있어서 엄청중요하다는거 그리고 가장중요한건

대화할땐 듣는게 1번 그리고 말하는게 2번. 이거는 절대 지키려고 노력하는거ㅠㅠ (그치만 쉽지않아ㅜㅜㅜㅜㅠㅠ)
 
익인1
맞는말이야
•••답글
글쓴이
근데 그차이를 스스로 알고 그리 한다는거.. 진짜 대단한것같아. 무엇이 옳고그른지 판단이야 누구나 하는거지만 나 스스로 무엇이 더 좋은방법인지를 알아서 그렇게되도록 노력한다는거.. 지혜로운사람들은 그걸 이미 다 아는것같아
부러워ㅜㅜ그렇게 되고싶구ㅠㅜ 하지만 너무나어렵구😭ㅋ

•••
익인2
나도 고1 담임쌤한테 혼나면서 깨닫고 좀 바뀌게 됨
•••답글
글쓴이
바뀌려고 하는거 진심으로 응원하고싶다 익인아!
ㅌㄷㅌㄷ 잘하고있어 잘하고있는거야 백번생각해봐두 아주아주 잘하고있어❤👍 사람이 바뀐다는거 엄청 힘든일이잖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바뀌려하는것같아서 칭찬도해주고 응원도해주고 싶다고 생각됐어☺ ㅎㅇㅌㅎㅇㅌ!!

•••
익인9
ㅋㅋㅋ
•••
익인13
왜 웃는겨?
•••
익인15
익인3
맞아..한탄같은거 누가말하면 공감해주는거 진짜중요하더랔ㅋㅋ 난 그냥 공감을 바라는건데 다그치고 현실적인 조언하면 좀 어져
•••답글
글쓴이
응응
그 사람들이 옳고그름을 몰라서 그럴때도 있겠지만 사실은 그냥 내편이 필요해서 아님 그냥 공감해주는 누군가가 필요했어서 힘들다구 얘기하구 고민상담하는게 대부분이잖아. 같이 욕해달라는게 아니라 그냥 내가 왜 기분이 상했는지 속상했는지를 이해해주는거..

•••
익인4
진짜 말투중요한게 내친구는 ~해줘 이게아니라 항상 ~해봐 이거임ㅠ 뭐 불좀꺼줘 불좀꺼봐 이런거처럼 약간습관인듯 바뀌지가않더라
•••답글
글쓴이
그런거 누가 말안해주지않는이상 고치기힘들텐데ㅜㅜ 근데 또 말해주기도 뭣하잖아 사실 .. 친구라면 더더욱
•••
익인5
쓰니가 작은 오빠말 듣고 깨달은 거 잖아 그것도 현명한 거야 그렇게 설명해줘도 뭔 상관이냐면서 그냥 넘어가는 사람도 많더라고 말투가 진짜 작은 영향 주는 거 같지만 실제론 그 사람의 호감도 영향에 많이 주는 거 같아
•••답글
글쓴이
좋게 얘기해줘서 고마워 익인아
난 익인이처럼 말하는 사람들이 참 좋더라(날 좋게 봐줘서 하는말은 아니야!! 진짜야!!!ㅋㅋ)

대화를 할때,
공감을 먼저 얘기해주고 그다음에 그거에 이어서 혹은 덧붙이는 말처럼? 넌지시 자기의 생각도 전하는거.
그리구 본인의 생각을 난 이래!! 가 아니라 난 이렇게 생각이 들었었어 넌 어때? 같은 느낌이랄까..
지혜로운사람이구나 마음이 깊고 생각이 넓은 사람이구나 하는 생각이 항상 들더라구

•••
익인6
나도 엄마가 중3때 말해서 고친 듯.. 뭐 부탁할때는 안되냐고 묻지말고 되냐고 긍정투로 말하라고
•••답글
익인7
난 고1때 담임선생님께서 그냥 국어시간에 지나가는 말로 “너네 맨날 선생님들한테 ~~해주시면 안 돼요? 이러는 부정적인 화법 쓰는데 ~~해주실 수 있나요? 같은 화법쓰면 듣기 훨씬 좋다” 고 하셨는데 그냥 그게 괜히 와닿았어ㅋㅋㅋㅋ 그 이후로 계속 그 화법 쓰게된당
•••답글
익인8
그래서 한글 참 신기한 거 같음 물론 영어나 다른 외국어들도 그들만의 뉘앙스라는 게 있지만.. 한국만큼 세밀하게 다양한 감정을 불러일으키진 못 하는 거 같아
•••답글
익인10
6학년 때 담임쌤이 애들이 ~해주시면 안 돼요?라고 부탁하면 절대로 부탁 안 들어주셨어
애들이 왜냐고 물어봐도 절대로 안 들어주셨고 혼자 뭐가 틀렸는지 알도록 해서 ~해주실 수 있으세요? 라고 물으니까 그제서야 부탁을 들어주셨당 그 때 도대체 뭐가 틀렸을까 친구들이랑 머리 맞대고 고민했는데ㅌㅋㅋㅋ
그 담임쌤 없었으면 난 아직까지 부탁을 부정어로 말했을거야

•••답글
익인11
우리아빠도 저렇게 물어보면 응 안돼 라고 했었어...나중가서 아빠 뭐 해줄수있을까? 하니까 들어주심ㅋㅋㅋ 현명한 어른들이 주변에 있다는건 참 복받은 일 같아
•••
글쓴이
맞아맞아
현명한어른들이 곁에 있다는건 진짜 진짜 큰 복이지

•••
익인12
오... 멋져
•••답글
익인14
작은 오빠도 그렇고 쓰니도 말 참 잘하고 예쁘네!!
•••답글
글쓴이
이구ㅠㅠ 고마워익인아 ~(_ _*)
이마아안큼 고마워🙆

•••
익인16
맞아맞아 나도 그래서 엄청 신경 쓰면서 말한다!
•••답글
익인17
하긴 나도 되게 싫어하는 애 있었는데 걔 말투가 딱 ~해주면 안돼였엌ㅋㅋㅋㅋㅋㅋㅋ
•••답글
익인18
할 맞는말이다..
•••답글
글쓴이

한국이 아니시네요
이런 메뉴는 어떠세요?
익명여행 l 익외거주
번호카테고리
  1 / 3   키보드
날짜조회
다들 주민등록번호에 '0' 몇 개 있엉?!2276 09.18 12:13 11695 0
사람들 코로나로 평균 4.9kg 늘었대1109 09.18 17:28 20534 1
21살에 쌍둥이 동생 생기게 됐다692 09.18 17:12 20572 1
이성 사랑방 성욕 엄청 많은 남친vs성욕 거의 없는 남친462 09.18 09:51 10040 0
익명뷰티 태희혜교지현 중 자기 스타일은 누구야?347 09.18 23:58 3015 0
38698343 원래 게임하면 욕 많이 나오나..? 나 승부욕 쎄서 그런가 게임만하몀 욕 달고 다녀.. 7:56 4 0
38698342 난 셀카 찍을때마다 왜이렇게 귀없지? 7:56 2 0
38698341 🤬페북 잘알들아 페메에 이름뜨는 사람이랑 전번만 뜨는 사람이랑 차이가뭐야?ㅠㅠㅠ 7:56 5 0
38698340 진짜 졸려서 자고싶은데 잠이 안와... 7:56 3 0
38698339 화가 많은 사람이 읽으면 좋을 거 같은 책 있어 혹시? 7:55 3 0
38698338 오늘 뭐입지??? 7:55 5 0
38698337 헬린이 헬스장 운동화 골라주십사 👟 7:55 8 0
38698336 갤럭시인 사람들도 애플워치 써? 7:54 4 0
38698334 나 백화점 그 보안...?하는 곳? 잠깐 들어갈 일 있어서 들어가봤는데 7:54 16 0
38698333 이성 사랑방 한번 아니면 아닌 사람들 있잖아 7:54 10 0
38698332 둥들아 답장 뭐라할까 도와죠,,, 7:54 8 0
38698331 이별 차였는데 인스타 스토리 계속 올리면 안힘든건가.. 7:54 7 0
38698330 지금 당근마켓 채팅 보내도 될까 7:54 4 0
38698329 헤라 블랙파데 커버력 어떤 편이야? 7:54 4 0
38698328 연애중 🤧다들 질투 어떻게 극복해...?1 7:54 13 0
38698326 익들 집에만 있을때도 썬크림 발라?5 7:53 21 0
38698325 연애중 진짜 별거 아닌걸로 질투나고 괴로워 7:53 16 0
38698324 그 애플 기본앱 중에 무슨 할일? 미리 보기 할일인가 그 알림 알려주는..2  7:52 8 0
38698323 고삼 학겨쌤들 다 수시쓰라는 이유가뭐야?7  7:52 33 0
 처음   @@@
123456789101112다음
이용 규칙
   새 글 (W) 
 
인스티즈 트렌드 l현재 트렌드가 없습니다
전체 인기글 l 안내
9/19 7:52 ~ 9/19 7:54 기준
1 ~ 10위
11 ~ 20위
1 ~ 10위
11 ~ 20위
익명잡담 잡담의 인기글 l 안내
9/19 7:54 ~ 9/19 7:56 기준
1 ~ 10위
11 ~ 20위
1 ~ 10위
11 ~ 20위
급인기 게시판 l 인티포털 유머·감동 26
신설 메뉴 l 맠정 l 서브컬쳐 l 짱구 l 김준수
이메일 문의 l 개인정보취급방침 l 권리 침해 l 광고 l 채용 l 모바일
사업자등록번호 : 655-86-00876 l 통신판매업신고 : 2017-서울강남-03991 (등록 정보 확인) l 대표 : 김준혁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94길 25-8, 3층 l TEL : 070-7720-0983 (FAX : 050-7530-7181)
© instiz Corpo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