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pt/3632684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이슈·소식 유머·감동 정보·기타 팁·추천 할인·특가 고르기·테스트 뮤직(국내)
이슈 오싹공포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3763 출처
이 글은 9년 전 (2016/3/05) 게시물이에요



저는 여자로서 여성징병제를 희망합니다 | 인스티즈

제목 : 저는 여자로서 여성징병제를 희망합니다.


여자로서, 남대생과 동등한 여대생으로서, 남자와 동등한 같은 국민으로서 여러분과 국회에 요청합니다. 여성에게도 강제적인 군 복무(징병제)를 시행해주십시오. 헌법 제39조 제1항은 '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국방의 의무를 진다.'라고 규정함으로써 여성도 국방의무의 주체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행 병역법상 국방의 의무는 오직 남성만이 원칙적으로 현역(군인), 의무경찰, 의무해양경찰, 의무소방, 경비교도대, 사회복무요원, 예비역, 민방위 등으로 강제적으로 징집될 뿐 이와 달리 여성은 이러한 의무를 강제적으로 부담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남녀 사이에 현저한 불균형이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병역법에 관해 헌법재판소는 '집단으로서의 남자는 집단으로서의 여자에 비해 전투에 적합한 신체적 능력을 갖추고 있다.'라고 명시하며 국방의무의 불균형을 합헌화했습니다. 

남성과 여성은 분명 신체적 구조가 다릅니다. 하지만 국방의무의 이행에 있어 남자 간에는 차이를 인정하여 현역, 사회복무요원, 면제 등으로 각자의 위치에서 병역의무를 이행하게 하면서 왜 여자는 단지 신체적 구조가 다르다는 이유로 기회조차 주지 않는 겁니까?

특히, 병역의무 중 복무의 내용 자체가 전투능력을 수행할 체력과 큰 상관이 없는 곳도 많은데 이런 곳도 신체적 구조가 다르다는 이유로 일괄적으로 여성을 모조리 배제하고 있습니다. 

체력 차이는 남자 개인 간에도, 남자의 집단 간에도 존재하는 것 아닙니까? 왜 신체적 구조의 차이가 양성 간의 체력 차이 구분의 척도가 됐습니까.

설령 우려한 대로 여자 중 정말 체력이 약한 여자가 현역을 가게 되더라도 근무할 곳이 정말 단 한 곳이라도 없겠습니까? 여자교도소 근무 경비교도대, 행정업무만을 맡은 군인, 112신고센터에서 근무하는 의무경찰, 119신고센터와 구급차 근무 의무소방 등은 체력이 약한 여자 현역병을 보내는 것이 충분히 가능할 것입니다. 복지관, 동주민센터, 요양원, 법원, 박물관, 대학도서관 등의 사회복무요원도 여자 중에서 체력이 전투에 부적합한 여성을 보내기에 충분한데도 이 모든 것들에게서 여자를 원천 배제하는 것은 헌법상 국방의무를 합리적 이유 없이 성차별적으로 자의적 배분한 것으로서 양성 간의 평등권을 명백히 침해합니다.

또한, 이러한 모든 분야의 여성 강제징집 원천배제는 국위선양을 오로지 남자의 몫으로만 남겨두어 결국 한국에서 일어나는 전쟁과 사회기능 유지 및 방위의 역사가 오직 '남자에 의해 쓰여지는 역사'로만 기록되고 인식될 가능성을 크게 만들어 여성에게 장기적으로 국가 의무에 소홀히 했다는 부정적 인식을 남겨줄 가능성이 큽니다.

이는 국가나 사회에서의 성 역할이 반드시 달라야 한다는 과거의 이념을 그대로 현대의 병역이행 법률에 옮긴 것으로 결국 '남자만의 역사, 남자들이 만들어가는 역사'에 여자들이 암묵적으로 동참하게 만드는 꼴이 됩니다.

'과거에 전통적으로 양성의 차이가 이러이러했다.'라는 사실이나 관념은 이미 흘러간 것이며 지금은 2016년 달라진 여성의 신체적 발전에도 주목해야 하는바,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이상화 선수는 남자 모태범 선수와 기록에서 경쟁하는 수준이며, 미군 특수부대 레인져 스쿨에서는 여자에게 기회 개방 후 남성 지원자 381명 중 287명이 탈락한 교육 기수에서 여성 19명이 지원하여 이 중에 여성 2명이 기준을 통과하였고 그들은 기수 졸업 후 인터뷰하기를 "군대라는 남성이 지배하는 그룹에서 우리(여성)도 그 일원이 될 자격이 있음을 보여주고 싶었고 실제로 인정받았다."라고 말해 이제는 여자도 본인이 사회의 기존 틀을 깰 수 있다면 남자보다 체력적으로 열등한 존재만은 아니라는 것이 속속 증명되고 있습니다. 

과거의 대다수 여성은 '연약'하기를 강요당하여 '여성스럽다'로 상징되는 기존의 성 역할에 자기 자신을 스스로 안착시켰습니다. 분홍색을 좋아하고, 마음이 여리며, 애교를 부리고, 치마를 입고, 남자에게 보호를 받아야 하는 대상임을 자처하는 이러한 '만들어진 여성성'에 사회는 틀을 제공했고 대부분 여자는 각성 없이 이를 그대로 받아들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무엇이 '여성스러운' 것입니까? 무엇이 우리를 '여성스럽게' 만듭니까? 지금의 이 불평등한 '병역법'도 그런 여성 억압과 성 역할 고착화와 여성 객체화에 일조해온 수많은 사회적 요소 중 일부와 마찬가지 아니겠습니까? 

여성이 주체적 존재로서 성격적으로, 직업적으로, 사회적으로 갈 수 있는 방향은 수십, 수백, 수만 가지의 길이 있으며 그 다양성은 무궁무진합니다. 다만 지금까지의 사회가 여성 개인에게 삶의 방식을 극도로 축소하는 식으로 교육했고 제도화했기에 그러한 사회에서 축적된 데이터는 양성 간의 차이에 대한 올바른 비교분석 데이터가 아닐 것입니다. 

'남자는 남자다워야 한다.'라는 단일마초문화가 지배하던 사회에서 심미성을 추구하는 예술적 성향의 남자는 억압을 받았듯 '여자는 여자니까 할 수 없다.'라는 지금의 사회적 규정도 역시 무한한 다양성을 가진 여자를 기본부터 무시하고 억압하는 것입니다. 현시대의 병역법은 '남자는 이렇고, 여자는 이렇다.'라는 이미 부서지고 박살 난 과거의 관습적 생각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법률이기에 이제는 바뀌어야 할 법입니다.

여성도 군 복무를 할 수 있게 해주십시오! 성 역할에 관한 고정관념에 기초한 차별은 허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여자도 충분히 병역의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국위선양의 길에 같이 설 자격도 충분합니다. 국민 여러분! 여성은 여성스러워야 한다는 말, 여성은 여성이라서 못한다는 말, 모두 여성에 대한 차별적 관념입니다. 여성은 할 수 있습니다. 힘을 실어 주십시오. 국회의원님들! 이른 시일 내에 병역법 개정을 통하여 여성에게도 현역, 사회복무요원으로서의 병역의무 이행 기회를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대표 사진
따뜻찐빵  호빵아니라고
그럴듯한것같은데
9년 전
대표 사진
웨에에에에엥  빅뱅 블락비 WIN
여자도 군 복무 할 수 있지 않나? 강제적인 군복무를 여자한테도 시행해야 한다는건가...?
9년 전
대표 사진
웨에에에에엥  빅뱅 블락비 WIN
그럴듯하긴 한데 '여자니까 할 수 없다','전투에 적합한 신체능력을 갖추고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이유들이 더 많은걸로 알아여. 우리나라가 남성중심사회라서 여자가 군대에 의무적으로 안가는건 아님. 그런 논리라면 양성평등지수가 높아도 군대에 여자 비율이 주관적인 기준이지만 훨씬 적은 나라들은 뭐라고 설명함?
9년 전
대표 사진
박 민 하  나는 나뮤가 너무 좋은데
분명히 논리적인데 가기 싫은 건 어쩔 수 없나....
9년 전
대표 사진
마모예드  사모예드인거 알아요
길어....
9년 전
대표 사진
마모예드  사모예드인거 알아요
근데 우리나라가 남성중심이라 남성징병제인건 아닌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9년 전
대표 사진
기리보이(giriboy)  ho9
이제까지 위헌이였던 건가?
9년 전
대표 사진
기리보이(giriboy)  ho9
그리고 여성이 군대 갈려면 그 벽이 어느정도 건강하기만 하면 갔던 남성과 달리 높았어서 그 벽을 낮출 필요는 충분히 존재하는것 같으며 그후 강제적 징병에 대한 내용에서는 헌법을 개정하여 그 전체적인 강제성을 낮추는 것도 좋을것같아요 그리고 군인분들에게 대우를 더 해주고
9년 전
대표 사진
코끼리왕돈가스  소스를 듬뿍듬뿍~♥
여성이 원천배제된다는 점에서 핵공감... 여자도 물론 군대 갈 수 있죠. 그런데 가고싶다고 아무나 다 갈 수 있는 게 아니라는 점부터 불평등한 거. 애초에 대상이 될 수 있는 턱이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높거나 우회되어 있는 느낌.
9년 전
대표 사진
웨에에에에엥  빅뱅 블락비 WIN
높거나 우회되어있지는 않아요 부사관같은경우는 여성의 합격률이 굉장히 높아요 필요하다고 생각하기도 하고요. 체력조건도 그렇게 높지 않아서 꾸준하게 운동하고 남자들과 같이 있을때 뒤쳐지지 않을것같다 라는 판명만 받으면 됩니다. 대상이 될 수 있는 턱이 높다고 느끼실 수 있는데 그게 '뒤쳐지지 않을'이라는 조건때문에 그래여
9년 전
대표 사진
코끼리왕돈가스  소스를 듬뿍듬뿍~♥
가족을 군인과 여군으로 두고있는 제가 알기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여자가 군인이 될 수 있는 방법은 육군 여군사관, 부사관, 3사관에 간호사관 정도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말한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턱이 높다'는 건, 여군사관이든 부사관이든 여성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 자체가 정해진 과목의 꽤 되는 시험을 1차적으로 통과해야 한다는 점, 여군사관이나 3사관, 간호사관 등은 단순 의무교육 수준이 아닌 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 등에서 기인한 이야기였습니다. 당연히 현재 남성에 국한되어 '징병'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분명한 차이가 있는 것이겠지만, 국민이 지켜야 할 의무 중 하나를 단순히 여성인 주체가 이행하려는 것 뿐인데 여성은 좀 더 많은 단계를 거쳐가야 한다는 점을 두고 '턱이 높거나 우회하는 느낌이다'라고 표현했습니다. 애초에 체력조건은 논외로 두고 생각한 문제였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9년 전
대표 사진
전ㅈl현
여러분ㅋㅋㅋㅋ 조선시대공부할때배우셨죠
양반은 군면제에 양인남자16~60세는 군역의 의무가있었죠 그렇지만 천민,여자는 대상아니었습니다 낄자리가아니라는거죠
여자는 연약하고 보호해야할 존재라서가 아니라 어딜 천한것들이랑 여자가 군대를 가! 해서 안간거예요 ㅋㅋㅋㅋㅋㅋㅋ 그래놓고 이제와서는ㅋㅋㅋㅋㅋ

9년 전
대표 사진
전ㅈl현
가라면 갑니다 국가에서 부르면
그러니 어디 진정한 남녀평등 실현시켜보시죠

9년 전
대표 사진
게장간장  세븐틴!
여자들도 똑같이 징병해서 여성인권이 크게 신장될 수 있다면 난 기꺼이 가겠지만 그리되지는 않을 것 같네요
9년 전
대표 사진
프루지오
가고싶으시면 혼자 가시지.. 왜.....
9년 전
대표 사진
woop tv  미두두
일단 국방의 의무를 남자만 가지고 있다는건 오류고요. 여자도 지원하면 군대갈수 있고요. 개인적으로 모병제로 바꿔나가야 한다는 주장을 옹호하는 입장이라...
9년 전
대표 사진
ONE PUNCH MAN  샤이니_여진구_애니
22
9년 전
대표 사진
하임말
?? 여자가 지원하면 군대갈수있는건 국방의 "의무"하고는 많이 다르죠
9년 전
대표 사진
woop tv  미두두
댓글을 이제 봤네요 국방의 의무와 여자가 지원하면 군대갈수 있다 두가지는 인과관계가 아니라 각각 두가지의 의견이었습니다. 글에 여자는 국방의 의무가 없다길래 적은것입니다
9년 전
대표 사진
레이널드 버거
똑같은 의무를 지우기 전에 똑같은 권리가 주어진다면 반대 할 이유가 없죠 근데 내가 죽기 전에 그런 날이 오려나 모르겠네
9년 전
대표 사진
하임말
솔직히 여자들 군대가는거 바라지도 않아요. 다만 2년동안 사회봉사같은 서비스를 시키는게 그나마 현실적이죠.
9년 전
대표 사진
VIXX's Starlight  함께빛났던삼년 계속빛날우리
현 군대에서 남성에게 주어진 훈련을 수행할때 똑같은 성과는 낼 수 없을지 몰라도 다른 방면으로 뛰어나게 할 수있는것이 있다면 그런 방면으로 특화된 훈련들로 여성도 국방의 의무를 하는것이 옳다고 생각됩니다. 나라를 지키는데에 남녀 구분은 없어야한다고도 생각하고요. 노인과 어린이는 약자라는 인식이 있지만, 여성은 힘으로썬 남성에 비해 약자일지 몰라도 능력으론 남성과 같이 낼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해요.
9년 전
대표 사진
Parov Stelar  CoCo
저는 솔직히 복무기간단축과 장기적으로는 모병제전환을 지지하는입장입니다. 군대와 전쟁에 대해서 상당히 회의적이고요. 극단적으로 군대는 사람을 죽이는 훈련을 하는곳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더 나아가 사회에서 사람을 죽이면 살인마가 되고, 전쟁에서 사람을 죽이면 전쟁영웅이 된다는게 이상하기도 하고...어렸을적부터 받아온 교육과 대립되는 생각에 혼란스럽습니다. 물론 국군장병들 덕에 제가 이 댓글도 쓸수있는것이고, 그들의 보호아래 안전한 생활을 누리고 있는건 명백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국민의 징병에 대해..도무지 어떤게 정답인지..
9년 전
대표 사진
자전거의노래  으힣
모병제로 바뀌는게 맞다고봄
9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댓글없는글
웬디 교양영어 vs 딘딘 후드영어
5:54 l 조회 4
타격감에 정신 못차리는 냥이
5:48 l 조회 261
모든 성인은 과거가 있고, 모든 죄인은 미래가 있다
5:32 l 조회 204
김구라에게 매니저 관련 구설수가 없는 이유
5:31 l 조회 273
현재 20만명 보는 롤 멸망전 이상호가 놈이라고 말한 탑 유저 ㅋㅋㅋㅋㅋㅋ
5:31 l 조회 6
김구라가 매니저 구설수 없는 이유
5:24 l 조회 320
문상훈이 유재석에게 쓴 편지1
5:11 l 조회 514
고윤정 실물 느낌
2:59 l 조회 2171
박명수와 14년만에 재회한 무한도전 게스트
2:54 l 조회 1315
웬만한 한국인만큼 잘 쓴다는 외국인 아이돌 한글 글씨체 모음.jpg3
2:47 l 조회 1330 l 추천 1
정보) 제로음료를 마시면 항문에서 단맛이 난다6
2:45 l 조회 6075
실수로 남의 집 들어온 고양이 .gif
2:30 l 조회 1153
아따맘마 실제 모델
2:26 l 조회 2325
조진웅 관련 입장 글 볼때마다 순수하게 어리둥절 한 사람들 모임29
2:10 l 조회 16168 l 추천 3
기다림의 미학을 모르는 외국인이 말하는 관계전 샤워2
1:58 l 조회 3550
올해 수능 만점 학생의 과거4
1:46 l 조회 5305
26살 고졸경리에서 자수성가 레전드1
1:46 l 조회 9005 l 추천 5
에스파 카리나.webp
1:43 l 조회 1019
돈 훔처오는 새
1:36 l 조회 895 l 추천 2
남편을 너무 사랑한다는 블라인.jpg2
1:30 l 조회 4896


12345678910다음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