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_enter/99571521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공지가 닫혀있어요 l 열기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마플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6958

역사 고증 잘못했다고 자기가 공부 안했다고 딱집어 언급했는데 까려도 좀 제대로 알고 하자…

동북공정 언급 안한거 아쉬운거 알겠는데 어제 사과문 잘썼다는 조건구마사 사과문도 동북공정 얘기는 없고.,, 물론 둘다 잘한거 없지만

[잡담] 아이유는 역사고증 문제였다고 언급했는데 좀 읽어 | 인스티즈

대표 사진
익인1
고증이 아니라 왜곡이라서 사람들이 말하는 거 아님?
27일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려 너 말이 맞어..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1
무턱대고 글도 안 읽고 하는 비난은 잘못된 거 맞음 ㅇㅇ… 근데 조선구마사 얘기 하면서 사과문 괜찮다는 식으로 말해서 좀 의아하긴 해
27일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웅 비슷하더라 사과문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2
ㄹㅇ 이젠 사과했다고 뭐라하는건 아니지?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3
ㄹㅇ 왜 이렇게 까고 싶은 애들 많냐 ㅋㅋㅋㅋㅋㅋ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4
ㄹㅇ 좀 읽어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5
이젠 고증과 왜곡은 다른 말이래 징그러워 진짜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36
그냥 역사 고증도 아니고 역사 고증 문제들이라고 했는데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85
고증문제는 고려시대 장신구가 조선시대 드라마에 나오는거 같은거고 바보야?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5
그걸 말하는거겠니 사과해도 왜곡 언급안했다고 패는 수준이 징그럽다고 줄줄이 설명하는 꼬라지가;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85
다른말이 아니라는듯이 말했잖아 원댓봐봐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5
플 다지나서 니가 잘 모를수있는데 사과문 올라오자마자 알맹이 없다 너므 짧게썼다 패는 플이었고 쓰니처럼 사과문에 역사고증 썼다 설명해도 고증보단 왜곡이다 또 패니까 저렇게 댓 쓰거임 왜 뒤늦게 와서 말꼬리잡거 늘어져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85
5에게
그럼 그걸로 말하던가
왜곡이랑 고증은 다른건데 왜 그걸 물고늘어짐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5
85에게
이젠 다른말이라고 또 팬다고 쌰갈 진짜 설명해줘도 못알아처먹냐 그럼 나보고 어쩌라고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85
5에게
다른말이라고 지적해준건데 뭔 플 타령이야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5
85에게
다른말인지 몰라서 쓴 거겠냐고 아ㅏㅏ아ㅏㅏㅏㅏㅏㅏ답답해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5
85에게
플 지나서 이해도 못할거 왜 처와서 박고가냐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6
응 그니까 사과도 했으니 이제 깔끔히 폐기했음 좋겠다
27일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웅 폐기는 해도 할말없지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7
큰별쌤도 고증 문제 집은거잖아 그게 맞지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8
팬 많아서 좋다
27일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글을 좀 읽어 너 댓글이랑 본문이랑 무슨 연관이 있니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8
댓 보고 말하는 건데
27일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려~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9
고증이나 왜곡이나 인식 잘 하셨으니 폐기에도 힘 좀 써주셨음 함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12
폐기 하는건 배우들 힘쓸수가 없어 제작진들이 해야지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9
영향력이 아예 없는 것도 아닌데 배우들이 의견내면 영향이 가지 왜 안 가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31
안간다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9
계약 관계에 묶여있는 사람들인데 그걸로 이미지 창나면 광고 포함한 돈줄이 마르는 건데 영향이 1도 없을 거라 생각하는게 꽃밭 아님? 배우가 폐기 자체를 직행할 순 없어도 영향이 있지 왜 없어 ㅋㅋㅋㅋㅋ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31
9에게
안간다고 아니고 못간다 큰 영향력 없음 이미지 안좋아지는거 당연하지 ㅇㅇ 그래서 개인이 감수해야하니까 사과문 동시에 올린거잖음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31
31에게
현실적으로 애초에 거대 자본이랑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수준으로 차이나는데 무슨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음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9
31에게
배우들 자체가 사과문까지 올린 정도면 작감도 심각성 더 알겠네 배우 본인들 이미지 위함도 있겠지만 저 자체로도 폐기에 박차 가한 건 마찬가지임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10
근데 사과하면 팬들 바로 사과했잖아 호통칠거라는거 맞말이구나 사과문에 확실하게 단어 안써서 아쉬운 사람 있을수도 있는거 아닌가? 일단 사과하면 무조건 다 조용히해 하는것도 별로야
27일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무조건 다 조용히하라는 사람 없어 단어 확실하게 안썼다고 아쉬운 사람 뭐라하는게 아니라 쓴걸 안썼다고 하니까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11
나 진짜 이해가 안 감.. 역사고증문제 다 언급했잖아 이게 뭔문제지 사과문 올려서 난 다행이라고 생각함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13
역사 고증문제라는 말이 역사 왜곡이랑 뭔 차이임? 문제될 내용 없는거같은데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16
따지자면 차이가 없진 않은 듯 고증문제는 의도가 없는 느낌 왜곡은 의도성이 있는 느낌
27일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랴 너말이맞오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17
고증은 그때 역사를 이어온거다 왜곡을 해도 명분이 있는거지 조선고증이니깐 조선 때 뭐했으니깐 고증이라 문제 없다 이런식으로 나오는 쉴드도 처음에 그렇게 쳤고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14
ㅋㅋㅋㅋ 이래도 욕하면 더 이상 관심 있는 건 역사 왜곡이 아니었단 거겠지....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17
이제 작가감독이 의도 솔직히 발표하고 사과해야지 배우들도 사과문 올렸는데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18
폐기하기전까지는 조리돌림 계속~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19
사과문까지올렸는데 여기서트집잡는건 그냥 이때다 여배욕하고싶은것같다....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20
사과하면 다임?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22
그럼 배우한테 어쩌라고?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20
은퇴할정도로 엄청잘못한거 모른다고?ㅋㅋ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22
걍 배우정병이네 정신병 있으면 병원을 가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20
22에게
팬 많은 배우는 좋겠넼ㅋㅋㅋㅋㅋㅋㅋ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45
열등감봐라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22
제작진이나 쪼아보시지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21
첨부 사진챗지피티한테 역사고증 역사왜곡 차이 물아봤는게 이렇대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23
고증 잘못된걸로 사과문 쓰진않지 그런드라마 한둘도 아니고ㅋㅋ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24
역사고증이 안된건 그 시대랑 안맞는거고 역사왜곡은 의도를 가지고 하는거라 다름 너무다름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24
역사고증이 안된 드라마는 꽤 많아 그렇다고 사과하라고 하진않음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27
2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28
3 너무 다른데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30
44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32
55 ㄹㅇ 쓰니야 쉴드 칠거면 뭘 알고 하셈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37
77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46
888 사과뮨도 그렇고 나오는 기사들도 그렇고 자꾸 몰랐다는걸로 밀고가네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56
99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62
10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71
11 지금까지 다 걸고 배우 욕한적 없는데 본질을 흐리는 사과문이라 너무 실망스러움 사과했으니 됐다고 호통치는 건 진짜 아닌 것 같음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73
12 그니까 아닌건 아닌거야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74
13 ㄹㅇ 논지흐림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87
1414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25
아휴 이젠 사과해도 이네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26
사과해라 안 해도 된다 싸우더니 그럼 이제 폐기하라고 해라 단어를 고쳐라 사과하면 다냐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29
아니 근데 작가는 뭐해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33
사실 드라마가 고증 100% 잘하긴 쉽지 않지…문제는 역사 ‘왜곡’ 인데 이걸 고증 이슈로 축소하니까…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40
222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34
그니까 고증만이 문제가 아니라서 그런 거 아닌가..? 단순히 고증을 못했다 이 문제가 아니잖어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39
왜곡 그 이상의 동북공정을 한건데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41
사과했는데 또 난리네 가 아니라
제대로 된 사과문 내용이 아니니까 그런거지
사람들이 억지 부리는게 아니잖아
그만큼 한국에서 예민한 문제를 건든거임 이건
그럼 욕먹을 각오도 했어야지 이미 다 저질러버렸고 외국인들도 다 봤는데 이건 엄청 심각한 문제야 진짜로
중국자본이 대놓고 역사왜곡 드라마 만들려다 걸려서 엎어진적도 있는데 이런 드라마가 또 나왔다는게 너무 심각한거고
그냥 넘어가면 앞으로 이런드라마 계속 나올텐데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42
mbc사과문에 고증오류로 선긋어는데 배우가 거기서 어떻게 나아가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43
주연배우도 잘못이 있겠지만
왜 이렇게 되었는지 생각해보면 사실상 카카오랑 그 자본력이 에바인거같음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43
난 사람들이 여기에 초점 맞췄음 젛겠음 왜냐면 이런 드라마 어차피 또 찍어내면 그만이라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44
고증이라고 퉁칠수없는 문제 같은데...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47
고증이랑 왜곡은 다른거긴해... 무튼 제발 폐기해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48
역사왜곡을 왜 왜곡이라고 말을 못 함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49
폐기하면 다 해결됨!!!! 폐기하면 배우도 욕 더 안 먹을 수 있으니까 폐기에 힘 써주라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50
사과해도 난리네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51
오늘 올라온 거?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52
사과문 잘 썼는데? 여태 사과없이 넘어간게 한 트럭이고 사과문에 뭘 잘못했는지 언급조차 안하는 경우도 있잖아 그거에 비하면 낫지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55
사과는 기본값이야
했으니 땡이 아니라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57
중국인들이 대한민국은 중국의 속국이라고 작업치는게 조선구마사때와 사이즈가 비슷함?
아니라고 보는데
왜 저 드라마 머리채잡아가며 사과 잘했다고 하는건지 이해가 안감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58
아니근데 왜곡은 의도를 가지고 하는거임
근데 배우가 쓴 드라마가 아니잖아 작가가 쓴거고 배우는 잘 공부 안하고 그걸 그대로 연기한게 잘못인거임
배우가 어케 왜곡이라고 사과문을 씀...? 그래서 자기가 연기한거에 대해 변명의 여지없이 반성하고 사과한다고 사과문 쓴거잖아
지금 그 왜곡된 작품을 직접 쓴 작가는 한마디도 안하는데 왜곡< 언급 안했다고 배우 꼬투리 잡는거 이해안됨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89
이게 맞는듯
글쓴 작가가 왜곡해서 죄송하다고 머리숙이는게 맞는거지
배우는 공부안하고 걍 연기한거에 대해서는
욕먹고 있잖아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59
장난하냐 고증이랑 왜곡이 같음? 적당히 좀 해 이러는게 더 배우 욕먹이는거야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65
22 사과 잘한거라고 하는사람들 ㄹㅇ 팬으로 안보임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70
3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70
진짜 다걸고 두사람 팬도 안티도아닌데 고증 썻으니 됐다고하는건 ㄹㅇ 배우 욕먹이려하는거같음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61
걍 사람들이 적당히를 모름 징그러워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63
2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78
역사 관련인데 이 문제에 적당히가 필요함?? 동북공정인데?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86
와우 다른 문제도 아니고 ...이런 댓글 때문에 팬덤이 욕먹는거야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61
맥락 파악 못하고 팬덤 이러고 있다 선넘은 말들 많으니까 적당히를 모른다고 한거지 단어에만 꽂혀가지고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68
조용히 은퇴하길...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1
이건 그냥 정병이잖아 한심하다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68
네? 팬도 정병도 아닙니다...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1
뭘로 은퇴를 하라는 거야? 초점 흐리지마
27일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72
삭제한 댓글에게
이걸로 뭘 은퇴를 함...?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68
72에게
?? 본인 의견은 존중하겠습니다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72
68에게
아니 그러면 저 드라마에
나온 사람들 다 은퇴하냐고... 진짜 잘못한 건 맞는데 우선 드라마 폐기해야될듯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68
72에게
???????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72
68에게
?????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68
72에게
제 글에서 싸우지 마시고 새 글 파서 쓰세요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72
68에게
뭔 소리야.. 너가 은퇴얘기 꺼내서 하는 말인데 그럼 누구한테 말하나요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68
72에게
본인의견은 존중하니 따로 글 파세요 제 의견일 뿐입니다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72
68에게
말도 못하게 하네 저도 님 존중해요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1
삭제한 댓글에게
댓글을 ㄹㅇ 희한하게 달았으니 답댓글을 이렇게 달지 ㅋㅋㅋㅋ 너도 글 써봐 이렇게 댓글 궁금하다!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68
1에게
퇴출로 의견 정정하겠습니다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75
큰별쌤 말대로 드라마 영화 역사 자문해주는 센터 같은게 있었으면 좋겠음.. 역사왜곡이랑 역사 고증 오류 말 나온 드라마 영화가 한 두개도 아니니 생기면 참 좋겠다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77
근본없는 퓨전사극이라고 욕 먹던 장옥정에 마네킹, 하이힐 나와도 아무도 작감배 보고 사과해라고 안 했음 이건 고증오류가 아니라 역사왜곡이니까 사과해라는 건데 사과문에 그게 없으니까 말이 나오는거지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78
내말이 왜곡이랑은 다르잖아 이건 대놓고 악의가 잇는 날조 왜곡인데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78
드라마 다 찍어놓고 사과하면 뭐해ㅋㅋㅋ 여전히 남이잇고 볼사람 다 볼텐데 피해는 계속되는거임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80
아니 변우석 사과문보다 아이유가 훨씬나음 거기는 역사 직접적으로 언급1도 없고 이안대군 사랑해줘서 고맙다 이러던데 왜 아이유한테만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81
고증이랑 왜곡이랑 다르지않아? 애초에 고증문제였으면 지금 이렇게 터지지도 않았지
걍 커뮤에서 좀 욕먹다 끝나는게 고증이고 지금 이 사단 난게 왜곡인데 다른걸 다르다하지 뭐라함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87
고증문제라고 하면 과실같고
왜곡은 고의같아서
두개 다르게 느껴지긴 함
근데 역사얘기 그만큼도 안한 남배보다 ㅇㅇㅇ가 더까이는건 좀 그럼…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88
드라마 세계관이 실제 역사가 아닌데 무슨 역사왜곡으로 물고 늘어져 고증 문제가 맞지 그걸 현대로 끌고 왔는데도 여전히 그걸 쓴 거니까 고증 문제가 맞아
27일 전
대표 사진
익인92
동북공정에 빌미를 제공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우린 그걸 역사왜곡이라고 부름
25일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마플OnAir미디어정리글후기장터댓글없는글
연예/정보/소식[단독] "기준이 뭐냐” 장원영 출국 심사, 민원으로 번졌다176 10:3512882 2
연예 와 앤더블 3주동안 챙겨준 역조공이래134 06.14 20:2211525
연예 헐 라이즈 독방에서97 10:534833
라이즈 🧡6.15 18:00🧡 dyd D-1 ㄱㅂㅈㄱ🔥 60 06.14 20:16830 26
드영배다들 오열하면서 봤던 드라마 있어?!55 06.14 22:05692 0
장터 오늘 오후 8시 코르티스 선예매 용병 구해용 😭 (야놀자)
13:47 l 조회 1
알디원 모른 척 해줄테니까 로플로 컴백 ㄱㄱ
13:47 l 조회 1
연준이가 6월에만 벌써
13:47 l 조회 1
스탠딩 입장줄 있잖아
13:47 l 조회 1
같은 15키로가 쪄도 키에따라 전후차이 달라?
13:46 l 조회 5
뭐야 슴 국내선예매한다고?2
13:46 l 조회 24
나는 다이어트 할때 확실히 운동 필수인듯1
13:46 l 조회 9
원래 발바닥은 가죽이 좀 두꺼운 느낌이지?1
13:46 l 조회 3
마플 발성이 배우고나서 더 별로가 될수가 있음????3
13:45 l 조회 15
근데 여초에선 1찍이많고 남초에선 2찍이 많은이유가 뭐야..?4
13:45 l 조회 23
지금 라이즈 스타일리스트 ㄴㄱ야??2
13:45 l 조회 40
갑자기 궁금해졋는데 누가 돈을 더 잘 벌까??11
13:45 l 조회 30
마플 그냥 쟤네들끼리 놀다 가게 냅둬1
13:45 l 조회 18
종강했어!!!!!
13:45 l 조회 5
알페스 하다가 연애하고 싶어지긴 처음...
13:44 l 조회 16
마플 한국선예매로 머리 굴린다고 빈정상해하는 중국인들 마주함3
13:44 l 조회 24
으아아 실내 너무 추워1
13:44 l 조회 7
공산주의 빨갱이가 아닌이상 계엄을 무서워할 필요가 있나?5
13:44 l 조회 37
이 중에서 뭐볼지 두개만 골라줘 2
13:44 l 조회 12
회사에 억울하게 갇혀있는 직장인들 퇴근시켜라~!
13:44 l 조회 11


12345678910다음
팬캘린더
픽션
전체 보기 l 일정 등록
연예
드영배
일상
이슈
1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