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 플라스틱으로 죽어가는 바다 생태계[마이크로비즈] | 인스티즈](http://file3.instiz.net/data/file3/2020/10/23/8/6/3/8630fa30c7260e4244b9613ac5646416.jpg) 죽음의 알갱이, 마이크로 비즈란?- 마이크로 비즈 (Micro Beads) 혹은 마이크로 플라스틱(Micro plastics)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마이크로 비즈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 세안제 등에 첨가되는 미세한 플라스틱 알갱이로 폴리에틸렌과 같은 석유화학 물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0.5mm 이하의 크기로 배수구 망이나 정수기 여과망을 통과할 만큼 작은 입자의 플라스틱 알갱이들이 호수와 연못, 바다로 흘러 들어가 살충제와 같은 독소, 중금속 등의 유해물질을 흡수해 심각한 환경 오염과 인체에 유해한 성분들을 만들어내고 있답니다.
매일 마이크로 비즈로 샤워를? - 자연과 인간에 해가 되는 마이크로 비즈는 어디에서 오는 걸까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치약, 바디워시, 각질제거제, 아이셰도우, 매니큐어와 같은 위생용품과 화장품에서 아주 쉽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 마이크로 비즈가 첨가된 위생용품과 화장품은 사용 후 일시적으로 개운한 느낌이 들어 인기가 많지만, 작은 입자의 플라스틱이 잇몸과 모공에 갇혀서 염증을 일으키기도 한다고 합니다. 특정 클렌징 제품을 분석해 본 결과, 하나의 제품에서 페트병 28개 분량(1리터 기준)인 35만여개의 마이크로 비즈가 검출되어 이슈가 되기도 했어요. 다른 원인으로는 물길을 따라 흘러 들어간 플라스틱 쓰레기가 물 위를 표류하며 오랜 시간 빛과 바람에 의해 미세한 입자로 쪼개지는 경우가 있답니다.
우리의 식탁을 향해 표류하는 마이크로 비즈- 독성을 가득 품고 물 속에 떠다니는 플라스틱 알갱이들의 최종 목적지는 어디일까요? 바로 우리의 식탁입니다. 강, 바다 등에 표류하던 플라스틱 알갱이들을 해양 생물들이 섭취하고, 결국에는 먹이사슬의 최상층에 있는 인간이 흡수하게 된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연과 인간에게 해로운 독성은 몇 십 배로 증가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마이크로 비즈는 큰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해양과학기술원에 따르면, 전국 12개 해안에서 검출된 마이크로 비즈의 평균밀도가 전 세계 주요 비교 지역보다 13배 높으며, 거제 해역에서 발견된 마이크로 비즈의 입자만 싱가포르 해역의 100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국내 마이크로 비즈 소비량 세계 1위- 전 세계는 지금 마이크로 비즈로 넘쳐나고 있습니다. 유엔은 마이크로 비즈들이 해마다 130억 달러에 달하는 피해를 입히고 있다고 전합니다. 이에 따라 마이크로 비즈는 전세계적인 환경 이슈로 떠오르며, 국제사회도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2015년 미국 전역에서는 마이크로 비즈가 포함된 화장품의 판매 및 유통이 금지되는 법이 통과되었고, 캐나다 또한 사용 금지 법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룩셈부르크, 벨기에, 스웨덴과 같은 유럽 국가에서도 개인 위생 및 미용 제품에 사용되는 마이크로 비즈 사용금지에 대한 공동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유엔의 권고에 따라 러쉬, P&G, 로레알, 밀크앤코 등 다국적 화장품 기업들에서도 자사 제품에 마이크로 비즈를 단계적으로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 하는 등 전 지구적 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유넵한국위원회가 함께합니다! - 여러분도 깨끗한 바다와 건강한 생태계를 지키기 위하여 일생 생활 속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화장품과 치약 등을 구매하기 전에 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 아크릴레이트코폴리머,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 나일론-6, 나일론-12 등의 플라스틱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다시 한 번 체크 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유넵한국위원회도 마이크로 비즈가 환경과 사람들에게 미치는 문제점을 공유하고, 해양보호 캠페인, 정화 활동, 관련 세미나 등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비즈 없는 깨끗한 바다를 만들기 위하여 유넵한국위원회에 활동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해피빈 기부글이라 삭제요청하시면 삭제하겟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