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이슈·소식 유머·감동 뮤직 (국내) 정보·기타
오이카와 토비오 ll조회 69655l 8
 
28일 전
caridwen
28일 전
애쉬아일랜드  갱갱
28일 전
복덩
28일 전
밍초쵸
요즘 이런 거 볼 때마다 요즘 젊은 층이 확실히 책을 안읽는구나 싶긴 함..
•••답글
28일 전
HUFFLEPUFF HOUSE
28일 전
모모모모  뭐뭐뭐뭐
28일 전
임 꾸꿍  Monsta X
28일 전
짐나르다 베임  똥을 싸면 유명해질 것 이다.
농담 아닌가
•••답글
농담이라도 쫌;
•••
짐나르다 베임  똥을 싸면 유명해질 것 이다.
별루 ㅋ 제가 웃기다는뎅 ^^
•••
네엡~~~ 아유^^) 참 그렇죠~~^^^^^^!
•••
짐나르다 베임  똥을 싸면 유명해질 것 이다.
넹 ㅠㅠ 미리미리 파악 좀 눈치껏 ㅎㅎ
•••
짐나르다 베임에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53822_retur에게
혹시 정신이 이상하세요?
•••
짐나르다 베임에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따뜻한 댓글이네
•••
이걸 신박하다 생각하는게 더 신기하네 ..
•••답글
28일 전
수수양
신박이 아니라 억지로 끼워맞추는거 아닌교ㅠ
•••답글
28일 전
SAMSUNG GALAXY NOTE  저는 아이폰 써요
경이로운 사고네 ...
•••답글
22ㅋㅋㅋㅋㅋㅋㅋㅋㅋㅌㅋㅋ......
•••
33....
•••
28일 전
요_다
진짜 말도 안 되는 것도 말이라고 하네ㅋㅋ
•••답글
28일 전
월드 와이드 핸섬  BTS 💜
맞긴 뭐가 맞아.. 아이고...
•••답글
28일 전
어남켄  어차피 내 남편은 이재환
28일 전
夜空  美しい夜でしょう?
28일 전
도또이
연세대 어케 갔누. ...
•••답글
진짜 공부머리랑은 별개인거같긴해욥 ㅠ
•••답글
28일 전
미뉴리뉴
ㅠㅠ.. 좀 암담하네요
•••답글
28일 전
뮤뭉
연대 어케 간거지
•••답글
28일 전
안희연
28일 전
띠용띠욘
저거 고도로 비꼬는거에요ㅋㅋㅋㅋㅋ자기 생각이 말 안되는거 알면서 저렇게 말해서 성희롱 이슈 조롱히는건데 에타 남초인데 젠더관련 이슈 무조건 비꼬고 봐요
•••답글
이루다는 ai인데 ai한테 성적 드립친 거를 성희롱이라며 ai한테도 인격을 부여해서 남자들 잘못했다고 이러니까 너네 말대로 성희롱이면 ai가 인격이라는 말인데 그럼 서비스 중지는 살인이냐는 건가요? 와우... 근데 법적으로 ai한테 그런 드립치는게 성희롱 성립 안 되니까 저 말이 맞긴 하네요 ㅠ
•••
28일 전
아카이  슈이치
낙태는 왜나오고 살인죄는 왜나오고...
•••답글
역시 공부만 잘한다고 다는 아니네
•••답글
28일 전
이뿐공쥬
ㅋㅋㅋ🤮
•••답글
28일 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정국이 여자친구  정국이 우리집 강쥐
못하는 거겠어요? 하도 한심하니까 안 하는 거지
•••
못하는거죠 한심한데 반박이 안되니
•••
저 생각에 동조하시나 보네요...?
•••
ㅇㅇ이 바보 라고 말하는글에 대꾸를 안하면 왜 반박 못해...?라고 하실거에요? 논리적 비약이 분명있는 그냥 비꼬는 글인데도 불구 그걸 어떻게 반박을 해야할까요? 말도 안되는걸...혹시 이루다 성희롱하는 사람들과 뜻을 같이하시나요?
•••
이루다는 20세 여성인 가상의 인물이라고 설정한 인공지능챗봇이므로, 그를 대상으로 성희롱하는 것은 여성이 불쾌감을 느낄 수 있음. 하지만
•••
서비스 중단은 여러 논란을 일으킨 AI를 대상으로 서비스 개선을 위한 중단이므로 아무런 문제 없다.
•••
유난히밝은달에게
이걸 반박을 못한다 어짼다 저짼다... 어그로죠? 한심..
•••
유난히밝은달에게
22 저사람이랑 수준이 똑같네요..
•••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삭제한 댓글에게
성희롱 자체가 명백한 범죄행위고 그 대상의 특성을 가진 단체가 불쾌감을 느끼는건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해외에서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묻지마 범죄/폭행 사건이 있을때 한국인들 전체가 분노하는 것처럼요. 말씀하신 짱구 예시는 만약 불특정 다수가 그 캐릭터에게 도를 지나치는 성희롱을 할 경우, 마찬가지로 절대 논란을 피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쇼타/로리타 문제요). 정서적으로 올바르지 못하니까요.
•••
삭제한 댓글에게
원댓에는 '여성'이 불쾌감을 느낄 수 있음.이라고 써있는데요.... 그리고 여성 전체에게만 불쾌감을 줘야지 문제가 되나요? 대다수의 여성이 불쾌감을 느낀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문제 아닌가요? 사람들이 이루다 성희롱한 걸 보고 불쾌해한 사람들은 많구요. 그리고 짱구를 성희롱하는 예시는 왜 드신 건지 이해가 잘 안 가네요 짱구를 성희롱해서 몇몇 남자 아이들이 불쾌해한다면 그것 역시 하면 안되는 행동이겠죠...
•••
정국이 여자친구  정국이 우리집 강쥐
왜 반박이 안 되죠? 저 사람의 논리가 가진 비약에 대해서 말하자면 깁니다 그런데 여기 있는 사람들이 왜 저런 한심한 사람에게 오류를 지적하는데 시간을 쏟아야 하나요? 그냥 다들 으이구 하고 지나치는 거죠
•••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정국이 여자친구  정국이 우리집 강쥐
삭제한 댓글에게
빡치니까 제 댓글에 시비 털지 마세요
•••
정국이 여자친구에게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삭제한 댓글에게
아이고... 아이고...
•••
LouisVuitton에게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삭제한 댓글에게
겨우 탄식 6글자에 인신공격이라는 비약 어휘 갖다 붙이는 선생님과 어떻게 논쟁을 펼치겠습니까............. 즐거운 인스티즈 되십쇼....... ㅋㅋㅋㅋㅋㅋㅋㅋ
•••
꼬양이2  꼬양이2
LouisVuitton에게
핑계대서 스리슬쩍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쥬? 그리고 법전 좀 찾아보세요 성희롱읏 인간을 대상으로
성립한다고 명시되어 있는데요

•••
꼬양이2에게
어우... 언행이 한없이 가벼우시네요..........
•••
산들(27)  소찮행쇼
삭제한 댓글에게
논쟁아니고 논점을 말씀하고 싶으신거 같은데^^ 그냥 그렇다구요~ㅎ
•••
산들(27)에게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산들(27)  소찮행쇼
삭제한 댓글에게
네네 그러시군요~
논쟁을 모르시나요?
라고 하셨는데, 그럼 논쟁이라는 뜻을 모르냐고 물어본건가요? 맥락이 딱 논점을 모르냐고 물어본거 같았는데, 여기에도 논리적인 반박 부탁드려도 되나요~?
그리고 제 반박은 아래 댓글에서 찾아보세요.

•••
꼬양이2  꼬양이2
산들(27)에게
저분 댓글에 제가 논리적인 반박을했는데 그걸 시비로 받아들이시길래 시비가 아니라 논쟁을 하자는거다 라는 맥락인데요
•••
산들(27)  소찮행쇼
꼬양이2에게
그럼 논쟁을 하자~ 라고 하셨어야 맞는말이죠.
시비를 건게 아니다. 논쟁을 하고 있는거다.
이런식의 맥락이여야 하는거 같은데..ㅎㅎ
이해 못하시면 그냥 지나가주세요~

•••
꼬양이2  꼬양이2
산들(27)에게
끝까지 말꼬리로 트집잡고 비아냥대고... 결국 논리적인 반박은 못하시는 군요
•••
산들(27)  소찮행쇼
꼬양이2에게
에휴 아래 댓글 보고 오신건 맞으시죠?
제가 위에서 분명히 반박글은
아래 보라고 말씀드렸는데.
그냥 그렇게 생각하세요~

•••
정국이 여자친구에게
개사이다...
•••
삭제한 댓글에게
님...... 없어보여요 진짜
•••
꼬양이2  꼬양이2
재희에게
그런식으로 흠집이나 내려는
인신공격은 삼가주시고
논리적인 반박을 해주세요

•••
삭제한 댓글에게
ㅋㅋㅋ
•••
꽃님에게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삭제한 댓글에게
아 예... ㅋㅋㅋ 웃겨서 웃은 건데 인신공격이라뇨~ 섭하네요 ㅜㅜ
•••
오하나  바삭바삭 애플파이
맞는 말 뿐이시네요
•••
헐..? 저 말들이 다 맞다 생각해서 지금 반박해보라고 하시는건가요..?
•••
빡이성 vs 감성인듯 ㅋㅋ 사실 저분 말 안에 반박이 들어가있기도 한거같은데.
•••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저는 어느정도 님의견에 부정하지않습니다. 폐지굳이 했어야하는 입장임.
•••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제대로 알아보신거 맞나요? 이루다는 열린 주제 대화형 인공지능입니다. 통계를 기반으로 학습되게 설계되어있으며, 서비스 유저들의 대화 내용 또한 당연히 데이터로 인식해서 학습합니다. 다수가 어떠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이야기하면 그걸 배워 다른 유저에게 그대로 말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요. 그리고 '그런 사람들은 평소에도 실존인물에게 말을 할것이기 때문에' 라는 부분은 뭐라 반박해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그러면 사이버불링, 인터넷상에서 특정되는 범죄가 왜있습니까. 연예인들이 왜 악플에 시달리겠어요. 뭔 말도 안되는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고 계시네요
•••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삭제한 댓글에게
제가 연예인으로 예시를 든건 이루다와의 비교를 위해서가 아니라 말씀하신 "그런 사람들은 평소에게 실존인물에게도 그럴 것이다" 라는 말도안되는 비약에 반박하기 위해서였는데요; 현실에서는 아무 말 못하면서 넷상에서 나대는 인간들은 엄연히 존재한다는 걸 알려드리려구요 ^^ 당연히 이루다는 사람 아니고 인권이 적용될 수 없죠;
그리고 대화내용 보여주기만 하는 알고리즘이라는거 어디서 가져오신 정보세요? 출처 알 수 있을까요? 제가 동종업계에서 일해서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한 ai 개발 소식은 저희 회사 내에서도 큰 이슈였거든요. 참고로 저희 회사에서도 챗봇 개발에 착수했었으나 무산되었었고, 이루다 정도의 고도화된 챗봇의 개발은 희소식이었습니다. 그정도로 똑똑하고 혁신적인 인공지능이라는 뜻입니다.

•••
삭제한 댓글에게
제대로 알아보셨나요? Ai와 알고리즘의 차이도 모르시는거 같아서 씁니다. 알고리즘은 코딩을 할 때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개념일 뿐이지 ai와 비교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이루다만 쳐도 죄다 나오는게 인공지능인데 자기소개도 보면 특징을 인공지능이라고 썼어요. 개발사에서 대놓고 ai라고 홍보 했는데 ai가 아니라고 하시는 거에 어이가 없어 글 남깁니다. 참고로 인공지능도 당연히 알고리즘 기반으로 개발합니다
•••
삭제한 댓글에게
AI=인공지능 아시는 거죠...?
알고리즘은 그냥 정보 처리 기술입니다
마트에 양파가 있다
yes 그렇다면 두 개 사라,
no 그렇다면 다른 마트를 가라....
이게 알고리즘이에요 왜 계속 들먹이시는지...?
앞으로는 선생님이 제대로 알고 확실한 것만 적으시길 바랍니다

•••
이루다에게 특정 문장을 말하는 사람들은 원래 그런 사람이기에 평소에도 실존인물에게 그런 말을 할 것이다->여기부터 이미 가정이 틀렸는데요? 해보셨나요? 그 사람들이 평소에 실존인물에게 못하는 짓거리를 이때싶 ai에게 하는건지, 진짜 평소에도 그런 짓거리를 일삼고 다니는지 어떻게 아세요? 전자의 경우에는 명백히 이루다의 존재가 악영향을 끼칠텐데요 물론 후자의 경우도 마찬가지네요 그 말들을 학습해서 불특정 다수에게 퍼트릴텐데 이게 악영향이 아니면 뭔가요?
•••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삭제한 댓글에게
학습을 습득으로 정정할게요 무작위로 습득한 자료를 다시 불특정 다수에게 퍼트리는 행위 자체를 문제 삼고 있는겁니다 전 단 한번도 이루다라는 기술 자체가 잘못됐다 말한 적 없는데 기술의 잘잘못은 왜 갑자기 따지시는건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칼 비유는,,,악영향이란 단어를 단순히 물리적인 것으로만 생각하셨나 봅니다 이루다는 성희롱 하나만의 문제로 중단된게 아닙니다 연참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의 대화 내용을 반영하고 있기에 그 과정에서 주소가 노출되는 피해, 동성애와 인종 혐오 등 대화과정에서 집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이용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것도 본인 생각에 따르면 악영향이 아닌건가요?
어떠한 기술이 있던 사용하는건 인간의 몫이지 기술의 잘못이 아닙니다.
기술 그 자체가 부정될수는 없습니다.-본인이 한 말입니다 현재 이루다는 개인정보침해문제 외에도 기술을 부정적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피해를 입는 대상이 존재하는 한 보완, 수정하여 내보이기 전까지는 중단하는게 당연합니다

•••
위에 심창민님 댓글보고 에이아인줄 알았네요 제가 전공이아니라 에이아이와 알고리즘의 차이를 잘모르지만 학습을 하지 않아도 제가보기엔 인종차별적인 발언 성희롱적인 발언들을 무문별하게 사용한다는건 자첸 팩트 같네요 그건 이용자들의 문제는아니고 개발자에 문제 인거고요 그리고 실존인물 에게 그럴거다라는 생각은충분히 사고 발전 시킬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예를들어 남의 아이를 대하는 모습에서 내 아이에게도 잘할 사람 인것 같다 라고 호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잖아요 a라는행동을 보고 b를 행동할것이라고 유추하는건 보편적인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인적 취향으로 연인이 아닌 무언가에게 성적대상화를 시키고 저질스러운 언동을 하는 사람 변태같아보인다라는 사고는 딱히 타인에 질타받을만한 행동은 아니니 동의는 안받을게요 알고리즘과 떡치고 싶은 취향을.. 이해하기엔 아직 제가 쫌 편협하네여;
•••
Ai맞아요,,
•••
이태민 25에게
제가 아는 지식선에서 에이아이는 유저과의 댜화를 통해 패턴을 학습하고 다른 유저들에게 학습된 정보를 토대로 반응한다라고 알고있거든요 근대 답단분이 에이아이와 알고리즘을 구분하셔서 .. ㅜㅜ 다른건가 했네요!
•••
ㄱㄴㄷㄴ에게
혹시 기분 나쁘셨다면 죄송해요ㅜㅜ ㄱㄴㄷㄹ님께 뭐라하려는건 아니고 혹시 저 논란중이신 분으로 인해서 잘못알게 되실까봐 알려드린거에요ㅎㅎ 사실 저분댓글 보고 약간 답답해진 마음에 댓글 달아서 제가 까칠하게 말했을 수도 있어요 죄송합니당,,, 즐티하세욤!!
•••
애초에 이루다는 성희롱 말고도 문제 많았어요
동성애 혐오, 인종 차별, 집주소 사생활 논란 등 피해 받고 상처 받은 사람들 많았습니다

•••
어디 가셨어요 의견 더 궁금한데 ㅎㅎ...
•••
김 수현  볼링왕
정말 반박을 못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정말요?
•••
이루다가 20대 남자였어도 남자들이 창남이라면서 똑같이 성희롱했을까요?
•••
...... 기존 사례만 봐도 충분히 알 수 있을 텐데요ㅜ 인종차별과 편견을 학습한 ai에 대해 사과한 해외 대기업은 쓸모없는 사과를 한 건가요? 정말 오만한 태도를 보이시네요. 하물며 있던 자료로 자동 학습을 실시한 ai도 문제가 있다고 평가되는데 모두에게 개방됐고 학습한 결과를 다른 대화에 다시 적용하는 20대 여성 컨셉 ai에 남성분들이 악의적으로 '조교'하고 성적인 은어를 남발한 게 전혀 문제가 없다는 건가요? 이건 부끄러워하고 꾸짖고 시정해야 할 문제지 ai는 사람이 아니라 알고리즘 덩어리니까 성희롱이 맞니 아니니 반박을 하니 못하니 논점을 흐리고 농담따먹기할 사안이 아니잖아요ㅎㅎ... 기계의 데이터베이스로 남는 것이니 괜찮다고 칠 수가 없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것은 곧 활용하기 위함이니까요. 이 경우에는 어린이에게까지 서비스되는 ai가 성차별적이고 여성 인권을 깡그리 무시한 자료를 수집하고 그걸 다시 내보낼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일부' 남성분들이 이 사례로 왜곡된 성관념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불쾌해하고 예민하게 받아들였던 겁니다.
•••
그리고 말씀하시는 것들을 보니 cse 공부는 전혀, 조금도 하지 않으신 것 같은데 딱 하나만 꼽자면 학습은 학술 용어에 널린 말입니다...ㅋㅋ 자신이 주로 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의 글만을 믿지 말고 선례, 사람들의 반응, 기술에 대한 정보까지 모두 직접 공부해 보시고 말씀하시는 게 스스로에게 더 좋을 거예요. 제가 제대로 '반박'하지 못한 것 같다면 답글 주시기 바랍니다.
•••
1. 이루다는 ai가 아닌 단순한 알고리즘 프로그램이다.
2.그러므로 ai의 학습에 관한 문제와 애초에 관련이 없다.
3.학습이 되는게 아니라 기존의 대화기록에서 스크립트를 불러오는 방식이였을뿐이다.
4.애초에 이루다가 ai라는 틀린 전제를 가지고 말을 하기에 반박이 불가능하다.
5.어떠한 이유에서 이루다가 ai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
다시 찾아보고 와도 이루다는 어디서나 딥러닝 학습을 기반으로 한 ai라고 소개되는데요...?? 애초에 채팅봇 자체가 단순한 알고리즘 프로그램이라는 건 듣도보도 못한 소리입니다ㅋㅋㅋㅋ 전공자 맞으세요? 어떤 엄청난 실력을 가지셨길래 학술 용어도 부정하시고 회사 단위로 야심차게 개발한 서비스를 단순하다고 말씀하시는 거예요? 전공자들도 심지어 개발사조차 ai라고 소개하는 걸 어째서 ai가 아니라고 말씀하시는 건지 잠이 오지 않을 정도로 궁금합니다 답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ai로 학습되는건 답변의 내용이 아니라 선택지 뿐인거 조금이라도 공부하셨으면 알수있지 않나요?
ai기반 학습으로 새로운 답변이나 질문을 만들어 내는게 아니라 기존에 있던 대화내용에서 적절한 답변과 질문만을 가져오는게 우리가 보통 말하는 ai랑 같은 개념인가요?
그냥 막대한 대화기록을 무단으로 가져오고 자연스러운 답변과 질문을 위해 딥러닝을 사용했을뿐입니다.
이루다가 ai를 기반으로 새로운걸 만드는게 아니라 그냥 불러오기 기능이 있는 스크립트 입니다.

•••
평범한일반인에게
여러 번 물어봤는데 전공자 맞으세요...? ai의 기능을 과대평가하시는 것 같은데 인공지능에 몇 단계가 있는지 어떤 수준으로 구분하는지 아세요??? 기존에 학습한 내용을 얼마나 잘 써먹는지가 가장 중요한 척도 아니었나요??? 그리고 제가 잘못 읽은 게 아니라 학습을 하는 것도 아니고 ai도 아니라더니 딥러닝을 사용한다고 적으신 것 맞나요? 말씀하신 내용들이 정말 논리적이라면 제가 배운 내용, 책, 교수님들의 말씀, 전 세계 최고 수준의 개발자들과 온 기술을 모두 능가하는 분이 틀림없습니다 그리고 이루다가 직접 만든 말이 아니라면 아무 문제가 없다는 건가요? 공학윤리에 심각하게 위배되는 것 같습니다만ㅜㅜ 답글 부탁드립니다 지금 굉장한 충격을 받아서요
•••
호석아씨아랑해에게
학습한게 아니라 그냥 대화내용을 저장해준겁니다.
전공자인데 이런 말장난이 ai라고 생각하신다구요?
전공에서 공부하며 ai엔 인격이 있고 이를 보호해야 한다고 하던가요?
정보처리의 방법만 달라진거지 심심이와 이루다가 뭐가 다른거죠?

•••
평범한일반인에게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삭제한 댓글에게
왜 질문에 질문으로 답변하시나요?
자꾸 전공자나고 하시는디요즘엔 학생도 전공자로 치는건가요?
본인이 전공자들에게 배우니 본인이 전공자라고 착각하시는건가요

•••
평범한일반인에게
제가 학생이라고 한 적 없습니다. 님이 세계 최고들과 수많은 전문가들이 세워 둔 규칙들을 무시하셨기 때문에 모든 말이 전혀 이해되지 않아서 질문할 능력밖에 남지 않앗습니다. 그래서 학부 수준의 공부라도 하신 건가요? 전의를 상실하고 있습니다... 질문에 대답을 전혀 듣지 못했으니 저는 이만 자러 갑니다
이하 답글 달기 위해 지운 내용입니다.
답글 달기 위해 위의 <스캐터랩 공홈에서 이루다가 ai라고 소개하는 건 과장 광고였나요?>댓글을 지웠습니다. 아니 그래서 전공자이신가요????????????????? 여러 번 물어봐도 대답을 못 듣네요 제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지 마시고 관련 서적을 읽어보시는 게 나아요 모든 전공자 사이에서 통용되는 지식이기 때문에 제가 뭐 대답해드릴 능력이 안되니까요ㅎㅎ... 논점도 이탈하지 말아주세요
ㅜㅜ 그리고 반박을 제대로 하실 마음이 있다면 제 댓글 처음부터 읽고 하나하나 해주시겠어요? 지금 하나도 답변을 못 들었거든요

•••
평범한일반인에게
전공자인데 인공지능 맞아요 오히려 답변하시는 분이 인공지능이랑 알고리즘도 구별 못하셔서 더 의심스럽고 어이가 없네요. 인공지능이 원래 빅데이터 기반으로 학습시키는 거라 많은 데이터를 저장해서 학습하고 그에 기반한 모델을 만들어 돌리는 겁니다 위에도 말했는데 왜 제 댓글에만 답변안하시고 눈막귀막 내가 옳아!!! 라고 하시는지^-^
•••
 
28일 전
우체국  택배기다려도안와요
연세대 어케 갔누
•••답글
28일 전
논리적인 척, 세상 쿨한 척  아주 대단하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
바닐라라떼 덜달게  아이스로 주삼요
아니 닉ㅋㅋㅌㅌㅋㅋㅋ 웃고가여
•••
28일 전
딥딥디리딥.
(말도같지않은소리하고있어 짜증나게)대충 허재님 짤 필요하네요..
•••답글
28일 전
백현아까꿍
학교가 좋다구 사람 정신머리가 제대로 박혀있진 않구낭
•••답글
28일 전
거미의해안
낙태얘기는 너무 같거같긴한데 인격이라는걸 부여할 수 있는 객체로 보냐 아니냐 따지면 맞는말같긴한데요ㅋㅋㅋ
•••답글
22.... 나름 맞는거 아닌가용ㅋㅋㅋㅋㅋㅋ
저는 오 저렇게도 생각할수 있구나 하고 신기해하면서 내렸는데....

•••
3 그냥 오 그렇게도 생각할 수 있네 신기하다 했는데 반응 넘 싸늘해서 놀랐어욬ㅋㅋㅋ
•••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맞아요.. 완전 동의합니담
•••
개인정보 침해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예견했든 못했든 발생했기 때문에 이루다는 결국에는 닫아야 할 서비스였다고 보는 입장이지만

말씀하신 다른사람과의 대화에서 무분별하게 사용된다는 내용은 간단하게 조치 가능한게, 논란이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예 학습시키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내가 이루다에게 입력한 내용이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될 수 있다'는 성희롱 관련 내용에 무대응이나 서비스에서 차단(지속 진행 중)으로 대응중이며, 실제로 게이, 레즈비언을 혐오한다는 센텐스를 내놓은 이후 스캐터랩에서 수정과정을 거쳐 "존중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스크립트를 조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게다가 이루다는 오픈도메인 대화형 AI입니다. 특성상 입력한 내용에 부합하는 결과를 산출합니다. 보고된 사례를 보니 약한 수위의 성적 농담에 더 높은 수준의 '섹드립'을 내놓았다는 사례도 있는데, 이루다에게 성희롱을 하지 않으면 이루다에게서 다른 유저가 사용한 강도 높은 섹드립을 들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SSA 지표가 80%에 근접한다고 하는 만큼 이 부분은 정확합니다.

•••
음... 그럼 아무것도 문제될건 없긴하네요.. ! 섭종됐으니 끝난문제고 누구하나 멍청한사람취급하며 몰아가지 않았음해서 댓글단거였어요 에이아이를 성적대상화 시키는 행동 자체가 꺼림직하게 느지는것 에이아이는 사람이 아니니 성희롱 자체가 성립이 안된다 두견해다 틀린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
저도 일부 동의하는게, 사람으로서 느껴지는 불쾌감은 당연히 있습니다. 성희롱성 문구 자체를 보고 기분이 안 나빠지는 사람은 없겠죠... 커뮤니티에 돌아다니는 이루다 관련 게시물 볼때마다 불쾌했던 건 맞고 상종하고 싶지 않은 인간군상인건 틀림없지만, 이게 성희롱이다. AI가 성희롱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내용에는 동의하지 못한다는 요지였습니다.
•••
거미의해안에게
11
•••
44 저도 이렇게 받아들였는데... 따지고 보면 고도로 까는 수준 아닌가요
•••
 
28일 전
찬차니  쀼쀼쀼쀼쀼쀼쀼?
수준 잘봤그용
•••답글
28일 전
리아아
진심 저렇게 멍청할 수가 있나..? 저렇게 일차원적으로 비교하면 성립 안되는 논리가 어딨나요ㅋㅋㅋㅋ
•••답글
28일 전
path
살아있는 애기는 죽이면서 프로그램 인권 따지는게 웃기긴 했어요
•••답글
살다 살다 컴퓨터 프로그램에 인권 어쩌고 하는 사람들이 튀어 나올 줄이야 상상도 못 했어요. 작용과 반작용처럼 기술이 발전할 땐 미개한 반대 세력이 나온다는 이야길 듣긴 했는데 설마 우리나라에도 그런 세력이 있을 줄은...
•••
공감이에요 솔직히 AI가 20대 여성이라는걸로 인권 말하면서 성희롱이다 하는것하고 지금 본문의 내용하고 뭐가 다른건지 모르겠네요. 댓글들 읽어봐도 어떨 때는 인권따지고 어떨 때는 무시하고...납득이 안가네요
•••
션덕션덕  그뉵매앤~
애기인가여 걍 세포죠 뭐.
•••
28일 전
NCDinos  엔씨 다이노스 V1
28일 전
꼬양이2  꼬양이2
뭐가 잘못된 건지 잘 모르겠네요
성희롱으로 본다는 건 ai를 인격체로 본다는 건데
인격체를 가진 ai를 중지 시켜버리면 살인 맞지 않나요?

•••답글
28일 전
슈팅슈가
맞는 말 아닌가? 논리적으로 다 맞는 말이구만유.. 애초애 왜 이루다가 문제가 된 건지도 의문이네요 2d에 인권을 대입하다니.. 그럼 gta같은 게임은..?ㅋㅋㅋ
•••답글
28일 전
안지환  전설의 리틀 농구단
근데 저도 사실 틀린 말인지는 잘 모르겠어요, 다들 말하시는 논리로 생각하면 저 말이 틀린 말은 아니지 않나요...?
•••답글
28일 전
yose87
Ai는 ai 일 뿐인데 왜 도대체 ai에 과몰입하지 정말..노이햐
•••답글
28일 전
YG보석함
진짜 웃긴 게 전 ai에게도 인권이 있다는 주장을 어디에서도 본 적 없고 주위에서조차 들은 적 없는데 자꾸 ai 인권(?) 주장을 비꼬는 사람은 수백 번 봤어요
•••답글
28일 전
푸두는 풀썬
Ai 과몰입 적당히...
•••답글
28일 전
구로오  경기남부지방청 김순경
애초에 법조문에 성희롱의 대상이 사람으로 명시되어있는데 ai를 성희롱으로 보기가 말이 안되긴 하죠
•••답글
28일 전
꼬양이2  꼬양이2
ai한테 성희롱 어쩌고 하는 게 참 웃기긴 하더라고요
오늘 gta5 하면서 길거리 시민들 엄청 죽였는데
전 연쇄살인범 인가요?

•••답글
저는 세계를 다섯번정도 멸망시킨 마왕이자 열다섯번정도 구한 전설의 이세계 용사겠네요 ㅋㅋㅋㅋ
•••
28일 전
라이어
음...나이제한이 엄격하게 정해져 있지 않은 딥러닝 프로그램에 성희롱이나 욕설을 학습시키는 일은 가급적 자제해야 맞긴 하죠 그리고 댓글에서 낙태=살인 으로 한정시키는 사람들은 이해가 안가네요 12주 이하의 태아를 인간으로 볼지 세포로 볼지는 학계에서도 의견이 분분한데 말이죠
•••답글
28일 전
급조
ㅋㅋ 애초에 ai를 진짜 인간으로 보고 저게 성희롱이다 진짜 법적 처벌이 가능하냐가 쟁점이 아니었어요 사람들이 20대 여대생을 표방한 ai를 대하는 태도가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으니까 충격이고 논란이 된 거였죠... 그런 배경 하나 이해 못 하면서 ai가 사람이면 서비스 중단은 살인이냐 키오스크는 노동 착취냐... ㅋㅋ 본인들은 고도의 사캐즘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초등학생도 이렇게 단순하게는 생각 안 해요
•••답글
222 이분 말 다받아요
•••
44 성희롱당하는 '이루다의 인권'이 아니라, 이루다가 성희롱과 혐오의 표출창구가 되고 있었으니 문제죠
무분별한 대화 데이터를 가지고 만들어져서 동성애에 대해 물어보면 대놓고 혐오하고.. 악영향이 우려되었던거지 이루다를 한 명의 인격으로 본 게 아닌데ㅋㅋㅋ참 다들 일부러 모르는 척 하는건지

•••
55 ai가 아니라 20대 여성을 표방해서 그런데요.. 심지어 여자아이돌과 이름도 같고 생일 점 위치도 똑같은데 ㅠ
•••
피치피치복숭  복숭아 사세요ㅎㅎ
66 ai에게 성희롱이 성립한다면 인권도 부여되는거고 그럼 ai를 중지시키면 살인이네, 낙태네- 하며 노는걸 되게 엄청난 걸 비꼬는듯이 합리화 하네요 그냥 수준 낮은 농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데; 애초에 ai에게 성희롱 하지 마세요!가 쟁점이 아니었구요
•••
1010101010
•••
1111111
•••
이 댓글에 공감합니다
아주 간단하고도 논리있게 콕 집어 말씀하시네요

•••
태도가 사회상을 반영한다는 말 동의합니다. 논리적 사고 수준이 왜저런건지 참
•••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그래서 대부분 커뮤니티에서는 그런 표현들을 지양하지 않나요..? 그런 표현들을 거침없이 하는 커뮤들은 이용자간에도 좋게 보지 않기도 하구요..
•••
그쵸. 그게 도의적으로 문제 없다는 게 아니에요. '이루다'의 문제가 아니라는 겁니다. 인티만 해도 커뮤 중에 순한 맛 중의 순한 맛인데, 차별적 사회상을 너무 잘 드러내주거든요. 단지 말만 공손할 뿐이지.(대댓 제한으로 위의 글은 지우고 아래에 첨부합니다.)

단순히 '차별적 사회상을 드러내고 혐오 표출 창고가 되었다'가 본질적 문제라면, 사실 동일 논리로 모든 인터넷 커뮤니티도 폐쇄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
14 진짜 븂쉰같음 지 지능딸리는지모르고 “와 반박불가~” 이럼서 뭐 대단한거 발견한거마냥 카타르시스느낄생각하니 애잔..
•••
김 수현  볼링왕
18...ㅠㅠㅠ
•••
19 이상한 곳에 초점맞춰서 논리적인척 하는 모습 참 보기 싫네요^^;
•••
구름 위  아름다운 청춘의 한 장
212121 포인트를 엇나갔죠
•••
쿠로-미  ✧*̣̩☽⋆゜✦
공지철_  공유
24 눈 가리고 아웅도 정도껏 ㅠ
•••
단단한탕수육  살구나무에서살구싶다
앤드류 스캇  짐 모리아티
보통 사람들은 머리가 있으니 이렇게 생각할거라고 생각했는데 설명까지 필요하다니.. 진짜 멍청하니까 저러는구나 싶어요
•••
27 이걸 정말 설명해 줘야 아는 건가? 그저 암담함 ㅋㅋㅋ
•••
28... 이게 이렇게 싸우면서까지 말 나와야 알아듣는 문제인가요
•••
29 ㅋㅋㅋㅋㅋㅋ
•••
고앵쮸왑  냠냠
30 다들 진짜ㅋㅋ
•••
3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애니소믈리에  (시)라부라부해❤️
34 사람들이 지적하는데에 초점을 안 잡고 말 꼬투리 잡아서 지적하는 게 과연 맞는지 모르겠네요.
•••
지욘  지욘너무보고싶어ㅠㅠ
진짜.. 뭐가 문제인지 모르니 저런 황당한 발상도 가능한거죠
•••
 
28일 전
JIМIN  아무행알
저게 재밌나요?
•••답글
28일 전
fairy dust
애초에 이루다에서 가장 큰 문제는 수많은 실재하는 대화에서 정보를 얻어왔고 그 정보가 보호 없이 사용되고 특정 누군가가 떠오르게 디자인됐다는 것 아닌가요? 이미 이것만 해도 충분히 큰 논란인데 거기에 성희롱적인 대화들이 오고 가니까 문제라고 치는 것 같은데... 그리고 ai에 인권은 없지만 그걸 통해서 다른 여성들의 인권이 침해당하는 게 가장 큰 문제인 것 같아요
•••답글
28일 전
산들(27)  소찮행쇼
AI를 하나의 인격체로 보고, AI한테 성희롱 하는게 문제다.
라는게 아니라, 저 챗봇 자체가 논란이 많지 않았나요?
단순히 인격체로 보고 성희롱에 대해 문제를 삼지는 않았던걸로 기억하는데, 무슨 성희롱때문에 서비스 중단한것처럼 글을 써놓은거 같은데요.
그래서 "아휴.. 저렇게 아무것도 모르는 애한테 하나하나 가르쳐봤자.." 라는 마음으로 다들 굳.이. 반박하지 않는거죠.

•••답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산들(27)  소찮행쇼
아휴 단순히 인격체를 부여하면서 "성희롱" 이라고 본게 아니였다구요~
여러 배경들이 합쳐져서 문제가 되어 폐지된거지, 저 챗봇이 여성이니까 저건 ai한테 성희롱을 한거야! 라는게 아니라구요. 뭐 그 사람들이 성희롱이니까 법적조치를 취해라 라고 한것도 아니구요.
논란이 뭔지 궁금하시면 서치하고 오시고 반박 해주세요~

•••
꼬양이2  꼬양이2
참 답답하시네요 그런 사람도 있었다니깐요?
•••
28일 전
이건뭐어지
'허 참 어이없네 사람이 저렇게 무식하나' 하는 사람과 '반박해보시죠?' 하는 반응이 나뉘네요ㅋㅋ 대부분 댓글에서 반박 못하고있는거 같은데 저는 이루다 라는 20대여성 이라는 이미지가 부여된 AI에게 성희롱적 폭언을 하는게 동일한 20대 여성층에 대한 간접적인 불쾌감을 많이 일으켰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AI자체는 사람이 아니므로 전 굳이 폐지를 했어야 했나 싶기도합니다. 그만큼 시대가 감성의 시대로 많이 흘러갔다고생각듭니당
•••답글
이정도의 생각도 안하시고 무조건 감성적으로 '쟤는 쑤뤠기네! 음 이유는 모르겠어' 라는 분들이 보여서 한마디 해봅니다
•••
저.. 말씀하신거 다 동의하지만 덧붙이자면 저 챗봇은 성희롱을 떠나서 문제가 많았어요! 이루다는 자사의 '연애의 과학'이라는 앱 내에서 쌓인 민간인들의 대화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인공지능인데 (유료결제 하면 대화 분석해주는 모델), 그 데이터를 이루다에 무단으로 적용해서 폐지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루다에게 관련된 질문을 하면, 커플들이 주고받은 대화 속 데이터 - 즉 일반인들의 주소, 계좌번호, 실명 등등이 답변으로 무수히 많이 언급되었어요.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연애의 과학 데이터 속 커플 성관계대화를 직원 단톡방에서 돌려보며 웃었다는 내부고발도 있었고요. 따라서 폐지하는 게 당연한 수순이라고 생각해요.
•••
이루다 성희롱 때문에 중단된 게 아니라 개인정보 때문에 중단된 건데 왜 그러세요
•••
엥... 저기 개발자가 성희롱은 개선할 부분이지만 동성애 혐오 발언 및 개인정보 노출은 개선 여지 없이 서비스 중단이 옳은 판단인 것 같다고 하지 않았나요...? 제대로 된 기사도 안 읽어보고 무작정 감성의 시대라고 말씀하시니 어이없네요... 저 에타글을 주 논제로 쓰셨다면 차라리 괜찮은 댓글이었을 텐데...
•••
잘못된 정보에 대한 교정 감사합니다. 정보조사가 부족했네요. 저는 '왜 서비스종료했냐' 보다는 '성희롱이 성립하냐'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싶었습니다. 아무튼 잘못된 지식을 가지고 논리를 펼친점에서는 여지없이 죄송합니다.
•••
고앵쮸왑  냠냠
이 댓글 자체가 감성의 시대로 흘러갔다는 반증이네요
•••
 
28일 전
쟌공주
이루다가 AI인데 왜 인권을 주냐 마냐 하시는데
이루다를 대하는 방식=여성을 대하는 방식으로 나타날수있기때문이죠
너무 심한 비약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그럼 게임할때 폭력적인 사람, 운전할때 폭력적인 사람, 술먹고 폭력적으로 변하는 사람들한테
정 떨어진다는 사람들도 많은데 AI라고 다를꺼있나요
아무리 AI라고 해도 성희롱하는게 잘한일인가요? 기계한테 인권이니 뭐니가 아니라 성희롱 그 자체가 잘못된거고 하지마세요

•••답글
28일 전
Edda van Heemstra
아무리 ai라도 사람처럼 말하고 교감할수 있는 수준의 ai한테 그런 더럽고 온갖 추잡한 말을 할 수 있다는게 정상적인 사고로는 이해가 안되네요.. 법적인 얘기가 아니라 윤리적인 수준에서, 가짜니까 성희롱 해도 된다 문제없다는 식은 좀...
•••답글
그리고 자꾸 게임에서 npc 총쏘는 걸로 비교하시는데.. 사람하고 교감이 되는 부분에서 굉장히 다르고 비교가 안되는것 같아요. 아무리 닭이여도 자기가 반려동물처럼 키운 닭은 먹지 않잖아요.. 바비인형 머리 뽑아버리는 거하고, 사람처럼 얘기하고 교감이 되는 로봇 머리 토막내는 거 하고 같다고는 할 수 없잖아요...
•••
28일 전
똘롤로  8을핥자 핥핥할ㅌ
Ai를 성희롱한 거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남성이 여성을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그대로 나타나서 더 소름인 ㄱㅓ예요 여자한테 하고 싶은데 하지 못했던 말을 여자로 설정된 ai한테 하니까 ㅋㅋ 살인 같은 소리하네
•••답글
심즈에서 불륜에 막장가족 만드는 유저들도 혹시 숨겨진 불륜욕구의 표출인가요?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그것도 이렇게 수면위로 끌어올려지면 비판받을 것 같네요. 저번 이루다 논란보면 여성 노예 동성애혐오 등 그런 주제들이 많던데 과연 일반사람들이 그런 것을 만드는 유저들을 이상하다 생각안할지는 잘 모르겠어요. 불륜, 막장가족 정도는 드라마에서도 나오는 요소니까요.
•••
똘롤로  8을핥자 핥핥할ㅌ
심즈에서 나오는 캐릭터가 겪는 일들은 이루다한테 남성 이용자들이 보내는 성적인 메시지와는 현실성이 다르죠.. "일부" 남성 이용자들은 이루다에게 현실 여성의 반응을 기대하고 성적인 메시지를 보내는 거 아닌가요?
•••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똘롤로  8을핥자 핥핥할ㅌ
fps를 실제로 사람을 죽이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고 즐기는 사람이라면 문제가 있는 게 맞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fps에서 사람을 총으로 쏠 때 실제 사람에 대한 살의를 갖고 쏘지 않겠죠. 근데 이루다한테 성적인 메시지를 보낼 땐 실제 여성 같은 리액션을 기대하고, 실제 여성처럼 생각하고 보내는 거잖아요?
•••
그 기준은 뭐에요? 너무 지나치게 주관적이라 생각해요. 총기로 남을 해칠 수 없다는 이유로 양심적 병역거부를 하는 사람들 FPS 게임내역 조사해서 진짜 총을 거부하는지 조사했던 검찰조사 사례도 있는데, 왜 총기를 사용하는 게임은 실제 살의를 갖고 쏘지 않는다고 단정하고 이루다한테 메세지를 보내는 건 실제 여성처럼 생각해서 보내는 게 돼요?
•••
똘롤로  8을핥자 핥핥할ㅌ
똘롤로에게
?? 내가 링크로 총 맞아 죽는 게임 캐릭터 달아드리면 그것도 진심이 되는거에요? 기준 없다면 그냥 넘어갈게요
•••
똘롤로  8을핥자 핥핥할ㅌ
왕구리에게
네 그냥 넘어가시는 게 좋을 거 같고요~ 왕구리님은 진심 아니니까 다행이네요
•••
똘롤로에게
당연히 실제 살의 갖고 하는 사람은 문제가 있고 올려주신 이루다를 향한 댓글도 문제가 있지요, 전 단순히 대부분 게임에서 남을 총으로 쏘는 사람은 살의가 없다 생각하시고 어째서 저 메세지는 실제 리액션을 기대하고 보낸다고 생각하신 건지 그게 궁금했을 뿐이에요. 크게 보면 다른 사람들이랑 똑같은 주제 아닐까요? 총 맞는 캐릭터는 실제 사람이 조종하는 거고 이루다는 AI인데 그럼 과연 어떤 잣대를 들이대야 되는지에 대한
•••
똘롤로  8을핥자 핥핥할ㅌ
실제로 살의 갖고 fps 하는 사람은 문제 있는 거라고 생각하고요. 이런 메시지 보내는 게 실제 여성과 동일시 하는 게 아닌지는 뭐.. 본인 판단에 달렸겠죠 애초에 관계를 가질 수도 없는 ai한테 저런 말을 하는데..ㅋㅋ 그리고 주관적인 기준이 들어가면 왜 안되는지... 이루다가 사라진 게 법적 판단 때문도 아닌데용...법적인 논의를 하고 있는 게 아니니까 도덕에 있어서는 주관적 기준이 들어갈 수 있다는 소리입니당~
•••
28일 전
체리키키
걍 저런 생각하는 애들이랑은 말도 섞기싫음
•••답글
28일 전
FC바이에른뮌헨  MIASANMIA
ㅋㅋㅋㅋㅋ 진짜 폐지된 이유가 "AI를 희롱해서" 라고 생각하는건가요? ㅋㅋㅋㅋㅋㅋ
•••답글
28일 전
린다G
댓망진창ㅋㅋㅋㅋㅋ그냥 지나갈게요 수준 딱 보여서
•••답글
28일 전
Thin White Lies
베타 서비스랑 낙태는 뭔 관련인지는 모르겠으나
인격체라는 면에서 따지면 그렇긴 하죠
농담으로 하긴 재밌을지언정 진지하게 끌기에는 재미없는 드립같아요
개인적으로는 이루다 서비스에 얽힌 문제에 대해 왠만하면 농담조로 노닥거리기는 싫지만요

•••답글
이루다 서비스 중단은 개인정보 침해, 유출이 문제였다는 것은 잘 알고있지만
서비스 중에 많은 잡음이 있었던건 사실이죠.

•••
유사 성희롱이 불쾌한 이유는 이루다는 희롱성 멘트에 답변을 해야만 하는 "인간 여성" AI 봇이고, 이 봇이 학습한 대화가 가상 대화가 아닌 실제 여성과 남성이 나눈 대화이기 때문이죠.
서비스 중단 = 살인이 성립될만큼 이루다가 인간과 동등한 인권을 가지고 있거나 인간을 대표한다는게 아니라 ㅋㅋㅋㅋㅋㅋㅋ

이 봇이 하는 말들이 완전히 허구였거나 적어도 과거의 AI 봇처럼 "정말 사람같은" 말투만 안썼어도 이렇게 논란되지 않았을거라고 생각해요.
게임과의 비유가 성립되지 않는 이유도 비슷해요. 게임은 그래픽, 모션, 목소리 등 많은 부분에서 만들어진 허구임이 명백하게 티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저 입장에서 자연스럽게 게임에서의 살인 = 현실세계에서의 살인을 구분할 줄 아는거고, 따라서 게임 세계속의 부도덕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거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만약 한 게임에서 본인의 얼굴을 (특히나 동의도 거치지 않고) 그대로 가져와서 캐릭터를 만든 다음,
누군가가 그 캐릭터가 선정적인 말이나 행동을 하게끔 한다면 정말로 쿨하게 가상세계니까~ 하고 말 건가요?

저는 못할 것 같아요.

•••답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관객이 폭력 / 선정적인 영화 속 인물과 interactive 하게 말이나 행동을 주고 받지는 않으니까 그 비유는 좀 결이 다르다고 생각하네요 ㅎㅎㅎ 선정적인 실사 & 관객 참여형 연극이랑 비교를 하셨다면 조금 더 알맞지 않았을까 싶어요. 그리고 말씀 주신대로 불쾌감과 부도덕을 필연적으로 동등시 하지 않아야 하는 것에는 동의합니다만, 저는 도덕이라는 개념도 특정 사회에서 받아들이는 정당함, 불쾌감 등을 종합한 "사회적통념"을 기반으로 수립이 되는거라고 생각을 해서요 ㅎㅎㅎ 특정 주체의 대다수가 불쾌함을 느꼈다면 그 사회에서는 그게 부도덕적인것이 아닌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글쎄요. 명시적 상호작용 가능성을 고려하더라도, 이루다 ai가 그러한 혼동을 일으킬 수준으로 보이진 않습니다. 1. 상호작용은 반드시 명시적, 가시적, 언어적인가? 2. 상호작용 가능성이 판단의 준거가 됨을 인정하더라도, 재현성은 왜 그러한 판단 준거가 되지 못하는가? (폭력적 영화 등)

도덕이 사회적 통념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도 다소 부당하게 느껴집니다. 정말 그러하다면, 예컨대 한국 사회에서 차별금지법은 제정되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게 되거든요. 다수의 불쾌감이나 통념은 정말 '부도덕한 것인지 검토해볼 만한 최소 조건'의 지위는 갖출 수 있을지언정, 부도덕하다고 하기에는 너무 갈 길이 머네요.

•••
1. 상호작용이 반드시 명시적 / 가시적 / 언어적이지 않을 수 있지요. 부모와 아이간의 유대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 해도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관계가 있으니까요. 그런데 이 부분이 제가 말씀 드린 얘기랑 무슨 관련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제 의견은 관객과 영화 속 인물간에는 "상호" 작용 자체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고, 따라서 (밑에 분이 말씀 주신 것처럼) "플레이어가 있고 그 플레이어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가상인물이 있는 게임 또는 AI 대화" 와 예시로 들어주신 실사 영화는 다른 결의 얘기라는 말입니다.

2. 폭력영화의 재현성을 왜 갑자기 언급하시는지도 의문입니다..? 지금 "가상 컨텐츠가 인간에 위해를 끼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뭐 이런 주제로 토론하는게 아닌데, 왜 갑자기 "그러면 이건 왜 혼동을 일으키지 않아?" 논점을 끌고 오시는지 모르겠어요 ㅎㅎ 제 댓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일관되게 이루다가 (1) 너무 사람같고 + 실제 사람 대화를 그대로 따와서 만들었고 (2) 게다가 플레이어가 interactive 하게 이루다를 조종 또는 유도가 가능함에 불쾌함의 원인을 두고 있었습니다. 단순히, 상호작용만이 이유가 아닌것임이 충분히 표현됐다고 생각해요.ㅎㅎ

3. 그리고 부도덕함과 불편함을 필연적으로 동등시하면 안되는 부분에 대해 지적해주셨는데, 마찬가지로 저는 모든 사람들이 단순히 "내가 불편했고 = 따라서 이 서비스가 부도덕하기 때문에" 서비스 중단을 요구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도 단순히 도덕성만을 따져가며 기껏 만든 서비스를 중단시키지는 않았을거라고 생각이 들구요. ㅎㅎ 서비스를 제공받는 소비자 또는 잠재적 소비자들이 불편함을 느낀다면, 해당 서비스에 대한 수정을 거치는게 회사입장에서는 당연히 합당한 일이고,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 중단건이 왜 논란이 될만 한 건인지 이해를 못하겠는게 제 의견입니다.

4. 마지막으로 말씀 주신 부분에 저 또한 동의합니다 ㅎㅎ 제가 답글에 "그게 부도덕적인 것이 아닌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했듯이", 지금은 이렇다 저렇다 단정 짓기는 힘든 단계라고 생각해요. 단, 그렇다고 해서 이루다에 대한 비판이 설득력이 없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는 왜 일반적인 여성들이 이루다를 대상으로 일부 비약적인 예시 (e.g. 영화 속 살인, 불륜 등) 와 다른 반응을 보이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거구요, "상호작용 x 극사실화"로 인해 영화에는 반응하지 않는 불편함이 발현될 수 밖에 없다는 말입니다. 쉽게 말하면 제 불편함이 왜 정당한지에 대해 설명하는 입장이니, 더 이상 "너의 불편함은 부도덕함이 아니야" 같은 논점이 다른 얘기는 안 달아주셨으면 합니다 ㅠㅠ

좋은 밤 보내시길 바래요.

•••
워너원.황민현에게
저도 잠을 자야 해서 짧게만 답하겠습니다.

1. 영화 혹은 영상물로 인한 몰입도 소극적 의미의 상호작용에 해당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말씀주신 것처럼 자유도 높은 '게임'으로 보자면, 이루다 ai에 준할 수준은 아니겠지만 상당한 수준의 상호작용과 플레이어의 자유로운 선택지가 주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연 이런 경우가 보여주는 가상과 현실의 모호성이 이루다 ai의 그것과 유의미한 수준으로 다르게 보여지지는 않는다는 겁니다.

2. 재현성을 언급한 것은 처음 쓰신 글에 이루다 ai를 비판한 주요 논점이 현실과 허상의 모호성이 다른 것들과 질적으로 다르다고 하신 부분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모호성을 강화하는 요인은 상호작용성 하나가 아니라는 거죠. 재현성도 그 모호성을 강화하는 요인 중 하나이고, 우리는 그런 측면에서 이루다 ai와 유의미한 차이를 지니지 않은 컨텐츠들을 이미 합당하게 소비하고 있습니다.
* 사람의 실제 대화를 따온 지점은 저도 문제된다고 생각합니다. 논점 밖이라 여겨 굳이 얘기하지 않았습니다.

3, 4는 논점과 크게 관련이 없기도 하고, 동의하는 부분도 있으므로 쓰루하겠습니다.

그쪽도 좋은 밤 보내십시오

•••
게임과 영화는 다른 측면이 있죠... 게임은 본인이 그 상황에 직면해서 조작해서 나의 것을 표출할 수 있는 반면 영화는 제 3자의 입장에서 보는 거잖아요. 영화에선 당장 나의 생각이나 행동을 옮겨서 만들 순 없죠...
•••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저는 시각적인 사실성에 의해 현실과 가상의 구분이 힘들다고 말하는게.아니라 상호작용(인터렉티브)적인 면을 말한겁니다. 그리고 부도덕성에 관해서 사회적 통념을 기반으로 하지 않으면 뭘로 기준으로 하나요... 불쾌감을 느꼈다는 어떤 기준으로 해야 하죠? 도덕성에 대해 수학처럼, 과학처럼 기준을 마련할 수 없는 거 당연한 거 아닌가요? 두손으로 때리면 폭력이고 한 손으로 때리면 폭력이 아니다 이렇게 기준이라도 마련해야 하나요...
•••
유쟈에게
현실과 가상의 모호성은, 상호작용성과 재현성이 동시에 작용합니다. 플레이어의 자유도는 상호작용성의 측면에서 언급드린 바구요. 결국 핵심은 현실과 가상의 간 경계의 모호성인데, 두 측면 모두를 고려했을 때 이루다 ai는 다른 실사 수준의 폭력적이거나 선정적인 게임, 영상물이나 자유도 높은 게임과 명확히 구분될 만한 경계 긋기는 불가능하다는 거죠. 사회적 통념이 도덕의 토대가 되어버리면, 여성차별적 사회(또한 구성원들이 그러한 차등을 대체로 수긍하는 사회)에서 성 차별은 부도덕하지 않은 행위가 되는데, 이 결론에 동의하시나요? 통념이란 정의의 총합이 아니라, 편견과 고정관념, 문화와 관습의 총체입니다.
•••
부붕에게
위에 분이 말한 너무 사실적이다란 말이 시각적으로 사실성이 있다는 말이 아닙니다. 우리는 다 저 이루다 ai가 사람이 아닌 것도 알고, 수치심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도 알아요. 하지만 맥락상 사실적이라고 말하는 거죠. 사람들이 저 이루다를 통해 투영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왜 캐릭터가 성희롱 당하는 것 뿐인데 불쾌감을 느끼는지 말이에요. 심지어 이루다는 특정한 한 사람이 아닌 불특정한 누구 입니다. 여성은 성희롱 당하는 이루다를 보고 거기에 불쾌한 감정을 대입된다는 점입니다.

사회적 통념은 늘 바뀌죠. 옛날 조선시대 때 사회적 통념은 여성차별적인 사회였고 여성 차별이 당연화된 것이었습니다. 그 땐 부도덕한 행위가 아니었고 당연한 것이었죠. 하지만 지금은 그 사회적 통념이 바꼈고 도덕성의 기준리 달라졌기 때문에 여성차별이 옳지 않다라고 이야기 하는 겁니다. 통념이란 정의의 총합이 아니라 편견 고정관념, 문화와 관습의 총체라는 것에 동의합니다. 그리고 사회적 통념이란 불쾌함만 포함되는 것도 아니고 계속해서 바껴가는 옳고 그름에 대한 문제도 있겠죠. 그렇기에 현대사회까지 사회적 통념들이 변화한다는 점, 지금처럼 이해관계가 많기 때문에 그 통념을 정하기가 더 어렵다는 점과 관점에 따라 다르다는 점. 그렇기 때문에 남녀 사이 젠더 문제에 대한 인식이 이렇게 다르겠죠.

•••
유쟈에게
통념론을 이어서 말씀드리면, 잘 말씀해주셨다시피 통념은 변합니다. 따라서 여성차별은 현시대 한국에서 옳지 않다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바로 말씀주신 그 부분에서 한계를 읽지 못하셨나요? 성 차별이 그른 것은, 통념 때문이 아니라, 모든 사람은 성별과 무관하게 자신의 이익을 침해받지 않을 권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조선시대에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다만 지금은 통념이 그 수준을 따라왔고, 조선시대는 그렇지 못한 것 뿐이죠. 그게 아니라면 아직 수많은 개도국에서 자행되는 성차별 또한 도덕적 허용의 범주에 있겠네요. 더욱이 유ㅈㅑ님의 견해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이면 현재 한국 사회에서 동성애자가 받는 차별은 문제될 소지가 없습니다. 아직 한국사회의 통념은, 반 동성애적이거든요. 또한, 그렇다면 이루다 ai의 경우, 사회 통념이 명확한가요? 남초 집단에서는 논란 자체를 수긍하지 못하는 편이고, 여성들 중에서도 저 포함 크게 개의치 않아하는 사람들도 꽤 있습니다. 만약 엄밀한 조사 결과 그러한 인식이 더 팽배하면 이루다는 허용 가능하고, 역의 경우에는 부도덕한가요?

다시 위에 주신 의견으로 돌아가서, 저희는 아까 사실과 가상의 모호성 그리고 그로 인한 해악의 가능성에 대해 토론했던 것 같은데, 갑자기 논점이 바뀌어서 굳이 길게 답하진 않겠습니다.

•••
27일 전
Tommy
AI에게도 인권이 있어서 그에 대한 성희롱이 문제다 이게 아니라 20대 여대생을 나타내는 AI에게 성희롱 하는 모습이 현재 사회상을 담을 수 있기 때문인거죠.. 사람들은 이 점에 불쾌감을 표한거고요 그러므로 저 글은 이루다 서비스 중단의 중점도 파악 안하고 (못한건지 안한건지는 모르지만 아마 안한거라고 봐요) 비꼬고 있으니 기분이 나쁜 거죠
•••답글
롤러코스터 타이쿤에서 장난으로 사고를 내면 뒤틀린 파괴 욕망으로 뒤덮힌 사회상을 담고 있는건가요?
•••
그런식의 비약이라면 반대쪽으로도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도 이용자의 과몰입으로 인한 사건사고는 꾸준히 일어나는 편이며, 이로 인해 제동장치도 어느정도 마련되어 있죠
윗분의 말에 100프로 동감하는 것은 아니지만 게임보다도 현실과의 차이를 확인하기 어려운 이루다가 저렇게 제약없이 풀어져있었던 것은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애당초 게임에서도 저렇게 인종차별을 담거나 성적으로 불건전한 상호작용 가지고 있으면 출시하기도 전에 짤려요...

•••
그렇게 비약을 하시니 당황스럽네요
밑에 댓글처럼 만약 이루다가 심심이처럼 인간과 동떨어진 캐릭터였다면 이루다를 향한 성희롱이 지금처럼 문제가 됐을까요?
이루다는 20대 여대생의 모습을 현실적으로 묘사하려고 여러 특징들을 넣은걸로 아는데, 그런 대상에게 성희롱을 한 행위에 아무런 제재가 없는 것이 과연 문제가 없는 걸까요
또 이루다는 성희롱 논란 뿐만 아니라 여러 문제들로 인해 중지됐다고 하네요

•••
28일 전
개화
제에발 현실에서도 저렇게 말하고 다녀줬으면ㅎㅎ
•••답글
28일 전
꿀꿀꿀꿀
흠 심심이는 사람이 아니었어서 불편하지 않았던건가요? 실제 연인들의 대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캐릭터가 혐오발언을 쏟아내는걸 보니 그게 사실 많은 사람들의 숨겨진 생각같아서 전 그게 더 불쾌했어요
•••답글
인권으로 이어지는 문제는 아니지만 문제 삼지 않고 넘어갈 순 없는 부분이죠...^^;
•••답글
28일 전
시우민 요정  김민석 사랑해❤️
맞을소리를하네요 ㅜ
•••답글
28일 전
부붕
전 이번 사태 보면서 많은 사람들이 '불쾌감을 주는 것'과 '잘못된 것(그릇된 것)'을 혼동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릇된 행위들은 종종 불쾌감을 주지만, 불쾌감을 주는 행위와 그릇된 행위 사이에는 필연성이 존재하지 않아요.
•••답글
2 저도 이거 공감이요 근데 아직도 이걸 구분 못 해서 항의하고 금지 시키는 일이 종종 있죠
단순히 도의적으로 비난 받는 것, 불쾌한 것과 사회적으로 금지해야 하는 것의 차이를 구분했으면 좋겠어요

•••
333 불쾌감을 주면 금지하거나 없애야 한다는 사고는 사실 굉장히 위험한 건데...
•••
28일 전
태덩이  햄스터귀여워
아....진짜 창피해요
•••답글
28일 전
룰루랄라12
아니ㅠ 이루다 중단된 거 개인정보 침해, 유출 때문에 집단소송 당할 각이라서 그런 건데 왜 성희롱 때문에 중단된 것처럼 끌고 가세요
애초에 카톡 데이터 올릴 때 '올리는 이'의 동의만 있을뿐 상대 대화자의 동의는 구하지 않았다는 것부터가 처벌 가능 요소여서 중단한 거예요 왜 이렇게 성희롱으로 끌고가서 난리치시지..이루다 성희롱 때문에 중단된 거 아니니까 허수아비 그만 좀 때리세요들

•••답글
28일 전
김채원내여자
몇몇 댓글 수준 보이네요 으
•••답글
28일 전
gianna jun
하나를 보면 열을 알 것 같긴하죠? 뭐 모든 사람이 내 입맛대로 살기를 바라는 건 말도 안 되니까ㅎㅎ 인간은 자기 입장에서 생각하는 쪽이 대다수니까요 다들 인간의 본성대로 잘 하고 계시는듯!
•••답글
28일 전
이런 논란을 보니 진짜 ai한테 특정 인격처럼 대하면 안된다는 생각이드네요
그냥 기계는 기계처럼 그냥 챗봇 수준으로 개발해야 누구도 감정이입을 안하고 넘어갈것같네요

•••답글
28일 전
세훈ooh  날 바라보는 눈 속 밀키웨이
사람들이 진짜 AI한테 성희롱했다! 라는 걸로 문제를 제기한 게 아니잖아요...'20대 여성'으로 설정된 AI였으니까 문제가 된거죠 80대 남성이 배경인 인공지능이었어도 과연 이루다 성노예 만드는 법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떠돌아다녔을까요?
•••답글
세훈ooh  날 바라보는 눈 속 밀키웨이
남초에는 여자랑 처음 메신저로 대화해본다면서 이루다랑 얘기한거 올라오기도 하던데... AI에 인격 부여하는 분들이 과연 누구일지ㅋㅋㅋ
•••
세훈ooh  날 바라보는 눈 속 밀키웨이
이용할때는 신나게 성희롱을 하니 마니 하다가 문제 되니까 AI는 인격이 없는데 어떻게 성희롱이 성립되냐! ㅋㅋ
•••
28일 전
맹숭
ai를 심심이처럼 그냥 얼레벌레 동그래미로 설정하시던지 그럼 성희롱 문제 안나오겠지ㅋㅋ
•••답글
22222222222
•••
28일 전
준돌
다 떠나서 애초에 저기 담긴 정보들이 남들의 개인정보들을 심지어 돈받고 사기쳐서 가져간 게 제일 먼저 문제였지 않나요?
•••답글
28일 전
  엑소 아이유
뭐래... 이루다에게 한 성희롱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이루다가 피해를 입을 수 있는 하나의 피해자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에게 성희롱을 가하는 사람들의 사람들의 가해자성 때문이죠. 당장 이루다를 어떤 말에도 반박하지 못할 어린 여성으로 바라보고 성희롱과 비하, 모욕을 일삼은 캡처본이 한두개인가요... 성희롱이 잘못된 가해 행위로 인식하지 아니하고 전시하고 관심받는 용도로 사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왜곡된 성문화가 조장됩니다. 그런 왜곡된 문화에 의해 영향받는 사람들이 '아 이건 ai에게만 할 행위'라고 생각할까요, 아니면 '성희롱이 이다지도 쉽고 웃긴 행위'라고 생각할까요? 후자가 더 많지 않겠습니까??? 인간을 닮은 인공지능에게 표출되는 가해의 화살표가 인간에게 옮겨지기까지는 긴 시간이 아니겠죠....
출시될 때부터 어린 여성 캐릭터로 과도한 컨셉을 잡으면서 여성의 대상화가 아니냐는 논의가 잇따랐는데 그러한 연장선에서 생각하지는 않고 서비스 중단에 살인이니 낙태니 하며 비꼬는 사람들의 뇌가 참 궁금하네요ㅋㅋㅋㅋㅋ 평생 그렇게 대상화 될 일 없어서 그렇겠지만 아닌 사람도 있고, 가해가 언제 나에게 옮겨올지 불안해하는 사람도 있다는 걸 제-발 알고 살아가는 교양있는 시민이 되시길 ㅠ 진심으로 빕니다

•••답글
 
28일 전
시계는왓치
저 사람들이 뭘 비꼬고자 하는지는 알겠는데 학업수준과 인성의 관계를 일반화해서 논하고 싶진 않고,
다만 이 사회의 근간이 되고 기준이 되는 법 체계는 이해관계 대립의 산물이라 그것이 늘 옳은 것은 아니라는 점, 실제로 사회적 감수성과 리갈 마인드는 경합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상호 인지하고 있다면 좋겠네요.
성범죄의 성립가능성을 논해야할 것이 아니라, 눈사람을 부수고 다니는 사람들마냥 어떠한 대상에게 공격적인 태도를 보인다는 것, 그리고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언행을 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인거죠
성범죄 성립 여부는 본인이 그 성희롱적 발언을 해서 그런가요? 왜 범죄의 성립여부만을 따지세요 본질은 그게 아닌데 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
28일 전
물까치
단순 AI에게 성희롱 했다고 화를 낸 거라는 생각하는 건 1차원적인 거라 느껴집니다 일상 속에 빈번한 성희롱 피해자는 대부분 여성들이었고 단지 여자 그림에, 여자 이름 붙은 인공지능에게까지 섹스하자 외치고 캡쳐해 사이트에 자랑처럼 전시하는 몇몇의 헛짓거리에 그동안 희롱 당했던 본인 혹은 주변인 모습이 투영되어 목소리를 높였다는 생각은 왜 못하시고 왜 사전적 성희롱 의미에만 혈안이 되어서 공격적으로 나오는 건지 그리고 이루다는 성희롱 외에도 논란이 많아 폐지되는 게 맞다고 봅니다 그걸 낙태네 어쩌네 하는 건 편협하고 공감능력 결여된 사고방식이라 생각합니다 이루다 폐지 이유가 인간도 아닌 존재에게 행한 희롱이라 생각하는 비논리적인 여론 때문이다! 라고 한다면 말이죠
•••답글
지구 종말, 무장 강도, 총기 난사, 막장 가족, 성희롱
이중에 가장 빈번해서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게 뭐라 생각합니까 나 아니면 내 주변이 흔하게 겪는 게 과연 뭐라 생각합니까...

•••
28일 전
사건
개인적으론 주어진 내용만으론 그냥 게시자의 의문점이 아닌가 싶어요. 이루다가 폐지된 건 성희롱 때문이 아니란 사실을 저 글 게시자가 문제 제기하는 건 아닌 것 같아서요. 기계가 더욱 인간화 되어가는 시기에, 기계에게 인간과 같은 도덕적 잣대를 들이밀어야하는 순간이 온다면 그 여파는 어떻게 받아들여져야하는지에 대한 질문으로 들려요. 이루다가 현재 가장 화두가 되는 AI이긴 하지만 일론머스크의 뉴럴링크 또한 저 질문에 대한 답을 내놔야하는 시기가 올 예정인 만큼 질문 자체는 문제가 없지 않나 싶네요..
•••답글
28일 전
RunchRanda
괴상할 정도로 AI를 성노예로 만드는 방법에 대한 글이 한둘도 아니고 무더기로 올라오고, 이루다한테 성적인 대화 흐름 유도하려고 기를 쓰는데 이게 정상인가요
•••답글
28일 전
왕구리
확실히 사람보다 AI에 훨씬 엄격하긴 하구나.....
•••답글
28일 전
마롱씨
본문도 그렇고 어디가나 비꼬고 시비걸면서 세상 논리적인척 하는 인간들 많네요 텅텅거리는 소리 여기까지 나요
•••답글
28일 전
김 수현  볼링왕
그냥 역겨워요 ai에게 그런 말을 하는 것 자체가 제정신이 아닌 것 같네요 본문 내용도 질 낮은 농담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고요
•••답글
28일 전
김설현  댓글요정
말 같지도 않은 소리한다.. 이루다 ai를 성희롱한 게 그런 문제가 아니라는 거 본인들도 알지 않나? 생각을 1차원적으로 하시네
•••답글
왜 논란인지 진짜 몰라서 저러는건가 ...참 ...ㅋㅋ
•••답글
28일 전
말이야방구야  뿡뿡이
28일 전
회계사가꿈입니다  🎀
28일 전
황희
앞으로 기계는 전부 20대 남자로 만들어주세요 이루다가 20대 남자였어도 창남이라면서 같은 성별에도 성희롱 했을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이루다는 커플들끼리의 대화를 전부 취득해서 만들어진거라 종료하는게 맞아요 무분별하게 커플끼리 대화한 자료를 멋대로 가져다 쓰는건 문제 있는거 맞잖아요

•••답글
28일 전
뽀로로맛탕
공학에타는 참...ㅋㅋㅋㅋ...
젠더의식이 참으로 부족한 일부 사람들이 많죠

•••답글
28일 전
어쩌죠
개인적으로 점점 사람들이 이상적인 이념 문제들에 대해 싸우고 갈라지는 게 안타까워요...ㅠ솔직히 알페스 커플 이름이 따로 카테고리가 있는 이 인티에서 이런 말들이 나오는 게 좀 모순 같구
•••답글
28일 전
Sivan
본문이고 댓글이고 충격적이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연세대 어케 갓냐...
•••답글
28일 전
체리링
AI의 인권이 아니라 AI에게 성희롱하는 그 가해자성이 문제인걸요 ㅜㅜ
이를테면 애써 만든 눈사람을 누군가가 부쉈을 때 눈사람의 인권 때문에 화가 나는 게 아니라, 부순사람의 행위가 괘씸하기<<때문에 화가 나는 것처럼요...

•••답글
28일 전
토끼아깽
"20대 여성"으로 ai 서비스를 시작한 점이 대상화의 시작이죠... 굳이 그랬어야 하나 싶어요 기업에서도 인공지능의 대상화 문제를 몰랐을리가 절대절대절대 없거든요 ㅋㅋㅋㅋㅋㅋ ai라는 것이 실제로 존재하기 전부터, 그러니까 소설이나 공상과학 영화로 ai를 상상할 시절부터 다루어져왔던 문제가 바로 대상화입니다... 당연히 문제죠
•••답글
28일 전
TheBookofUs  : Gluon
댓글 충격적이네요 쉽게 생각하기 위해 다른 예시를 들어보자면 인종문제에 있어서 비판을 많이 받은 캐릭터들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같을 것 같네요 인종이 성별로만 바뀌었을뿐이죠 그리고 캐릭터나 ai 뒤에는 제작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윤리적인 접근을 통한 담론이 오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답글
TheBookofUs  : Gluon
그리고 이루다는 단순히 이 ai의 고유적인 특징 때문에 문제가 된게 아닙니다 데이터 수집 과정에서 무분별한 개인정보 채집이 이뤄졌기 때문이에요. 논리적인 접근 아니더라도 이루다가 문제되는 이유를 1차원적으로만 생각하는게 웃기네요 진심인가 싶기도하고.. ai 자체에 대해 화가 나기보다 개발자들이 문제인거죠
•••
애초에 이루다 서비스가 정지된 이유는 성희롱 때문이 아니라 커플의 대화를 수집해서 동의없이 사용하고 돌려보면서 비웃었다는데요 성희롱과 서비스중지가 연결될 이유가 없고 이런이슈로 남녀갈등 유발돼서 개인정보유출이라는 더 중요한 사건이 덮인게 어이가없음
•••답글
28일 전
149066_return
그저 여자라면 그게 인간이든 a.i 인공지능이든 눈 돌아가서 어떻게든 성희롱하는 모습이 역겨워요. ㅋㅋ
•••답글
28일 전
S T A R T
진심으로 한 말은 아니겠죠
•••답글
28일 전
아기태양
아휴 답답한 댓 많네요
•••답글
28일 전
Ashley
성윤리에 대한 문제인데 ai라서 성희롱 성립이 안 된다 이러면,,, 소 귀에 경 읽기밖에 더 되겠음?ㅋㅋ
•••답글
28일 전
ㅌHㅌH
저런 머리빡으로도 연세대를 가는데..
•••답글
28일 전
라붐 해인
애초에 여대생을 내세운 것도 이해가 안갔고 ai에 학습을 명분으로 성희롱 하는 건 더더욱 이해가 안갔는데 저렇게 낙태운운 하는거 보니까 이나라 진짜 멀었다는 생각뿐..
•••답글
성희롱은 직접 얼굴 보고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화나 문자 카톡으로 하는 것도 성희롱에 해당하기 때문에 굳이 따져보자면 ai이루다에게 성적 희롱 메세지를 보내는 건 성희롱이지만, 이루다
서비스 종료는 ai이루다가 sns 계정을 탈퇴당한 거니까 살인에 비유하는 건 맞지 않죠

•••답글
반박 못 한다는 의견이 있길래 굳이 해봤읍니다 ^
•••
수치심을 느낄수있는 대상이 없잖아요
•••
그니까 애초에 이루다 서비스 종료가 살인이라고 하는 말 자체가 말이 안 되는 거죠.
똑같은 거예요

•••
저사람은 그말을 하는거에요
•••
태리팬에게
네네 그런 것 같네요
•••
믿고 거르는 에타
•••답글
28일 전
캐번디시  아름다운 선장님
인권도 없는 ai한테 성희롱으로 고소한다니 뭐니 하는 비꼬는거 아닌가요 ㅋㅋㅋ ai한테 성희롱하는 노답 인생들이나 ai한테 인격 부여하는 과몰입 인생들이나 도긴개긴 같음 ㅋㅋ
•••답글
28일 전
캥거루
이루다 빨리없어졌으면.. . 불법천지
•••답글
이루다한테 성희롱하는게 문제가 아니라 그로 인한 성인지 감수성 저하가 문제되는거 아니었나요? 그것도 이미 성범죄에 취약한 20대 여성으로 특정된게 충분히 문제있다고 보는데요.
•••답글
2222222222222222222222 공감이요
•••
27일 전
고앵쮸왑  냠냠
리얼돌 문제하고 유사하죠 다른 견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여성의 신체가 과장되게 표현된 리얼돌을 학대하는 것과 여대생을 표방하는 AI를 성희롱하는 것이 현실과 완전히 분리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상상에 기반해 만든 것도 아니고 현실의 여성에 대한 욕망에 기반해 만든 상품 아닌가요? 성희롱 강간 등 성범죄가 이토록 만연한 사회에서 어떻게 이런 문제에 관대하라고 하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성별 바꾸기 좋아하시는 분들이 왜 이 문제에서는 그런 말 안하시죠? 훈남 남자 대학생 AI에 대한 여성 유저들의 성희롱에 회사 측은 묵인했다면 당장 남초에서 폭격이 이어졌을걸요ㅋㅋㅋ

•••답글
고앵쮸왑  냠냠
그리고 몇몇 질낮은 사람들은 낙태를 무슨 여자를 모욕하는 치트키로 아는 것 같은데 낙태는 죄도 아니고 수치스러울 일도 아닙니다 아무데서나 남녀갈등 생겼다 싶은데에서 낙태낙태 노래부르는 당신들이 더 역겨워요..
•••
애니소믈리에  (시)라부라부해❤️
22 요즘 매체 영향이 얼마나 큰데 과연 사람 인격 만드는데 영향 없다고 생각하는건 너무 좁은 사고 같아요.
•••
27일 전
자두야♡♡
이루다 서비스 종료는 성희롱때문이 아니라 개인정보 사용해서 종료된건데요
•••답글
22 본인들꺼 털려도 아무말 안할지 의문입니다~
•••
27일 전
초승달
좋아요가 저렇게 많다니 우리학교지만 쪽팔리네요^^
본인들이 피해 안당하니 1차원적으로밖에 생각 못하죠

•••답글
27일 전
pH__1
공감능력도 지능이라던데..
•••답글
27일 전
블루베리치즈
저게 재밌다고 생각하고 드립친건가
•••답글
27일 전
아아아아안녕
이루다 서비스종료는 개인정보유출때문이라고 알고있는데. . .
근데 그외로 성희롱이라는건 공감 못함

•••답글
27일 전
오징오
Ai 한테 성적농담못하게된게 이렇게 많은사람이 화낼줄은 몰랏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성희롱못하면 입에 손에 가시가돋나방
•••답글
27일 전
richrits
솔직히 정보유출말고 ai한테 성희롱 한다고 문제되는것도 웃기긴했어요
•••답글
27일 전
xoxo
ai한테 성희롱하는 게 글케 재밌나요? 못하게 하니까 아주 별 난리가 ㄷㄷ
•••답글
27일 전
찌누기
왜 '암세포도 생명이잖아요! 생명을 죽일 수 없어요!' 이 대사가 생각날까요.....
•••답글
27일 전
몬트제
저 이해력으로 연대 어떻게 갔는지 모르겠네
•••답글
엥 저거 사람 맞아요? 너무 멍청한데
•••답글
27일 전
민기밍기  월드와이드핸썸탄생일
27일 전
우기기기
ㅋㅋㅋㅋㅋㅋ
•••답글
번호카테고리
  1 / 3   키보드
닉네임날짜조회
유머·감동 검색 안하고 바로 7개 이상 안다면 인터넷 커뮤 중독자975 황민현×강다 02.24 15:19 44566 8
이슈·소식 방금 전 올라온 엑소 찬열 글 ㄷㄷ jpg428 뿡빵공주 02.24 22:24 51118 16
정보·기타 박혜수 측 "피해자 모임? 경제적 이윤 도모하기 위한 악의적 행위 의심” (공식입장)305 높은베개 02.24 16:31 36612 17
이슈·소식 함소원 '파오차이' 발언 논란313 호홀 02.24 13:11 42052 16
이슈·소식 대학교 교양 과목 첫과제... 드랍한다 vs 그냥 한다252 태 리 02.24 15:36 23041 3
6927344 [뭉쳐야쏜다] 룰 모르는 선수들때문에 극한직업 체험중인 농구 심판.gif 펄스 11:53 1 0
6927343 자동문 쓰레기통 노츄캡짱 11:51 1 0
6927342 아내와 대화 시작 자체가 안되는 박지성.JPG 윤세원 11:48 242 0
6927341 깻잎페스토 삼겹살 파스타 NUEST-W 11:48 163 0
6927340 잡았다 요놈! 쿵쾅맨 11:47 84 0
6927339 책임지기 싫어하는 성격이 쓰레기인거야 성향인거야?1 중 천러 11:45 262 0
6927338 "이재영‧이다영 선수에 대한 마녀사냥 멈춰야”1 사랑을먹고자 11:45 193 0
6927337 사유리, 스타벅스 논란 역풍에 결국 사과 "짧은 생각 죄송" 우지 11:45 270 0
6927336 희한한 낚시법 e)(o lucky on 11:44 165 0
6927335 한국 사는 외국인들의 밈.jpg1 Different 11:44 268 0
6927334 [LOL] 아프리카 천상계대전 ALL 참가팀 투표결과jpg 풀썬이동혁 11:44 50 0
6927333 물범베개 (귀여움주의) 쿵쾅맨 11:44 134 0
6927332 [유퀴즈] '퀴즈' 기업 광고될라, 영향력 잊지 않은 '경계' 필요 우지 11:42 235 0
6927331 생활비가 가장 비싼 나라 top 10 김낑깡 11:42 268 0
6927330 옷 못입는 찐따 특징 ㅋㅋ4 왤케 이뻐 조 11:37 1424 0
6927329 한화생명 손버지의 스토브리그 영입 스토리 송희진 11:35 112 0
6927328 블랙핑크 제니 e)(o lucky on 11:29 530 0
6927327 [선공개] pH-1 - Antisocial (Prod. Mokyo) (pH-1이 알려주는 랩.. 닉네임135672 11:19 234 0
6927326 2012-2020 이상적 배우자의 모습 세븐틴 원 + 11:16 795 0
 처음   @@@
123456789101112다음
이용 규칙
   새 글 (W) 
 
전체 인기글 l 안내
2/25 11:50 ~ 2/25 11:52 기준
1 ~ 10위
11 ~ 20위
1 ~ 10위
11 ~ 20위
인티포털의 인기글 l 안내
2/25 11:50 ~ 2/25 11:52 기준
1 ~ 10위
11 ~ 20위
1 ~ 10위
11 ~ 20위
이메일 문의 l 개인정보취급방침 l 권리 침해 l 광고 l 채용 l 모바일
사업자등록번호 : 655-86-00876 l 통신판매업신고 : 2017-서울강남-03991 (등록 정보 확인) l 대표 : 김준혁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94길 25-8, 3층 l TEL : 070-7720-0983 (FAX : 050-7530-7181)
인티포털
유튜브에서 성형, 담배 다 공개하는 여가수...jpg 6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인티포털
기상청 뇌절 레전드 69
인티포털
강호동 마약 의혹.gif 73
미방 예슈화ㅋㅋㅋㅋㅋ 진짜 마약같잖아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