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소슬에 대한 필명 검색 결과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사담톡 상황톡 공지사항 팬픽 단편/조각 만화 고르기
이준혁 몬스타엑스 김남길 강동원 엑소 온앤오프 성찬
소슬 전체글ll조회 3480l 4
등장인물 이름 변경 적용

 

[방탄소년단/박지민] 불가항력 16 完 | 인스티즈

 


브금 필청 부탁드립니다!

 

 

 

불가항력

16

 

 

 

 

 

 

 

 

 

 

 어둠이 내려앉은 저녁이었다. 입에서 뿜어져 나온 입김이 뿌옇게 흩어졌다. 목도리에 얼굴을 파묻었다. 건물 입구에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있었다. 건물이 사람을 토해내기라도 하는 듯 끊임없이 쏟아져 나왔다. 인파에 떠밀리듯 빠져나온 곳은 건물에서 조금 멀리 떨어진 큰 나무 아래였다. 내 손을 잡은 지민도, 나도 품에는 꽃다발을 안은 채였다. 꽃다발은 하나가 아니었다. 교수님과 학생들이 우리에게 내민 꽃다발들 때문이었다. 내 옆에 선 그는 자신의 품에 안겨있는 꽃을 한참이나 내려다보다가 고개를 들어올렸다. 검게 물든 하늘에는 별이 하나 콕 박혀 있었다. 그것을 본 그가 미소 지었다. 저기 별 있다. 그렇게 말하면서 나를 향해 고개를 돌리는 그의 눈이 빛났다. 마치 하늘에 있던 별을 빼다 박은 것만 같았다. 그의 눈동자만 보고 있다면 하늘의 별쯤은 보지 않아도 될 것이었다. 아까 전부터 자꾸만 실실 새어나오는 그의 웃음을 보곤 나는 그를 따라 작게 미소 지으며 고개를 끄덕거렸다. 내 앞의 많은 사람들, 건물의 끄트머리, 그리고 하늘. 나는 조심스럽게 고개를 들어 올리며 시선을 따라 올렸다. 별을 바라보다가 눈을 깜작이니 그대로 잔상이 남았다. 다시는 사라지지 않을 것처럼.

 

 

 

 호텔 건물의 끄트머리 너머에 있는 하늘을 보려 고개를 들어 올리던 그날의 저녁을 떠올렸다. 끝도 없이 높게 뻗어있는 건물에 포기하고 고개를 내렸던 그날, 다시는 하늘을 볼 수 없을 것만 같던 그날. 나는 이로써 세 번째의 별을 본 것이었다. 목도리의 틈새로 한기가 새어 들어왔다. 한기는 내 몸을 감싸듯 했고, 언제나 차갑던 내 손은 그의 온기로 따뜻했다. 그가 걸음을 떼고, 나는 그를 따라 걸었다. 그는 마치 내 길잡이라도 된 것 마냥 행동했다. 공연장 건물에서 한참 떨어진 거리에도 사람들은 미어터질 듯 했다. 아마 오늘이 연말, 정확히는 크리스마스이브 때문이었을 거라고 짐작했다. 한 번도 크리스마스이브라고 즐거워했던 적은 없었으나, 오늘만큼은 즐거웠다. 고대하던 무대도 잘 끝마쳤고, 내 옆에 선 그 때문이기도 했다.

 

 

 

 

 

 “춥지.”


 “아니, 괜찮아.”

 

 

 

 

 

 그가 물어왔다. 우리를 위해 기다리고 있는 차는 아직 저 멀리 있었다. 나는 왜인지 그 차가 조금 더 멀리 정차해 있었으면 좋겠다고 아니, 정차해 있는 저 차가 내 눈에만 아른거리는 환상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평소 왜 그런 생각을 했는지 알지 못했던 까닭을, 이제 나는 알았다. 내 바람이 무색하게 그가 차 문을 열었고, 차 안의 데워진 공기가 날 반겼다. 나는 못내 아쉬웠지만, 차에 올라탔다. 히터가 틀어져 틀어진 차 안의 온기가 내 몸을 감쌌다. 이어 지민이 올라타고 차 문이 굳게 닫혔다.

 

 

 

 

 

 “이게 뭐예요?”


 “회장님께서 드리라고 하셨습니다.”

 

 

 

 

 

 운전석에 앉아있던 그가 몸을 돌려 우리에게 꿀 차 두 병을 건네었다. 그가 금방 옆에 있는 편의점에서 사두었던 것인지 아직도 따뜻했다. 사두었다가 주라고 지시해두신 모양이었다. 유리병을 손으로 감쌌다. 그를 보며 미소 지었다. 그가 자신의 손에 들려있던 유리병의 뚜껑을 땄다. 뚜껑은 꽤나 시원한 소리를 내며 따졌다. 그가 자신의 차를 내게 건넸다. 나는 그것을 받아들곤, 그에게 내 손에 들려있던 차를 주었다. 고마워. 그렇게 말하곤 넓은 병 입구에 입을 대곤 차를 홀짝였다. 순식간에 입안으로 따뜻한 차가 들어차면서, 달콤한 향이 남았다. 목구멍을 타고 흘러내려가는 차가 내 속까지도 따뜻하게 데웠다. 그런 나를 바라보던 그도 뚜껑을 따곤 차를 마시기 시작했다. 아주 잠깐의 정적이 있었다. 따뜻함에 익숙해진 탓이었다.

 

 

 

 

 

 “아, 거기로 가주세요.”


 “저번에 말씀하셨던 곳 말씀이시죠.”

 

 “네.”

 

 

 

 

 

 정적을 깨고 먼저 튀어나온 것은 지민의 목소리였다. 그의 목소리가 차 안에 가득 차는 것만 같았다. 그렇게 가득 찬 그의 목소리가 내 귀를 타고 스며들어오는 착각이 들었다. 어쩌면 내가 차를 들이키면서 그의 따뜻한 목소리가 담긴 공기까지도 함께 들이켜 내 안에 가득 찬 것 같기도 했다. 거기? 내 물음이 담긴 말에 그가 작은 웃음소리를 내곤 입을 다물었다. 거기가 어디야? 다시 한 번 반복된 내 물음에도 그는 입을 앙 다물곤 눈을 곱게 접어 웃으며 고개를 도리질 쳤다. 가보면 알아. 그는 애매모호한 대답을 끝으로 더 이상 내 물음에 답하지 않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보였다. 옆에 놓인 꽃다발이 내 팔에 눌려 작은 소리를 냈다. 동시에 차 안에는 진한 꽃향기가 퍼졌다. 괜스레 가슴이 간질거렸다. 내 몸이 허공에 붕 떠오른 것 같기도 했다.

 

 

 

 갑작스레 들려온 노래에 앞쪽으로 시선을 돌렸다. 그가 노래를 튼 모양이었다. 내 옆에 앉은 지민은 편안하게 등을 기대곤 눈을 깜작였다. 나, 이 노래 좋아해. 그가 말했다. 눈을 찡긋거리고는 웃었다. 그의 말이 끝마침과 동시에 노래가 내 귀로 정확히 타고 들어왔다. 기타소리가 차를 가득 메웠다. 그를 따라 편히 등을 기대었다. 평소 느낄 겨를 없던 푹신한 의자였다. 귓가에 아직도 멍멍하게 울리던 박수소리가 기타소리에 파묻혀 사라졌다.

 

 

 

 창밖으로는 길게 세워진 가로등 불빛이 스쳐지나갔다. 문득, 나는 건물 안 로비에서의 모습을 기억해냈다. 익숙한 여자와, 낯선 남자의 얼굴. 나를 꽉 붙잡던 그의 온기 가득한 손, 그리고 아무 말 없이 지나쳐가야 했던 그들. 나는 눈물을 흘리지도 않았고, 두렵지도 않았다. 그는 내 걱정인형이라도 되는 듯 내 걱정, 그리고 두려움마저도 앗아가 버렸다. 나는 그 짧은 순간 예감했다. 그들은 다시 나를 해 입히지 못할 거라고. 내 옆에 그가 있어서였다. 모르는 척 그를 이끌었던 나를, 그는 알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는 체 하지 않았다. 주황빛 불빛이 빠르게 지나갈 때마다 나는 그 모습에 집중했다. 조금 더 고개를 내민 순간, 내 옆에 앉은 그와 눈이 마주쳤다. 재밌어? 그가 입모양으로 물었다. 그의 목소리가 들려오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괜히 호기심 가득한 어린 아이가 된 것만 같은 기분에 얼굴이 달아올랐다. 쭉 빼었던 내 몸을 다시 제자리로 돌려놓으려 그와 가까웠던 몸을 뒤로 내빼자 그가 작은 웃음소리를 내며 내 손을 잡았다. 왜, 그냥 봐. 나도 재미있어, 저거. 한 손으로 자신의 얼굴을 가리며 웃는 도중에도 그는 내 손을 놓지 않았다. 덕분에 허공에 붕 뜬 내 손이 그의 움직임에 따라 흔들렸다. 그가 내 손을 창가로 잡아끌었다. 그로 인해 나는 그와 몸이 잔뜩 밀착한 채였다. 내 허리부근에 있는 안전벨트만 아니었다면, 나는 완전히 그를 향해 드러누웠을지도 모르는 일이었다. 손끝에 닿은 창가가 시원했다. 웃느라 잔뜩 붉어진 볼을 하고는 나를 보는 그를 보며 입술을 삐죽였다. 그가 손을 뻗어 내 입술을 톡 건드렸다. 나는 그의 행동에 입술을 앙 다물곤 다시 등받이에 몸을 기댔다. 그러나 그가 내 손을 다시 끌어당긴 덕분에 나는 그의 옆에 기댄 채였다.

 

 

 

 

 “그냥 있어.”

 

 

 

 

 

 결국 나는 그에게 기댄 자세를 유지해야만 했다. 나도 모르게 얼굴이 붉게 달아올라 타는 듯 홧홧했다. 더운 공기에 여러 향기가 뒤섞여 내 코로 들어올 때면 나는 그때마다 어지러움을 겪었다. 이미 내 몸을 넘어서 흐르는 감정 때문이었다. 한참이나 달린 차가 도착한 곳은 연말 행사가 진행되고 있는 곳이었다. 먼저 내린 그가 예상치 못했다는 듯 웃어보였다.

 

 

 

 

 

 “행사를 지금 할 줄은 몰랐네. 사람 너무 많다, 그렇지?”


 “응, 엄청 많네.”


 “그냥 나중에 올까?”


 “아니. 난 지금도 좋은데.”

 

 

 

 

 

 운전기사는 주차장에서 대기하고 있겠다고 말하곤 차를 운전시켜 떠났다. 남은 것은 둘뿐이었다. 앞에 펼쳐진 행사에는 많은 이들이 참여하고 있었다. 별 다른 것은 아니었다. 시끄러운 음향소리가 가득한 것도 아니었고, 잔잔한 노래가 스피커로 크게 흘러나올 뿐이었다. 사람들은 그저 거리를 걸었고, 하늘에서는 색색의 불꽃이 터졌다. 쏘아 올려진 폭죽이 큰소리를 내며 터졌다.

 

 

 

 

 

 “예쁘다.”


 “예뻐? 좋네, 잘 왔다.”

 

 

 

 

 

 내 입에서 무의식적으로 튀어나온 말이었다. 터지는 폭죽을 두 눈으로 볼 기회가 마땅히 없었다. 까만 밤하늘에서 수많은 별이 쏟아져 내리는 것만 같았다. 고개를 돌리자 그의 눈동자에 쏟아져 내리던 별들이 갇혀 있었다. 터지는 소리가 내 심장 박동 소리처럼 크게 울렸다. 무대에서 듣던 박수소리와 같은 울림과는 다른 것이었다. 심장 소리가 크게 들렸다. 둥둥 울리는 북소리 같기도 했다. 발에 닿는 땅이 그간 내가 걷던 길과는 다른 것만 같았다. 어둠 속의 광명이었다.

 

 

 

 꽁꽁 얼었던 얼음이 녹은 길옆에는 여러 조형물들이 자리 잡고 있었다. 하나같이 칭칭 감겨진 작은 꼬마전구에서 빛이 나고 있었다. 높게 세워진 조형물이라고 예외는 없었다. 눈앞이 너무나도 밝은 나머지 나는 꿈을 꾸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착각이 들었다. 눈을 깜작이면 잔상이 따라 남았다. 나와 조형물들을 번갈아보며 웃고 있던 그도 마찬가지였다. 그의 지금 모습을 나는 잊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무어라 함부로 형용할 수 없었다. 두렵기만 했던 사람들의 떠들썩한 소리도, 스피커에서 흘러나오고 있는 노래도, 내 옆에서 들려오는 그의 웃음소리도 나는 좋았다. 내가 눈을 감고 치던 피아노곡과도 많이 다른 것이었다. 경험해보지 못했던 낯선 그 어떤 것. 나를 안식에 들게 하는 행복감, 그런 것이었다. 숨을 내뱉으면 입에서 뿜어져 나오는 허연 입김이 나를 안식의 길로 인도하는 것만 같았다.

 

 

 

 길 끄트머리에는 작은 카페가 있었다. 많은 이들이 다녀가는지, 문은 굳게 닫힐 틈이 없었다. 카페에 들어선 그는 내게 무엇을 마실 것인지 물었고, 나는 당연스럽게 초코라떼라고 대답했다. 그는 내 대답에 의미심장한 미소를 띠우더니 초코라떼를 두 잔 주문했다. 어느새 우리는 각각 한 손에 김이 뿜어져 나오는 라떼를 손에 들고 거리를 거니는 채였다.

 

 

 

 

 

 “잠깐 저기 앉을까?”

 

 

 

 

 

 그가 가리킨 곳은 조형물 뒤에 놓여있는 벤치였다. 고개를 끄덕거리곤 벤치에 앉았다. 나무의 찬기가 그대로 올라왔다. 조심스럽게 등을 기댄 채로 손에 들려있는 라뗴를 마셨다. 눈앞에서 전구가 반짝거렸다. 어쩌면 나는 그것을 보고 반딧불이를 연상시켰을지도 모른다. 물론, 그 무엇도 직접적인 경험에서 비롯된 생각인 것은 아니었다. 모두 간접적인 경험에서 비롯된 것이었는데, 오늘만큼은 달랐다. 내 옆에 앉은 그도, 내 위에서 터지는 불꽃도 모두 내가 온몸으로 맞고 있는 것이었다.

 

 

 

 

 

 “어때, 괜찮아?”


 “응, 좋아.”


 “앞으로 이런 데 알아봐야겠네.”

 

 

 

 

 

 데리고 오려면. 그가 말했다. 그가 이를 드러내며 웃었다. 그가 주머니에 손을 넣었다가, 잠시 생각을 하는 듯 나를 보며 다시 주머니에서 손을 꺼내었다. 내 손에 들린 라떼에서 올라오는 김 탓에, 그는 정말 내가 바라는 환상 속에서나 튀어나온 것 같아보였다. 아무 말도 않고 가만히 고개를 들어 하늘을 바라보았다. 낙화落火, 나는 그 단어가 왜 갑자기 생각났는지 모른다. 낙화와도 같이 터지는 감정을 하고 있어서 그랬는지, 아니면 정말 낙화의 모습인 불꽃놀이를 보고 있어서 그랬는지. 눈을 감아도 허공에서는 무수히 많은 별들이 쏟아지고 있는 것만 같았다. 그러다 문득, 고개를 돌렸을 때 보이는 것은 대관람차였다.

 

 

 

 

 

 “어? 저거….”


 “벌써 찾았어? 나는 그냥 무작정 데려가려고 했는데.”

 

 

 

 

 

 그가 내가 가리킨 곳을 향해 시선을 옮기더니 손을 입가에 올리며 웃었다. 그에게서 시선을 돌려 아주 느리게 돌아가는 관람차를 주시했다. 눈을 깜빡여도 관람차는 여전히 느리게 돌아가고 있었다. 대관람차라는 그의 말에 맞게끔 거대했다. 들어올 때 왜 보지 못했는지 의문이 들 정도였다. 온통 내가 겪어보지 못한 것들 천지였는데, 그것들이 내게 행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는 짐작도 하지 못했던 것이었다.

 

 

 

 

 

 “내가 같이 오자고 했잖아.”


 “…응, 그랬지.”


 “먼저 봤으니까 어쩔 수 없네. 타러 가자.”

 

 

 

 

 

 그가 자리에서 일어나 자신의 엉덩이를 툭툭 털었다. 나는 가만히 앉아 일어서는 그만 보고 있을 뿐이었다. 정신이 나간 것 같기도 했다. 뭐해? 얼른 타러 가자. 그가 말했다. 나는 다시 고개를 돌려 관람차를 보았다가, 나를 향한 시선을 옮기지 않고 있는 그를 바라보았다. 라떼를 들고 있지 않던 그의 손은 주머니에 들어가 있었다. 주머니에서 손을 빼낸 그가 내게로 손을 내밀었다. 어서 잡으라고 재촉하고 있는 것만 같았다. 무엇에 홀리기라도 한 듯, 그것이 아니라면 당연히 짜여진 각본이기라도 했던 듯 나는 조금도 주저 않고 내게로 내밀어진 그의 손을 붙잡았다. 그와 동시에 자리에서 일어섰고 잠깐 다시 손을 놓은 그가 털어야지, 라고 말했다. 그에 정신을 차리곤 엉덩이를 털었고, 그가 다시 내 손을 잡아왔다. 나는 어쩌면 제정신이 아닌 것 같았다. 꿈속을 거닐고 있는 것만 같았다. 허공에 붕 띄워진 것만 같은 내 몸이 멋대로 움직였다.

 

 

 

 

 

 “줄이 조금 길다.”


 “그래도 좋아.”

 

 

 

 

 

 그의 말대로 줄이 길었다. 불꽃놀이 다시 시작한대. 앞에서 누군가의 말소리가 들렸다. 시간이 지나 잠깐 멈추었던 불꽃놀이가 다시 시작한다는 뜻인 것 같았다. 그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불꽃이 잘 보일 수 있는 명당자리를 찾아가겠다는 이유로 빠져나갔다. 길었던 줄이 짧아지는 것은 순식간이었다.

 

 

 

 

 

 “들었어? 불꽃놀이 한대.”


 “응. 관람차 안에서 보일까?”


 “정상쯤에 올라가면, 보이지 않을까?”

 

 

 

 

 

 그의 대답에 고개를 끄덕였다. 탑승권 확인할게요. 직원의 말에 지민이 방금 전 사두었던 탑승권을 주머니에서 꺼내들었다. 천천히 움직이는 관람차의 문이 열렸다. 나는 문이 닫히지도 못한 채로 위로 올라가게 되지는 않을까 겁을 먹고는 재빠르게 올라탔다. 내 걱정과는 달리 지민이 올라타고 나서, 문은 안전하게 닫혔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닫힌 문을 조심스럽게 손으로 밀어보았지만, 열리지 않는 것을 보고서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혹시, 무서운 건 아니지?”


 “그건 아닌데, 처음이라 낯설어서….”

 

 

 

 

 

 내 대답에 그가 뭐가 그리 좋은지 손뼉을 치며 웃었다. 처음이야? 그가 물었다. 괜스레 나는 얼굴을 붉히며 대답했다. 응. 그가 내 쪽으로 오려는 듯 일어서자 관람차가 약간 기울었다. 잠깐만, 오지 마. 기울어지잖아. 내 말에 엉덩이를 들썩였던 그가 다시 엉덩이를 붙이고 앉았다. 괜찮은데. 그가 말꼬리를 늘였다. 꽤나 겁먹은 표정으로 단호하게 고개를 저었다. 아니, 안 괜찮은 것 같아. 결국 포기하고 내 맞은편에 앉은 그가 허리를 숙인 채로 자신의 다리에 팔꿈치를 대고 그 상태로 턱을 괴고는 나를 응시했다. 아까 웃은 거 기분 나빠 하지 마. 나는 그냥…, 네가 처음으로 같이 탄 사람이 나라서 좋았던 거니까. 그가 말끝을 흐렸다. 가만히 그를 보다가 그의 어깨너머에 있는 창문을 보았다. 기분 안 나빴어. 웃어도 돼. 다시 정상적으로 앉은 그가 주머니에 손을 넣었다.

 

 

 

 

 

 “네 거야.”


 “이게 뭐야?”

 

 

 


 
 목걸이. 그가 말했다. 그가 주머니에서 꺼낸 것은 검은색 케이스였다. 나는 그것을 보고서는 아주 예전에 보았던 그 액세서리 케이스를 떠올렸다. 그가 그의 누나에게 주려 했던 그것과 비슷했다. 허공에 머물러 있는 그의 손을 바라보다가 조심스럽게 내밀어진 그것을 받아들었다. 다른 건…, 네 사이즈를 모르니까. 지금 해봐. 손에 들린 케이스를 내려다보다가 무겁게 열리는 케이스 뚜껑을 들어올렸다. 그러자 눈에 보이는 것은 빛에 반짝이는 은 목걸이였다. 걸려있는 큐빅이 반짝거렸다. 고개를 들어서 보이는 것은 나를 향해서 웃고 있는 지민의 얼굴이었다. 그리고 그의 뒤편으로 보이는 창문의 바깥풍경이 빛으로 반짝거리고 있었다. 관람차 안으로 작게 뚫려있는 구멍으로 들어오던 노랫소리마저도 들리지 않는 것만 같은 착각에 휩싸였다.

 

 

 

 

 

 “나 네 옆으로 가도 돼?”


 “지금?”


 “응, 네가 그 목걸이 한 거 보고 싶은데.”


 “…잠깐만, 우선 혼자 해 볼게.”

 

 

 

 

 

 그가 나에게 오기 위해 잠시 엉덩이를 들썩이는 순간, 나는 다시 미약하게 흔들리는 관람차에 몸을 멈칫했다. 그런 내 모습을 본 그는 작게 웃더니 내 말에 고개를 끄덕이며 다시 자리에 앉았다. 손에 잡힌 목걸이가 낯설었다. 손톱으로 간신히 눌러 열린 작은 후크를 목 뒤에서 연결하려 했지만, 헛손질이 계속될 뿐이었다. 정말 혼자 할 수 있겠어? 그의 물음에 나는 대답할 수 없었다. 자꾸만 어긋나는 손이 야속했다.

 

 

 

 

 

 “그럼, 아미야.”


 “응.”


 “내가 해 줄게.”

 

 

 

 

 

 그가 끝내 자리에서 일어섰다. 우리는 벌써 정상을 향해 올라가고 있는 중이었고, 그만큼 높았다는 사실은 설명하기에도 입이 아픈 정도였다. 다시 앉을 생각을 하지 않는 그를 올려다보며 도리질 쳤다. 기울어져, 기울어져. 그가 뾰로통하게 입술을 삐죽이더니, 어깨를 으쓱거렸다. 너도 가운데로 오면 되잖아. 그의 말에 나는 묘하게 그의 말이 맞는 것도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에는 자리에서 일어서 한 걸음 내딛었다. 내 움직임에 맞추어 그 역시도 걸음을 내딛었다. 나름 처음과 비슷하게 맞춰진 균형이었다.

 

 

 

 

 

 “이러면 괜찮은 거지?”


 “…아마.”

 

 

 

 

 

 그럼 목걸이 줘봐. 나를 향해 펼쳐진 손바닥 위에 한참을 들고 끙끙거리던 목걸이를 올려두었다. 그가 자신의 손에 올려진 목걸이를 잡아들었다. 잠깐만. 그와 동시에 그가 내 목 뒤로 팔을 뻗었다. 그러면서 자신의 몸을 내게로 밀착했다. 순식간에 그에게 안긴 폼이 되었다. 익숙한 그의 향이 코를 타고 흘러들어왔고, 나는 무의식적으로 숨을 잠깐 멈추었다. 불꽃놀이가 시작된 탓이었다. 그의 어깨너머로 보이는 창에서는 불꽃이 터지고 있었다. 들리지 않는 것만 같던 음악소리가 다시 작은 구멍으로 타고 들어오면서, 불꽃이 펑, 펑하고 터지는 소리까지도 함께 들려왔다. 됐다. 그가 그렇게 말하며 내게서 조금 거리를 두었다. 고개를 숙이자 옷 위로 반짝이는 목걸이가 보였다.

 

 

 

 

 

 “…예쁘네.”


 “그러게. 예쁘다.”

 

 

 

 

 

 그렇게 말하고 그는 눈동자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감긴 것만 같은 눈을 하곤 웃었다. 입새로 드러난 그의 치아가 보였다. 불꽃놀이 시작했나봐. 그의 시선이 내 등 뒤에 위치한 창가에 닿았다. 그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 다시 쏘아 올려진 불꽃이 그의 등 뒤에서 터졌다. 불게 달아오른 불꽃이 검은 밤하늘 위에 떠 있다가 우수수, 소리를 내며 비처럼 쏟아져 내렸다. 그리고 다시 마주한 그의 눈에는 그 같은 무수히 많은 별들이 담겨 있었다. 낙화와도 같다고 생각했다. 그가 아무 말 없이 한참이나 나를 내려다보았다. 들려오는 것은 작은 노랫소리와 터지는 폭죽 소리뿐이었다. 그렇게 숨을 내뱉던 그가 입을 열었다.

 

 

 

 

 

 “좋아해.”


 “…나도. 나도 좋아해.”

 

 

 

 

 

 그 말을 끝으로 관람차의 정상에 다다른 우리는 입을 맞췄고, 사방에서는 폭죽이 터졌다. 눈이 감기기 전, 그 순간 나는 또다시 터지는 불꽃을 보고는 눈을  감았다. 닿은 입술은 뜨거웠고, 내 가슴 언저리 역시도 비슷한 온도를 지니고 있는 것 같았다. 새어 들어오는 노랫소리가 익숙했다. 그와 함께 타고 왔던 차에서 흘러나왔던 노래였다. 나는 눈을 뜨고 싶지 않았다. 행복이라는 감정을, 이제는 알았다. 모두 그 덕이라는 사실을 나는 부정할 수 없을 거였다. 심장 박동 소리가 또다시 크게 울렸다. 누구의 것인지 몰랐다. 다시 한 번 밤하늘에 크게 쏘아 올려진 폭죽이 펑, 펑 소리를 내며 터졌고, 비처럼 쏟아져 내리는 불꽃은 마치, 내 가슴으로 쏟아져 내리는 별 같았다.

 

 

 

 우리를 괴롭히던 불不자들, 그리고 내가 거부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던 그것들. 발음할 때면 반발심이 솟구치다가도 끝내는 수긍하고 말게 되었던. 내가 발음하기를 꺼려했던 그 단어. 불가항력不可抗力. 나는 끝끝내 지민과 불不자를 이겨내었고, 안정을 찾았다. 더 이상 우리는 죄인이 아니었고, 서로의 성역에 발을 들인 채였다. 눈동자에 자리 잡은 균열들도 서로의 감정들로 메워진 지 오래였다. 나는 나의 어린아이를 지민에게서 찾았고, 그는 내 어린아이를 치유했다. 나는 울타리와도 같은 그의 안에서 숨을 쉬었고, 그는 나를 떠나지 않았다. 우리를 괴롭히는 그 무언가 역시도 그와 함께라면 이겨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불가항력적인 힘을 이겨낸 그야말로 내게는 정말 불가항력이 아닐까. 나는 생각했다. 그리고 발음했고, 끝끝내는 수긍했다. 우리는 서로에게 불가항력不可抗力이라고.

 

 

 

 

 

Fin.

 

 

 

 

 

 

 

 

 

<암호닉>


ㅈㅈㄱ  /  미리내  /  0418  /  복동  /  1116  /  요괴  /  치즈  /  정구가  /  따슙  /  정꾸기냥  /  꾸뭉  /  베기  /  동상이몽  /  나비  /  홈매트  /  설탕  /  침침커밋  /  침침참참  /  0523  /  0221  /  오아시스  /  침맘  /  니나노  /  미니미니  /  주네  /  태태태탯  /  난지민덕  /  쩡구기윤기  /  현  /  비침  /  초슈  /  꿈틀이폴  /  쿠마몬  /  산딸기  /  국쓰  /  0103  /  0101  /  슈가버블  /  0328  /  민슈팅  /  박방탄  /  민윤기  /  가시버시  /  망개떡  /  크슷  /  6018  /  쉬림프  /  후세  /  뷔밀병기  /  방소  /  달콤윤기  /  몽총이덜  /  아조트  /  신냥  /  연서  /  뱁새☆  /  골드빈  /  윤기윤기  /  낑깡  /  허니귤  /  0910  /  파란당근  /  무사이  /  망개야  /  푸후후야  /  모윤  /  윤기 모찌  /  웃음망개짐니  /  1023  /  찬아찬거먹지마  /  655  /  민투구  /  1024  /  룰루랄라♥  /  감자도리  /  아야  /  카모마일  /  띠리띠리  /  은갈칰  /  삐삐까  /  용달샘  /  꽃오징어  /  오페라  /  또이  /  배고프다  /  소녀  /  0815  /  호비  /  민군주♥  /  초록창  /  마틸다  /  박력꾹  /  따르릉따르릉  /  MM  /  0956  /  도라희  /  10041230  /  0618  /  꽁꽁  /  삐삐걸즈  /  지니  /  야옹아  /  짱구  /  스페셜캔디  /  뉸뉴냔냐냔☆  /  흑슙흑슙  /  정국이융기  /  청보리청  /  유자쿠마  /  4월  /  유자차  /  쿠야쿠야  /  흥부짐니  /  슈슈  /  뀩  /  0320  /  순별  /  너구리  /  망개똥  /  수박  /  솔트말고슈가  /  토이  /  투슬리스  /  나의별  /  미스터  /  천재민윤기  /  사명감  /  파란  /  삼다수  /  슈가맨  /  입틀막  /  정글벙글  /  chouchou  /  브이백  /  들꽃  /  초코 생크림  /  슙슙이  /  늘봄  /  난나누우  /  세일러뭉  /  하루종일  /  입휴  /  데니스  /  베네딕션  /  유자청  /  자몽해  /  수니  /  줄라이  /  파자마  /  마새  /  바다코끼리  /   캔디  /  민홀리   /  순이  /  긍응이  /  종구부인  /  슙  /  박지민  /  연두  /  삼박자  /  무네큥  /  찌몬  /  젱둥젱둥  /  물결잉  /  초딩입맛  /  됼됼  /  엥  /  지미미  /  를르슈  /  유자모찌  /  찬란  /  초코에 빠진 커피  / 
0331  /  쟈가워  /  민또  /  맴매때찌  /  요를레히  /  뜬구름  /  녹차맛콜라  /  딸기냠냠  /  쁄  /  어른꾹꾹  /  꿀떡맛탕  /  슈비  /  탄산수  /  영덕대게  /  똠양꿍  /  지민모찌  /  찌밍지민  /  #침쁘#  /  맙소사  /  색소폰  /  요정  /  침침하이  /  민트  /  윤기자몽  /  꾸꾸니♥  /  융봄  /  여니  /  망똘  /  토토로  /  코예  /  팡팡  /  나의별  /  룰루랄라  /  스치면인연  /  바닐라슈  /  땅위  /  저기여  /  1122  /  개구락지  /  청포도  /  빨빨  /  쵸코칩쿠키  /  침구  /  빵떡아좋아해  /  모찜모찜해  /  진라떼♡  /  마가린  /  lunatic  /  유자  /  티오  /  꾸루  /  지민이배개  /  둥둥  /  빅히트전정국  /  쀼우웅

 

암호닉 신청 해주신 분들 사랑해요. 쪽쪽 ♥3♥
거부는 거부합니다.
계속 신청 받아요, 주저 말고 해주세요!!!

 

<사담>

길고 긴 후기

 드디어 불가항력이 완결되었습니다.(자축)

1화를 올린 날짜는 20161215일이나, 처음 집필을 시작한 날은 20161125. 불가항력이 완결된 날은 201728.

더 거슬러 올라가자면 처음 불가항력을 구상했던 날은 2016114일이니, 대략 4개월쯤은 불가항력만 생각하며 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네요.

(처음 피아노과를 생각했던 것은 16년도 초이나 제외)

처음 1화를 올렸을 당시, 저는 이미 7화까지 집필을 마친 상태였습니다.

아무래도 장편이다보니 연재 텀이 길어져서 좋을 것이 없다고 생각했기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달이라는 (영화로 치자면 러닝타임) 시간이 걸린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당연하게도 1순위는 제 나태함이 문제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이건 뭐, 후기에서 자기성찰 수준.

 

이제 서론을 막론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처음 구상 당시, 불가항력은 이런 스토리가 아니었습니다. (정 반대였음.)

아주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행복과는 거리가 멀었죠. 아무래도 제가 그간 써오던 글들의 흐름을 저도 모르게 따라가다 보니.

물론 저는 바뀐 스토리가 마음에 듭니다만, 제가 그 전 스토리들로 연재했으면 독자님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셨을지 궁금하네요. 재차 강조 드리지만, 바뀐 스토리가 조금 더 차분하고 진정된 이야기를 담지 않았나 싶습니다.(답정너.)

2화까지만 해도 구상했던 대로 글을 완결 낼 생각이었고, (이제 중요합니다.) 스토리가 바뀔 이유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글을 쓰면서 불가항력의 아이들의 삶에 너무나도 몰입한 나머지 행복하게 해 주고 싶었습니다.

앞서 서술했던 내용에 조금 더 살을 보태자면, 저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불가항력만 떠올리고 있었습니다. 그 때문에 불가항력의 아이들이 제 인생인 것 마냥 녹아들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불가항력의 초반 부분에서는 앞에 불자가 붙은 그것들. 이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부정적인 단어들을 뜻하고 싶었는데 (제목이 불가항력인 탓이기도 했음.) 물론 그 외에도 부정적인 단어들은 많습니다만.

대략적으로 말씀드리자면 글에서 서술되었던 불안정, 불완전함 등등(이야기에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불공평이라든지, 혹은 불자가 붙지 않은 표현들. 열등감, 죄책감 등등. 우리를 가끔씩 고난에 빠져들게 하는 표현들.)

불가항력의 아이들은 모두 그것들로부터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서로에게 서로가 있어 그것들을 이겨낸다.’가 주 스토리인 만큼, 그들은 그것으로부터 결국은 헤어 나옵니다.

모두에게 그런 존재가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꼭 그것이 이성이 아니더라도, 남이 아니더라도 나일 수도 있죠. 우리는 이겨낼 수 있을 거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또한, 글에서 빈번히 등장했던 표현 중 하나가 균열입니다.

(자꾸만 후기가 길어지네요. 읽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라고는 말씀드리지만.)

눈동자에 자리 잡은 균열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그것은 사실 우리 모두에게 있다고 생각해요. 불가항력의 아이들에게도 있었고, 심지어는 어머니에게도 존재했던 것이죠.

균열이라는 게 사실 우리의 고통으로 벌어진 틈을, 채워야 하는 틈을 표현하고 싶었어요.

우리 모두는 완벽하지 않은 존재잖아요. (완벽하다고 하시면 드릴 말 없음.)

그리고 그 고통스러운 틈을 서로로 인해서 채워져 가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근데 이게 글에서 잘 표현되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댓글 중에서 불가항력의 아이들의 심리를 느낀 적이 있다고 말씀하셨던 독자 분이 계셨어요. 사실, 글로써 표현된 것이라 제가 더 깊게 파고들지는 못했을 거라고 생각해요. 아이들의 이야기가 먼 이야기가 아니에요. 우리 모두가 아주 사소하게라도 느낄 수 있는 감정이라고 생각해요.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이겨내는 모습을 보면서 독자님들도 이겨낼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게끔 하고 싶었습니다.

 

불가항력 완결 편을 집필 중이던 날, 제 컴퓨터가 장렬히 전사하시는 바람에 올리는 날짜가 늦어졌네요.

지금이야 무사히 올려서 다행이지만, 얼마나 패닉이었는지.

액땜이라고 생각하려고요.

 

첫 화부터 마지막 화까지 같이 달려주신 독자님들, 감사합니다.

제 글에 등장했던 불가항력의 아이들 역시도 고마워요. 너무 고생시킨 것 같아.

길고 긴 여정이었습니다.

저도, 독자님들도, 불가항력의 아이들도 모두 행복할 거라 믿어요.

(불가항력을 더 이상 쓰지 않더라도 아이들은 제 작품 속에서 살아 움직이며 행복할 거라 굳게 믿고 있음.)

긴 후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생각나면 가끔씩 들러주세요.

 

차기작에 대해서 짧게 말씀드릴게요.

현재 구상 중인 차기작이 있습니다.

이 역시도 불가항력처럼 어느 정도 전개가 된 후에 올리기 시작할게요.

다음 글에서 봬요!

 

설정된 작가 이미지가 없습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1
초코에 빠진 커피에요
이렇게 마무리가 되어서 기분이 좋네요 ㅎㅎㅎㅎ
앞으로도 둘이 서로서로를 의지하면서 살아나가겠죠 ㅎㅎㅎㅎ
작가님 차기작도 기다리겠습니다

7년 전
소슬
초코에 빠진 커피님, 함께 달려주셔서 감사했어요.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독자2
순이에요!!! 지민이와 여주 초반에 신경전이라고 해야하나요ㅠㅠㅜㅜ무서운 분위기였을때가 생각나네요ㅠㅠㅠ근데ㅜ잘 이겨내고 결국은 행복해서ㅜ다행이에요 서로가 서로에게 있어 그것들을 이겨낸다 와 진짜 소름돋아요ㅠㅠㅠㅠ불가항력 초반부터 지금까지 잘 달려왔습니다ㅠㅠㅠㅠㅠ조금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차기작으로 오신다니 기대하구 있겠습니다!! 수고하셨어요 작가님♥♥♥
7년 전
소슬
순이님, 불가항력을 같이 달려주셔서 감사했어요.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독자3
진라떼♡입니다! 와 제가 여주가 되어있는 기분이에요... 연말 분위기 터지는 폭죽 대관람차 좋아하는 사람 여주는 지금 얼마나 행복할까요 ㅜㅜ 행복하게 끝나서 장말 다행이에요 앞으로도 둘이 손잡고 같이 나아갔으면 좋겠어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작가님!
7년 전
소슬
진라떼♡님, 항상 제 글을 몰입해서 봐주셔서 감사했어요. 좋은 댓글 고마워요.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독자4
10041230

글 쓰시느라 너무 수고 많으셨어요! 나중에 한 번 더 정주행해야겠어요!(*'▽'*)

7년 전
소슬
10041230님,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했어요.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독자5
녹차맛콜라
이렇게 불가항력이 막을 내리네요 저는 항상 처음 첫이라는 단어가 붙는 것들에 대해서만 치중해있었어요 그런데 이글을 읽으면서 제가 현재 느끼고 있는 불완전함, 불안 등을 상기시키며 어쩌면 지민이에게, 여주에게 투영해서 절 봤을지도 모르겠어요 닮은 점이 그다지 없다만 꿈을 는 아이들을 보며 꿈을 향해 달려가야하는 저를 보고 고통의 균열을 매워 서로의 상처를 어루만지는 그들을 보며 나에게도 성역이 되어줄 누군가가 찾아오지 않을까 기대해보기도 했구요
구태여 말해보자면 이 곳에서 읽는 글이 비단 불가항력만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글을 읽으며 이렇게 깊게 생각할 수 있는 작품은 드물었던 것 같아 항상 좋았습니다
불가항력의 아이들을 떠나보내는게 아쉬워서 주저리주저리 의식의 흐름대로 너무 길게 댓글 남기네요ㅎㅎ
잘 읽고 갑니다! 차기작도 기다릴게요❤

7년 전
소슬
녹차맛콜라님, 제가 집필하며 바랐던 것이 이루어진 것 같아 기분이 좋네요. 우리도 누군가의 성역이 될 수도 있을 거예요. 남이 아니더라도 혼자서 균열을 메울 수도 있을 거예요! 그게 불완전함을 벗어나 성장하는 모습이겠죠. 항상 감사했어요.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비회원59.231
융봄이에요! 정말 너무너무 잘 읽었어요. 말주변이 없어 뭐라 표현해야할 지 잘 모르겠지만 불가항력이라는 작품은 제 머릿속에 오래오래 남아있을 것 같습니다. 스토리, 분위기, 필력 뭐 하나 빠진 것이 없었어요.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해주었구요.
정말 불가항력을 읽게 된 것은 하나의 행운이 아닐까 싶습니다 :D 완결까지 달려오시느라 정말 수고하셨어요! 다시 한 번 이런 훌륭한 글을 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7년 전
소슬
융봄님, 저도 융봄님을 만난 게 정말 행운이었다고 생각해요. 저와 함께 달려주셔서 감사했어요.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독자6
안녕하세요 작가님 민또에요! 벌써 마지막이네요 사실 계속 작품을 읽어오면서 두달이라는 이렇게 많은 시간이 흐른지 몰랐어요ㅋㅋㅋㅋㅋ 그만큼 저도 지민이와 여주의 이야기에 완전히 몰입해서 본거겠죠?껄껄 저도 이 글을 처음부터 같이 달렸으면 좋았을텐데 그러지 못해서 많이 아쉽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여주랑 지민이랑 해피엔딩으로 막을 내리는 결말을 볼수있어서 기쁩니당!
여주랑 지민이가 매 화를 거듭하면서 서로에게 위로가 되고 의지가 되는 모습을 볼때마다 정말 예쁘고 제가 다 힐링을 받는 느낌이었어요ㅠ 오늘도 관람차 타고 불꽃놀이도 보고 목걸이도 선물해주고 그냥 잔잔하고 여유로운 느낌이 정말 좋았어요!
매 화마다 그 분위기에 완전히 몰입해서 볼 수있게 써주셔서 정말 감사했고 수고많으셨어요! 필력 정말 짱짱입니당bb
마지막화라는게 많이 아쉽지만 그래도 작가님의 다음작품 기대하고있을게요!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하고 다음 작품에서 뵐게요 잘보고갑니당 :-D

7년 전
소슬
민또님, 불가항력을 저와 함께 달려주셔서 감사했어요. 덕분에 힘을 얻어 글을 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좋은 댓글 정말 감사드려요. 다음 글에서 봬요. :)
7년 전
독자7
탄산수에요 작가님 ! 아 진짜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ㅠㅠ 엔딩이 너무 예쁘게 마무리되어서 제 심장이 괜히 뭉클하고 그러네요 ㅎㅎ 지민이와 여주의 성장?하는 모습을 쭉 봐오면서 저도 이런저런 생각과 다양한 감정들을 느꼈어요 ! 이야기가 끝났다는게 실감 안나지만 끝나부렸네요 히히 이렇게 와닿고 예쁜 풍경의 글 써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작가님. 차기작때 또 뵈요 ! :)
7년 전
소슬
탄산수님, 저와 함께 마지막 화까지 달려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예쁜 댓글 너무 감사해요. 다음 글에서 봬요. :)
7년 전
비회원254.230
우와 정말.. 마지막화라니 아쉽기도 기쁘기도 마음이 싱숭생숭해요 후기까지 완벽하네요. 작품에 애정이 모두 들어나요. 너무 멋있으시고.. 차기작 빠른시일내에 보고싶습니다 흑흑.. 글에 주인공 표현이 너무 예뻐요 모두 작가님 머릿속에서 나온 것들이겠죠?ㅠㅠ 브금도 글이랑 너무 잘어울립니다 작가님 글엔 항상 부족한게 없어요. 더이상 지민이와 주인공의 이야기를 못본다는건 아쉽지만 뭐든 아쉬울때 끝내야한다고 배웠어요! 작가님 말대로 작품 안에서 아이들은 살아숨쉴테니 위안삼아야지요. 정말 좋은 영화 한편을 본 느낌이에요 이 소중한 느낌 감정 오랫동안 간직하며 자주 찾아뵐게요. 너무 감사해요 작가님! 건강맨날하세요
7년 전
소슬
불가항력의 마지막 화까지 달려주셔서 정말 감사했어요. 독자님의 소중한 감정까지도 감사해요. 독자님도 건강 맨날하시고, 다음 글에서 봬요. :)
7년 전
비회원196.9
땅위입니다ㅠㅠ 지민이가 탄소를 경멸해하고 부모님과 다툼이있던 때가 엊그제같은데... 벌써 완결이네요...ㅠㅠ 불가항력 읽으면서 저 자신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되었던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비록 불가항력은 완결이 되었지만 지민이와 탄소가 결혼까지해서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네요! 작가님 그동안 수고하셨고 항상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만약 차기작을 쓰신다면 차기작에서 다시 뵈요!! 항상 감사했습니다!!
7년 전
소슬
땅위님, 저와 함께 달려오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항상 감사했어요.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독자8
를르슈입니다!! 아 행복하고 또 행복하네요ㅠㅠ불가항력 초반엔 아이들이 이렇게 행복해질 거란 생각을 못했거든요.. 하지만 점점 둘이 서로를 채워주는 걸 보면서 감격스러웠고, 마지막이 행복 그 자체인 게 너무나 수긍되는 거 있죠ㅠㅠㅠㅠ글 읽으면서 많은 생각도 들고 여러 감정도 느낄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너무 수고 많으셨어요 작가님!! 저는 차기작 기다리면서 정주행 또 하고 있을듯 싶네요ㅎㅎ 작가님, 불가항력 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7년 전
소슬
를르슈님, 저와 함께 달려주셔서 너무 감사했어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7년 전
소슬
파란님, 좋은 댓글 감사했어요. 함께 달려주셔서 더 더 감사해요. 다음 글에서 봬요. :)
7년 전
독자10
작가님 침구입니다 작가님 진짜 최고였어요ㅠㅠㅠㅠㅠㅠ 제목부터가 너무 깊은 뜻을 담고 있었군요 그리고 앞에 불 자가 붙은 것들을 결국 헤어나와서 정말 감격스럽고 또 다행이고...8ㅅ8 완결은 작가님이 하셨는데 저도 벅차네요ㅠㅠ 앞으로 차기작도 기다릴게요 작가님 너무 고생 많으셨어요❤
7년 전
소슬
침구님, 불가항력을 같이 달려주셔서 감사했어요. 저도 막 벅차네요.8ㅅ8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독자11
나 이거 왜 이제 봤지 ㅠㅠㅠㅠㅠ 늦었지만 [민슈가천재짱짱맨뿡뿡] 암호닉 신청하고 갈게여!! 다른 글들도 다 읽어봐야지! 완결까지 수고하셨어여 ㅠㅠㅠㅠㅠㅠ 차기작 기다릴게요!!
7년 전
소슬
민슈가천재짱짱맨뿡뿡님, 반가워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비회원18.230
하루종일이에요. 불가항력이 완결이 낫군요ㅠㅠ 이글을 읽으면서 저 혼자서도 많은 감정을 느끼고 생각을 했던 거 같아요. 그걸 댓글로 쓰려고 해도 제가 말주변이 없어서 항상 횡설수설 이상했을거에요. 저도 잘 쓰고 싶어서 오래 고민하고 그랬었거든요ㅠ 완결까지 함께하고보니 처음의 그 무겁고 불안정한 분위기는 온데간데없고 바라던 행복만 남았네요. 기뻐요. 지민이가 진심으로 웃을 수 있게 되서 기쁘고, 소소한 것에 행복을 느낄 수 있게되서 기쁘고. 또 작가님의 장편을 끝까지 함께 할 수 있어서 기뻐요. 저도 둘이 오래오래 서로 의지해가면서 행복하게 살아갈거라고 믿어요. 작가님. 이런 좋은 글 읽을 수 있게 해줘서 고마워요.(오늘도 제가 하고싶은 말을 제대로 했는지 모르겠네요ㅠ) 사랑합니다♡
7년 전
소슬
하루종일님, 감정을 표현해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하나하나가 정말 벅차네요. 완결까지 같이 달려주셔서 정말 감사했어요. 저도 사랑해요. 다음 글에서 뵈어요.❤
7년 전
독자12
난나누우에요 중간중간 제가 놓친 부분들도 있었지만 그런 부분들이 무색할 만큼 너무 좋은글이었고 작품이였어요. 글써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고생하셨습니다 ❤
다음에 올라올 작품들도 감사히 챙겨보겠습니당

7년 전
소슬
난나누우님, 같이 달려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너무 감사했어요.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독자13
맴매때찌
행복하게 끝나서 너무 다행이에요ㅠㅠ그리고 완결이라고 하기엔 제 마음이 아직 불가항력을 보낼 준비가 안 되어 있어서 너무 아쉽고 섭섭하고 그러네요...ㅠㅠㅜ
그래도 어언 두달정도 좋은 글 꾸준히 보여주셔서 감사해요!! 제 일상의 힐링이었습니다...♡

7년 전
소슬
맴매때찌님, 저도 아직 아쉬운 마음이 가득하네요. 두 달간 꾸준히 같이 달려주셔서 감사했어요. 맴매때찌님의 댓글도 제게는 힐링이었습니다. 고마워요.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독자14
맙소사입니다!
우어ㅠㅠㅠㅠ완결이네요ㅠㅠㅠㅜㅠㅠ결국엔 둘은 해피엔딩이고ㅠㅠㅠ완벽하게 사랑에 빠졌네요ㅠㅠㅠ너무 보기좋아요ㅠㅜㅜㅜㅠ덕분에 글잡올때마다 작가님 글을 보고 행복했었습니다ㅠㅠㅜ그동안 수고많으셨고 감사합니다!!

7년 전
소슬
맙소사님, 덕분에 행복했습니다. 함께 달려주시느라 수고하셨어요. 감사해요.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비회원 댓글
줄라이에요
완결이라니말도안돼ㅠㅠㅠㅠㅠㅠㅠㅜㅠ그동안 수고하셨습니다 작가님! 정말 불가항력은 제 인생빙의글이에요 이제방학하면 시간날때 정주행 할 예정입니다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불가항력 보면서 저도 슬럼프를 잘 이겨낼 수있던것 같아요
고마워용ㅠㅠㅠㅠㅠㅠㅠㅠ보고싶을거에요 차기작도 꼭 챙겨보겠습니다!사랑해요우

7년 전
소슬
줄라이님, 슬럼프를 잘 이겨내셔서 다행이에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 것 같아 기쁘네요. 그동안 감사했어요. 다음 글에서 봬요. :)
7년 전
독자15
안녕하세요 티오에요! 너무 늦게 글을 봐버린. . .
벌써 완결이라니 진짜 너무 너무 아쉬워요ㅠㅠㅠㅠㅠ 전 작가님 글이 너무 좋아요 뭔가 잔잔한듯 잔잔하지 않은..?! 분위기가 있는데 전 그게 너무 좋았어요 ㅠㅠ 인제 불가항력을 보지 못한다니 아쉽지만 ㅠㅠ 다음 차기작!! 기대해보겠슴미다 ㅎㅎ그동안 불가항력 쓰시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글 항상 잘 써주셔서 감사합니다ㅠㅠ

7년 전
소슬
티오님, 그동안 불가항력을 같이 달려주시느라 수고 많으셨어요. 항상 고마웠어요. 다음 글에서 봬요. :)
7년 전
독자16
[팡팡]
마지막 편은 모두가 즐겁게 시작하고 마무리하는 크리스마스 같아서 좋아요 둘이 극복하고 사랑해서 그런 지 대견스럽게 느껴지기도 하네요

7년 전
소슬
팡팡님, 그간 저와 함께 달려주시느라 수고 많으셨어요. 감사합니다.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독자17
lunatic 입니다!!! 해피엔딩이네요!!! 중반부까지는 저는 불가항력의 지민이를 마치 저녁이 되가는 오후의 연보라색 하늘 같다고 느껴왔습니다 이 글을 읽다보면 계속 떠오르던 시간대와 색깔이였는데요 위태로운 청춘의 모습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더 아련했고요!! 그리고 마지막화의 지민이의 모습은 글에 나온 불꽃놀이처럼 까만 하늘에 화려한 색들이 피어오르는 느낌이네요 아픔을 잘 이겨낸 청춘 같이 느껴져요 마지막이라 아쉬워서 작가님의 글을 보며 항상 떠올랐던 색을 주절주절 써보았어요하핳 이런 느낌이 들도록 좋은 글을 써주신 작가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차기작도 열심히 기다릴께요♥
7년 전
소슬
lunatic님, 감정을 표현해 주셔서 너무 고마워요. 저와 함께 불가항력을 같이 달려주셔서 너무 감사했어요. 다음 작품에서 봬요.❤
7년 전
독자18
캔디에요!와 이제 불가항력 끝인가요..헤피엔딩이여서 너무 좋아요ㅠㅠ초반에는 상상할수도 없는 그런...저 진짜 첫화 보면서 이 커플이 달달하게 바뀐가면..이러고 봤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계속 사이가 안좋을때도 얼른 좋아지기를 이랬는데 이제는 서로가 없으면 안되는 그런 사이가 됐네요 아픔도 나누고 의지도 하고!진짜 불가항력 분위기도 쩔고 브금이랑도 너무 잘어울리고(그래서 맨날 물어봤던ㅋㅋ)작가님 필력도 너무 좋아서 가끔 이해가 안된 부분도 있었어요ㅋㅋㅋㅋㅋㅋ대충 읽으면 진짜 이해가 안되는..마지막이라니 아쉽네요ㅠㅠㅠ수고하셨어요 다음 작품도 기다릴게요!
7년 전
소슬
캔디님, 저와 함께 마지막까지 와주시느라 수고 많으셨어요. 고마워요.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독자19
요정이예요!!!!벌써 끝이라니ㅠㅠㅠㅠ말도안돼요ㅠㅠㅠ정말 잊지 못할 작품이 될거예요ㅠㅠㅠㅜㅜㅜㅜㅜ진짜 이때동안 너무 고생하셨구 다음 작품도 기대할께요!❤
7년 전
소슬
요정님, 불가항력을 저와 함께 달려주셔서 감사했어요.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독자20
드디어 다 읽어쓰미다....! 어제밤부터...!!!ㅠㅠㅠ작가님 어떻게 이렇게 글을 잘쓰세요 헝 해피엔딩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애들 찌통이었는데 감정이 공감되기도해서 참 좋았어요8ㅅ8 서로로 인해 변해가는 모습이 너무 예쁘구 저도 꼭 애들처럼 이겨내고싶네요.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자까님♡
7년 전
소슬
독자님, 불가항력의 아이들을 알아주셔서 감사해요. 꼭 이겨내실 수 있을 거라 믿어요. 좋은 댓글 고마워요. :)
7년 전
독자21
토토로입니다!
아이들 행복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ㅠㅠㅠㅠ고생 많았어 얘들아ㅠㅠㅠ정말 서로에게 서로가 있어 그 많은 일들을 다 이겨낼수있었던것같아 뭔가 마음 한구석이 찡하기도하고 다행이기도 하고...무엇보다 불가항력을 떠나보내야한다는 마음에ㅠㅠㅠㅠ아쉽네요ㅠㅠ
고생하셨습니다!첫화부터 마지막화까지 잘봤습니다!감사드려요 정말:) 차기작도 나오면 꼭 달려가겠습니다♡

7년 전
소슬
토토로님, 저도 불가항력을 완결했다는 사실이 믿기지도 않고, 아쉬워요. 그렇지만 떠나보낸다고 생각하지 말아요. 제가 더 이상 글을 쓰지 않더라도 우리 아이들은 글 속에서 살아 숨 쉴거라 믿어요. 고마워요. 다음 글에서 봬요. :)
7년 전
비회원234.95
작가님 며칠전 불가항력이라는 제목을 보고서는 과연 무슨내용일까?라는 호기심을 가지고 글을 읽게 되었어요. 처음에 글을 읽으면서 지민이는 왜 저렇게 여주를 싫어할까. 여주는 무슨일이 있었길래 음식을 먹으면서도 무언가에 눌려 답답하게 살아가는것일까 많은생각을했었는데요. 계속해서 글을 읽어나갈때마다 주인공들에 이입해있는 저를 발견한것같아요! 해피엔딩으로 끝나서 마음이 편하네요ㅎㅎ
처음에 작가님께서 이글을 작성하실때는 지금과는 정 반댈

7년 전
소슬
독자님, 우리 아이들에게 이입해주셔서 감사해요. 쓰신 댓글이 끊겨있는데 제가 말씀드려도 비회원이시라 모르시겠죠? 댓글 쓰는데 시간을 투자해주셨는데 그게 다 나오지 않아 제가 다 죄송해요. 궁금하기도 합니다만 독자님, 제 글을 읽어주셔서 너무 고마워요. 다음 글에서 만날 수 있었으면 해요. :)
7년 전
비회원42.75
어른꾹꾹입니다!!
함께 쭉 달리지는 못했지만 종종 들어와서 쭉봤었어요ㅠㅠㅠ 벌써 끝이라니ㅠㅠ 분위기가 정말 캡짱이십니다. 항상 좋은글 감사해요❤

7년 전
소슬
어른꾹꾹님, 제 불가항력의 아이들을 알아주셔서 감사해요. 항상 감사합니다.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독자22
물결이이에요 정말 수고했고 항상 기다리던 작품이였아요 차지작에서 봬요
7년 전
소슬
물결잉님, 함께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다음 글에서 봬요. :)
7년 전
독자23
슈비에요 작가님 마지막이라니 아쉽네요 제가 요즘 못와서 오늘 몰아서봤네요ㅠㅠㅠ 저는 정말 작가님의 특유의 분위기가 너무 좋았어요 단어선택도 하나하나 주옥같아서 진짜 볼때마다 감탄했어요ㅜㅠㅠㅠ 차기작도 기다리고있을께요!
7년 전
독자24
슈비님, 제 불가항력의 아이들을 알아주셔서 감사해요. 항상 감사했어요. 다음 글에서 봬요. ;)
7년 전
독자25
작가님 민트예요! 일단 마지막 화가 이렇게 잔잔하고 좋다는 느낌이라 행복합니다... 원래 거도 어땠는지 궁금해지네요 그거도 그거대로 좋았을 텐데.. 앞부분에는 보면서 제가 감정 소비가 좀 돼서 힘들었는데 역시 끝은 해피가 좋잖아요 개운하다고 표현해야 될까요? 끝이라니까 많이 아쉽네요 항상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어요♡
7년 전
소슬
민트님, 저와 함께 불가항력을 달려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항상 좋은 댓글 고마워요.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비회원104.47
지민이배개에요! 행복하게 ㄲ,타서 다행이야ㅜㅜㅠㅠ 둘이서 영원히 사랑해라ㅜㅜㅠㅠ 차기작 완전 기대됩니다 ㅎ
7년 전
소슬
지민이배개님, 고마워요! 차기작은 제가 지금 신곡을 듣고 앓아 누워서.. 서두를게요. :)
7년 전
독자26
작가님 지금 암호닉 신청을 받으실지 모르겠어요..
된다면 [레몽자몽]으로 신청해요!!
이 글을 이제야 읽게 되어서 너무 속상해요ㅠㅠ
작가님 글 알림신청하고 앞으로 꾸준히 읽어야겠어요
글 써주셔서 감사하고 수고 많으셨어요!!ㅎ

7년 전
소슬
레몽자몽님, 반가워요. 제 불가항력의 아이들을 알아주셔서 감사해요. 다음 글에서 봬요. :)
7년 전
비회원65.149
유자입니다! 사실 달리기는 초반부터 꾸준히 달렸던 것 같은데 암호닉은 최근에 신청했슴니당ㅎㅎ 그래도 마지막까지 함께 달려서 기뻐요! 후기까지 꼼꼼히 읽었습니다 차기작 기다리고 있을게요!ㅎㅎ 표현이나 문장이 좋아서 나름 긴장감을 느끼며 읽어왔던 것 같아요 아끼고있습니다 감사해요!!ㅎㅎ
7년 전
소슬
유자님, 불가항력을 아껴주셔서 감사해요. 다음 글에서 봬요. :)
7년 전
독자27
개구락지에요! 허ㅓ어ㅡ어ㅠㅠㅠ 제가현생에 치여 인티를 2주만에 들어왔더니...벌써 완결이 났네요ㅠㅠ두 사람다 불완전에서 벗어난 모습이 정말좋았습니다ㅠㅠㅠㅠ 불가항력 차기작도 기다리고 있을게요 작가님 ㅠㅠㅠㅠㅠㅠ
7년 전
소슬
개구락지님, 불가항력의 아이들을 알아주셔서 감사해요. 다음 글에서 봬요!
7년 전
독자28
ㅠㅠㅠㅠㅠ 작가님 ㅠㅠㅠㅠㅠㅠ 저는 이런 지민이와 여주를 만날수 있어서 너무 행복했네요 ㅠㅠㅠㅠ
7년 전
독자29
와 진짜 보는 내내 분위기도 그렇고 심심하면 또 정주행 하고 싶을정도로 좋았어요 8ㅅ8 작가님 글 너무 잘 쓰셔... 사랑합니다ㅜㅜㅜㅜㅜ 이런 글 써 주셔서 감사합니당ㅠㅠㅠㅠㅠㅠ
7년 전
비회원51.169
글을 읽으며 무겁고도 버거웠고, 그러나 낯설지는 않았던 이 글의 모든 감정들과, 모든 생각들을 가득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 아픈 감정들에 감히 잠식되어, 참 온전히도 이 글을 담았던 거 같습니다. 많은 생각들을 가지고 가는 것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작가님.
5년 전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분류
  1 / 3   키보드
필명날짜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715 1억05.01 21:30
온앤오프 [온앤오프/김효진] 푸르지 않은 청춘 01 퓨후0:01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나비 162 소슬 09.24 20:12
[방탄소년단/박지민] 불나비 15 소슬 04.04 09:11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나비 142 소슬 03.13 22:13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나비 13 소슬 02.27 22:16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나비 12 소슬 02.20 18:26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나비 11 소슬 02.14 22:37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나비 102 소슬 02.05 19:01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나비 091 소슬 01.29 22:39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나비 082 소슬 01.23 22:43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나비 07 소슬 01.15 22:33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나비 06 소슬 01.12 16:58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나비 052 소슬 01.08 20:17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나비 042 소슬 01.05 15:53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나비 03 소슬 01.01 22:06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나비 022 소슬 12.29 16:51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나비 014 소슬 12.25 23:04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가항력 삭제본9 소슬 02.19 04:29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金丹 0120 소슬 10.10 23:10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김태형] 성단이 말했다, 너에게 보낸다고 0518 소슬 05.06 23:57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김태형] 성단이 말했다, 너에게 보낸다고 0422 소슬 04.08 19:04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김태형] 성단이 말했다, 너에게 보낸다고 0324 소슬 03.18 22:33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김태형] 성단이 말했다, 너에게 보낸다고 0218 소슬 03.11 12:30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김태형] 성단이 말했다, 너에게 보낸다고 0132 소슬 03.05 18:23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금단 *맛보기도 아니고 그냥 묵혀둔 글 완성 안 됨*27 소슬 02.24 02:30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가항력 16 完71 소슬 02.09 00:24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가항력 1561 소슬 02.03 22:55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불가항력 1461 소슬 01.30 00:26
전체 인기글 l 안내
5/5 15:50 ~ 5/5 15:52 기준
1 ~ 10위
11 ~ 20위
1 ~ 10위
11 ~ 20위
단편/조각 인기글 l 안내
1/1 8:58 ~ 1/1 9:00 기준
1 ~ 10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