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코딩 에 게시된 글입니다 l 설정하기서버 말고 클라이언트 얘긴데, 게임 클라이언트 학원을 보면 대부분 DirectX로 엔진안쓰고 처음부터 만드는 포트폴리오를 거의 하잖아 (물론 엔진 포폴도 있지만) 근데 찾아보면 당연히 OpenGL이나 DirectX로 렌더링파이프라인 공부하고 구현해보는 정도는 해야되지만 요샌 어차피 다 엔진 쓰고, 기업에서 언리얼을 쓴다면 언리얼을 열심히 하는 데에 집중하는 게 더 좋다는 의견도 많더라고 물론 C++과 CS지식은 기본으로 말이야 학원에서 그렇게 바닥부터 하는 건 엔진만 가르치면 가르칠 게 많이 없어지고..,, 그래서 Win api 랑 다렉이랑 다 하는거다 이런 말도 있고.. 여럿이 의견 갈리길래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해! 물론 정답은 없고,, 둘 다 완벽하게 하는 게 가장 좋겠지만.. 난 지금 대학생인데 클라이언트나 엔진 개발 지망했었는데, 엔진 쪽은 수요가 많이 없고 클라이언트에서 일하다가 경력 어느정도 쌓이면 넘어가는 정도도 많다고 봐서,, 일단 클라이언트 지망이거든! 그래서 혹시 종사하는 익들이나 같이 공부하는 익들의 의견 들어보고싶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