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인기글
댓글
l조회 906l 1
막 마마걸은아닌데

엄마랑노는게 더 좋고

대학도멀리갔다가 집이랑멀어서 힘들어서 반수중이고..

그냥엄마랑떨어져사는게시름
 
   
1개월 전
익인1
그게 마마걸임
•••답글
익인2
2
글쓴이
아글쿠나ㅠㅋㅋㅋㅋㅋㅋㅋ힝ㅠㅠ
익인1
슬슬 사회생활 해야지 애기 아니잖여
익인19
헉 꼰머같아 21이면 애기맞는데
익인1
애기지만 성인이야 준비 할 건 해야지
익인59
이게 무슨 꼰대임 ..? 20살 넘어가면 성인이야.. 말로만 애기애기 하는거지 당연히 고등학교 졸업한지 얼마 안돼서 미성숙 할지라도 이제 슬슬 독립해야하는 때가 다가오는 거임.. 여기서 의존도 높은애들은 슬슬 자립하려고 시도라도 해야 나중가서 본인이 편해짐... 별개다 꼰대야 맞는말 했고만 본인이 듣기 싫은 소리라고 바른말인대도 꼰대..? 대단한 발상..
익인19
59에게
그래그래 20살 넘어가면 법적으로 성인 맞지 말로만 애기가 아니고 밖에서 진짜 애기취급 해 너무 커뮤에서만 사는 거 아닐까 그러면 혹시 익인이는 몇살에 독립했는지 알 수 있을까?!

익인59
19에게
내말이 뭔말인지 모르겠음? 미성숙 할 수 있음 20대 초반에는 대부분 그러니까 근데 일단 사회나가면 성인이고 웬만한건 내가 책임져야 한다는거야.. 애기인채로 머물러 있고싶으면.. 그래도 되지 본인 인생이니까 손해도 본인이 다 감당하는거고 나는 20살 2학기때부터 슬슬 준비 시작해서 21살때 전세 구해서 나 알아서 살았음.. 이런 나도 부모님한텐 애기고 부모님한테 가면 애기짓해ㅠㅠㅋㅋㅋ 그치만 사회에 나가서는 그렇게 안하지... 집에서나 애기지 밖에 나가면 걍 모든 책임은 스스로 책임져야하는 성인이니까.. 아아 그리고 쓰니한테 뭐라하는거 아냐! 오해할까봐 덧붙여 나는 익인1이 충분히 맞는 말했고 조언수준이라 생각했는데 갑자기 와서 꼰대라고 시비걸길래 댓글 단거!

익인19
59에게
우움..? 댓글만 보면 쓰니가 본인 손해를 엄마한테 해결해달라 한줄 알겠네?? 롸??? 엄마 좋다가 언젠가부터 내 모든 책임을 엄마가 져줘!! 가 된거임...? 논리적인척 그만좀... 대리수치느끼네

익인59
19에게
아휴... 그래 알겠다 대화가 안통하네 .. 이건 쓰니가 아니라 너한텐 소리였음... 대화 안될것 같으니 이제 알람끄고 상대 안 할게

익인19
59에게
오잉?? 근데 너 왜 자꾸 댓글 써놓고 수정해서 뒤에 자꾸 덧붙여? 대화가 안통한다구 느낀건 너가 이상한 소리를 해서가 이닐까?? 그래그래 귀막구 인정하지마!!

익인19
59에게
와 근데 댓글단 거 2~3개 다 수정했네.. 음 마인드가 어떤지 보이니까 불쌍하긴 하다...🤔

익인32
19에게
ㅋㅋ아나 걍 엄마 좋다햇다가 별소릴다듣겟네..

글쓴이
ㅠㅠ
내가글을 잘못쓴거긴한데
나 반수하기전엔 대학도잘다니고 알바도잘하고 공부도잘했어..!! 막 엄마엄마거리는 응애는아니니까...다들싸우지망..♡

익인52
3
1개월 전
익인3
난 24살인데 그랰ㅋㅋㅋㅋㅋㅋ
•••답글
1개월 전
익인4
나두 ㅜㅜㅜ
•••답글
1개월 전
익인5
뭐어때 즐겨~
•••답글
1개월 전
익인6
헐 내가 지금 그래.. 나도 21살인뎈ㅋㅋㅋㅋ
•••답글
1개월 전
익인7
뭐어때 불효보다 낫다고봐
•••답글
1개월 전
익인8
24살 익 엄마 젛아함 ㅠㅠㅠㅠ 직장 다니기 전까지는 의존적이여도 된다는 입장이라
•••답글
1개월 전
익인9
그게 마마걸인데
그 나이 때는 마마걸이어도 괜찮음 서른 넘고도 그러면 한심 하지.....

•••답글
1개월 전
익인10
다른건 괜찮은데 반수까지?싶긴하다 저 이유뿐인거면
•••답글
익인12
2222 아직 어려서 마마걸일 수는 있는데 엄마때문에 그 힘든 반수를..?
1개월 전
익인11
25살 우리집 우리 가족 최고야~ 일 때문에 타지에 있어도 2주에 한번씩은 내려갔다ㅋㅋㅋㅋ
•••답글
1개월 전
익인13
그냥 엄마를 좋아하는 거 아녀? 마마걸까지는 아닌 것 같은디
•••답글
1개월 전
익인14
응 마마걸,,
•••답글
1개월 전
익인15
마마걸이긴한데 뭐..남들 피해주는 것도 아니고,,
•••답글
1개월 전
익인16
나도 그럼 엄마가 너무 좋아서 무서워 엄마가 언젠가 나를 떠나야될테니까 그것만 생각하면 너무 슬플 정도ㅠ ㅠ
•••답글
익인21
헐 나도ㅠㅠㅠ
1개월 전
익인17
괜찮어 나도 그랬었음 반수는 아니지만 반수 고민도 했었고
•••답글
1개월 전
익인18
엄마랑 떨어지는게 싫어서 반수하는거면 조금,,의존 심하다,,
•••답글
익인18
근데 대학가서 여유있을때 엄마랑 추억쌓는거 좋아 나중엔 시간 없으니까 지금을 즐겨,,
1개월 전
익인20
헐 나도,,,, 나는 쓰니보다 나이가 더 많은걸,,,
•••답글
1개월 전
익인22
그냥 어머니를 좀 더 좋아하는 정도 아닌가 이게 마마걸…? 모든 선택을 엄마한테 맡기는 거면 몰라…. 21살이면 아직 어려
•••답글
1개월 전
익인23
난 솔직히 대인관계나 독립성 측면에서 문제생겨서 고치는게 좋다 생각해 양육은 자녀를 독립시키기 위한 과정임
•••답글
1개월 전
익인24
21살이면 ㄱㅊ 그래도 조금씩 연습해봐
•••답글
1개월 전
익인25
나도 친구보다 엄마가 더 좋아 ㅋㅋ 괜찮아
•••답글
1개월 전
익인26
마마걸이어도 자기 할 일 잘하는 사람은 잘하고 살더라 괜츈. 내 주변에도 하나 있는데 누구보다 갓생사는 중. 괜찮아~
•••답글
1개월 전
익인27
우엥 나도 애기24살인데ㅡ아직도 엄마랑 잘만 노는데 …. 쓰니 문제있는거 아님 ㅋㅋ 친구랑 놀땐놀고 가족이랑 시간보낼땐 보내고 하는거지 모
•••답글
익인27
난 취업도 그래서 본가 가까운데로 하려고 하는뎈ㅋㅋㅋㅋㅋ 몇몇댓에서 왜 저게 마마걸이라고 하지? 아직 고작21살인데 .. 그냥 가족이랑 각별한거지 ㅋㅋ 친하지도 않은 인연들하고 어색한 시간보내는것보다 부모님이랑 하루라도 소중한 시간 가지는게 나한테 더 중요함 .. 쓰니도 이런계은데
1개월 전
익인28
괜찮아 이제 21살인데 뭐…. 나이 좀 더 들어가면 서서히 혼자 잘 지내는 법도 알아갈거야
•••답글
익인28
쓰니 엄마는 딸이 자기랑 있는 시간을 행복해해서 엄청 뿌듯하시겠다 ㅜㅜ 나는 왜 스무살 되자마자 집에서 나와 살았을까 요즘 좀 후회하는 중 ㅠㅜ 엄마랑 보낸 시간이 너무 없어서
1개월 전
익인29
나도야.. 난 대학교 4학년인데 엄마보고싶어서 주말마다 집감ㅋㅋㅋㅋㅋ
•••답글
1개월 전
익인30
나 직장인인데 그랭... 집이 넘 좋고 가족이 넘 좋아
•••답글
1개월 전
익인31
저게 마마 걸이라 느껴지는 애들은 20살 딱 되고 갑자기 부모랑 멀어졌나? 반수의 이유가 정확히 생각해보면 그냥 그 지역이 마음에 안드는거야....
•••답글
익인37
ㅁㅈㅋㅋㅋㅋㅋ 저 지역이 별로인거임
글쓴이
아ㅋㅋㅋㅋㅋ그게맞긴해... 내가그냥 두루뭉실하게 엄마랑떨어지기싫어서 라고 써서 다들 오해하는듯
1개월 전
익인33
집에선 그래도 돼 가족이 좋은걸 어떡하라고? 엄마가 잘 받아주는구나 싶은데. 엄마랑 사이 좋은거 좋은거라고 생각함. 단 밖에서 티만 안내면 돼. 엄마가 안힘들어할정도까지만 하고 ㅎㅎ
•••답글
1개월 전
익인34
난 27살인데도 평일에 자취방에서 살다가도 엄마아빠 보고 싶어서 주말에 본가 달려오고 그래... 가족이랑 떨어져 살기 싫고
•••답글
1개월 전
익인35
나도 스물둘인데 평생 엄마랑 살고시퍼 ㄱㅊ
•••답글
1개월 전
익인38
23살인데 나도 그랴ㅋㅋㅋㅋㅋ 지금 엄마 여행갔는데 너무 심심해
•••답글
1개월 전
익인39
나도 슴셋인디 스무살땐 떨어지고 싶어서 기숙사 자취 다 돌고 다시 본가로 정착함… 엄마 없으면 안돼… 엄마 일하러도 안나갔으면 좋겠음 ㅜㅜ
•••답글
1개월 전
익인40
가족이랑 떨어져서 타지에서 혼자 사는 거 진짜 힘듬… 반수 이유로 충분하고 이해되는데..
•••답글
글쓴이
웅 마자ㅠㅜ 친구들이랑도 다 떨어지고 혼자만 역에사니까 힘들더라구
익인40
맞아ㅠㅠ 나도 그 이유로 반수해서 집에서 통학해!! 엄마랑도 자주 놀러다니구 집밥먹고 친구들도 자주 만날 수 있어서 너무너무 행복함!! 삶의 질이 100배는 좋아짐 반수 화이팅해!!! 아자아자!!
1개월 전
익인32
이게 마마걸이여? 마마걸은 엄마없이 암것두못하구 그런거아냐??
글고 엄마랑 떨어지기싫어서 반수한게아니라
대학 너무 멀고 힘들어서 그런거아님?

•••답글
1개월 전
익인41
근데 내가 엄마면 경제력이 뒷받침된단 전제하에 딸이 그냥 나한테 기대는거도 나쁘지 않을거같음
•••답글
익인41
어차피 다른사람한테 의존적인건 성격 성향이라 쉽게 고쳐지지도 않을건데 괜히 요즘같은 세상에 사이비종교 나쁜친구 이상한 놈팽이한테 기대는거보다야 걍 나한테 기대는게 낫지
1개월 전
익인42
23살 집에서 엄마 껌딱지임 근데 난 자취하고싶어 대신 본가로 자주 보러갈듯
•••답글
1개월 전
익인43
난 24인데 그럼^^
•••답글
1개월 전
익인44
나도 대학와서 한창 저러다가 대학가에서 엄마랑 1년 자취하고 완전 독립적인 성격되어버림,,,가족이랑은 떨어져살아야 좋다는걸 깨달아버려서...그리고 평생 엄마랑 살 것도 아니잖아. 언젠간 연습해야하긴 하는데 쓰니가 정 힘들면 반수도 나쁘진않아.
•••답글
1개월 전
익인45
머 어때용 내 가족이고 우리 엄만데 애기같고 의존하면 어때~~~ 나도 엄마가 타지로 시집와서 내가 엄마 베프야! 최대한 자주 가고 같이 놀려고 해! 난 29임ㅋㅋㅋ
•••답글
1개월 전
익인46
쓰니가 좀 문제라고 생각하면 고쳐야지
•••답글
1개월 전
익인47
24살인데 나두그래 ~~ㅋㅋㅋㅋ내 베프가 엄마인걸 어떡해!!!!! 무조건적으로 의지하는거 아니고 그냥 같이 있는게 좋은건데… 난 떨어져 살다가 다시 들어온 케이스인데, 엄마도 지금 아니면 언제 붙어있겠냐고 더 좋아하신다~
•••답글
1개월 전
익인48
마마걸은 엄마 이 옷 입어도 돼? 나 옷 골라줘
나 이거 먹을까 먹지말까? 나 여기 갈까 말까?
이렇게 다 물어보는게 마마걸아녀?? 걍 엄마랑 사이 좋은거 같은디

•••답글
1개월 전
익인49
저게 마마걸..? 난 24살인데도 엄마랑 노는게 젤 재밌는디~~ 근데 사회생활 잘만함
•••답글
1개월 전
익인50
나 스물네쨜 엄마 너무 죠앙 엄마가 캥거루였으면 맨날 주머니속에 살았을것,,,
•••답글
1개월 전
익인51
근데 지금이 좋은거야 나중에 결혼하고 본인 가정 꾸리면 엄마랑 잇는시간 진~~짜 줄어듬 여행도 많이가고 그려
•••답글
1개월 전
익인53
엄마랑 사이좋은거 아님?ㅋㅋ 그리고 마마걸이라고 해도 어떰 남한테 피해주는것도 아닌데 그런 말 하는 사람을 걸러ㅋㅋ 어차피 나중가면 엄마랑 있을 시간도 줄어드는디..
•••답글
1개월 전
익인54
22살인데 그렇다ㄱㅊ 엄마랑 너는게 젤 조아
•••답글
1개월 전
익인55
반수에서 음,,,,,,나도 무조건 집이랑 가까워야 되는데 반수 할 정도면 너무 의존적이긴하다
•••답글
1개월 전
익인56
완전 나임 마마걸같은데 한번도 엄마가 방학숙제나 뭐 하는거 도와준적 없어ㅋㅋㅋㅋ그냥 엄마랑 더 친할뿐..엄마가 하나부터 열까지 다 챙겨주먄 문제인데 너 할꺼랑 잘 구분하고 엄마랑 노는거만 좋아하면 ㄱㅊ지
•••답글
1개월 전
익인57
나도 21살인데 그래ㅠ.,.. 지금 떨어져지내는데 너무 보고시픔ㅠ
•••답글
1개월 전
익인60
뭔 마마걸까지야.. 뭐 하나하나 정할때마다 엄마한테 물어보고 다 허락받고싶고 이런것도 아니고 그냥 가족이랑 떨어져있는거 싫다고 마마걸은 아니지ㅋㅋ.. 타지에서 혼자 살면 외로워서 집 돌아가고 싶단 생각 많이 하지않나?? 그게 반수로 실현될 것 같으니까 하믄거구
•••답글
1개월 전
익인61
ㅋㅋㅋㅋ나 스물일곱인데도 엄마랑 노는게 재밌던데 뭐 어떰 엄마랑 평생 놀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같이 즐길 수 있을 때 즐기는 것도 좋은거라 생각함
•••답글
익인63
22 나도 엄마랑 노는게 재밌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 추억이지모ㅠㅠ
1개월 전
익인62
집이랑 멀어서 힘들어가지고 반수할 정도면 마마걸이지.... 우리 고등학교 다 타지에서 왓는데 암마 보고 싶어서 힘들다는 애는 별로 없엇어 ;..
•••답글
1개월 전
익인63
마마걸은 진짜 실제로 보니까 모든걸(화장실 몇번 갔는지까지) 엄마한테 보고하고 .. 남자친구랑 문자하는것도 엄마랑 상의하는 정도임..
혹시 쓰니 그래????

•••답글
1개월 전
익인64
나 32살 유부녀인디도 아직 엄마 짱 조아해서 하루에 영상통화 2-3번씩 하눈데.. 난 울 엄만 너무 조아 20살 때부터 서울에서 자취하느라 떨어져있어서 그런지 더 애틋하고 그래..
•••답글
1개월 전
익인65
지금 모든 선택을 쓰니가 주체적으로 하고 있는 거 아님? 그게 왜 마마걸? ㅎㅎ
마마걸은 어떤 선택지를 두고 결정해야 할 때 본인의 의견보다 엄마의 의견이 절대적인 사람 아님?
내 기준 엄마를 많이 좋아하는 스물한 살짜리 여성일 뿐이라고 생각함.
나는 지금 스무살 때부터 학교 다닌다고 엄마랑 떨어져 살았던 시간이 아까워서 엄마 집 가까운 데로 이사 준비 중인데 그럼 나도 마마걸이냐고요 ㅋㅋ (본인은 30대 후반 아줌마임)

•••답글
1개월 전
익인66
나도 23인데 마마걸임 물론 모든 선택은 내가 하지만 놀러갈때도 쇼핑갈때도 항상 엄마랑 감 엄마가 너무 좋아ㅠㅠ 근데 친구들은 이해 못하더라...엄마랑 약속 있어서 못만난다 하면 가족 약속인데 깨면 되잖아 하는 마인드임ㅋㅋ
•••답글
1개월 전
익인67
기엽다ㅋㅋㅋㅋ 근데 나도 26.. 아직 엄마옆에서 살고시픔.. 독립ㄴㄴㄴ
•••답글
1개월 전
익인68
난 23인데도 엄마랑 같이 노는게 제일 재미있오 ㅋㅋㅋㅋㅋㅋ
근데 어쩌다 보니까 자취하게 됐는데 그러다 보니까 독립성 생겼어 걍..시간이 답임

•••답글
1개월 전
익인69
이게 왜 마마걸이지
•••답글
1개월 전
익인70
엄마랑 사이좋은가보다.. 부럽다 ㅠㅠ 나도 21살 동갑인데 난 엄마랑 같이살기싫어서 타지에서 고시원잡고 혼자살고있거든..부럽다 정말
•••답글
글쓴이
아구ㅠㅠㅠ익인이정말힘들겠다...
나도 타지에서 혼자살아봤는데 의지할곳없고 힘들었는데
부모님한테도 의지못하면 정말힘들것같아

    
 

한국이 아니시네요
이런 메뉴는 어떠세요?
익명여행 l 익외거주
카테고리
  1 / 3   키보드
날짜조회
더우니까 막내들한테 음식 포장해오라고 했는데631 11:46 19166 5
나 경상도 대학 온 광주 사람인데452 0:48 20215 15
이거 대화 엄마 바람난거 같아?239 06.30 22:22 14181 2
이성 사랑방 고딩익 애인이랑 룸카페 자러가는데 어때보여124 06.30 21:39 34881 0
야구/알림/결과 2022.06.30 현재 팀 순위57 06.30 21:52 7216 2
여기에 40-50대 입장을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된다고 14:44 1 0
애들아 내가 취업 때문에 건강진단서를 때야하는데 14:44 1 0
이성 사랑방 100일이 오늘인데 아무것도 준비못했는데…급하게 살수있는거있을까ㅠ 14:43 6 0
대학 4년차 친구 두명 남고 다 멀어지거나 손절 14:43 13 0
전라도 광주라 하면 왜 안되는건데 14:43 10 0
익드라 차주가 다음주면 다다음주는 뭐라해? 14:43 2 0
가장 건강해지는 운동 뭔 거 같아2 14:43 9 0
낭만좌 어제자 댓글 14:43 10 0
고기사유할때 고기가 뭔뜻이야?9 14:43 32 0
스벅에서 파바 빵먹어도됨?5 14:42 18 0
나 인티 거의 반년만에 다시 깔았는데1 14:42 14 0
이성 사랑방 같이 수영 강습 듣는 사람이1 14:42 31 0
집순이한테 양산선물 별로야?5 14:42 26 0
남친이랑 해외여행 가고싶은데 엄마한테 어케 허락 받았어?1 14:42 7 0
노동자 통장 자동이체말이야~ 14:42 5 0
이성 사랑방/기타 이런 이유로 다시 연락해 보면 이상하겠지...???3 14:42 13 0
탐폰이랑 생리컵 둘 다 써본 익 있어?4 14:42 15 0
샴푸 바꿀 때 린스도 같이 비꿔야되나?1 14:41 12 0
몇시간을 계속 글만 쓰는게 가능할까4 14:41 16 0
전체 인기글 l 안내
7/1 14:42 ~ 7/1 14:44 기준
1 ~ 10위
11 ~ 20위
1 ~ 10위
11 ~ 20위
익명잡담 잡담의 인기글 l 안내
7/1 14:42 ~ 7/1 14:44 기준
1 ~ 10위
11 ~ 20위
1 ~ 10위
11 ~ 20위
이메일 문의 l 개인정보취급방침 l 사업자정보확인 l 권리 침해 l 광고/제휴 l 채용 l 모바일
(주)인스티즈 l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94길 25-8, 3층 l 사업자등록번호 : 655-86-00876 l 통신판매업신고 : 2017-서울강남-03991 l 대표 : 김준혁
TEL : 070-7720-0983 (FAX : 050-7530-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