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54996011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171
이 글은 2년 전 (2023/7/02) 게시물이에요
자제하다 말고 남의집 아들 높여부르는 자제. 

여자는 뭐라고 높여불러 그럼? 따님..?
대표 사진
익인1
자제분 할때 아들 자 쓰지만 딸아들 통칭해서 쓰는거 아니야? 아닌감...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런가봐 그런가봐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1
'그 집 자식들' 높여서 => 자제분들
이렇게 생각하면 쉬울듯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자제는 딸한테도 써 자식을 높여부르는 말이라서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헐 그렇구나 무심코 쓰다가 단어 검색해보니까 아들이라고 뜨길래 잘못썼나 했다..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아 집안의 젊은이를 높여이른다고 나와있긴 하네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3
아들 딸 상관없이 자녀 높여서 부르는 말일걸?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고마워!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사전적뜻은 그런데 일상에서는 아들 딸한테 다 써서 그냥 써도될거같음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고마웡!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5
첨부 사진네이버 어학사전에서 찾아와써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오오 아근데 영애는ㅋㅋㅋㅋ뭔가 로판같아서 못쓰겄네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자제 (子弟) 편집하기
발음[자제발음 듣기]
품사「명사」
「001」 남을 높여 그의 아들을 이르는 말.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치 나도 이게 아들 자자라 그런가 하곸ㅋㅋㅋ 근데 딸도 쓰나봐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남의 자식을 부를 때 남의 아들을 그 부모에게 말할 때는 '아드님'. '큰 아드님','맏 아드님', '둘째 아드님' 등이라 하고, 이때 아드님 이란 말 대신에 '자제子弟 라는 말을 써도 좋다.
'자제 대신에 영식令息,이라 하기도 하고,맏 아들일 때는 영윤令胤 이라고도 한다.
남의 딸을 그 부모앞에서 말할 때는 '따님',이라 한다.한자어로는 '영애令愛','영교令嬌'등을 쓴다
남의 자녀를 '자제' 아드님, 따님,등으로 말하는 것은 듣는 사람을 높이는 것이지 그 아들이나 딸을 높이는 것이 아니다.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오 막줄은 처음알았네 신기하다 그런거구나 고마워!
2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팁/자료기타댓글없는글
김승규 진짜 대박..
10:31 l 조회 1
중소기업 다니는데 대표님 축구 보고 싶다고 집가심
10:31 l 조회 1
후욷후욱후욱
10:31 l 조회 1
와 미쳣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0:31 l 조회 1
우리나라 개못한다
10:31 l 조회 1
와 김승규
10:31 l 조회 10
아는 동생이 회사에서 상사한테 따박따박 따지면서 할 말 다 한다던데 왤케 사람 달라 보이고 친해지고 싶지 않아지지
10:31 l 조회 3
와 ~ 이 ㅅ 벌
10:31 l 조회 10
지금 갑자기 사무실 개조용함
10:30 l 조회 23
와 방금 김승규 미쳣다
10:30 l 조회 10
빛승규
10:30 l 조회 3
대 승 규
10:30 l 조회 2
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개놀래라ㅡㄴ
10:30 l 조회 12
와김승규
10:30 l 조회 9
와 쫄렷다
10:30 l 조회 2
익인이들 아빠 솔직히 가정적이고 좋은 사람이었어?3
10:30 l 조회 20
와 방금 김승규 대박
10:30 l 조회 10
축구고 나발이고 노관심인 애들 있어?2
10:30 l 조회 7
진짜 예쁘면 화내도 상대방이 1
10:30 l 조회 10
청년미래적금 근 3년간 안쓴 거래은행으로 신청했는데 그건 상관없지??
10:29 l 조회 3


12345678910다음
일상
이슈
연예
드영배
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