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57215760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이 글은 2년 전 (2023/12/17) 게시물이에요

안녕 나는 한국 자주 드나드는 해외 대학원생이고

거의 평생 유학만 해옴 (영국, 미국, 스위스, 프랑스)

한국에서도 잠시 국제 초등학교 다녔었는데 99%는 나처럼 다 유학가서

반대로 한국에서만 살아온 찐 한국인분들은 만날 기회가 없었어.

내가 호기심이 많아서 요새 한국 유튜브컨텐츠랑 커뮤니티들 많이 둘러보기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내가 편안한 삶을 살고 자랐구나라고 뒤늦게나마 깨닫고 있어.

뭐 가족사가 그리 평탄하지만은 않지만

금전적인 면에 있어선 정말 나나 친구들이나 걱정은 하나 없이 자랐고

최근들어 결혼하기 시작한 친구들이 있는데 웬걸 이 결혼이 우리끼리만 아는 소식이 아니라

인터넷뉴스에 뜨고 사람들이 글을 퍼가는걸 보고 아 흔히 말하는 금수저라고 하는게

드라마에 나오는 현빈 이민호 같은 캐릭터가 아니라 그냥 내 친구들 같은 사람들이구나.. 라는걸 서서히 느꼈어.

난 대학원 끝나면 내가 자라온 울타리에서 벗어나 주도적으로 뭔가 하고 싶은데 뭐랄까

이런거에 대해 같이 고민할 친구가 없어. 다들 관심이 없거나 유학버블에 갇혀 자라서 한국사회에 대해 잘 모르는 느낌 (경영자리 앉히려고 대학후 트레이닝 받는 애들은 예외).

그래서 한국 커뮤니티랑 컨텐츠 찾아보면서 사회적 금전적 "평균"의 기준이 뭔지 간접적으로라도 관찰하고 있어.

결론은 반대로 혹시나 이런 나나 친구들에 대해 궁금한게 있을까 싶어서 글 올렸는데 아무거나 물어봐..! 참고로 난 9x년생. 질문 없으면 없는대로 좋은 하루 보내구.. 여기 글 첨 써보는데틀린거 있으면 넘 혼내지 말아죠

대표 사진
익인1
일단 정보소식은 아닌듯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ㅋㅋㅋㅋ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엇 그러네 잡담으로 옮겼는데 이러면 되려나!?ㅋㅋㅋ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3
본가 몇 평이야?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음 한국 평수 잘 모르겠는데 이따 함 물어보고 알려주까.. 주택살아 3층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일단 브이 ^_^Vv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브이!! V(。•̀ᴗ-)✧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ㅋㅋㅋ아니 나도 유학생이고 내주위에도 금수저들
진짜많은데 자기네등이 금수저인거 너무잘알던데..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맞아 대놓고 얘기는 잘 안해서 내가 좀 무지했나봐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5
실례가 안된다면 아이스크림 사줘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춥잖아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나중에 직업은 뭐되고 싶엉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스타트업 하고싶음!! 짐 대학원 있으면서 몇개 생각해놓은게 있어서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한달 용돈 얼마야 궁금하당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난 한국에 완전 들어와 사는게 아니라서 그때 그때 달라 (방학때 왔다갔다함). 지금은 카드 세개에 각 400정도 한도일껄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8
어느나라가 제일 괜찮았어? 앞으로는 어디서 살 예정이야?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음 스위스 좋은데 지금 말고 한 50대되면 갈듯. 근데 집사기 절차가 너무 까다로워서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지금 당장 사고싶은건 뭐야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나의 독립된 공간... ㅠㅠ 부모님들이 대부분 통제력이 장난 아니야. 아무리 집이 좋아도 안에 있으면 숨막혀서 나 포함 주변 많은 친구들 돌아버리기 직전임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12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통제하셔...?
2년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18
허걱 ㅠㅠ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
대학원에서 뭐 공부행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its a niche area가 몬지 몰라서 구글번역에 돌렸는데 "그건 틈새시장이야"라고 나오지 뭐지..😂 암튼 STEM 과목중 하나야!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유학했던곳에서 썰 풀어줄수있오?? 특별한썰같은거 암거나!!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그러면 몇개국어 하는고야???? 신기해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모야 넘 제너럴해 ㅋㅋㅋㅋ 흠 뭐 그런적 있었어 나 진짜 어렸을때 한참 위에 같은 학교 남자선배가 좋아하는 언니한테 고백한다고 그 근처도시에 꽃집 통채로 사와서 팝업으로 학교 축구장에서 엶. 실제 사귀었는지는 나는 몰름. 남자 러시아 사람!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앜ㅋㅋㅋㅋ나 이런 썰들 조아하그든 ㅋㅋㅋㅋ러준표 머얔ㅋㅋㅋㅋㅋㅋ💘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러준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동유럽 쪽 하니까 생각난건데 나 아는 그쪽 지역 여자친구 한명은 집안이 돈이 엄청 많은데 우리 대학가기 전부터 엄청 결혼하고 싶어했다? 그래서 그때부터 족족 만나는 사람이랑 사랑에 빠지면 바로 결혼하고 했는데 지금 벌써 네번째 이혼 진행중 ㅋㅋㅋㅋㅋㅋ (참고로 그 친구 30살도 안됌). 귀여운 애기도 하나 있는데 친구 엄마 아빠가 베이비시터 궁전 같은데서 돌봐주고 계심ㅋㅋㅋㅋㅋ세상 물정 모르는 공주 그 자체 ⭐⭐⭐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앜ㅋㅋㅋㅋㅋ 역시 드라마작가들이 왜 재벌이나 금수저 이야기 많이쓰는지 알겠다.... 썰부터가 맵고 자극적이고 재밌엌ㅋㅋㅋㅋ 베이비시터 궁전 ㅋㅋㅋㅋㅋ 미드한편 뚝딱쓰야🫶🏻💘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고마어 넘재밌닼ㅋㅋㅋㅋㅋ🫶🏻💘 !!!!!!!!!!!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4개국어인데 스피킹 편한건 3개. 한국어 20대되서 엄청 늘었어 키키 현재진행형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와 난 본토어도 간당간당쓰인데 넘잘햌ㅋㅋㅋ부럽다잇😎
2년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쿄쿄쿄쿄 고마워 나 찐으로 미소지음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15
전공은 어떤거얌?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16
언니 저 배라 하나만요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16
농담이구 꿈은 뭐야?!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진짜 오그라드는 대답이긴 한데 사랑하는 사람이랑 다정한 가정을 꾸리고 싶어. 매정한 부자 한국인 부모님들 너무 많아서 나 포함 주변사람들 맘구석 다 상처 투성이라.. 그렇지 않고도 가족간에 행복할수 있다는걸 내 자신한테 미래 자식한테 보여주고 싶음.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22
우와 우리집은 쓰니집에한참못미치겠지만 부모님이 자수성가하셨는데 매정한 부자한국인부모님완전인정ㅠㅠ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진짜.. 그 매정함과 언어폭력성을 돈으로 보완하려는 느낌이라 뭐라 말도 못함.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22
글쓴이에게
너무너무공감..그치만 생각해보면 아직뭘벌어본적두없고,, 예체능이라 아직도 부모님도움필요해서 참고사는..ㅠ 그치만 언어폭력은 한마디한마디 너무..잊히지않잖아 잔인하셔.. 쓰니는 힐링방법이모야??난 일기쓰거나 운동하기!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22에게
나 전에 상담심리사한테 들은 말이 너를 낳은 부모가 제 부모역할을 못하면 너가 너만의 부모/멘토 figure를 찾아 형성하면 된다거든 핏줄에 의무감 느낄 필요없다고. 그래서 종종 식사 같이 하는 어르신들이 몇분 계시는데 그렇게라도 부모자식관계를 대리만족 하는것 같아 ㅋㅋ 그 분들도 자식 없고 외로워 하시고 해서. 그게 대학교수님이든 동네 미용실 아주머니든 누구든 맘만 잘 맞으면 된다고 생각해. 나 혼자서는 딱히 이렇다할 방법이 없어서 수색중.. 요새는 그냥 자 하루종일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글쓴이도 힐링할 방법 곧 찾았으면 좋겠다 💓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배라가 모야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16
배스킨라빈스 ㅋㅋㅋㅋㅋㅋ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17
그래도 대학원다니면서 평범한 애들도 많이 봤을텐데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장학금 탄사람 아니면 생각보다 많이 없더라구. 대부분이 국제학생 신분으로 온건데 비자 신청하는거 자체가 다 돈이라. 그리고 로컬학생들은 국제학생 (특히 아시아인)보면 다 엄청난 부자라고 생각해서 아니꼽게 생각하는게 없지 않아 있음.. 그래서 한국 보다는 덜 꾸며입고 먼저 다가가야 됌. 가족이나 노는얘기 말고 전공분야에 대해 자주 대화하고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19
한국 대학원 다녀?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아니 나 외국!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20
골프 쳐?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친구들 땜에 몇번 끌려가서 쳤는데 난 정말 소질이 없어..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21
근데 뭐 글자체가 그렇군...이런생각밖에 안나는데 어떡하지??..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럴수있지 모 😆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22
우와 너무신기해! 스위스영국미국프랑스 중에어디가 가장좋았어?음기준은 살기좋거나 주변이좋거나 배우기좋은?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갠적으로 제일 중요한 길거리 치안은 그나마 스위스가 나은편이야! 근데 주변 유럽국가에서 사고치고 스위스로 도망치는 사람들도 많아지는 추세라 😓 맛집탐방 문화체험 이런거 좋아하는 사람은 런던 뉴욕이 좋지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22
우와 이답글도, 위에 부모멘토figure만들라고알려준답글도 자세히알려줘서 고마워ㅠㅠ♡♡
2년 전
대표 사진
익인22
친구들 결혼소식이 인터넷뉴스에나왔다는거보면 쓰니랑 쓰니주변사람들은 대부분 부모님이 재벌이셔??부모님중 대기업운영하시는분말구 다른 직종도있으셔??실례될까 못물어보다가 내가호기심대마왕이라!ㅠㅠ
2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사람들이 주로 관심있어하는 그룹 총수집안도 있긴한데 이외에도 대기업쪽도 많이 있고 아님 개인이 초대박쳤는데 국내에서 조용히 사는 집안도 있고 그래. 그리고 굳이 돈액수가 큰게 아니더라도 영향력있는 정계 법조계 집안도 있음. 주변 아빠들중에 감옥도 몇 다녀오신분 있음..
2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팁/자료기타댓글없는글
트위터 영구박제로 복수했습니다
8:47 l 조회 1
아는 오빠 사회성 ㄹㅈㄷ로 없는데
8:47 l 조회 1
잘챙겨주고 섬세한데 무던한성격인 남자없겠지?2
8:46 l 조회 8
4인석 내 앞에 애랑 애엄마 앉았는데 3시간 째 울어
8:46 l 조회 10
갤탭도 좋음??1
8:45 l 조회 3
폼롤러할때 내는 소리 개듣깃맇네
8:45 l 조회 10
우즈벡 좋다 골 5개만 더 넣자
8:44 l 조회 5
일본 4박 5일 예산 얼마 잡아야할까...2
8:44 l 조회 13
앗싸 신고처리해준당
8:43 l 조회 9
말차크림 크루아상인데 가방에 넣어두고 돌아다녀서 떡된거봐ㅋㅋㅋㅋ4
8:42 l 조회 67
얘들아 화나도 대답해주면 화풀린줄 알아?1
8:40 l 조회 18
주택청약 없는 익도있어? 직장인중에2
8:40 l 조회 39
설레는남자vs 안정감있고 나 좋아해주는 남자 누구고름?14
8:40 l 조회 62
애인이 사친들이랑 술 마시러 가는 거 다들 괜찮아?
8:40 l 조회 5
가슴도 없고 골반도 없는데2
8:39 l 조회 39
어제 인스타 친구한테 차단당했어
8:38 l 조회 9
풀리오 다리 마사지기 원래 피안통하는느낌 들어?1
8:36 l 조회 6
다이어트할 때 운전하면서 먹을만한 거 뭐있을까?! 3
8:36 l 조회 23
팔로우 0인데 짝남 sns 알면 친추 걸어도돼?1
8:36 l 조회 11
뼈말라 개말라 추구미인 사람?4
8:36 l 조회 64


12345678910다음
일상
이슈
연예
드영배
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