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62677327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신설 요청 한화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860
이 글은 1년 전 (2025/4/20) 게시물이에요

[잡담] 와 이거 실화인가... 요즘 대학원에 중국인 유학생들 많아졌다고 | 인스티즈


대학원 다니는 친구가 말해줬을땐 못믿었는데

요즘들어 실감난다....


듣기론 과잠 좋아해서 에타같은데서 과잠 사서 입고

중국 갈때도 우리나라 과잠 입고 많이간대ㅋㅋ(신기)


근데 우리나라 대학원이 중국인들한테 수요 높은게 신기하다..

이것도 k-문화때문인건가..?


대표 사진
익인1
한참 전에 졸업했는데도 시험칠 때 몇 줄만 써서 내는 애들도 있었고 물 석박들 많을 듯
걔네는 입학만하면 저렇게 졸업도 시켜주고 중국이랑 가깝고 다른나라보다 그나마 저렴하니까 올 듯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중국 대학원은 가기 어렵나..? 우리나라가 저렴하다니 충격...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
영미일 보다 낫지 진입장벽도 낮고
외국 어디서 석박 따면 본국에서는 잘 모를 듯?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아하 생각해보니 그렇긴하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근데 유학자체가 자국가서 일하라고 학위주는거라ㅋㅋㅋ 우리나라사람들도 미국에서 석박하고 한국에서 일 많이하자너ㅎ 유학했단거 자체가 자국가서 메리트되니까 오는거ㅇㅇ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우리나라 인기 많다...ㅎㅎㅎ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유학생”이란거 자체가 내국인한테 바라는 수준보다 요구수준이 낮기도 하니까ㅋㅋㅋ 교수나 학교측에서도 유학생이라면 어차피 언어 못한다는건 당연하다 생각하고 널널하게 봄ㅋㅋ 돈주고 따는 학위.. 나라나 학교수준따라 조금 차이는 있지만 우리나라사람이 다른나라가도 학사는 마찬가지.. 석박사는 좀 다르지만
글고 유학오는이유야 여러가지가 있겠지? 아시아권에서 많이오는것도 학비나 교육수준이나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배우고 돌아갔을때 자국가서 한국에서 배우고 왔다면 환영하니까ㅎ 유학파라는 메리트도 있고..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오오 우리나라에서 배우고왔다하면 환영하는 분위기구나!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우리나라도 미국에서 유학했다하면 환영하잖아? 유학파라는 게 메리트지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2에게
중국한테 우리나라 이미지가 그런 이미지인줄 몰랐어!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글쓴이에게
중국 요즘에 취업하려면 학사로는 어림없어서ㅋㅋ... 석박사여도 월200도 못받아가지고 공부 좀 한다하면 유학 많이함..ㅠ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2에게
헐..ㅠㅠ 중국도 취업시장이 안좋구나.. 학사로는 어림도없다니..ㅠㅠ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글쓴이에게
글고 지금 취업시장 인구들이 1가정1자녀정책세대들이라 가정에서 서포트 많이받아가지고 눈도 높아서 낮은 직장 꺼려하고ㅠ 그래서 더 학력 높여서 더좋은 직장 가려는 분위기도 강함 ㅜㅜ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2에게
그치..아무래도 서포터를 많이 받으면 그렇게 될수밖에 없을 것 같아.. 집에서 기대하는것도 있을거고... 중국도 참 난감하겠다ㅠ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글쓴이에게
엉ㅠ 걔네도 그게 심함.. 어쨌든 걔네도 경제가 젤 큰 부분이 공업쪽인데 임금이 적은 공업은 꺼려하고.. 배운사람은 너무많고.. 임금은 적고... 총gdp는 높은데 개인gdp는 낮아서.. 어쨌든 인구는 많아서 유지는 되겠지만 청년층은 고민이 많아보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
베트남 유학생도 거어업나 많아...
채용공고 올리니까 베트남 애들 한국말도 똑디 못하면서 지원 엄청하더라구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아 진짜? 베트남 유학생들 신기하다...
우리나라 말 못하는데 석박사는 어떻게 딴거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한국말 못해도 석박 잘 따더라... 같이 수업 듣는 사람 중에 외국인 있는데 한국말 인사 말곤 못하던데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럼 논문은 자국어로 써서 내나?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한국뿐만 아니라 그냥 전세계적으로 중국 유학생들 그냥 개많아...
해외에서 대학원 다니는데 쟤네 때문에 영어로 논문 쓰기 수업 같은 것도 생겨남 ㅋ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근데 애초에 대학교/대학원 다 사업체라 저런 유학생들 없으면 돈이 안됨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맞지.. 대학교도 어떻게보면 돈이 있어야 굴러가니까ㅠㅠ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내가 사는 곳은 자국민들은 등록금 정부지원으로 안 내고
유학생들은 두배 받아서 ㅋㅋㅋㅋㅋ 애초에 이제 AI 금지도 못함
진짜 우리가 애들 가르치는 건지 그냥 AI랑 소통하는 건지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헐...ai랑 소통이라니 ㅋㅋㅋ웃기면서도 질색....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앜ㅋㅋㅋㅋ아무래도 인구가 많으니까 그렇게 느껴지는건가...
영어 논문 쓰기 수업이라니 이것도 신기하 ㅋ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
우리과에 중국인 유학생 많아서 잘 아는데 중국은 대학원 가기가 거의 수능만큼 빡세 수능처럼 전국에서 시험 봐서 상위 몇퍼센트만 대학원 갈 수 있는데 그래서 집에 돈 조금 있으면 굳이 자국에서 힘들게 대학원 안 가고 유학 많이 간대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래서 우리나라에 오는거고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맞아 요즘 중국 대학원 반필수라 빡세다더라...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에고.. 그렇게 빡세다니... 인구가 많아서 그런건가ㅠㅠ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
중국인 과동기가 그러는데 중국 요즘 웬만한 도시는 공무원도 석사 이상이어야 한대...ㄷㄷ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와 무슨 공무원을 석사 이상..? 학구열이 뛰어난거야 무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8
외국인 대학원생 있으면 그 랩실 한국인이 갈려나감...... 한국어라도 좀 배우고 와야하는 거 아니냐고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헐? 왜왜..? 한국인이 그만큼을 더 해야해서..?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8
그치 말이 안통하니까 학교 서류처리 같은 건 안맡기기도 하고 수업이 한국말로 진행되면 그거도 도와주라는 교수님도 있고...... 솔직히 같은 랩실이 느끼기엔 그냥 짐이지ㅠ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에휴..짐은 되지말아야지..ㅠㅠㅠ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나도 해외에서 대학원 다니는 중인데 내 학부에는 한국인이 나 혼자고 85프로가 중국인임ㅋㅋㅋ나머지는 현지인+인도 동남아 등등,,,얘네 수업때 실시간으로 녹음해서 번역기 돌려서 수업듣고 돈주고 과제하고 시험도 챗지피티로 봄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돈 주고 과제라니... 그사세다 진짜...
시험 챗지피티 웬말..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돈 많으니까 쉽게쉽게 하더라고ㅋㅋㅋ그래도 졸논 프로젝트는 본인들이 하는데 랩실에 나빼고 나머지는 다 중국인이고 중국어로 소통해서 좀 소외감들어ㅠㅠ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토닥토닥.. 혼자여서 외롭겠다.. 그래도 혼자해서 좋은 장점들도 많을거야!! 화이팅!!!
1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팁/자료기타댓글없는글
얇게 발리면서 찐득거리지 않는 쿠션 추천해줘..
10:00 l 조회 1
그냥 전업주부가 부러운적은 없는데 전업주부인데 남편이 착한집은 부러워
10:00 l 조회 1
어학연수도 자소서에 써도괜찮아?
10:00 l 조회 1
공중화장실 이 비누 있으면 쓴다 안 쓴다
10:00 l 조회 2
못혼이면 인정해
10:00 l 조회 2
내일 하닉 추매 들어가려고..
9:58 l 조회 9
백숙도 삼계탕처럼 1인용으로 팔아줬음 좋겠다1
9:58 l 조회 6
하루만에 1.1키로찐건 뭐지2
9:58 l 조회 8
투잡알바 한달뒤 끝난당 ㅠㅠ
9:58 l 조회 4
50대에 애있는 유부남이 넉살좋은척 찝적대3
9:57 l 조회 13
163인데 바지 숏기장 살때 기장 길면 개현타옴1
9:57 l 조회 14
더부룩한데 자꾸 밥 먹으라고 하는거 엄마 특인가ㅠ 1
9:56 l 조회 12
실제 한국나이보다 두살이나 깎는 이유가 뭐야? 이해돼 너네는?5
9:56 l 조회 27
롯데리아 햄보거 추천 좀1
9:55 l 조회 9
40이 무슨뜻이야? 4
9:55 l 조회 24
키작녀인데 이거 기분 나쁘면 예민해?5
9:54 l 조회 46
진지하게 전업주부가 싫음?14
9:54 l 조회 52
손목이 세게 부딪혔는데 주사 맞아야할까? ㅠㅠ1
9:54 l 조회 12
익들은 만두 한번에 몇개먹어??5
9:53 l 조회 22
친구 둘 키톡 초대해서 채팅방 만들엇는데
9:53 l 조회 11


12345678910다음
일상
이슈
연예
드영배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