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닥마 하루만에 반년 신은것마냥 길들이는법 | 인스티즈](http://cdn.instiz.net/data/cached_img/upload/2025/06/01/13/ef29a7f59e948630c19bf9a63e5163ef.jpg)
![[잡담] 닥마 하루만에 반년 신은것마냥 길들이는법 | 인스티즈](http://cdn.instiz.net/data/cached_img/upload/2025/06/01/13/d9d0bd15bfcc49e6cc1a4e819bca3d55.jpg)
가죽닥마 (에나멜ㄴㄴ) 안쪽에 진짜 가죽용 기름을 미끌미끌할정도로 먹임 더운 여름에 하는게 좋음 기름이 이미 녹아있어서 바르기 편함
글고 손가락으로 지문닳도록 안쪽을 문질러서 기름을 먹여줌
드라이기 히터 암튼 따듯하게, 하지만 변형되지 않게 뜨겁게 해줌
그러면 기름이 신발에 또 흡수됨
그리고 기름을 또 발라 그리고 또 문질러
스펀지나 키친타올로 한번 쓱 닦아서 표면에 올라온 기름을 정리해줌
손소독제 알콜 이런걸로 발을 한번 소독함(습한환경에서 오래 신고있어야 해서 냄새/무좀 방지용임) 글고 두꺼운 스포츠 양말 두개를 신고 그 겉에 비밀봉지로 씌워서 양말에 기름이 안묻게 하고 신고있음
신고 드라마 보고 놀아
양말 나중에 얇은거 하나 신고 닥마 신어보면 훨씬 부드럽고 발모양대로 늘어난걸 느낄 수 있음. 그래도 약간 발등이나 뒷꿈치 부분이 끼거나 까칠한거 같으면 콜라뚱캔 채워진거를 신발에 며칠 넣어놓으면 됨

인스티즈앱
신규 직원 개빡통 들어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