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쁨 주고 행복 주는 테일즈런너 삐에로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라이빗 마켓’ 콘텐츠를 12월 17일 (수) 점검 이후에는 이용이 종료되어,
이후에는 해당 콘텐츠를 이용하실 수 없는 점을 미리 안내드립니다.
이번 프라이빗 마켓을 즐겨주셨던 런너님들께 아쉬움과 불편을 드리게 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해당 콘텐츠 이용 종료와 관련하여 이재준PD님의 편지를 전해 드리오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런너님들께 보내는 재준PD의 편지
안녕하세요. 테일즈런너 PD 이재준입니다.
먼저 테일즈런너를 아껴주시고, 다양한 의견을 보내주신 런너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2월 3일 (수) 업데이트 이후부터 진행되고 있는 '프라이빗 마켓'은 12월 17일 (수) 업데이트 전까지 이용 가능하며,
이후에는 '프라이빗 마켓' 콘텐츠를 이용하실 수 없음을 안내드립니다.
게임콘텐츠등급분류위원회에 12월 3일자로 관련 내용을 신고하였으나 심사가 다소 지연되고 있었으며,
그에 따라 공식적인 입장을 토론게시판 등을 통해 안내 드리지 못한 부분은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유선 확인 결과 "이용자 간 거래가 가능한 프라이빗 마켓 기능에 대해 추가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안내와 함께 추가 보완 자료 제출을 요청받은 상황입니다.
프라이빗 마켓 기획 과정에서도 해당 이슈에 대해 충분히 고려하여, 법무 검토를 비롯해 사용 재화의 환급·이전·양도 등 관련 요소들을 면밀하게 확인해 왔습니다.
다만, 심사 결과가 12월 말 혹은 1월 초 이후에 나올 예정임에 따라 이 기능을 유지할 경우 해당 기간 동안 런너님들께 혼란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당장의 개발 리소스는 성공적인 테일즈런너 아틀리에 이벤트를 위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며,
게임 안정화가 최우선 목표인 만큼 논란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은 선제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옳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이와 같은 이슈를 최소화하기 위해 논란 가능성이 있는 콘텐츠는 사전에 더욱 신속하게 신고하고,
현재의 기조대로 등급 유지 판정을 받은 안정적인 콘텐츠만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더욱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추가로 본 상황은 일부 런너님들께서 의문을 제기 하셨던 경매장 수수료 50%와 무관한 부분이며,
향후 방향 및 정책에 있어 참고가 되실 수 있도록 마켓 재화에 대한 양도/이전의 문제를 제외한 게임 내 경제와 관련된 기획 의도를 안내드립니다.
▶ 프라이빗 마켓 수수료 관련 안내
프라이빗 마켓에서 사용되는 재화는 초기화 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서버에 누적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의 재화는 시간이 지날 수록 총 발행량이 계속 증가하게 되며, 그에 따라 재화가치 하락(인플레이션)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유저간 자유 거래가 가능한 시장에서는 재화가 소수에게 집중되거나, 반복적인 거래를 통해 비정상적으로 증폭되는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는 결국 일반 유저분들의 체감 가치 하락 및 해당 재화로 이용하는 콘텐츠 진입에 큰 장벽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기존 마우는 과금을 통해 획득이 가능했지만, 경매장을 통해 과금 없이도 획득이 가능한 부분과
현재 준비 중인 마우 재화의 일부 무료화 등도 존재하기 때문에 기존 유지되고 있던 재화의 가치를 유지해야 하는 부분도 중요한 사항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현재 적용된 50% 수수료는 이러한 가치 하락(인플레이션)을 사전에 억제하고
재화의 유통 속도와 총량을 동시에 통제하기 위한 경제 안전 장치 및 재화의 가치 유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기적인 편의보다 장기적인 테일즈런너 경제 안정성을 우선 고려한 최선의 선택이라는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물론 많은 런너님들께서 말씀 주신 것처럼 수수료를 완화하여
보다 유저 친화적인 방향으로 운영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향이라는 점 또한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다만, 마우와 관련한 통제권을 성급하게 완화할 경우 제2, 제3의 마우와 같은 대체 재화가 사실상 탄생하는 구조가 형성이 되며,
이는 장기적으로 테일즈런너 전체 경제 시스템 자체를 무너뜨릴 수 있는 매우 큰 리스크로 작용하게 될 염려가 있습니다. (과거 TR 사례)
현재 수수료 정책은 이러한 최악의 재화 붕괴 시나리오를 반드시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는 판단 아래 결정 된 것이며,
그만큼 개발진들 역시 해당 부분을 매우 신중하고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 드립니다.
앞으로 런너님들의 의견은 지속적으로 검토하며,
테일즈런너 내 경제 및 시장 안정성이 충분히 확보되는 것이 확인 될 경우 보다 나은 선택과 결정으로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시 한번 이용에 불편을 드리게 된 점, 진심으로 양해의 말씀을 드리며,
런너님들께서 더욱 테일즈런너를 이용하시는 데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스티즈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