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65920083
주소 복사
상세 검색
카테고리
기간
시간순
조회순
추천순
댓글순
스크랩순
~
기간 탐색
회원가입
이용 방법·규칙
ID 저장
자동 로그인
HOT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장터
픽션
공포
뷰티
스터디
iChart
출석체크
게임
변경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일상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왜 광주를 전라도 광주라고 부르면 안되는거야?
345
2개월 전
l
조회
30268
인스티즈앱
옛날엔 전라남도 광주시 아니였어….? 경기도 광주랑 헷갈려거 그렇게 물어볼 수 있는거 아니야..?
왜 화내는지 이해가 안됨
1
4
1
1
2
익인137
광주가 2개여서 그런거 인데...
다른데에서 치이셨나보다.
2개월 전
익인138
솔직히 광역시 라는게 입에 안붙어 자연스럽게 안나와
부산도 그냥 부산으로 얘기하는데
솔직히 광주하면 경기도 광주보다
전라도 광주라고 먼저 생각 나지만
기분나쁘다는 사람도 있으니까
광주광역시냐고 물어보는거보다 그냥
경기도 광주냐고 물어보는게 낫겠네...
2개월 전
익인139
전라도 광주라고 부르는 거 예민하다 뭐라하는데 얼마 전에 보니까 경기도 인천이라고 하는 것도 왜 그렇게 부르냐고 뭐라 하던데 이것도 비슷하지않음??
2개월 전
익인214
거기 댓글엔 전라도 광주라고 불러도 아무도 뭐라 안하는데 라고 적혀있었음ㅋㅋㅋ
2개월 전
익인140
나도 커뮤하기 전엔 몰랐음 광주광역시가 전라도 아닌건 당연히 알지만 그냥 위치 편의상 그렇게 쓰는거라 생각함(경기도 광주도 있으니까) 근데 커뮤에서 엄청 싫어하길래 쓰면 안되는구나함
2개월 전
익인141
부르세요,,
2개월 전
익인142
근데 지방사람들은 광주하면 전라도 광주 많이 생각하던데 수도권은 경기도 광주부터 먼저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이해됨
2개월 전
익인142
아 댓보니까 광역시라 그런거구나,, 근데 부산사람들도 위에 올라가면 경상도에서 왓어요 하는사람들 많은데
2개월 전
익인143
광주는 지명이 애초에 두개잖음..?
근데 사람들이 대부분 대구라고 줄여서 말하는거처럼 대부분은 그냥 “광주”라고만 해서 다시 묻게 되는거지 광주시인지 광주광역시인지
그리고 대구 부산이랑 비교하는데 애초에 비교선상이 다르지 않음?? 대구랑 부산은 우리나라에서 지명이 하나밖에 없자나
2개월 전
익인144
광주 사는 사람인데
불순한 의도로 말하는 사람이 너무 많으니까 미리부터 방어하는 거임 걍 처음부터 서로 오해사지 말자고.. 그리고 이 지역 사는 사람들이 광주광역시로 불러달라는데 남들이 왜 함부로 판단해서 예민하다 이러는지 모르겠음 인종차별로 바꿔서 생각하면 답 나와.. 그래도 모르겠으면 걍 본인 안의 호남 혐오를 인정하고 받아들이길
2개월 전
익인145
ㅇㅂ들때문에
2개월 전
익인145
걍 광주 사람들이 싫다는데 받아들이면 안 되는 거임...? 난 타지 사람인데 왜 맨날 이걸로 말 나오는지 모르겠어;; 걍 광주광역시라 부르면 되는데
2개월 전
익인146
어차피 걍 현실에서 들을땐 구분할려고 그러는지 비하할려고 그러는지 감이 오지않나
2개월 전
익인147
나 진짜 일베도 아니고 전라도 그런식으로 생각해본적도 없는데 그냥 전라도 광주가 이상하게 입에 붙음ㅜㅜ 왜지.. 얼마전에도 나도 모르게 전라도 광주 뱉고나서 혼자 헉 했어….
2개월 전
익인149
전라도광주 경기도광주 이렇게 부르는데 뭐가 그리 잘못이라고
2개월 전
익인154
어차피 전라도 비하할사람은 광주도 비하할텐데 뭔상관이여
광역시 안붙인다고 발끈하는 사람 1도 못봄
2개월 전
익인155
광역시 안붙인다고 꼽주는건 자격지심같은디
2개월 전
익인156
(일단 나는 전라도 사람임 개인적인 생각임) 광주랑 전라도 다른거 아는데 오히려 저렇게 과민반응하면 광주사람이 전라도 지역차별 하는 거 같아서 기분 나쁨 일베때문이라는데 언제부터 정신 똑바른 사람이 일베때문에 좌지우지했냐고
2개월 전
익인130
따지자면 전라도를 이용해서 광주비하하려고 드릉드릉 하는게 일베특이라 광주 사람들이 싫어하는거ㅠㅠㅠ 전라도 광주라 불리는게 싫은 이유가 전라도가 싫어서가 아니야
2개월 전
익인130
그리고 나도 일베 들어가본 적도 없는데 요즘엔 네이버,인스타,유튜브만 봐도 전라도 비하 광주 비하 엄청 많잖아
안보려 해도 그런게 보인까 걍 광주 사람들이 예민해진 것두 있음
2개월 전
익인156
전부 알고 있고 이해하는데도 저렇게 과민반응하면 기분나쁘다고
2개월 전
익인157
본문은 걍 쟤들이 피해망상 있는거 같은데
2개월 전
익인158
애초에 전라도가 아니긴 하니까...? 이름이 같아서 편의상인것도 있긴 하겠지만 그 의미가 많이 변질됐잖아 근데 싫다는데 굳이 꾸역꾸역 부르는것도 웃김
2개월 전
익인159
그거같음 개명한 친구 이름 개명 전 이름으로만 부르고 죽어도 개명한 이름으로는 안 부르는 거
2개월 전
익인160
근데 보통 광주사람들이 본인 어디 출신인지 말할때 듣는사람이 한번 더 물으니까 전라도 광주라고 말하던데;
별 생각없이 되물었었엇는데 기분나쁜건지 몰랐음.. 앞으로 경기도 광주냐고 물어볼게
2개월 전
익인161
아니 부산광역시가 아니라 경상남도 부산 이렇게 부르는거랑 뭐가달라 ㅋㅋㅋㅋㅋㅋ솔직히 뻔히 의도 보이잖아
2개월 전
익인162
의도같은거 없는데 피해의식임
2개월 전
익인163
어이어이 광주는 두개잖어
2개월 전
익인161
암 생각없이 말하는거면 괜찮고 ㅇㅇ 의도 가지고 하는사람도 많음 이것마저 없다고 한다면 흐린눈이고..ㅋㅋ
2개월 전
익인130
걍 난 이런글이 너무 싫음
뻔히 왜 싫어하는지 이유 알고있으면서
굳이굳이 전라도광주라 부르고싶으니까
궁금한척 글쓰는겤ㅋ표독스럽군
2개월 전
익인172
ㄹㅇ
2개월 전
익인196
ㅋㅋㅋㅋㅋㅋ ㄹㅇ 고의 트롤
2개월 전
익인212
ㄹㅇ ㅋㅋㅋㅋ
2개월 전
익인219
ㄹㅇ
2개월 전
익인243
ㄹㅇ
2개월 전
익인244
ㄹㅇ
2개월 전
나도 이 댓글에 답글 달기
익인166
양아치들이 좀 소심한 애들보고 우리 반에 익인이라는 애도 있었어? 아 너가 익인이야?ㅎ 친구 중에 같은 이름 있어서 몰랐어~ 하는 느낌 같음
2개월 전
익인167
그냥 그렇게 생각하고 말해~~ 난 이제 포기했음 그렇게 부르든가 말든가
2개월 전
익인165
나는 신안이랑 밀양만 안좋아하는 경상도 사람인데
걍 암 생각도 없음
전라'도'쪽에 있으니 전라도 광주
경기'도'쪽에 있으니 경기도 광주라고 구분해서 말하는거지
반대로 대구가 동명지역 있었음 경상도 대구? 충청도 대구? 전라도 대구? 경기도 대구? 이러면서 구분지어 불러도 암 생각도 없을 듯
저렇게 구분 짓는다고 쟤 경상도 대구 싫어하네 라고 1도 생각 안함
걍 커뮤 지박령들이 싫어하고 평범하고 정상적으로 현생 사는 사람들은 아무 생각도 없는게 사실임
2개월 전
익인165
그리고 자꾸 이렇게 피해의식에 찌들 바엔 걍 경기도 광주 전라도 광주 싸워서 이긴 지역이 광주 가져가라
그럼 광주? 하면 아무도 전라도 광주? 경기도 광주? 안함
누가 광주(전라도), 경기도 광주 이렇게 생각하냐? 그렇게 생각하는거 피해의식에 찌들은 커뮤 지박령들 뿐임
2개월 전
익인168
경상도 부산 경상도 대구 이런 느낌 아녀?
2개월 전
익인169
엄마 부산사람 아빠 광주사람 나 광주출신인데 전라도광주라고 부르는거 아무생각도 안들고 오히려 내가 전라도 광주에서 왔다고 말함 어차피 일베인 애들은 전라도 광주라고 했을때 반응부터 다름ㅋㅋ 일베들은 이렇든 저렇든 말하는거에서 다 음침한 티가 나서 굳이 전라도랑 광역시에 신경쓰진않음
2개월 전
익인170
광주익인데 전라도 광주라고 해야 직관적이라서 그냥그렇게말함
2개월 전
익인171
광주는 2개니까..?
2개월 전
익인173
화내는 거 오바같음..
2개월 전
익인174
광주광역시라 하면 되지 굳이 전라도 광주라 해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음
2개월 전
익인174
그리고 경험상 전라도 광주라 하는 애들은 일베나 디씨 묻어있었음 ㅋㅋㅋ
2개월 전
익인175
지금은 아니잖아 개명한 이름 안불러주고 기싸움하다가 손절당했다는 썰 생각남
2개월 전
익인176
텅텅한 애들 너무 많다 진심
2개월 전
익인234
광주 사람이 괜찮다는데 왜 니들이 난리 ㅠ
2개월 전
익인177
와 댓글읽다가 게슈탈트 붕괴옴 광주광주 거려서 이름이 갑자기 낯설다
2개월 전
익인178
나 대구 출신인데 대구에서 왔다 그러지 대구광역시에서 왔다고는 해본 적이 없넹
이렇게 생각하면 별 생각 없는데
2개월 전
익인178
그런데 일단 광주 하면 광주광역시 생각나긴함
2개월 전
익인180
그냥 광주/경기도 광주 이렇게 하면 될걸 약간 굳이굳이 전라도 붙이는 느낌?
2개월 전
익인181
좋은말로 전라도 광주 이러면 이랬겠냐고 맨날 혐오혐오혐오 붙어있으니까 이러는거지...
2개월 전
익인182
불러도 됨 근데 아득바득 아 전라도 전남 ㅋ 이런 애들이 있음 그 뉘앙스나 분위기가 있어서 갸네가 저러는 게 싫다는 거야
2개월 전
익인182
광역신데 광역시로 안 부르고 전라도로 부르는 게 싫은 게 아니야 ㅇㅂ 생기기 전에는 이렇게 말 나오지도 않았음
2개월 전
익인183
걍 모르거나 본인들 기준(수도권에 있는 광주가 더 익숙해서라던가)이 있어서 전라도 광주로 불렀으면 지금이라도 아 예민할 수 있구나 하고 고치면 되는거지 왤케 다들 말 붙이는게 많냐 ㅠ 나 광주랑 연관 1도 없는 서울 사람임
2개월 전
익인184
약간 보이루 이거랑 비슷한듯. 원래는 아무 의미없이 썼는데 악용하면서 혐오단어 된거같이. 지역혐오 댓글들 많이 봐왔어서 이해감
2개월 전
익인185
대한민국 서울이 아니라 남한 서울이라고 부르는 느낌임
2개월 전
익인186
오히려 긁히는 애들이 저런거 구분하려고함
정작 노상관인 광주사람들까지 괜히 피해의식있다고 프레임씌워지는거같애 난 서울사람이지만 구분할 때 어른이고 애들이고 다 전라광주 경기광주로 구분함 솔직히 현실에서 저걸 바로잡고 아뇨 광주광역시요 전라도광주 아니예요 이러면 갑분싸될듯
2개월 전
익인186
실제 구분하려면 광주/경기도광주 이게 맞긴한데 걍 옛날부터 굳어져있던 표현이라 생각해
글고 어디 이상한 방구석찐따들 정치 어쩌고하면서 비하목적으로 전라도언급하고 그러면 싫어하는 광주사람들도 있을거라 생각하는데 웬만한 정상인들은 아무 의도없음 걍 구분+예전부터쓰던 편한명칭일뿐
2개월 전
익인187
윗댓이 맞는듯 악용사례가 많아서... 원래는 광주 구분용으로 써서 어른들은 아직 쓰니까
2개월 전
익인188
광주출신언니도 본인입으로 전라도광주라함ㅋㅋ 뭐 의도적으로 전라도^^광주 이거아닌이상 걍 그려러니하면되지 이거가지고 일베니 뭐니함ㅋㅋㅋ?애초에 전라도광주라고하는 사람들은 대구도 걍 대구 부산도 부산 대전도 걍 대전임ㅋㅋㅋ
2개월 전
익인189
걍 커뮤사세같음...ㅋㅋㅋㅋ 전라도에 아무 생각 없는데 전라도 아니고 광주광역시요! 강조하면 오히려 전라도에 뭔 감정있나 싶음
2개월 전
익인190
저런 사람들이 현실에 있어? 광주라 하면 다 전라도지? 이런 식으로 묻지 경기도에도 광주 있는 거 다 아니까 ㅋㅋㅋㅋ ㅈㅉ 피곤하게 사네
2개월 전
익인192
와 이건 피해의식 레전드 아니여...? 광주 지명 두 개잖아;
2개월 전
익인193
기분 나블순 잇가고 생각함 부산이나 대구 보고 경상도 부산 경상도 대구 이러진 않자나요 ㅠ 대전도 충청도 대전 이러지도 않음
2개월 전
익인194
어렸을 때부터 전라도 광주로 듣고 자라서 전라도 광주 라는 명칭이 생소하진 않음... 하지만 뿌리깊은 지역혐오가 있었으니 (지금도 존재함 우리 엄빠 전라도 개싫어해 왜 그런지 모르겠음 그냥 전라도 출신 사람들은 싫대;)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도 이해는 감...
2개월 전
익인195
전남 광주 말고
광주광역시 라고 하면 됨
2개월 전
익인197
광주익인데 전라도광주든 딱히 상관은 없는데 좀 비꼬려고 의도가 보이는 사람이 있는 사람한테는 듣기는 싫지. 난 그냥 광주라 말하면 상대방이 다 경기도 광주이길 알길래 아래쪽광주 라고 해..
2개월 전
익인198
비꼬는 의도 없는 애들은 진짜 그냥 광주 명칭이 두개니까 지리상 전라도 쪽인지 경기도 쪽인지 물어보려고 하는거일텐데 하 ... 하여간 ㅇㅂ가 쳐 문제라니까 ㅇㅂ가 아득바득 전라도 광주라고 부르려고 했던것도 이제 알았네
2개월 전
익인199
전라도 가본적도 없는 사람인데 광주는 광역시인거고 경기도 광주를 따로 말해야한다고 생각하긴함
2개월 전
익인200
광주는 광역시니까 그런거고 광주라는 도시가 두개라서 그런거면 걍 경기도 광주시를 경기도 광주라고 해야되는거 아냐?(나 경상도 사람임) 난 광주라고하면 그냥 광주광역시 생각남 대구보고 경상북도 대구라고 하면 이상한거랑 똑같은거 아닌가? 도를 안붙여서 불러야 정상이니까 그렇게 불러야된다는건데 꾸역꾸역 부르는것도 이상함
2개월 전
익인201
난 경상도 사람인데 전라도 광주라고 부르는거 웃긴데? 광주가 두개라서 헷갈리면 경기도 광주 광역시인 광주 이렇게 구분해야지 왜 경기도 광주 전라도 광주로 구분함? 피해의식 아닌게 만약에 경기도에 부산이라는 신도시가 생겨서 사람들이 경기도 부산 경상도 부산 이러면 부산은 경상도 아닌데 왜 저러냐고 생각할거같음
2개월 전
익인130
너무 맞말이라 발로 박수침
2개월 전
익인202
내기준 광주는 광주광역시고 경기도광주는 경기광주임
2개월 전
익인250
경기광주인임 222222
2개월 전
익인204
나도 딱히 신경 안쓰긴 하는데 광주 살아서 지역감정 당해본 적 없는 사람들이 피해의식이니 뭐니 하는 것도 웃기긴 해
2개월 전
익인205
난 경광 전광 이러는데
2개월 전
익인206
아방한척 예민한 프레임 씌우려고 하는거 또왔네 ㅋㅋㅋㅋㅋ 의도 없는 뉘앙스였으면 이 난리가 안나지?
2개월 전
익인207
근데 왜 광주=광주광역시인지 모르겠음
정식명칭 따질거면 광주광역시도 광주광역시라고 해야지 왜 경기광주만 경기광주라 함??
그리고 솔직히 저런거 싫으면 처음 얘기할때부터 광주광역시에서 왔어요~ 하면 될 일 아님?
물론 그 이후에도 전라도 거리면 그건 그사람이 이상한거고
2개월 전
익인208
악용 사례가 있는데도 전라도 광주를 고집하려는 이유를 모르겠네
2개월 전
익인210
전라도광주랑 광주광역시랑 똑같은 다섯글자인데 광주광역시라고 부르기가 그렇게 힘든거임? 광주사람들이 전라도 광주라는말을 불편해하는건 전라도가 싫어서가 아니라 일베들때문에 그러는건데 이걸 쳐설명해줘도 광주출신 아닌 사람들이 너네 왤케 예민함? 왤케 오바임? 피해의식 쩐다 이게 왜 기분나쁘지? 이러는 이유가 뭐임 자기들이 지역혐오를 안당해왔으니 그 감정을 모르는거지
2개월 전
익인211
근데 싫다는데 걍 좀 안하면 되는거 아님? 꾸역꾸역 왜 ? 난 그 의도 아닌데 그냥 쓸래 이러는게 개꼴뵉
2개월 전
익인209
듣는사람이 싫대 그럼 배려해줄수있는거 아님?
뭘 예민하네 아니네 따지냐
혐오성 발언 많이들어서 예민하다 됐니? 그럼 좀 배려좀해줘라 아득바득 우기지말고
2개월 전
익인213
보통 광역시 기준으로 광주하면 전라남도가 먼저니까? 경기도 광주 있는건 알지만 그건 일반 지방이니까
2개월 전
익인214
저번에 경기도 인천도 편하니 꾸역꾸역 붙여 부르겠다는 사람 많았는데 뭘
2개월 전
익인212
걍~ 광역시라고 불러달라면 불러주면 될 걸 ㅋㅋ
2개월 전
익인215
불러 버릇하라고들 하는데 일상생활에서 거기 지역 언급하는 상황이 얼마나 많겠다고.. 걍 볼일 때문에 잠깐 들렀다 왔을 때나 아 거기 다녀왔어요 하는거지
2개월 전
익인216
광주광역시나 전라도광주나 어짜피 둘 다 다섯 글자인데 지역 사람들이 불러달라는 대로 불러줘라
2개월 전
익인217
전라도라고하면 … 전라디언부터 시작해서 혐오의 발언들을 남발함 ㅠ 너무 싫고 불쾌해
2개월 전
익인218
아방수인가 머릴 좀만 굴릴 줄 알면 왜 싫어하는지 알텐데
2개월 전
익인220
근데 전라도 혐오가 지금까지도 심한 걸 커뮤없음 죽는 인간들이라 제일 잘 알면서 피해의식이네 예민하네 이러면서 비꼬는 건 좀 별로다
2개월 전
익인219
광주익 스트레스 개받고 간다
2개월 전
익인221
그러게 .. 나는 경기도 살고 친척이 경기도 광주 살아서 그런가 광주 하면거기가 먼저 생각나고 지방 광주는 얘기할 일이 딱히 없어서 인지 전라도 광주 라고 했는데 예전부터
2개월 전
익인222
그냥 광주광역시니까 광광시 팡팡시 라고 부르면 안됨? 어감 귀엽고 좋은데
2개월 전
익인221
팡팡시 ㅋㅋㅋㅋㅋㅋ귀염 ㅋㅋㅋ
2개월 전
익인223
서울 토박이인데 전라도 광주가 아니라 광주광역시지 않아? 이건 팩트와 지능 문제인데? 경상도 부산이 왜 안돼? 경기도 인천이 왜 안 돼? 이런 말하면 저능통 안 와? 헷갈릴 순 있다고 생각하는데 틀린거 알았으면 고치는 게 정상이지? 보통은. 경기도 광주랑 헷갈릴까봐 걱정되면 광주광역시라고 하면 되잖아. 어차피 세글자 붙이는 건데. 초딩 수준 지능만 돼도 어렵지 않을텐데. 아니면 문맥상 이해되지 않나.
2개월 전
익인225
난 두 지역 다 아무런 관련 없는 서울 사람인데 그냥 광주는 당연히 광역시라 생각함 그냥 광주라고 했는데 경기도 광주를 먼저 떠올리는 사람들은 거기에 연고가 있거나 경기도 광주랑 가까운 데 사는 거 아닌감
2개월 전
익인227
나도 ㄹㅇ 진짜 전라도광주 경기도광주 자연스럽게 나온거지 비하발언아님ㅠ 근데 커뮤에서 절대 그러지말라길래 뇌에힘주고 광역시라고 해 좀만 방심하면 아 전라도광주요 경기도광주요 나와버림
2개월 전
익인130
광주익인데 이런 익인이들한테는 전라도 광주요? 이런말 들어도 아무렇지도 않아,,
근데 글쓰니처럼 표독스럽게 전라도광주라 부르려고 아득바득 글쓰는애들한테는 전라도 광주라는 말 듣기싫음
2개월 전
익인227
ㅋㅋㅋ고마워... 나는 인천사는데 아 경기도인천? 그러면 어 경기도랑 가깝지 함ㅋㅋㅋㅋ인천광역시라고 안해도 암시롱 안하다는.....그냥 내가 이런거에 무딘 사람인듯
2개월 전
익인130
근데 나도 지역비하 발안 아니면 진짜 암생각도 안들었을듯 ㅠㅠ
설직히 지금도 밖에서 누가 전라도 광주? 이러면 걍 네네 하거 넘겨
근데 의식할수록 좀 ㅂㄹ긴해 ㅜ
항상 전라도/광주로 욕먹고
일베들이 욕할때 절대 광주라 안하거든,,전라도 광주라하지
2개월 전
익인228
저런 말을 할 일이 거의 없긴 한데..나도 광주 하면 광주광역시가 먼저 생각나서 ㅇㅇ
근데 이런 건 걍 경기도에도 광주가 있으니까 혹시나 하고 경기도 광주? 전라도 광주? 이렇게 하는 거겠지.. 어느 쪽에 있는 광주냐고 묻는 거잖아
모든 사람이 광주광역시를 먼저 떠올리는 것도 아니고.. 이름이 같은걸 어떡하라고,,
말할 때 뉘앙스가 중요할 듯
2개월 전
익인229
걍 거기 사는 사람이 싫다 그럼 안하는게 나음
거주자도 아니고 고향도 아닌 사람이 왜 그래야하는데? 하면서 굳이 쓰는건 싸우자는거밖에 더 되남
2개월 전
익인230
광주가 2개니까 구분은 해야할거아냐 이건 피해망상이지
2개월 전
익인231
일반인들은 아무 생각 없는데
일베들이 전라도 편견 만들고 프레임 씌울려고 하니까 그 의도가 보여서 꺼리게 되는 거 일듯..
2개월 전
익인232
나 경기광주에서 살아서 내가 광주얘기하면 친구들이 어디광주냐고 먼저 물어봄..그럴땐 경기광주/전라광주라고 얘기하는데 평소에는 경기광주/광주 라고 얘기함
2개월 전
익인233
피해 의식이 아니라 말할때 의도가 안 느껴지면 괜찮다니까?! 진짜 어딘지 궁금해서 물어보는 사람들한테까지 화가 나지는 않아!
2개월 전
익인236
광주광역시가 전라도 아닌건 알지만 편의상 그렇게 묻는거지 웬 일베타령
2개월 전
익인237
애초에 틀린 표현이고 인터넷에서 비하하려고 써왔던 역사가 있고 주민들이 싫다는데 그럼 아 내가 실수로 잘못불렀구나 다음부턴 맞게 불러야지 하는게 일반적인 흐름이잖아
틀리게 불러놓고 적반하장으로 부득부득 왜안돼? 왜화남? 피해의식아님? 하고 아방한척하면 당연히 오오 일베사상이구나 싶지
2개월 전
익인255
2222222와 진짜 이거임 ㅋㅋㅋㅋㅋ 그 치기당했던 역사를 보셈
1개월 전
익인239
오바싸는거 같긴 해
2개월 전
익인252
나도 경기도 인천 이러면 짱남
1개월 전
익인253
뭘 예민타령이야 지역혐오 하는 애들 한바가지인데
전주 산다고 말해도 전라도 전주요? 이러고 묻는 애들 개많음
전주가 2개임?ㅋㅋ
1개월 전
익인254
광주 사람들이 나 '광주광역시'산다 고 매번 말하는 것도 아니고 서울경기 살면 경기도 광주시 사람도 많으니까 묻는거지. 광역시라 행정구역은 전라도 아니지만 지리적으로도 사회 통념상으로도 전라남도잖아
1개월 전
익인256
난 경기도 광주만 경기도 붙이는뎅
1개월 전
익인257
광역시니까 그냥 광주 아니야? 경기도 광주를 이렇게 붙여쓰는게 맞고..?
1개월 전
익인258
광주가 두 개여서 그러는데 그걸 모르는 거 아닐까? 나도 전라도 광주? 라고 하는 거 같은데
1개월 전
익인259
걍 이름이 전라도 광주가 아니라 광주광역시니까ㅋㅋ정정해주면 ㅇㅋ하면 됨 굳이 이래서 부른다 하지 말고
27일 전
익인260
싫어하는 거 몰랐으면 이제부터 광주광역시로 익혀서 부르면 되는 거지 왤케 표독함 난 충청도 사람임
10일 전
1
2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흔한 부부들이 서로를 보는 모습
이슈 · 3명 보는 중
AD
주식 하고 우울증이 사라졌다는 공무원
이슈 · 3명 보는 중
마용성 아파트 팔아서 살 수 있는 뉴욕 단독주택 ㄷㄷ
이슈 · 3명 보는 중
AD
설리가 생각하는 외모 평가
이슈 · 2명 보는 중
𝙅𝙊𝙉𝙉𝘼 유용한 ai 강좌 올리고 있는 전우원 근황
이슈 · 5명 보는 중
AD
요즘 𝙅𝙊𝙉𝙉𝘼 박살났다는 다이슨 근황..JPG
이슈 · 7명 보는 중
나솔 이짤은 볼때마다 처웃기네ㅋㅋㅋㅋ
이슈 · 7명 보는 중
팀 취준 옷 사고 싶어요 컨펌 부탁행
일상 · 2명 보는 중
AD
나 일주일동안 회사에서 잤다...?
일상 · 1명 보는 중
AD
외출한 사이 누군가 정액을 싸고 갔다.jpg
이슈 · 6명 보는 중
대만 총통 발언에 난리난 대만 상황 .jpg
이슈 · 4명 보는 중
"인간이 미안해"...회색 다람쥐, 전자담배 입에 물고 '오물오물'
이슈 · 2명 보는 중
AD
존맛이라는 수입과자.jpg
이슈 · 2명 보는 중
멕시코 사람들이 타코를 먹는이유.jpg
이슈 · 5명 보는 중
AD
AD
비주얼이 미쳐버린 성심당 핫도그 신제품
이슈 · 2명 보는 중
"김수현, 매달 수천만원씩 나가…얼굴 수척·피폐" 성수동서 포착된 근황
이슈 · 4명 보는 중
전체
HOT
정보/소식
팁/자료
기타
댓글없는글
일상
난 가슴 작아도 슬렌더가 진짜 예쁜 몸 같아(후방주의)
218
06.14 23:04
41894
2
일상
/
정보/소식
[속보] 스타벅스 전 매장, 22일 오후 3시 조기 종료…신세계 "역사 교육”
209
9:27
22505
2
일상
아니 이런 30대들없어..?
96
9:01
11238
0
야구
팀 절대 밝히지말고 지금 자기 팀 용타 바꾸고 싶어?
84
06.14 22:21
8243
0
이성 사랑방
자기주장세고 테토력 넘치는 여자는
78
1:20
11835
0
KIA
/
알림/결과
🌙260615 올스타 달빛연합 투표인증달글 : 경기에서 승리하는 것이 최고의 투표독려지만 오늘도 내일도..
39
0:00
181
0
삼성
올해 뉴비인데 우리팀 약점 확실히 알겠다 불펜이네…..
38
06.14 20:43
2006
0
주식
난 반대로 반도체붐 이제 끝물이라고 봄....
32
06.14 22:05
12965
0
T1
솔직힘 소름돋는거 (N) 뭐냐면
34
06.14 20:15
3663
0
LCK
Msi 우승할 거 같은 팀 딱 한팀만 골라보자
28
06.14 21:17
2176
0
한화
(타팀 선수 얘기 있음) 나 이런 거 보면 감동받아서 우는 여자됨
17
06.14 19:52
3416
1
LG
보경이 정타나오기 시작했네
16
06.14 21:13
636
0
HLE
종겜 방송 달글 🍊
321
06.14 23:54
1026
0
롯데
/
OnAir
야구대장 시작한다
398
06.14 21:26
1606
0
두산
답꾸 하자🔥🔥🔥🔥🔥
148
06.14 20:07
767
0
이거 나 맥이는건 아니지??
13:17
l
조회 1
자신보다 5,6살 정도 많은 사람도 귀여워보일 수가 있어 ..?
13:17
l
조회 1
나 드디어 파데 정착했어........
13:17
l
조회 1
쉬는날에도 집 대청소하고 할일 하다보면 시간 금방가...
13:17
l
조회 1
27살 주임인데 24살 신입 너무 부럽다
13:17
l
조회 5
첫 이직때 경력 얼마쌓고 나갔어?
13:17
l
조회 2
솔직히 이재명이 1년동안 윤석열 3년 하던일의 100배정도햇을듯…
13:16
l
조회 5
요새 AI로 허위 광고 개심한 것 같음
1
13:16
l
조회 7
왜 여자만 편가르고 싸우는 경향이 심할까?
13:16
l
조회 9
검정 3부 반바지+ 긴팔 니트 + 쪼리
13:16
l
조회 6
식전 컷팅제나 다이어트 보조제 추천해줄수있을까ㅠㅠ?
1
13:16
l
조회 5
편도결석 생긴 거 같음..
13:16
l
조회 3
올공 편의점 안되서 기분좋아보이는 극우
13:16
l
조회 8
pdrn으로 광고하는 거 다 사기라고 그러던데
13:16
l
조회 9
HOT
더보기
최근 헌터헌터 히소카 근황 .jpg
16
요새 청년들 배달음식과 외식으로 인한 건강 문제 얘기할 때 제발.txt
16
탈북자들이 한국와서 충격받는 지점
41
일본인이 탄식을 내뱉어버린 김포공항 간판교체.jpg
18
한국인 인종차별에 한국인들보다 빡친 멕시코인들.JPG
18
창억떡 매일 1개씩 먹으면 살찔까
5
13:15
l
조회 13
네이버웹툰 페일블루아이즈 그림체 예쁘다
13:15
l
조회 3
근데 스벅텀블러 꼭 버려야함,,? 스벅은 안가도 텀블러가 다 스벅인데 어캄 ㅠㅠ
4
13:15
l
조회 19
공시 1년만 더 하면 붙을거같은데 이런 생각 가지면 또 떨어지려나..?
4
13:15
l
조회 7
저당아이스크림들은 왜 일반마트에 잘 없을까
13:14
l
조회 5
애매한 건성 친구들 여름에 스킨케어 뭐뭐해??
4
13:14
l
조회 12
더보기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일상
이슈
연예
드영배
13:16
1
나 소액 주식하는데 50만원 넣고 30만우ㅜㄴ 됐어
8
2
주차 때문에 계집x소리 들었다
25
3
진짜 개싫은 화법
17
4
당분간 현차는 50만원대면 무조건 담아야겠음
5
스파오 한철 입는 용도야?
4
6
요즘 많이 나오는 우베 이건 무슨 맛이야???
5
7
버스비 아끼려고 알바 출근할때는 걸어서 다니는데
5
8
공복혈당 94면 정상이야?
7
9
나 진짜 인성 빻은거 알겠늗네 새로오신 팀장님 직시를 못하겠어
1
10
엄마가 본가에 있는 내 짐 버려줄 테니까 돈 달라는데 이게 맞나
5
11
우리집 돈 없는게 더 슬픈이유가
3
12
이직하는 회사에 굉장히 특이한 규정이 있어
13
물 많이마시면 피부 좋아지는 거 체감한 사람?
6
14
이게 AI가 아니라니;; ㄹㅇ 사람같아
1
15
당근알바 지원했는데 채팅으로 걸러진거야?
4
16
기혼 친구 징징대는거 진짜 듣기 싫다
17
백화점에 나 혼자 왔는데 골라줄 사람이 없다.. 너희들이 봐줘😭
4
18
난 뭔가 우아한 사람이 좋아
3
19
애매한 건성 친구들 여름에 스킨케어 뭐뭐해??
20
익들아 요즘 가방 어디꺼들어??
1
일본인이 탄식을 내뱉어버린 김포공항 간판교체.jpg
26
2
아이돌 지망생들이 성수 자주 놀러가는 이유…jpg
4
3
통닭천사,김지유 사이에서 결국 극대노 35살 모쏠 노사연 jpg
16
4
투핫,솔지 보는줄 알았던 공중파 연프…🫢🫢
3
5
요새 청년들 배달음식과 외식으로 인한 건강 문제 얘기할 때 제발.txt
16
6
현재 한국 무시한 거 아니냐고 말 나오는 중인 스페이스X 상장 상황.jpg
7
비만치료제는 잘 쓰면 좋은 약이고 좋은 기회인데 우리나라는 나쁜 방식으로 많이 쓴다고 함.jpg
8
[핑계고] 학벌 엄격하게 따지고 차별하는 이동휘
1
9
고수 : '저한테 잘생겼다' 라고 하는 말 그냥 그거 다 인사치레로 하는 얘기 아닙니까?
7
10
블루베리 따는 족족 옆에서 훔쳐먹는 댕댕
1
11
충남 공주 특산품이라는 밤 그리고
1
12
"또 실수하면 끝장난다”…스벅 모든 점포, 22일 오후 문 닫고 역사교육
57
13
이탈리아에서 음식으로 어그로 끄는 법
14
주인보다 똑똑한 댕댕이
3
1
정보/소식
공포 체험하던 대학생 4명, 충주 폐리조트 옥상서 시신 발견
22
2
하투하 레몬탱🍋 앨범 사양 떴는데 썸머키트 버전 투명 가방임ㅋㅋㅋㅋㅋ
24
3
라이즈 이번에 쇼케는 없어?
5
4
근데 하나님은 다 용서하신다면서 동성애는 왜 안됨?
8
5
아니 윤두준씨 인스타 떠서 보는데 게시글 국대인줄ㅋㅋㅋㅋ
5
6
하투하 이번 앨범 돌고래키링 봐
2
7
사첵은 진짜 왜 하는지 모르겠음
16
8
빅뱅이나 지디콘은 머글 걸려내려고
3
9
만약 멤버가 본인 솔콘은 선물 준비하고 그룹콘은 준비안하면
18
10
이런허리는 타고난거야?
6
11
위시 파리 오늘 출국 뭐땜에해??
2
12
되게 흔할 것 같은데 유일한 이름 가진 아이돌 있어??
6
13
제베원 앤더블 둘다 막팬 공지뜸?
7
14
요즘 아이돌들 CD음반 말고 키링이나 인형앨범 나오는거 넘 좋음
5
15
장터
오늘 오후 8시 코르티스 놀 (놀티켓X) 용병 구해요💕
4
16
라이브중에 어떤 멤한테 가수 어케 됐냐는 댓글 달렸는데 옆에서 다른 멤이 너무 크게 웃음ㅜ
2
17
알디원 팬콘 가봤는데 한 40대 정도?
23
18
자두랑 철수랑 같은 성우였구나
3
19
울산 음중 리어설 누구누구 했어 ?
2
20
생리끝날즈음엔 영원히 식단하면서 살수있을거같고 이번달에 ㄹㅇ다이어트개조진다됨
1
1
정보/소식
이엘리야, 볼살 無 '뼈말라' 됐다..앙상해 더 도드라진 이목구비
2
진기주 삼성 SDS 재직 시절
20
3
박지훈은 "(윤)경호 선배님이 작품이 잘되고 어느 순간 내가 불편해졌다고 하더라. 난 몰랐다. 똑같..
4
4
머야 jtbc망했어?
14
5
대군부인 블레 가격도 쌌구만
24
6
헐 젭티 지금 에어컨도 못켠대...
2
7
정보/소식
[단독] '구르미 그린 달빛' 10주년 예능 나온다…김유정 등 주연 5인방 참..
1
8
스벅처럼 오래 있어도 눈치 안보이는
7
9
멋진신세계
메이킹 짤 저장해본거처음임
2
10
헐 젭티 부도각...
4
11
첫째 딸은 아빠 닮는다는 말이 진짜구나
7
12
젭티 중계권 7000억 주고 샀자너
11
13
취사병 오늘 마지막이야?
2
14
멋진신세계
어떻게 정병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 거지
7
15
멋진신세계
공지떳어
3
16
수지 하렘 끝나면 차기작 있어?
3
17
아니 강 빵글이 황준현 좋아하면 어캄??????
5
18
박은빈 새로하는드 재밌을것같아
5
19
이번에 청룡시리즈 되게늦게하네
6
20
참고육 재밌어?
2
인스티즈앱 설치
소개
이용 문의
광고/제휴
채용
권리 침해
개인정보취급방침
(주)인스티즈 사업자등록번호 : 655-86-00876
통신판매업신고 :
2017-서울강남-03991
대표 : 김준혁
© instiz Corpo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