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진짜 유럽 살면서 한 번도 주변에서 사진 동영상 올릴 때 다른 사람들 얼굴 나와서 초상권 침해라 안된다, 못올린다하는 경우 (미성년자가 찍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한 번도 못봤거든? 한국이 이런 부분에선 사람들이 항상 인식하고 있는 것 같고. 근데 일상 방에서 미국 유럽이 더 하다길래 내가 사는 곳만 이런가 싶어서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