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_enter/74261874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공지가 닫혀있어요 l 열기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마플
N서인영 3일 전 데이식스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606
이 글은 5년 전 (2020/10/11) 게시물이에요

연성러야

(글이 문제 된다고 생각하면 동그랗게 말해줘 삭제할게)

그런데 리네이밍이라는게 어차피 본인 자유긴 하지만 독자라는 사람이 생겼다면 좀 쉽게 생각하는건 아닌거 같아

왜냐면

찐 소설을 쓰면 말이야 캐릭터 하나 만드는 일이 연성 소설 장편 하나 쓰는 일 보다 힘들어

생김새는 어떻게 생겼고 말투는 어떻고 평소 습관이며 행동거지 버릇이나 가리는 음식이나 뭐 자잘한 모든게 소설에 녹아 들어야 하는데

연성은 그걸 모두 본체에서 가져 오잖아 그래서 대부분 생략이 가능해

왜? 이미 읽는 독자들도 다 아니까

주인공이 책을 좋아 한다. 본체가 그렇다면 굳이 그 장면이나 설정을 하나하나 설명하지 않아도 다 통해

주인공이 웃을 때 어떤 표정이다? 우는 모습?

일반 소설 같으면 그거 다 표현해야 해 그래야 독자의 상상력을 최대치로 끌어 올리니까

하지만 연성은 그렇지 않아


내가 이끌고자 하는 이야기의 주인공들이 가지고 있는 그 둘사이의 커플에 대한 애정과 관심 그것을 공유하고 있는 독자들만이

아는 세계에서 꾸려가는게 연성이라고 생각해

그래서 영 전혀 아닌 캐해다 싶은건 안 보게 되기도 하고 또 어떤 면에선 전혀 다른 캐해라 흥미를 줄 수도 있고 그런거지


그래서 결론은 독자가 있었다면

리네이밍하는 건 본인 작가 맘이지만 적어도 그 함께 즐겨 준 추억에 대한 배려는 필요한거 같아

대표 사진
익인1
솔직히 독자에 대한 예의는 맞는 거라고 생각해 나도 연성러임ㅇㅇ
5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일반소설에서 적어야할 묘사가 확 줄어드는 건 ㄹㅇ 맞는 말임 대상이 존재하고 상상하기도 쉽고
5년 전
대표 사진
익인3
추억에 대한 존중이란 말 맞는 거 같아 그래서 리네이밍은 늘 조심스럽지
5년 전
대표 사진
익인5
추억에 대한 배려 ㅇㅈ
5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어.. 본문에 서술해둔 게 왜 그 결론으로 이어지는가는 와닿지 않는데 결론 공감합니다
5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아 동감해 팬픽 읽는게 편한 이유가 새로운사람에 대한 그런 상상? 그런걸 알아갈 필요 없이 바로 직관적으로 떠오를 수 있으니까 그런거아냐. 글 쓸때 분명 그 대상에 대한 애정이나 이모저모 녹아있는거 봤는데 나중에 그거 그대로 이름만 바뀌고 리네이밍 된거 봤을때 기분 좀 싱숭생숭하더라. 참고로 나도 글 씀... 그래서 내 글이지만 리네이밍은 되도록 안하려고함. 아예 다시 쓰지
5년 전
대표 사진
익인8
나도 연성러인데 공감되기는 해
5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공감해 리네이밍이 엄연히 창작자의 자유는 맞음 근데 팬픽은 실존인물이 존재하고 그 사람의 이름부터 외모 성격까지 글에 담는 건데 어느 정도의 배려는 분명히 필요하지
5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
우와.... 뜬금없지만 글 잘 쓴다 쓰니.... 근데 맞는 거 같아 그래서 리네이밍이 매번 이렇게 논란이 되는 듯... 내 어휘력으론 표현이 불가능하지만...
5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
쓰니 찐 연성러구나 나도 매번 작가마음인데 왜? 이런 댓글 보면 답답한 기분이었는데 이런 말이 하고 싶었음...
5년 전
대표 사진
익인14
나도 연성러인데 쓰니 말에 공감해. 쓴 작가 마음이지 리네이밍이 뭐 어때서? 하는 글 볼때마다 틀린 말은 아니긴 한데 좀 씁쓸하더라고. 쓰니 말대로 연성러로서 그 전에 함께 즐겨준 독자들에 대한 예의는 필요하다고 생각해. 그때 나에게 영감을 준 구본진, 그리고 내 연성 함께 달려주던 독자들이 있어서 그 작품이 탄생한거잖아. 물론 그때 힘들게 써둔 글이 지금 판에서 한번 더 빛을 받았으면 좋겠고, 아예 새로운 걸 쓰기엔 너무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들어가니 예전 걸 가져오고 싶은 마음은 이해하는데 나도 배려는 좀 해줬으면 싶다. 사실 그래서 리네이밍에 부정적인 편이기도 하고.
5년 전
대표 사진
익인15
리네이밍도 진짜 싫고, 첨부터 말안하고 리네이밍한건 더 싫어. 팬픽 연성은 익인 말대로 그 본체가 있기 때문에 사랑받고 유명해진건데, 마치 모든게 본인 창작인양 구는 분위기 너무 싫다. 진짜 그 연성러에 대한 정 확떨어져. 나도 연성 오래한 연성러야..
5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마플OnAir미디어정리글후기장터댓글없는글
계속 물어봐서 미안한데 오늘 경기로 우리나라 32강 결정남?
1:34 l 조회 7
난 뭔가 마음이 허할때 입덕함
1:33 l 조회 3
트위터 알티했다가 삭제되면
1:33 l 조회 11
아니 신유 오늘 진짜 잘생겼네
1:33 l 조회 3
오 스엠 키즈모델 근황인데 엄청 컸다1
1:33 l 조회 45
버블 보는것도 귀찮은데 억지로 할바엔 해지 하는게 나아?3
1:32 l 조회 17
최애 유사 안하는 팬들아ㅏ10
1:32 l 조회 32
국내 선예매 해 본사람!!!!!!!!!!!!4
1:32 l 조회 14
추영우 노래 개잘하더라 5
1:31 l 조회 14
삼전닉스 공장 광주에 짓는 걸로 염병떠는거 타격이 없음
1:31 l 조회 15
지민sbn이 코르티스 엄안쭈 실물 잘생기고 엄청 말랐고 키 크대3
1:31 l 조회 25
정국 사첵 얼굴5
1:31 l 조회 29 l 추천 1
둘 중에 골라줘 버블vs포카 3
1:30 l 조회 13
양요섭 오늘 셀카 개좋다
1:30 l 조회 9
버블 총공하면 들어줄 수 잇을만한 부탁은 들어줌?? 8
1:30 l 조회 26
너무 심한 정병 안티들은 그냥 가입못하게 막는게 좋을거 같은게3
1:30 l 조회 31
7월에 컴백하는돌 있음?2
1:29 l 조회 15
클유아 여기 커버무대 맛집이네
1:29 l 조회 12
김원훈 요새 왜케 웃기냐 ㅋㅋ
1:29 l 조회 5
이따 5시 호떡집에 불나는거 어떻게 알게 됐어?2
1:28 l 조회 65


12345678910다음
팬캘린더
픽션
전체 보기 l 일정 등록
연예
드영배
일상
이슈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