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소식] 중국 내 뷰티매장 오픈 = 온리영(ONLY YOUNG) | 인스티즈](http://file3.instiz.net/data/cached_img/upload/2026/01/13/10/2ae91a463342b828796639609449d6cc.png)
중국 후난성 창사(長沙)시에 올리브영을 연상시키는 뷰티 매장 '온리영(ONLY YOUNG)'이 문을 연 뒤 매장을 확장 중이라고 보도했다. 전국 무료 배송을 내건 이 매장은 인근 리우양(浏阳)시에도 점포를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매장의 외형과 운영 방식이 올리브영과 유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매장 명칭은 물론 로고 디자인, 대표 색상, 상품 진열 방식까지 올리브영을 연상시킬 정도로 비슷하다.
쇼핑백 색상과 디자인까지 비슷해 브랜드 정보를 충분히 인지하지 못한 외국인 소비자들이 온리영을 한국 브랜드인 올리브영으로 오인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도 나온다.
마케팅 방식도 한국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하고 있다. 온리영은 중국 숏폼 콘텐츠 플랫폼 도우인에 공식 브랜드 채널을 개설해 홍보 영상을 게시하면서 케이팝(K-POP)을 배경 음악으로 사용해 한국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매장에서는 나스·디올·키엘 등 글로벌 뷰티 브랜드 제품을 판매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유통업계에서는 단순한 유사 브랜드가 아닌 소비자 혼동을 전제로 한 '의도적 모방' 사례로 보고 있다고도 했다.

인스티즈앱
[단독] 박나래, 갑질의 임계점…"산부인과도, 대리처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