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일리야
대학에서부터 한국학을 전공해 한일 관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안다. 한국은 역사적으로 봤을 때 일본에 대한 감정이 부정적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으며 20세기 일본의 외교 방향과 정치를 지지하지도 않는다. 한국뿐 아니라 아시아의 많은 나라들이 20세기 초 일본 국군주의의 피해를 봤다는 것은 역사적인 사실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70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도 일본 역사에서 가장 비극적인 사건을 마땅하다고 여기거나 일본 사람들은 죽을 만하다고 말하는 것은 잘못이다.
지금 양국이 갈등을 겪고 있다는 정치적인 이유로, 인류사의 교훈을 저버리고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한국의 미래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한국의 학교에서 앞으로도 이런 식으로 학생들에게 역사를 가르친다면 한일 관계가 개선될 가능성이 얼마나 될지 의문이다.
-일리야 칼럼

독일 다니엘
“한국인들이 일본놈, 일본놈 하는데 정부와 일반 국민은 분리해서 생각했으면 좋겠다.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서 필요한 노력이다.”
바른말 하기로 소문난 다니엘 린데만(29ㆍ독일)이 한국인의 반일감정에 관해 조심스러운 충고를 건넸다. 린데만은 “잘못을 지적한다해도 정부와 국민을 분리해야 한다”며 “일본의 일반 국민보다 정부가 잘못이라고 지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린데만은 한일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한국과 일본 모두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야기를 시작했다. 그는 “우선 일본은 더 사과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계속해서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증거가 발견되고 있는데, 이를 일본이 인정해야 한다”고 했다. “아시아에서의 역할을 한번 더 생각해야 한다”는 조언도 잊지 않았다.
-비정상 칼럼쇼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이처럼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것은 ??

인스티즈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