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 그래프는 2015년 국내 주요 걸그룹의 음원 매출 성적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인데, 소녀시대의 음원 매출이 타 걸그룹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소녀시대의 노래 중에 올해 7월에 발표한 ‘PARTY’는 출시와 동시에 주간차트 1위를 차지했고, 8월에 발매한 ‘Lion Heart’는 주간차트 4위를 기록했다. 또한 소녀시대-태티서가 12월에 출시한 ‘Dear Santa’는 첫 주에 9위로 차트에 진입했고, 10월에 출시한 태연의 솔로 앨범에 수록된 “I”는 주간 차트 1위에 오른 바 있다.

위 그래프는 국내 주요 걸그룹의 음반 판매량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인데, 소녀시대의 음반 판매량이 2~4위 걸그룹들의 앨범 판매량을 합친 것보다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소녀시대가 ‘Lion Heart’ 와 ‘PARTY’, 태연의 솔로 ‘I’ 앨범을 주축으로 올해 총 39만 8천 여장의 앨범 판매고를 올리며 다른 걸그룹과 상당한 격차를 벌렸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위 그래프는 음원과 음반 매출을 50:50의 비율로 합산한 결과를 순위로 나타낸 것이다. (합산 방식은 필자가 모 지상파 방송국의 음원 순위 프로그램에 제안해 현재 사용 중인 방식을 차용 함, 예: 음원과 음반 부문 1위 걸그룹에게 부문별 최고 점수인 50점을 각각 부여하고 1위와의 매출 격차가 벌어지면 벌어질수록 낮은 점수를 받는 방식임)

인스티즈앱
현재 난리 난 AAA시상식 이이경 수상소감..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