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 경쟁전의 변화에 대하여 | 인스티즈](http://file3.instiz.net/data/file3/2018/08/21/2/b/1/2b149d5625c7491c0cc18f82dea1d25d.jpg)
오버워치의 게임 디렉터 제프 카플란은 공개 테스트 서버를 통해 테스트 중인 경쟁전의 향후 변화에 대해 말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오버워치 일반 토론장 "경쟁전의 변화에 대하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공개 테스트 서버에 참여하여 앞으로 나올 경쟁전의 대해 피드백을 주신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리고,
플레이어분들께서 주신 의견들을 읽고 논의할 시간도 가졌으며, 이를 바탕으로 어떠한 변화를 줄 계획인지 말씀 드립니다.
오버워치 개발팀이 받은 피드백들
+ 자신의 실력 평점을 보는 것에 긍정적입니다.
+ 강력한 탈주 불이익에 긍정적입니다.
+ 점령 전장에 준 변화들에 긍정적입니다.
+ 그룹으로 대전에 참가한 플레이어들이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에서 표시된다는 점에 긍정적입니다.
- 동전 던지기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 승자 결정전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현재 어느 정도 목표에 가까워졌지만, 커뮤니티에선 점령, 호위, 점령/호위에서 항상 공/수 한 쪽이 유리하다 생각해 동전 던지기는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공/수 밸런스 조정은 쉬운 부분이지만, 유저들의 인식을 바꾸는 것이 더욱 어렵습니다. 그리고 어려운만큼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상황에서 타협점을 찾아 대다수의 플레이어들이 경쟁전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변화를 줄 수 있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단기적으로 승자 결정전의 공/수 승률의 균형을 잡는 데 도움을 줄 약간의 변화를 적용하려 하며, 장기적으로 동전 던지기와 승자 결정전을 경쟁전에서 제외시킬 계획입니다.
승자 결정전의 현황
개발자 업데이트 영상을 통해 무승부나 승자 결정전에 돌입하는 비율이 베타 테스트 때 약 35%의 확률로 발생했으며,
그 빈도가 너무 높다고 생각하여 점수 시스템과 점령 전장, 점령/호위 전장, 호위 전장의 경기 방식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 점령 전장에서 나온 결과는 기대했던 것에 가까웠으며, 테스트 서버에서 진행된 점령 전장 경기에선 약 9%의 확률로 승자 결정전이 진행됩니다.
점령 전장을 위해 만든 "시간 비축" 시스템 때문에 무승부가 생길 확률이 줄어들었고, 이것이 저희가 달성하고 싶던 목표입니다.
- 호위 전장은 지난 베타 테스트에서 35%의 확률보다 좋아졌지만, 저희가 원하는 수준에 미치지는 못했습니다.
현재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대략 16~18%의 확률로 승자 결정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 점령/호위 전장에서 승자 결정전이 진행되는 확률은 약 20~29% 정도로 나오고 있습니다.
위에서 보신 내용처럼 호위 전장과 점령/호위 전장에선 아직도 승자 결정전이 자주 진행됩니다.
단기적으로 가져올 변경 사항
이 데이터와 여러분의 피드백을 토대로, 저희가 경쟁전에 바로 반영하고자 하는 몇 가지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점령, 호위, 점령/호위 전장의 경기 시간이 5분에서 4분으로 감소됩니다.
-승자 결정전 경기 시간이 2분에서 1분 45초로 감소됩니다.
이런 변화는 경쟁전의 소요 시간을 단축시키고 더 많은 경기를 치를 수 있으며, 시스템의 핵심 요소에 많은 추가 작업이 들어가지 않아 빠르게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테스트 결과가 좋으면 경쟁전의 공식 적용 그리고 여름 시즌 시작과 함께 이 변경 사항들을 반영할 계획입니다.
장기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변경 사항
앞서 말씀 드린 변화에 더해, 많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던 점령 전장의 “시간 비축” 시스템을 호위와 점령/호위 전장에도 적용하려 합니다.
베타에서 선보였던 첫 승자 결정전 버전은 매우 균형 잡혀 있다고 생각했지만, 베타 참여자 분들은 이 방식에 대한 부정적인 피드백을 전해 주셨습니다.
주요 의견으로는 대전이 진행되던 전장이 아닌 다른 전장이나 다른 게임 모드로 플레이가 이어지는 방식을 선호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현재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진행되고 있는 승자 결정전 방식이 매우 좋다고 생각하며, 실제 통계 수치를 살펴보면 유저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매우 훌륭합니다.
그렇다면 다음은 무엇일까요?
저희는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하며, 위에서 언급한 업데이트의 규모는 상당한 수준입니다.
동전 던지기를 제거하고 호위 전장과 점령/호위 전장 방식에 변화를 주려면 많은 개발 작업이 필요하며, 현실적으로 가을 시즌 전까지도 쉽지 않습니다.
향후 몇 개월 동안 경쟁전에 큰 변화를 적용할 가능성은 낮지만, 가까운 시일 내에 공개 테스트 서버에 호위와 점령/호위 전장의 변화와 무승부 기능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재 예상으로는 모든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7월 말 정도에는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버워치] 경쟁전의 변화에 대하여 | 인스티즈](http://file3.instiz.net/data/file3/2018/10/15/1/e/8/1e8aca4a8fdc81757aec409acda426ed.gif)
호라이즌: 제로 던 〉

인스티즈앱
현재 댓글창 살벌한 안성재 두쫀쿠 사태..JPG (유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