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뮤직비디오 심령사진
모 가수 뮤직비디오에 출현한 지하철귀신
5호선 광나루역에서 뮤직비디오를 촬영하였는데,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기관사 옆에 귀신의 모습이 찍혔습니다.
당시 토요미스테리에서 귀신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조사하였는데
70년전에 광나루역인근에서 살해당한 어떤 여성분의 모습과 일치하였다고 합니다.
이 뮤직비디오 귀신소동에 대하여 조작이다 아니다 사람들마다 의견이 분분하였고
전문가들까지 동원하여 귀신의 실체를 밝혀내고자 했지만 확실하게 조작이라는 증거는 찾지 못하였습니다.
결국 많은 의문점을 남긴 채 이 사건은 아직까지도 뚜렷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고 합니다.
원한이 깊을수록 사람들 눈에 귀신의 모습이 선명하게 보인다고 하네요..
아마 저 귀신도 선명한 것을 보면 원한이 무척 깊지 않았을까요?

2. 지하철역 이름의 유래
서울 도심에서 2호선을 타고 신촌이나 홍대를 갈 때 우리는 '아현역'이라는 지하철역을 거칩니다.
그 근처에는 애오개역이라는 곳이 있는데 애오개는 아현의 옛 우리말입니다.
아무튼 이 '애오개'이라는 이름의 유래에 대하여 총 2가지의 썰이 있는데
하나는 이 일대가 양쪽의 커다란고개 중간지점에 위치한 작은고개여서 '아이고개'라고 불린 것이 다시 애오개라는 이름으로 변형되었다는 썰과
또 하나는 사대문 안에서 발생한 시체를 성 밖으로 버리는 '서소문'이 있었는데, 서소문 밖 시체매장지가 바로 애오개근처였다고 합니다. 이 곳에는 특히 아이들의 시체가 많았다고 하여 '아이고개'라 불린 것이 다시 애오개로 바뀌었다는 썰입니다.
많은 역사적 자료로 봤을 때는 후자가 유력하다고 하는데요.
그렇다고 이 곳에서 어린아이귀신을 봤다던가하는 목격담은 전혀 없습니다.

3. 신설동역 유령승강장
가끔 유쾌방에서 전철관련 글을 올렸을 때 몇 번 언급하였습니다.
귀신이 나올 것만 같은 이 승강장은 원래 5호선전철의 승강장으로 쓰이고자 하였지만
여러 사정으로 인하여 버려졌고 현재는 가끔 영화촬영지로 쓰이고 있습니다.

4. 궁중의상을 입은 귀신
음.. 합성일까요?

5. 우리나라에서 음침한 전철역?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전철노선은 바로 지하철1호선(청량리~서울역)입니다.
(시청역이나 동묘앞역은 제외)
이들 역들은 40년이상 된 전철역들 답게 시설물들은 낡았고, 때가 끼어 더럽고
여러 사람들이 거쳐가는 곳이다보니 가끔 정신이 이상한 사람들이 눈에 띄기도 합니다.
사람이 많은 한낮에는 괜찮지만 유동인구가 적어지는 심야시간이 되면 나름 음침한 분위기를 풍깁니다.
그래도 시민의 발이 됨으로써 제 역할을 다하고 있는 아주 중요한 노선 중 하나입니다.

6. 지하철 귀신목격담들
윗 사진처럼 지하철내부에서 귀신을 목격하였다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보통 승강장에서 귀신이 목격하였다는 경우가 많은데요.
승강장에서 뛰어내려 자살한 사람이나 전철역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목숨을 잃은 귀신들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위에 1번이나 4번, 한때 유행이 되었던 옥수역 귀신처럼 전철역에서 귀신을 목격하였다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 사람들의 말들은 정말로 사실일까요?
http://blog.naver.com/sjun1016/220069551306
http://blog.naver.com/hojo1087/40188950798
다큐멘터리3일 - 청량리역편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