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pt/4454698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이슈·소식 유머·감동 정보·기타 팁·추천 고르기·테스트 할인·특가 뮤직(국내)
이슈 오싹공포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5501
이 글은 8년 전 (2017/3/17) 게시물이에요

[다이어트칼럼] 적절한 공복시간은 다이어트할 때 꼭 필요하다? (부제 : 배고픔을 즐겨라!) | 인스티즈

[다이어트칼럼] 적절한 공복시간은 다이어트할 때 꼭 필요하다? (부제 : 배고픔을 즐겨라!) | 인스티즈


현대는 배부름을 즐기는 시대입니다.

맛있는 식사를 한 이후 디저트를 먹어야 하며, 얼마나 맛있는 것을 먹었느냐가 (사실은 비주얼이 좋은 음식을 먹고 SNS에 사진을 올리는 것이) 타인으로부터 관심과 부러움을 받는 기준이 됩니다. 반대로, 배고픔은 힘든 것이고 예전에는 먹을 것이 없어 참을 수 밖에 없었지만, 지금은 굳이 참을 필요가 없고 마트에 가거나 냉장고만 열어도 너무나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고픔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1. 배고픈 시간 동안 지방이 소모됩니다

공복감을 느끼는 시간을 가져야 소화흡수와 관련된 몸의 장기(위장, 간, 췌장, 장)들이 쉬게 됩니다. 그때 우리가 그렇게 빼고 싶어하는 지방이 소모됩니다. 음식이 들어오면 그것을 사용하기 위한 포도당 대사가 이루어지지만, 음식이 들어오지 않는 시간 동안에는 에너지를 지방을 산화시켜 공급 받기 때문입니다.

즉 배고픔을 느끼고 즐길 줄 알게 되면 체중이 빠지게 됩니다.


2. 노폐물이 배출됩니다

단식, 1일 1식, 절식 모두 내장기관을 쉬게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소화, 흡수, 에너지 전환이라는 일련의 과정을 쉬게 합니다. 그러면 음식물의 찌꺼기를 배출해내는 대신 몸에 쌓여있던 노폐물, 유독한 물질을 배출됩니다.

또한, 음식으로부터 발생되는 산화스트레스에 노출이 덜 되어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디톡스라고 하는 것은 먹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적게 먹거나 먹지 않아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야식을 끊기만 해도 피부 트러블이 좋아지는 경험을 하게 되며, 아토피, 건선, 중증 여드름 환자의 경우에 치료를 위해 일정기간 단식을 하기도 합니다.


3. 정신이 맑아지고 몸이 가벼워지게 됩니다

스님들이나 명상수행자들이 단식 혹은 절식을 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실제로 절식을 하면 혈당이 높고 낮아지는 폭이 줄어듭니다. 그에 따라 감정의 기복도 덜해집니다. 어떤 것이든 자극이 세면 그 후유증으로 피로도 심해집니다.

하지만, 강하지 않고 담담한 자극만 있다면 비록 극렬한 행복은 없을지 몰라도 우울도 없습니다. 잔잔한 평화가 옵니다.

삶이나 음식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몸에 좋은 음식만 먹으면 자극적이지 않아 심심하다는 느낌이 들 수도 있지만 피로하지 않고 정신과 몸이 가벼워지게 됩니다.

저의 경우 일정기간 절식을 잘 하고 나면 일에 집중이 더 잘 되고, 화도 덜 나고 꼭 착한 사람이 된 것 같은 느낌이 들더군요.

식사를 하고 나서 약 8시간이 지나면 소화가 다 진행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공복시간을 최소 8시간 가능하면 13시간 정도가 좋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저녁(7시)을 먹고 잠에 들어서 다음날 아침(8시)을 먹는다면, 즉 야식을 먹지 않는다면 식사 간격은 13시간 정도가 됩니다.

위장을 기준으로 하면 10시간 정도는 공복상태가 됩니다. (물론 먹은 음식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즉 거창하게 24~72시간 이상의 단식이나 1일 1식 같은 것을 하지 않아도 야식만 먹지 않는다면, 저녁만 일찍 먹는다면 충분한 공복기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배고픔이 꼭 필요하고 중요한 느낌이라고 해서, 반드시 쫄쫄 굶고 단식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배고픔은 규칙적인 식사 내에서의 공복감이어야 합니다. 불규칙적인 식사 때문에 배고픔을 느끼는 것은 오히려 위염이나 위궤양을 유발합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루 2~3끼 하되 중간의 공복시간에는 배가 고프다고 해서 자꾸 간식을 먹는 습관을 없애고, 자기 전에 야식을 먹는 습관만 없애도 일정 공복시간은 유지됩니다.

또한 단식보다 더 중요한 것이 회복식, 보식 이듯이 공복기 다음 식사는 특히 건강한 음식을 평소의 80%정도만 먹어야 합니다.

배고픈 것을 참았다고 해서 가공식품,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을 먹을 바에야 아예 배가 고픈 것을 참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1일 1식을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가 폭식입니다.

규칙적인 건강한 식사와 적절한 공복시간이 다이어트와 몸의 회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이어트칼럼] 적절한 공복시간은 다이어트할 때 꼭 필요하다? (부제 : 배고픔을 즐겨라!) | 인스티즈


배고픔을 즐긴다는 것은 사실 크게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배고프다 뭐 먹자’가 아니라 ‘식사시간이 아닌데 배가 고프네? 다음 식사시간까지 조금 참아볼까? 오늘은 일찍 자고 내일 아침에 맛있는 것을 먹을까?’ 라고 생각하면 생각보다 할만합니다.

계속 굶어야 하는 것이 아니니까요.

또한, 몸과 마음이 맑아지고 오히려 일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내가 음식을 덜 먹게 되면 그만큼 환경보호에도 일조할 수 있습니다. (포장용기, 음식을 만들기 위해 쓰이는 자원들을 생각해보세요. 난 단순한 다이어터가 아니라 지구환경을 생각하는 개념있는 사람인 겁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행복해집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찾지 않아도 충분히 식사가 즐거워집니다. 그 무엇보다 살이 빠지고 내가 건강해집니다.

오늘은 '배가 고픈 것 같다. 뭔가 먹고 싶다.'는 느낌을 한번 즐겨보세요. 바로 해결해줘야 할 아이의 울음소리가 아니라 조금 기다리고 지켜봐줘야 할 몸이 변하는 소리입니다.



※ 칼럼제공: 예가부부한의원 한방부인과전문의, 박지영 원장
http://www.hanyega.com

대표 사진
kystal57
긴 공복도 안좋은데..거식증걸려봤는데 장기간 배고픔신호 무시하면 간뇌망가짐ㅋ
8년 전
대표 사진
흫흫흫
배고픔은 규칙적인 식사 내에서의 공복감이어야 합니다. 불규칙적인 식사 때문에 배고픔을 느끼는 것은 오히려 위염이나 위궤양을 유발합니다.

이게 문제ㅜㅅㅜ 불규칙적이라ㅜㅅㅜ그래서 살이 안 빠지는구만

8년 전
대표 사진
슈비슈비슙슙슙  윤기가 피어난 봄날
3주째 1일1식에 배고프면 생채소만 씹고있는데요. 배고픔은 즐길수가 없는 겁니다!!!!! 배고픈거 즐기면 변태에요!!!!!!!! 배고파여 으허어엉ㅜㅜㅜㅜㅜ
8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댓글없는글
의심스럽지만 한번 속아준 아기 .gif1
19:39 l 조회 607
현시대 미국인 출근길 필수아이템들
19:37 l 조회 632
얼마나 아꼈기에…청와대 "특활비 7.4억 등 47.8억 국고 반납"1
19:36 l 조회 428
<언더커버 미쓰홍> 선장과 예삐 정체 궁예 중 가장 신빙성 있는 썰
19:34 l 조회 282
강릉시민들 여기만 갑니다🍽 서울것들은 모르는 찐로컬 강릉맛집 | ENG
19:24 l 조회 723
소연과 기안
19:15 l 조회 106
민희진이 설립한 회사 오케이 레코즈 근황.jpg15
19:07 l 조회 7355
팬들한테 고마워서 새깅하고 그랜절한 남돌
19:04 l 조회 1277
최근 스트리머 사이에서 극찬을 남기고있는 스팀게임6
19:03 l 조회 2616 l 추천 2
일본집 겨울 추위는 한국이랑 체감이 다르다는 스레드인1
19:02 l 조회 1904
현재 대한민국 축제 GOAT 소리 듣는 곳.jpg
19:02 l 조회 3334 l 추천 1
체급은 좀 보고 덤비라고 말 나오는 손종원
19:02 l 조회 3502
초밥은 과대포장된 음식임.jpg6
19:02 l 조회 4638
결국 터지신 선생님
19:02 l 조회 1940
방금 끝난 그래미어워드 오프닝 로제 x 브루노마스 APT 무대 Full
19:02 l 조회 216
해킹 흔적 지우려고 서버까지 밀었는데 상 뺏기기 엔딩 ㅋ
18:53 l 조회 955
연예인한테 고소당한 사람이 쓴 글.jpg
18:51 l 조회 2433
박정민 x 충주맨 1편
18:49 l 조회 596
평생 소고기음식 2개만 먹을수있다면?8
18:49 l 조회 697
16살연하 여친과 데이트하는 지상렬
18:49 l 조회 1360


12345678910다음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19: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