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사담톡 상황톡 공지사항 팬픽 만화 단편/조각 고르기
이준혁 몬스타엑스 샤이니 온앤오프
워터폴 전체글ll조회 706l
등장인물 이름 변경 적용

[방탄소년단/정국] 나의 10대는 오로지 너의 것이다 : 제 4장, 거짓말쟁이 | 인스티즈





나의 10대는 오로지 너의 것이다 : 제 4장, 거짓말쟁이





 그 날 이후, 나의 기분은 저 하늘 위를 둥둥 걸어다니는 것 마냥 들떠있었다. 누군가 나를 치고 가도 괜찮아, 누군가 옆에서 전정국 얘기를 해도 괜찮아, 누군가 수행평가 참여를 하지 않아도 괜찮아, 다 괜찮았다. 이 세상 모든 만물들이 아름답고 성스럽게 느껴졌다. 전정국의 그 두 마디가 나에게 이런 큰 파급력을 미칠 줄이야. 매일 시도 때도 없이 귓가에 맴도는 전정국의 음성과 머릿속에 그려지는 전정국의 미소 때문에 내 심장과 광대는 남아나지 않았다. 매일 밤마다 전정국 생각을 하다 이불킥을 하는 것은 물론이요, 실실 웃다가 너무 좋아 비명을 질렀다가 가족들이 다 깬 적도 있다. 전정국이 나의 모든 걸 지배해버린 것 같았다.




 나 스스로를 주체하지 못해서 부모님께 혼나기도 했고, 친구들에게는 혹시 정신병이라도 앓고 있냐는 물음도 받았지만 아랑곳하지 않았다. 전정국이 없어도 이렇게 좋아 죽겠는데 전정국이 옆에 있을 때는? 좋아 죽겠는 게 아니라 좋아 죽는다. 매일 들어 익숙해질만한 그 목소리를 들어도 귀가 녹아버릴 것만 같았고 전정국의 웃음을 볼 때는 심장이 너무 빨리 뛰어대서 아플 정도였다. 전정국과 눈을 마주치고 이야기를 나눌 때면 마음이 간질간질했다. 훤하게 뚤려버린 구멍이 점점 메꿔지고 있었다.






 -






 수요일, 시험이 끝나고서 오랜만에 가지는 동아리 시간이었다. 기분 좋게 음악실에 들어가 피아노의자에 앉으려고 했는데 피아노 조율을 해야해서 오늘은 키보드로 연습해야할 것 같다고 하셨다. 미안하지만 밴드부에 가서 키보드를 빌려야할 것 같다는 선생님께 환한 미소로 답해드리며 벌떡 일어났다. 전정국은 밴드부니까, 빌리러 가면 얼굴 한 번 더 볼 수 있는 거니까. 가벼운 발걸음으로 복도를 걸었다. 저절로 나오는 콧노래를 흥얼거리며 신나게.




 하지만 늘 좋은 시간들은 오래 가지 못하더라. 구름 위를 거니는 것만 같던 내 기분은 교실 문을 조심스레 여는 순간 와장창, 무너져내렸다. 제일 처음에 보이는 게 전정국의 모습이길 바라며 노크도 하고 큼큼, 목소리도 다듬었다. 하지만 나는 제일 처음 보이는 게 전정국이 아니길 바랐어야했다. 내가 전정국을 보지 못하길 바랐어야했다. 내가 교실에 들어가자마자 본 것은 전정국의 웃는 얼굴이었지만, 전정국 옆에는 함께 웃고 있는 어떤 여자아이도 있었다. 나는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아이였다.




 누군가 내 뒷통수를 아주 쎄게 후려치고 간 것마냥 얼얼하다. 머릿속이 복잡해지고 정상적인 사고를 할 수 없어졌다. 다시금 뼈저리게 느껴졌다. 전정국은 내게 있어 대단한 존재라는 사실이, 하지만 나는 전정국에게 대단한 존재가 되지 못한다는 것이. 전정국이 아무리 아는 여자가 아주머니, 언니, 나밖에 없다고는 해도 우리는 그저 친구라는 사실이. 내 머릿속을 비집고 들어와 깊숙히 파고들어왔다. 아, 전정국은 나에게만 웃어주는 것이 아니었다. 내가 아주 대단한 착각을 하고 있었나보다. 전정국에게 뭐라도 되는 줄 아는 그런 착각. 내 일생에 전정국과 내가 친구라는 사실이 이렇게 마음 저릴 줄은 몰랐다.




  막 눈을 비집고 나오려는 눈물들을 꾹꾹 참아내고서 키보드 담당인 지민이에게 키보드를 전달 받았다. 고개를 푹 숙이고 말도 하지 않고 있자 내 기분이 좋지 않다는 걸 알았는지 어깨를 톡톡 쳐주는 지민이의 다정함에 하마터면 울어버릴 뻔 했다. 조금이라도 더 있다가는 울어버릴 것만 같아서 잠겨가는 목에 억지로 힘을 줘서 고맙다는 말만 남기고 교실을 나와버렸다. 내가 교실을 나올 때까지도 전정국은 그 여자애와 이야기 꽃을 피우느라 바빴다. 나를 보지도 못하고 신나게 이야기를 하는 전정국의 얼굴을 보자니 눈물이 왈칵 쏟아져나왔다. 나쁜 새끼, 어떻게 내가 들어온 것도 모르고 저럴까. 속이 쓰렸다.




'으...'




 다시 음악실로 가는 도중에 다리에 힘이 풀려 주저앉아버렸다. 주저앉음과 동시에 눈에 간신히 매달려 있던 눈물들도 후두둑, 떨어져버렸다. 혹시라도 큰 소리가 나서 누가 나올까봐 키보드도 조심스럽게 내려두고 손으로 눈물을 닦아냈다. 닦아도, 닦아도, 눈물은 멈출 생각은 하지도 않는 것 같다. 폭포수마냥 후두둑 떨어지는 눈물을 멈추지도 못하고 줄줄 흘려보내고만 있자 옆에 누가 쪼그려 앉았다. 순간 너무 놀라 입만 뻐끔대며 뒤로 나자빠지자 지민이가 앞에서 작은 미소를 머금고 있다. 당황스러움에 눈가를 슥슥 비비고서 서둘러 키보드를 챙겨 일어났다. 음악실로 발걸음을 떼려는 순간,




"울지 마."




 얘는 왜 쓸데없이 다정해서 사람 눈물을 더 뽑아낼까. 키보드를 들고서 눈물만 더 축내고 있으니 터벅터벅 걸어와 내 등을 쓸어준다. 마치 끅끅대는 어린 아이를 달래기라도 하듯이. '눈 그렇게 비비면 나중에 따갑다~' 장난스러운 지민이의 말투에 더 고마워졌다. 전정국은 내가 울 때 구경이나 했었는데, 이런 와중에도 전정국 생각을 하는 내가 한심하게 느껴졌다. 조금씩 그쳐가는 눈물에 눈을 꾹꾹 누르고서 작게 말했다. '고마워.' 꽤나 많은 의미가 들어있는 말이었다, 적어도 나에게는. 내 울음을 그칠 수 있게 도와줘서, 전정국 대신 나를 위로해줘서, 눈치 챘으면서도 모르는 척 해줘서.






-






 지민이의 위로를 받아 눈물이 조금씩 그쳐갔지만 음악실에 들어온 후부터는 시도 때도 없이 눈물이 주륵주륵 흘렀다. 피아노를 치다가 눈물을 뚝뚝 흘리는 모습을 보신 음악선생님께서 어디 아프냐고, 많이 아프면 어서 조퇴하고 병원에 가보라고 하셨지만 아무 말도 않고 입만 꾸욱 다물고 있자 걱정스러운 표정으로 많이 아프면 꼭 말하라고 당부하시곤 다른 아이에게 가셨다. 학교에서는 창피해서 울지 않던 나인데, 이렇게 속수무책으로 눈물을 흘리는 내가 참 신기했다. 전정국 하나 때문에 내가 이렇게까지 될 수 있는 거구나.




 동아리 시간이 끝난 후에는 조용히 짐만 챙겨서 학교를 나왔다. 전정국에게는 오늘 하교는 같이 못하겠다는 문자만 남기고서. 하교를 하는 도중에도 나오는 눈물은 어찌할 수가 없었다. 그저 고개를 푹 숙이고 그 누구도 보지 못하기만을 바랄 뿐이었다. 버스에서도, 길을 걸으면서도 눈물은 멈출 생각을 하지 않았고 손이 축축해질 때까지 눈물만 흘려댔다. 전정국 나쁜놈, 나도 모르는 애랑 얘기하는 게 그렇게 좋았나, 매정한 놈, 정 없는 놈, 눈치 없는 놈. 걸으면서 속으로 전정국을 욕하다가도 그 욕은 방향을 바꿔 나에게로 쏟아졌다.




 한심해, 멍청해, 등신같아, 왜 혼자 좋아하고 착각을 해서 이러고 있어. 내가 나를 욕하면서도 서러워서 눈물이 더 많이 났다. 내가 좋아하고 싶어서 좋아한 게 아닌데, 내가 기대하고 싶어서 기대한 게 아닌데, 내가 착각하고 싶어서 착각한 게 아닌데, 내가, 내가... 이 학교를 1지망으로 쓰는 게 아니었다고, 전정국을 반가워하지도 말았어야 했다고, 전정국을 다시 좋아하면 안 됐었다고, 좋아해도 이렇게 많이 좋아하면 안 됐었다고. 후회를 해보지만 이미 때는 늦어버렸다. 




 "흐으, 으..."




 집에 도착하자마자 가방을 던져놓고 방문을 잠그고서 베개에 얼굴을 파묻었다. 집에 오자 더 나오는 눈물에 벌써부터 베갯잇이 축축히 젖어들었다. 아, 눈가가 쓰라리다. 내 희미한 기억으론 그렇게 한참이나 울다가 잠들어버렸던 것 같다.





-





 늘 내가 늦게 일어나서 학교를 늦고는 했지만 오늘은 그 어느 때보다 일찍 일어났다. 전정국에게는 먼저 가겠다고 문자를 보내놓고서는 부랴부랴 집을 나왔다. 전정국을 마주할 자신이 없었기 때문이다. 전정국을 보면 어제 그 모습이 생각나서, 전정국 앞에서 목 놓아 울어버릴까봐. 일찍 나오니 사람도 적고 한적해서 여유롭게 학교에 도착했고 내가 교실의 첫학생이었다. 아무도 없는 교실이 어색해 가방을 걸고서 문제집을 꺼내들었다. 사실 엎드려있고 싶었지만 그러면 또 다시 어제 그 장면이 생각날까봐 뭐라도 해야할 것 같아서, 그래서 문제를 풀었다. 오랜만에 술술 풀리는 문제에 꽤나 기분이 좋아졌고 찌뿌둥한 몸에 기지개를 폈다. 다시 문제를 풀고 있었는데 애들이 한명씩 들어오면서 나를 보며 놀라더라. 내가 일찍 온 게 그렇게 신기한가. 멋쩍은 웃음 지어보이고는 다시 문제집에 시선을 고정했다. 전정국이 들어왔기 때문에.




 3교시까지 전정국과 그 어떤 이야기도 나누지 않았다. 쉬는 시간마다 엎드려서 자는 척을 하거나 친구들에게 잽싸게 달려가서 억지로 웃으며 이야기를 나눴다. 어쩌다 시야에 전정국이 조금이라도 들어오면 눈 앞이 흐릿해졌다. 그럴 때마다 손바닥으로 눈을 꾹꾹 눌러대느라 바빴다. 울어버리면 안 되니까. 그렇게 전정국만 의식하고 피하다가 점심시간이 다가왔다. 늘 전정국과 먹었지만 이번은 달랐다. 급하게 친구들을 이끌고 급식을 받았다. 친구들이 내 눈치만 보는데 그게 또 미안했다. 하지만 나 먼저 살고 보자, 나중에 맛있는 거 사줄게.




 그렇게 혼자 생각하며 밥을 먹다 무심코 고개를 돌렸을 때 눈에 보인 것은 나를 더 먹먹하게 하기 충분했다. 얼마 안 되는 거리에서 어제 그 여자아이와 웃으며 밥을 먹고 있는 전정국은 나를 먹먹하게 만들었다. 한동안 그 모습을 바라보다가 고개를 휙 돌려 내 쪽을 보려는 전정국에 놀라 고개를 숙이고 밥을 억지로 쑤셔넣었다. 반찬은 먹지 않고 밥만 쑤셔넣다가 꿀꺽 삼켜버렸다. 이 먹먹함도 밥이랑 함께 넘어가버리면 참 좋을 텐데. 아무리 밥을 삼켜도 먹먹함은 그대로였다.




"나 빨리 가서 문제 마저 풀어야 돼. 먼저 올라갈게!"




 그렇게 밥만 쑤셔넣다가 급하게 일어나 친구들에게는 먼저 올라가겠다면서 도망치듯이 나와버렸다. 먹먹함은 아직도 가시지 않았다. 계단을 오르면서도 둘이 다정하게 마주보고 앉아 밥을 먹는 모습이 떠올랐다. 마치 남자친구, 여자친구처럼 풋풋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그 둘의 모습이 나를 초라하게 만들었고 꼴에 질투를 하는 내가 불쌍했다. 난 그저 친구일 뿐인데, 질투를 한다고 나랑 전정국이 친구인 사실은 달라질 것이 없는데. 나는 그저 친구일 뿐인데. 친구, 그냥 친구, 저스트 프렌드.






-



 매일 일주일은 있어야 오는 망할작가가 하루만에 와버려서 당황하셨나요? 네, 보고서 작성하다가 엄한 길로 빠져들었습니다! 저는 이제 몰라요 망했어요^ㅁ^ 비가 오는 줄 알았는데 우박이네요. 완전 식겁했습니다. 엄청 무섭게 쏟아져요, 막 천둥번개도 치구요. 저는 집이라서 다행이라지만 혹 밖에 계신 분들은 우쯔케요ㅜㅜ 빨리 그치기만을 바라요8ㅅ8 그리구 이번 폭발 사고로 인해서 비에 좋지 않은 물질들이 섞여있을 수도 있으니 밖에 계셨던 분들은 들어오자마자 샤워하시구, 옷은 곧바로 빠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리구 오늘은 지민이 첫 출연!!!!!!! 지민이가 앞으로는 꽤 나올 것 같아요, 이건 그냥 제 예감임다. 절대로 스포가 아니어요. 또한 3장 읽어주시고 댓글 달아주신 모든 분 정말 감사드려요! 다음 장도 어서 오도록 하겠슴다♥





애정하는 내 사람들8ㅁ8


8ㅅ8 님

고망맨 님

삐약이 님

다우니랑꾸기 님

1013 님

10년지기 님

알라 님

인사이드아웃 님

뿝뿌 님

꾸꾸 님

코넛 님

토끼 님


이런 글은 어떠세요?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1
오오오ㅠㅠㅠ기다리고있었어요ㅠㅠㅠㅠ 암로닉 신청을 안했었네요! 암호닉 신청 받으시나요? 만약 받으시면 [초딩입맛]으로 신청할께요
8년 전
독자2
ㄹ오오 내가 첫번째라니♥
8년 전
워터폴
헐 제까짓게 뭐라고 기다리고 있으셔요ㅜㅜㅜㅜ 첫 댓글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당! 앞으로도 쭉쭉 달려보아요 초딩입맛 님♥
8년 전
독자3
헐 맴찢..ㅠㅠㅠㅠㅠㅠㅠㅠ정국아ㅠㅠㅜㅜㅜㅜㅜㅜㅜ
8년 전
워터폴
정국이 나쁜..(비속어) 쓰면서도 여주가 참 불쌍했슴다 하지만 전 여주의 안쓰러움을 즐기니까요^^!
8년 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8년 전
워터폴
어휴 정국이가 많이 나빠요...!ㅋㅋㅋㅋ 외로운쿠키 님 앞으로도 쭉쭉 달려요♥
8년 전
독자5
토끼입니다 정국아뭐하니어서안달래주고!!!! ㅠㅠㅠㅠㅠㅠ답답이다유ㅠㅠㅠㅠ
8년 전
워터폴
안녕하세요 토끼 님! 정국이는 여주가 우는 걸 모릅니다ㅜㅜ 지금 상황파악도 못하고 있어요... 답답하고 멍청하죠... 다음 장도 이번주 내로 들고 오도록 하겠습니당! 봐주셔서 감사해요♥
8년 전
비회원245.67
아이고 어떡해요. 지금까지 정주행하면서 먹먹해서 저도 다 눈물이 날뻔 했어요. 역시 짝사랑은 이루워지지않는이상 본인에게만 상처만 주는거같아요.. 우리 여주 어떡해요. 아이고.. 털어놓을사람 하나 없어서 더 힘들꺼같고.. 가슴 찢어질꺼같아요.. 혼자서 꾸역꾸역 참다가 집가서 펑펑 우는장면이 너무 안쓰럽고.. 그여잔 대체 누굴까요.. 여자사람친구는 여주뿐인줄 알았더니.. 정국이.. 너어.. 사람마음 흔들어놓고.. 참.. 정국이가 미워져요ㅠㅠ 괜시리... 작가님 글 정말 잘보고가요ㅠㅠ 진짜 찌통 그자체ㅠㅠㅠㅠ 엉엉... 글 제목처럼 정말 먹먹해요.. 아!그리고 암호닉 신청해도되나요..?? 암호닉 [슙슙] 으로 신청할게요!
8년 전
워터폴
으어 정주행에 댓글에 암호닉신청까지ㅜㅜ 여주의 먹먹함이 슙슙 님께 잘 전해졌다니 정말 다행이어요 하지만 이것은 시작일 뿐이옵니다 앞으로 더 먹먹해질 예정이어요 읽어주시고 댓글도 달아주셔서 정말정말 감사해요 앞으로 쭉쭉 달려요 슙슙 님❤️
8년 전
비회원174.16
작가님인사이드아웃이에요 ㅋㅋ
하 정국이도 여주가아픈것처럼 질투좀당해봐야하는데

8년 전
워터폴
안녕하세요 인사이드아웃 님! 곧 정국이가 한방(?) 먹힐 수도 있어요 정확한 건 아니구요ㅋㅋ 읽어주시고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8년 전
비회원44.21
고망맨이에요! 조금 늦었네요 제가ㅜㅠ 정국이 이 나쁜자식! 눈치가없어요ㅜㅠ 답답이
8년 전
워터폴
안녕하세요 고망맨 님! 늦어도 이렇게 댓글 달아주셨으니 저는 그저 감사합니다. 정국이가 눈치도 없고 답답함의 끝을 달리는 인물이죠ㅋㅋ 하지만 앞으로는 더 그럴 거예요 고구마 한박스는 먹은마냥!
8년 전
독자6
8ㅅ8입니다! 정국아 그 여자는 누구니... 8ㅅ8 누구길래 여주를 아는 척도 안 하는 거야ㅠㅠㅠㅠ 정국이 때문에 여주가 많이 힘들어 보여서 안타깝네요... 그나저나 지민이ㅠㅠㅠ 지민이가 알면서도 모르는 척해주는 게 또 설렐 일인가요? 정국아 여주 마음 좀 알아줘라 줘
8년 전
워터폴
어머나어머나 8ㅅ8 님 안녕하세요! 그 여자의 정체는 곧 밝혀질 것입니다! 가벼운 존재일 뿐이니 걱정 마셔요. 지민이는 아주 사랑스러운 존재구요(사심) 하지만 정작 정국이는 여주 마음 알아줄 생각이 1도 없는 게 함정입니다ㅋㅋ 읽어주셔서 감사하구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해요❤️
8년 전
독자7
저번에 독방에서 추천글을 읽고 오늘 정주행을 마쳤어요 제가 지금 여주와 마찬가지로 고등학생이고 짝사랑 중이다 보니 여주가 느끼는 감정들, 생각들에 너무 공감이 돼서 술술 읽어갔더니 정주행을 마쳤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빠르게 읽어버렸지만요 하하 제가 엄청 몰입을 하고 읽어서 그런지 그 짧은 사이에 혼자서 기분이 방방 뜨기도 하고 애타기도 하고 축 가라앉기도 하고 별 기분을 다 느끼고 있어요 지금은 정국이의 그 동아리 친구 때문에 답답하고 먹먹하고... 주책이네요 누가보면 제가 여주인 줄...ㅋㅋ 저도 [쿠야]로 암호닉 신청하고 갈게요ㅎㅎ 다음편 기다리고 있겠슴당♡
8년 전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분류
  1 / 3   키보드
필명날짜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슙민] OH MY BABY (임신물 주의) 4 - 2126 08.16 09:56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김태형] 페북 스타랑 사귀는 썰 02 13 쥬잉 08.16 07:30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전정국] 정국이하면 떠오르는 느낌8 민슈가의오후 08.14 02:30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 지민이를 보면 떠오르는 느낌10 민슈가의오후 08.14 01:50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김남준] 나른한 정오, 그리고 김남준4 민슈가의오후 08.14 12:04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정국윤기남준지민태형] 서기 2039년, 구역 8 생존자 5명22 민슈가의오후 08.14 17:26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민윤기] 천재작곡가 너탄과 달달한 민피디 (예고편 : 첫만남)15 워니슙 08.16 04:36
방탄소년단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165 자요 08.16 03:35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 SM 신인 솔로가수 너탄과 방탄소년단 썰 618 카페인더호프 08.16 02:47
방탄소년단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72 썩은사과 08.16 02:09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 여왕의 매력 1 (Spring time - S)127 비감 08.16 02:04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국민] 치댐, 결국은 사귑니다 .kakao3 슙공짐총 08.16 01:47
방탄소년단 만약_방탄소년단이_형제라면_어떨까_txt 2 ♡66 너와나와카와 08.16 01:42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조직물] 누아르(noir); 06화230 려안 08.16 00:54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태형] 눈 떠보니 아빠가 된 유치원 선생님 김태형 01 (부제 : 엄마 태형 아빠 태형)..3 아빠방탄 08.16 00:41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박지민] 즐거운 나의 집 047 08.16 00:08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태형] 눈 떠보니 아빠가 된 유치원 선생님 김태형 00 (부제 : 주말에 육아란)19 아빠방탄 08.16 00:03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 너탄소가 방탄 가이드인 센티넬버스 썰 특별편 (암호닉 신청글)82 각설이 08.15 23:54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슙민] OH MY BABY (임신물 주의) 1, 2, 3, 4 - 1150 08.15 23:41
방탄소년단 만약_방탄소년단이_형제라면_어떨까_txt 1 ♡53 너와나와카와 08.15 23:18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석진] 아이돌 김석진 아빠 김석진 005 아빠방탄 08.15 23:13
방탄소년단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57 방탄하다 08.15 23:00
방탄소년단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47 구름아 간식줄.. 08.15 22:58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 너탄소가 방탄 가이드인 센티넬버스 썰 08 (부제 : 전정국의 경우)68 각설이 08.15 22:57
방탄소년단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35 08.15 22:51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 반인반수 너탄이 방탄이랑 살게 된 썰 1756 이학년 08.15 22:44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김태형] 연애의 온도 05349 태꿍 08.15 22:41
전체 인기글 l 안내
6/8 9:54 ~ 6/8 9:56 기준
1 ~ 10위
11 ~ 20위
1 ~ 10위
11 ~ 20위
단편/조각 인기글 l 안내
1/1 8:58 ~ 1/1 9:00 기준
1 ~ 10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