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pt/3911094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공지가 닫혀있어요 l 열기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유머·감동 이슈·소식 정보·기타 팁·추천 고르기·테스트 할인·특가 뮤직(국내)
이슈 오싹공포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1932 출처
이 글은 9년 전 (2016/7/08) 게시물이에요

저는 뭐 게임회사에 근무한건 아니고, 그냥 게임을 만들어보고 출시하려고 노력했던 학생인데, 그러면서 해당업계분들 말도 들어보고 해서 웃게에 가끔씩 올라오는 게임글에 달리는 무분별한 욕같은거 보고 조금 마음이 아파서 써봅니다...




1. 게등위



이게 문제가 제일 크다고 봐요 전...


아마추어들이 게임을 만들어서 팔수있는 시장이 전혀없어요. 열정으로만 만들라는건 솔직히 말이 안되는게 게임하나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이 엄청납니다.


되게 간단해보이는 아오오니 같은 게임도 펼쳐보면 도트, 게임 시스템에 대한 스크립트 작성, 버그 디버깅과 이벤트 처리 등등... 그리고 그래픽 일러스트& 사운드. 전부다 직접 자작해야 하기때문에 그 과정에 대한 보상이 전무하면 솔직히 의욕이 들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왜 팔수있는 시장이 없느냐 하면. 우리나라에는 게등위라는 기관이 있습니다. 설립된 이유는 '바다이야기' 이후 게임에 대한 사행성을 막기 위해서 만들어졌는데...


이게 등급심사를 받을때 돈을 받아요... 문제는 한두푼이 아니라는것. 용량에 따라 가격을 정하는데 제대로 만든 게임은 약 5~60만원의 평가비가 들어가고, 통과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떨어져서 재 검수를 하면 추가적으로 돈이 더 발생하구요.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간단한 게임은 사멸됩니다.


쓰고보니 참 열이 뻗치는게 그럼 개인 수익성 없이 무료배포 하면 그만아닌가? 


근데 이것도 배포할 공간이 없어요... 블로그에 개인 배포를 하면. 그 블로그 조차 상업적 수익으로 판단 벌금형을 때려버릴수 있습니다. 법이 그래요. 실제로 탐정뎐 이라는 게임은 만든 게임을 판매했다가 실제 빨간선 나갔고, 게임은 전부 리콜조치 시켜버린 전례가 있거든요...



2. 국산 게임에 대한 그래픽 인식.



그래픽이 너무 중요해졌어요. 예전이랑 다르게...

나는 안그런데? 라고 하실수도 있는데. 실제로 요즘 나오는 게임들 보면 그래픽이 다 말도안되요. 기술이 좋아졌다고는 해도 독창적인 게임이 꼭 그래픽만으로 완성되는건 아니거든요. 예를 들자면 언더테일, 려권내라우 동무! 같은 게임등이 있겠죠.


그런데 우리나라 게임이 아마 10년도 쯤부터라고 들었네요.


그때부터 그래픽을 미친듯이 깍아야되게 바뀌었어요. 게임은 풀 3D그래픽으로 변모해버렸고, 그결과 나온게 테라같이 컨텐츠는 부족한데 그래픽만 짱짱한 게임이죠(그당시엔 빵빵한 그래픽이였어요...)


시나리오, 사운드에 쓸 돈을 전부 그래픽에 떄려박아 버리니 당연히 시나리오는 개똥이되고 시스템 개발도 개똥이 되버립니다...

실질적으로 게임 개발자들이 현 게임을 망친건 유저들이라고 하는데 솔직히 시원스럽게 반박하긴 어렵습니다. 고퀄리티의 그래픽을 원한건 유저고, 그래픽만으로 게임을 평가해버린것도 유저니까요.



3. 복돌


이건 정말 저도 참 많이 느끼는건데. 우리나라 남성들은 진짜 문화에 돈을안써요...

뭐 하루하루 출석해서 얻는 포인트 모으고 모아서 만화, 소설한편 보고 정작 결제는 잘 안하죠. 실제로 제가 지금 글쓰는 회사에서도 남녀비율에 따른 수익을 보면 절대 틀린말은 아닙니다.

(그러니 BL이나 로맨스 판타지, 태양의 후예같은게 엄청나게 흥해요...)


그러다보니 탄생한 최악이 바로 복돌이죠.

솔직히 마인크래프트 정품사서 하신분 정말 없을껍니다... 인터넷에 복돌이 풀렸고, 게임이 그걸 막을 수단이 있다고는 해도 유저들은 구매할 생각보다 어떻게든 무료로 이용할 방법을 찾으려 합니다. 게임정품 비싸봐야 7~8 만원입니다. 자기입을 옷에는 10만원씩 선뜻선뜻 내면서 게임, 만화같은 서브컬쳐에는 돈을 전혀 안써요. 특히 남성들이요.


언더테일 - 복돌

마인크래프트 - 복돌

문명시리즈 - 복돌

스타크래프트 - 복돌

워크래프트 - 복돌


심지어 하프라이프 같은게임도 찾아보면 P2P 사이트에 널린게 복돌입니다. 외국게임 사정이 이런데 우리나라 게임도 크게 틀리진 않아요.


요근래의 예로 방구석의 인어아가씨를 들수 있겠군요.

게임 출시 3일만에 인터넷 드롭박스에 apk가 떠다녔어요. 제작자는 실제로 무릎까지 꿇으면서 제발 불법복제를 하지 말아달라고 사정했지만 결국 결과는 쓴맛이였죠...


한글, 파포, 엑셀도 다 복돌사다 씁니다. 포샵같은경우 비싸니까 그렇다고 쳐도... 한글, 파포, 엑셀도 기사 불러서 만원이면 까는걸 굳이 복돌을 찾아요. 아까우니까...


복돌은 생각보다 큰 문제에요. 막을수 있는 방법이 나오기는 했어요. 근데 아마추어 제작자들이 해낼정도로 쉽지는 않습니다.



4. 수익구조


게임을 만드는 주요한 사람들에게 임금이 안돌아요. 다 윗가 빼어 버리니까.

가장 많은 돈을 받아야하는 실질적인 기술자들의 임금은 처참할 수준입니다. 괜히 IT 직종을 가지라는게 아닐정도로...


거기에 투자자들은 당장 수익을 원하니까 수익을 내놓으라고 아우성치고, 게임 개발기간은 타이트하게 쪼여지고 투자자들은 제멋대로 돈을 빼버리는 상황이 상당히 빈번하게 발생하기 떄문에 게임은 당초 기획대로 갈수도 없고, 설령 간다고 하더라도 투자자들의 눈치를 보면서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자문받았던 교수님의 답변)


뭐 200억을 회식비로 썻내 마내가 아니라 200억을 윗가 먹고, 그 남은돈으로 그래픽을 깎아야 되니... 게임 독창성은 저 멀리멀리 사라지는거죠.



5. 실제적으로 돌아가는 게임구조.


아무리 욕해도 양산형 게임은 잘만 법니다. 어디어디의 메이플이나 어디어디의 던파나 어디어디의 모바일 게임은 돈 잘만 벌어요.


과금유도 물론 잘못됬죠. 개쓰은건데... 이게 돈이 벌리는게 문제에요.


교수님이 간단히 예를 들어 주셨는데 넌 창업할꺼냐 공무원 할꺼냐 라고 물으면 열에 아홉은 당연히 공무원을 고릅니다. 왜냐 안정적이니까.


게임에서 랜덤박스가 그런거라고 하시더라구요. 안좋은데 만들어두면 반드시 돈을 벌어요. 그것도 안정적으로. 게임성이 아무리 뭐같아도 돈 잘만번다는겁니다.


그러니 이런 상황에서 굳이 독창성있는 게임을 만들 이유가 있겠나요?


빵빵한 자본, 광고도 마음껏 때리겠다. 남의 게임 표절해서 날림으로 내놓는편이 돈은 훨씬 잘벌린다는거죠. 골머리를 썩을 필요가 없이요.



6. 게임의 역사가 매우 짧음.


우리나라는 치명적으로 게임의 역사가 굉장히 짧아요.

저 멀리서는 D&D, 슈퍼마리오 같은 명작을 만들고 새로운 게임의 방향을 제시할때 우리나라는 한창 새마을 운동중이였습니다. 또한 그들은 그런 독창적인 게임에 대한 존중을 받고, 그에대해서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며 게임을 하나의 사업으로 인정해주는 반면...


우리나라는 어떻게든 규약을 때리려고 난리를 치죠. 의사회에서는 돈받으려고 중독으로 몰아가고 TV매체를 이용해서 미친듯이 떠벌립니다. 젊은 세대층은 라는걸 알아도 정작 어른세대는 몰라요. 그러니 같이 규제하고, 아들이 게임회사에 취직했다 그러면 어디가서 말하기 부끄러워 하는거죠.


잠시 이야기가 빠졌는데. 결과적으로 우리나라의 게임이 본격적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한건 아직 20년정도 밖에는 안됬어요. 그래도 그동안에 던전앤 파이터나 메이플 스토리 같은 명작들이 나온건 감탄할 일이죠.(근데 돈맛을 보면서 이상해졌지만...)



7. 서브컬쳐에 대한 너무 안좋은 인식.


우리나라에서 애니메이션이라는건 매우 거부감이 드는 취미입니다. 만화, 피규어수집은 저질취미로 인식해버리죠.

오타쿠 라는 용어는 조롱의 의미로 사용되고, 실제로 도탁 자게나 딱게에 보면 애게새끼들 혐오스럽다 라는 글이 올라옵니다. (멸망의 3일간이 피크...)

솔직히 혐오스러울껀 아닐텐데요... 하나의 문화이고 그냥 매체입니다. 어찌보면 오타쿠들은 진짜 대단한겁니다. 자기가 좋아하는것에 실질적으로 돈을 쓰니까요.


저도 지금 글을 쓰는 일을 하고있지만, 부모님도 주변사람들한테도 쉽사리 말하지 않습니다. 싫어하거든요...


게임도 다르지는 않아요.

게임 시나리오와 설정집은 진짜 유치함의 결정체에요. 홀리라이트, 뭐 무공난투, 무극심공 등등 어디가서 말할수 있는게 아니죠. 지나가는 사람 붙잡고 스타크래프트의 세계관을 설명해줘보세요. 미 취급하는게 정상입니다. 그딴게 왜 재밌냐고요.


그냥 스타크래프트가 메이저에 떳으니까 인식이 좋은거지. 위에서 언급한 탐정뎐, 방구석에 인어아가씨들도 서브컬쳐의 결정체인데 오덕게임이라고 까여버리죠...


게임은 우리 세대에게는 놀이일지 모르나, 주변의 시선이 너무 이상해서 맘놓고 즐기기가 힘든게 사실입니다.



8. 정작 아마추어 게임에 관심을 안가진다.



트리오브라이프 라는 게임을 아시나요?

이번에 나온 국산 제작자들이 만든 게임으로 스팀에 등록해서 엄청난 기대를 끌고있는 게임인데. 정작 국내에 아는사람이 너무 적어요.


이게 현실이에요.

넥슨, 한게임같은 대형기획사를 업고 나오는 게임이 아니면 관심 자체를 안가집니다.

독창성있는 게임, 인디쪽 뒤져보면 많아요. 재미가 없이 독창성만 추구하는게 아니라 진짜 재밌으면서 독창적인 게임은 많아요.

근데 아무도 모르죠. 알수있는 방법이 없으니까.

게이머 라는 타이틀을 달고 정작 하는 게임은 스팀에 나오는 외산게임에만 관심을 가집니다. 국내 게임은 위의 게등위로 관심 받을 일이없고, 알수도 없으니까요.

게임 제작사만 욕하기엔... 솔직히 너무 심한감은 없지않아있어요.

게임이 지금의 퀄리티와 상황에 빠져버린걸 전부 게임 제작사의 돈벌이떄문에 라고 돌리기엔 무리가 없지않을까 싶습니다...

대표 사진
初音ミク  미쿠 미쿠하게 해줄게~♡
게임이 외국물이 더 재밌음
9년 전
대표 사진
강형우  캡틴잭
우리나라 게임에 대한 인식이 잘못된듯 이번에 국민의당 의원분께서 게임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키는데 앞장서겠다 했으니 함 믿어보겠음 ㅠㅠ
9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댓글없는글
무조건 나간다.jpg
17:16 l 조회 592
발리 식당 구글맵 리뷰에 너무 귀여운 고영이가 있음2
17:08 l 조회 2764 l 추천 1
평생 둘 중 하나만 먹어야 한다면3
17:00 l 조회 379
배우들은 영화 잘 안 보나.twt2
17:00 l 조회 3157
내 코 내놔
17:00 l 조회 593
흑백요리사2가 무협이라면? 무림인명록
17:00 l 조회 558
[쇼츠] 아빠 머리 위에 있는 딸
17:00 l 조회 9
이별이 시작됩니다
17:00 l 조회 82
새끼를 가르치는 어미 개
17:00 l 조회 8
고양이가 이렇게 싹수가 없어도 되는거야?
16:54 l 조회 2366
김혜경 여사 "李대통령 퇴근하면 같이 '1일1팩'…가성비 짱
16:49 l 조회 1285
흑백요리사 남셰프들 과사 모음3
16:47 l 조회 4289
킥플립 계훈 근황.. (feat.계랄)9
16:23 l 조회 3990
딸 !!! 혹시 오늘 야구장 갔어...???.jpg21
15:52 l 조회 16436 l 추천 3
한때 유행하던 '카공(카페 공부)로 주작 썰 만들기.jpg1
15:45 l 조회 7031
외강내유 최고의 인간.jpg1
15:01 l 조회 8382
흑백요리사2 임성근 임짱TV 대면식 여론조사 대참사와 넷플릭스30
14:58 l 조회 14832 l 추천 16
감전으로 심장마비 온 다람쥐, 손가락 '심폐소생술' 받고 살아나7
14:46 l 조회 11219 l 추천 8
두쫀쿠 주문당 1개제한인데 4개 보내주고 욕먹은 사장 논란158
13:31 l 조회 34726 l 추천 1
스포주의) 흑백요리사 명장면 모음3
13:31 l 조회 5744


12345678910다음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1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