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사담톡 상황톡 공지사항 팬픽 만화 단편/조각 고르기
몬스타엑스 김남길 이준혁 강동원 엑소 샤이니 온앤오프
서화 전체글ll조회 5241l 13
등장인물 이름 변경 적용

1, 2화 구독료 풀어 놓았으니 내용이 기억 나지 않으시는 분은 읽고 오세요!

[워너원/강다니엘] 성균관 양아치 三 | 인스티즈

성균관 양아치 三

w.서화






 옅은 뙤약볕이 내리 쬐던 날 치뤄졌던 축국 시합은 그의 부상 외엔 별 탈 없이 마무리되었다. 올해는 웬일인지 동재와 서재가 서로 얼굴을 붉히는 일도 없어 대사성 어른께서도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또한 며칠 후 이제 막 과거에 급제한 어린 유생들도 입궁했고, 그렇게 성균관의 큰 행사들이 하나 둘 씩 저물어갔다. 그러나, 정작 내게 큰 문제는.



"..나리, 강연 들어가실 생각은 없으신 겁니까?"

"가봤자 했던 얘기 또 하는 영감 밖에 없는데 뭘 배우겠느냐. 네 얼굴 한 번 더 보는 것이 내겐 더욱 큰 가르침이야."



대사성 어른을 영감이라 칭하고 있는 이 능글맞은 남정네였다. 강연도 일체 들어가지 않고 내내 성의원만 들락날락 거리는 이 사내. 그가 이렇게 성의원에서 살다시피 한 지도 시합 날 이후부터 헤아려도 벌써 한 달 째였다. 몸이 약한 것 아니냐고? 절대. 며칠 전, 축국 시합에서 동재의 득점은 전부 그의 몫이었다. 그렇다면 그의 방문 목적은 무엇일까. 물어 볼 가치조차 없었다. 저렇게 대놓고 추파를 던지는 데 제 아무리 사내와 연정을 나눈 적이 없다지만 이를 모를 리가 없었다. 그리고, 솔직히 말하자면 나 또한 이런 그의 행동이 그리 싫진 않았다. 한 번도 받아 본 적 없는 관심이라 어색할 뿐 거부감 따위의 감정이 비집고 들어올 자리는 없었다. 허나 궁금증은 아무리 곱씹어 보아도 풀리지 않았다. 저리 잘난 양반집 아들이 굳이 날 왜? 천민이라고 창기와 동급으로 보기라도 하는 걸까. 그저 노리개 정도의 여인으로 대하는 것일까. 상상은 갈수록 꼬리를 물고 늘어졌다. 정작 내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감정은 눈치 채지 못한 채로.

그가 이곳에 오면 하는 일은 항상 같았다. 맞은 편 걸상에 앉아 턱을 괴곤 실실 웃으며 내 얼굴을 뚫어져라 쳐다보는 것. 그 뿐이었다. 아, 가끔 경연 시간이라고 타박을 하면 능글맞은 대답을 던지는 정도도 있긴 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내 대답은.



"영감이라뇨! 농은 이쯤 하면 됐으니 어서 들어가시지요. 그러다 또 벌이라도 받으면 어쩌시려구요!"


호통이었다. 어째 신분이 뒤바뀐 것 같긴 하다만, 어린아이 마냥 떼를 쓰는 사내에겐 이 방법 밖에 없었다.



"유생들 사이에선 다 그렇게 부르는데 뭐가 문제인 게야."

"아무리 그래도 어르신 존함을 그렇게 막 바꿔서 부르고 하시면 아니되,"

"너 지금 내게 훈계라도 두려는 것이냐?"



한창 잔소리 아닌 잔소리를 내뱉던 말소리가 사내의 낮은 목소리에 도로 제 목구멍으로 돌아가 버리고 말았다. 슬쩍 고개를 들어 마주한 그의 표정은 짐짓 엄한 빛을 띠고 있었다. 평소엔 그저 장난기 많은 사당패의 무동과 다름없던 그의 얼굴에서 저런 표정이라니. 어색하기도 했으나 양반의 고고함이 동시에 느껴져 나도 모르게 움츠러들었다.



"......"

"농이다, 농. 넌 어째 매일 똑같은 수법에도 움츠러드는 것이냐."

"아니, 나리께서.."

"끝나는 대로 오마. 기다리고 있거라."

"...예."



그는 내 머리를 한 번 쓰다듬곤 콧노래를 흘리며 성의원을 빠져나갔다. 저 발걸음이 명륜당으로 제대로 향하긴 할런지. 괜한 걱정이 나를 감싸왔으나 굳이 따라 나가 뒤를 밟을 용기까진 내게 주어지지 않았다. 그저 그의 손길이 닿았던 곳을 괜히 한 번 쓱 건드려보며 얼굴을 붉히는 정도. 딱 그 정도의 용기만이 내게 주어진 경계선이었다. 안타깝게도 조선 땅에선, 그 이상을 밟아선 안 된다는 걸 너무나도 깊이 알고 있었다. 방금 전 까지만 해도 의원에 스며들어 와있던 햇빛이 걷혔다. 이어 어둠이 내려앉았다. 마치 현실에 부딪혀 이리저리 멍울이 생기기 시작한 내 모습을 투영하기라도 하듯.











잠시 제 모습을 드러낸 햇빛과 개미 한 마리 없이 조용한 의원의 분위기는 내 눈꺼풀을 내려앉게 만들었다. 경연이 언제쯤 끝나려나.. 스르르. 햇빛도, 풀린 눈동자도 잠시 안녕을 고했다.


















***













어릴 적 먹던 엿가락 마냥 단 꿈에서 눈을 팍 떴을 땐 이미 어둠이 깔린 시각이었다. 쨍쨍한 주황빛 대신 어스름한 은빛이 창을 통해 녹아 들어오고 있었다. 해시 쯤 됐으려나. 경연은 끝나고도 남았을 시간인데. 나으리는..


"..그럼 그렇지. 뭘 기대해."


바람 빠진 웃음이 새어나왔다. 그래, 아무리 관심을 표해봤자 별 반응 없는 의녀보단 제 말 한 마디에도 꺄르르 웃음을 흘리는 기녀들이 더 그의 적성에 맞는 것이겠지. 원래 그래오던 사람이니. 당연한 일인데, 왜 이리 한숨만 폭폭 새나오는 것인지 알 도리가 없었다. 몇 주 사이에 그에게 마음이라도 내어주었던 것일까. 나는 애꿎은 입술을 질근 씹으며 쓸 데 없는 생각을 떨쳐내려 했다. 한참을 씹어 보아도 돌아오는 것은 점점 더 선명해지는 그의 잔상이었다.

복잡했다. 알 수 없는 굴레들이 자꾸만 제 몸을 감싸오는 그런 느낌.
















성균관 양아치 三



















 채비를 해 향한 곳은 처소가 아닌 반촌이었다. 정확히 말하자면 반촌의 기방. 내가 나고 자란 곳이자 유일하게 마음 편히 기댈 수 있는 곳. 그 익숙하고도 편한 곳으로 향했다. 기방에 다다를수록 사람들의 말소리가 커지는 것과 빠져나오는 사내들의 옷차림을 보니 반궁의 유생들은 대부분 저 곳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대사성 어른은 아실런지. 나는 절로 나오는 한숨을 굳이 막지 않곤 쓰개치마를 한 번 더 고쳐 쓰며 기방의 문을 열었다.



"어서오, 어, ㅇㅇㅇ! 뭐야, 너 궐에 있는 거 아니었어?"



실로 오랜만에 마주한 월희의 낯은 손님이 나인 것을 확인하자 배로 밝아졌다. 월희는 조심스레 잡고 있던 치맛자락도 놓아 버린 채 한걸음에 달려와 내게 안겼고 나 또한 그 조그마한 체구를 따스하게 감싸 안았다. 옅게 나는 분 냄새도 그리 나쁘지 않았다. 오랜 동무를 만났다는 기쁜 마음이 더 컸기에.



"반궁에서 근무한 지가 며칠이 지났는데, 이제 안게야?

"아아, 나으리들이 말씀하시던 의녀가 너였구나- 난 또. 얼른 들어와."



월희의 손이 날 잡아 제 처소로 이끌었지만 내 신은 땅에서 떨어질 생각이 없어보였다.



"아냐. 그냥 잠깐 이야기나 나누려고 온 건데, 뭐. 그리고 지금 기방 바쁜 것 같은데.."

"오늘 성균관 신참례라 그래. 이번엔 또 누구 속곳을 가져오라 하셨을까-"

"아, 신참례.."



그도 처음 반궁에 들어왔을 땐 신참례를 겪었겠지. 그 때도 지금처럼 능글맞았으려나, 아님 홍조를 띠며 부끄럼을 탔을까. 이러나저러나 자꾸만 그려지는 그의 앳된 모습이었다.




"ㅇㅇ야?"

"응?"

"무슨 생각을 그렇게 해. 뭐, 반궁에 너 괴롭히는 사람이라도 있어?"

"..아냐, 그런 거."



그럼 됐고. 괴롭히는 사람 있으면 말해야 된다? 나름 비장한 표정으로 으름장을 놓는 월희였다. 어릴 적이나 지금이나 언제나 나를 감싸 도는 그녀에 살풋 웃음이 새어나왔다. 비웃음도, 억지웃음도 아닌 자연스레 지어진 미소였다. 내 미소에 그녀 또한 같은 미소를 띠었다. 말, 해 봐도 괜찮겠지. 기방 앞의 커다란 나무에 매달린 작은 나뭇잎이 내 질문에 고개를 두 어 번 끄덕였다. 찬바람은 아니었다.



"연아."

"그 이름도 오랜만에 듣는다. 왜?"

"..."

"뭐야, 불렀으면 말을 하세요. 마마님."

"양반이 천민을 연모 한 다는 게 가당키나 할까?"



순간 마주친 두 눈엔 아무 감정이 드러나지 않았다. 아니, 그러지 않으려 노력한 것이겠지. 잠시 앙 하고 다물려 있던 월희의 붉은 입술이 열리고 옅은 분홍빛의 내 입술이 말려들어갔다.



"..글쎄. 마음이야 어쩔 수 없지만 혼인 올리려면 저기 어디 산골짜기 가야 하지 않을까. 부고 명예고 다 버려야 할 텐데 곱게 자란 나으리들이 포기하긴 힘들 것 같은데."

"..그치?"


씁쓸한 맛이 혓바닥에 맴도는 듯 했다.



"그래서, 누군데."

"어?"

"그 양반 나리가 누구냐고. 누구신데 우리 마마님 마음을 홀딱 빼앗으셨을까-"


잊고 있었다. 워낙에 눈치가 빠르던 아이인데 그 성격이 어디 가랴. 가재미눈을 하곤 그 사내가 누구냐며 물어오는 월화에 나는 천천히 뒷걸음질 치며 고개를 내저었다.



"그런 거 아니야. ㄴ, 너, 얼른 들어가 봐야지. 바쁜 거 아니, 악!"



뒤를 확인하지도 않은 채 슬그머니 내빼려던 것이 화근이었다. 그에게서 받은 꽃신이 내 뒤에 있던 누군가의 신을 꾹 밟아냈다. 그러나 정작 밟힌 신의 주인은 휘청이는 내 어깨를 확 감싸 넘어지지 않도록 지탱해줄 뿐 고통을 알리는 작은 소리조차 내지 않았다. 오히려 소리를 지른 것은 놀란 내 쪽이었지. 무튼, 어깨를 감싼 사내 탓에 거의 안기다시피 한 민망한 자세였다. 사내의 품에서 어딘가 익숙한 향기가 풍겨오는 듯 했으나 이를 판단하는 이성 보다 그 품에서 재빨리 빠져나와 고개를 숙이는 본능이 더욱 빨랐다.



"ㅅ, 송구합니다."

"예서 뭘 하는 것이냐."



방금 전 스며들었던 익숙한 향기는 내 이성의 오진이 아니었다. 내게 꽃신을 안겨 준 그였다. 어째 기방에 있을 것이라는 예상은 빗나가질 않는 지 조금은 서운하기도 했으나 지금 당장은 붉어진 얼굴을 감추는 것이 우선이었다. 무슨 영문인지 그의 목소리를 듣자마자 열이 확 올랐으니 붉어진 볼은 안 봐도 뻔했다. 마루를 향하던 시선은 이제 흙바닥으로 향했다.



"잠시 동무를 만나러 온 것뿐입니다. 신참례라 들었는데 즐기다 오시지요. 전 먼저 가보겠습니다."



대충 할 말만 던지곤 청색의 쓰개치마를 뒤집어썼다. 인정하긴 싫지만 그로 인해 벌개진 얼굴을 가린 뒤 몇 발자국 떼었을까, 큰 손이 내 손목을 잡아끌었다. 제 악력을 자랑이라도 하듯 나는 힘없이 그 앞으로 마주 서 버렸고 그는 여전히 미소를 띤 채 말했다.



"같이 가자꾸나."

"예? 신참례는 어쩌시고.."

"사내놈들 술에 취한 모습 보단 붉어진 네 볼이 더 재미있어 보이는데."



그의 손이 쓰개치마를 슬며시 벗겨냈다. 고작 쓰개치마 하나 내린 것인데 발가벗은 모습을 보이기라도 한 듯 더욱 열이 올랐다. 선선한 바람이 부는 데도 왜 이리 덥기만 한지. 그의 손아귀에서 벗어나려 해도 꽉 붙잡고 있는 탓에 도망가지도 못하게 된 난 어색한 웃음을 흘리며 이리저리 눈알을 굴려댔다. 건너편 나무도 보고, 바닥을 지나다니는 개미도 보고, 마루에서 가야금을 뚱땅 거리는 기녀들도 보았으나 그의 시선은 걷힐 줄 몰랐다. 꽤 길어진 시선에 나는 애꿎은 입술을 잘근잘근 물어댔다. 긴장할 때면 나오는 행동들의 총 집합이었다. 그 강도가 평소보다 심했는지 금세 비릿한 피 맛이 느껴졌으나 멈출 생각은 시도조차 하지 못 했다.



"뭘 그리 깨물어."



순간, 그의 하얗고 쭉 뻗은 손가락이 내 입술을 살짝 훑어냈다. 볼을 슬며시 쥔 채 엄지손가락으로만 입술을 쓸어내는 그의 모습이, 어딘가 야살스러웠다. 두 시선이 공중에서 맞물리자 그의 눈빛은 진득하게 나를 얽매어왔다. 위험하다. 점점 가까워지는 그의 새하얀 얼굴에 경보가 울리자 나는 손을 뿌리치곤 급히 뒤를 돌아 기방을 빠져나갔다. 아, 덥다. 그 수많은 소리 중에서 내 뒤를 따르는 그의 발자국 소리만이 내 귓가를 맴돌았다.











"......"

"......"



어색하다. 이 밤에 단 둘이 저잣거리를 걸어서 그런가? 아니다. 낮에만 해도 이리 어색하진 않았는데. 정적만이 맴도는 기운에 숨이 막히는 듯 했다. 흘끔 봐도 그는 입을 열 생각이 없어 보이고.. 결국 먼저 말문을 튼 것은 내 쪽이었다.



"왜 오늘은 기방에 오래 계시지 않으신 겁니까?"

"..어? 아까 말하지 않았으냐. 그 놈들 취한 모습 보단 네,"

"나리!"



자꾸만 낯부끄러운 이야기를 아무렇지 않게 꺼내는 그에 급히 입을 틀어막았다. 갑작스런 접촉에 그도 나도 놀라 동그래진 눈이 마주쳤다. 망했다. 커진 눈망울을 두 번 꿈뻑이다 급히 손을 내리며 시선까지 함께 걷어냈다.



"그게 일부러 그런 것이 아니오라,"

"괜찮다. 나야 실이 될 건 없지."

"......"








정적은 또 다시 틈새를 파고들어 그 범위를 넓혀갔다. 각자의 신이 흙과 맞닿아 나는 소리는 달빛이 내린 밤이라 그런지 인기척 하나 없이 조용한 저잣거리의 유일한 소리였다. 그 어떤 말도 오가지 않았다. 그저 은빛 물결만이 그 자리를 메꿀 뿐.



"ㅇㅇ야."


갑작스런 부름이었다. 평소와는 달리 차분한 목소리로 듣는 이름은 두근거린 다기 보다는, 불쾌한 긴장감만을 전해주었다.



"예, 나으리."








"너는 해와 달이 함께 할 수 있다고 보느냐."



어딘가 떨리는 듯한 목소리였다. 그가 던진 질문엔 깊은 뼈대가 자리 잡고 있었다. 그는 그저 새벽 감성에 치우친 농이 아닌 제 마음에 관한 내 의사를 빙빙 돌려 묻는 중이었다. 뭐라 대답하는 게 정답인걸까. 그를 만나고 부터 계속해서 나를 괴롭혀왔던 소재였으나 아직 정확한 답은 내리지 못 한 상태였다. 기방에서의 연이의 대답, 그리고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졌던 고민들. 마치 파노라마처럼 머릿속을 스쳐지나갔다. 때마침 달빛이 내 머리 위로 올라타 긍정의 표시를 보내자 피딱지가 앉은 입술 사이에서 작은 목소리가 새어나왔다.



"...아니요. 둘은 너무나도 상극인 존재인 걸요. 평생 함께하지 못 할 것 입니다."

"......"

"그것이 진리이자 도리라고, 그렇게 배웠습니다."



그의 걸음이 턱- 하고 멈추었다. 이를 따라 나 또한 걸음을 멈추자 그는 인상을 찌푸리며 내 앞을 가로막았다. 강하게 어깨를 부여잡는 힘에서 그의 기분이 상했고 화가 났다는 것이 그대로 전달되었다. 하지만 내 대답은 회수 할 수 없었고 그럴 마음조차 없었다. 나는 그저 고개를 들어 내 텅 빈 눈을 화로 가득 찬 그의 눈과 마주할 뿐이었다.



"아니. 내 생각은 다르다. 둘 다 이 저잣거리를 밝혀주는 존재인데 뭐가 그리도 다르더냐. 세상에 진리이고 도리 그런 건,"


"나으리."

"......"

"전 달도 아닌 그저 조그마한, 저잣거리는커녕 좁은 골목 하나 조차 비출 힘없는 죽은 별 일 뿐입니다."



고작 내 말 한 마디에 그의 손이 힘없이 떨어지고 말았다. 상처받은 눈빛으로 날 바라보는 그를 뒤로 한 채 발걸음을 옮겼다. 사부작거리는 치맛자락의 소리가 오늘 따라 유독 제 눈물샘을 건드려왔다.






그를 가까이 할수록 생채기는 더욱 깊어져갔다. 하지만 그 상처들은 이름 모를 깊숙한 곳에서 시작되었기에 눈치 채지 못 했을 뿐. 결말은 뻔한 남녀의 사랑이야기였다.





















성균관 양아치 三




















결국 뜬 눈으로 밤을 지새웠다. 눈을 감으면 자꾸만 떠오르는 그의 다정한 행동들과 어젯밤 마주했던 화가 가득 담긴 눈빛이 도저히 잠에 들 수 없게 만들었기에. 몇 번 시도는 해 보았지만 질끈 감으면 감을수록 자꾸만 선명해진 탓에 눈을 뜨고 있다 보니, 정신을 차렸을 땐 수탉이 울고 있었다.



퀭해진 안색을 한 채로 조용한 성의원에 앉아 괜한 헝겊만 괴롭히던 중, 드르륵 소리를 내며 의원의 문이 열렸다. 그리고 모습을 드러낸 사람은 그였다. 밤새 날 괴롭혔던 장본인. 그는 아무 일 없었다는 듯, 평소와 다름없이 싱글싱글 웃는 낯으로 다가와 익숙하게 제 자리를 찾아 앉았다. 내 자리의 맞은편 걸상. 그 자리에 앉아 어제와 같이 턱을 괸 채 날 바라보았다. ..지금 나랑 장난하자는 건가.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제 말, 못 알아들으셨습니까?"

"알아들었다. 내가 어디 바보천치라도 되는 줄 아는 게냐?"

"예?"



감았던 두 눈을 슬며시 뜨자 그의 달콤한 눈빛이 나를 반겼다.



"네가 빛 없는 별이라도 난 상관없다. 그러니 피하지만 말거라."

"......"



분명 어제 부로 조금 자라났던 새싹을 잘라냈다 생각했건만, 확신에 찬 그의 목소리 하나에 그 새싹은 꽃을 피우고 말았다. 휘어진 눈을 마주하니 자꾸만 커지는 심장 소리에 고개를 푹 숙였다. 눈이라도 안 마주치면 좀 낫지 않을까 싶어 선택한 방안이었건만, 이 또한 무용지물이라는 것을 깨닫는 데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대답."



다정했다. 그리고 난, 그 다정함에 녹아 어쩔 줄 모르는 소녀일 뿐이었다.



"..예, 나으리."









열린 창문 사이로 시원한 초여름의 바람이 살랑 불어왔다. 바야흐로, 여름의 시작이었다.





















--------------------------------------------------------------------

먼저 연재했던 성균관 양아치를 들고 오는 게 맞는 것 같아 이 글로 찾아뵙게 되었네요. 성균관 양아치 끝나는 대로 조각글로 썼던 작품 들고 오겠습니다. 투표해주신 모든 분들 다 감사드려요! 워너원도, 워너블도 모두 행복한 나날이라면 좋겠어요. 굿밤:)


설정된 작가 이미지가 없습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1
헐 작가님ㅠㅠㅠㅠ기다렸습니다ㅠㅠㅠㅠ녤이는 오늘도 설레고ㅠㅠ함께 할 수 없다는 여주의 말이 찌통이지만 저는 작가님을 믿어요!작가님 사랑합니다
6년 전
독자2
ㅅㄷ
6년 전
독자3

6년 전
독자10
아 작가님 ㅠㅠㅠㅠ 뭔가 오랜만에 봐는것같아요ㅠㅠㅠㅠ! 오늘도 역시 재밌네요ㅠㅠㅠ 작가님 짱짱
6년 전
독자4
ㅅㄷ
6년 전
독자19
ㅠㅠㅠㅠㅠ 오늘은 좀 찌통이 있네요...ㅠㅠㅠㅠㅠ 그래도 계속 여주가 녤과 함께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6년 전
독자5

6년 전
독자6
아 드디어ㅠㅠㅠㅜ 사랑합니다ㅠㅜ
6년 전
독자7
헐 진짜 오랜만이예요ㅠㅠㅠ
너무 재미있어요!!!
다니엘ㅠㅠㅠㅠㅠ
들이대는 거 너무 좋아요!!여주도 너무 귀엽고요ㅠㅠ

6년 전
독자8
아 헐 얼마만의 성균관 유생 녤인가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6년 전
독자9
와 자까님 ㅠㅠㅠㅠㅠㅠㅠ 진짜 기다렸어여 ㅜㅜㅜㅜ오랜만입니당 ㅠㅠㅜㅜㅜ보고싶었어여 ㅠㅠㅠㅠㅠ 다녤 여전히 너무 설레고 좋습니당 ㅠㅠㅜ엉엉
6년 전
독자11
오늘 잠못잔다... 제발 내 꿈에 나와주세요 나으리... ㅠㅠㅠㅠㅠㅠㅠㅠ 세상에 ㅠㅠㅠㅠㅠ
6년 전
독자12
자까님....제가 진짜 목이빠져라 ㄱ다렸는데ㅠㅠㅠㅠ드디어ㅠㅠㅠ사랑합니다 절가지세요ㅠㅠㅠㅠ의건도련님은 이렇게 달달할 일인가요ㅠㅠㅠㅠ하ㅠㅠㅠ
6년 전
독자13
헐 이게 뭡니까 자까님..ㅠㅠㅠㅠㅠㅠㅠㅠㅠ오랜만이잖아요ㅠㅠㅠㅠㅠㅠㅠ 녤이는 또 ...왜이렇게 다정한거야..너무 좋잖아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6년 전
독자14
작가님 ㅠㅠㅠㅠ얼마나 기다렸다구요! 진짜 오랜만이에요ㅠㅠㅠㅠ 써주셔서 감사합니다진짜❤ 진짜 한결같이 설레네용♡
6년 전
독자15
기다렷습니다ㅠ작가니뮤ㅠㅠㅠㅠㅠㅠㅠ너무 좋아요ㅠㅠㅠㅠ
6년 전
독자16
헐 이것을 이제야 읽다니ㅠㅠ 나님을 매우 치고싶습니다 배경도 너무 좋고ㅠㅠ 아주 술술 읽힙니다그려
6년 전
독자17
헐 진짜 너무 오랜만이에요 작가님 제가 얼마나 기다렸다구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오늘도 녤이는 너무 설레고 여주의 말이 조금 찌통이긴한데 얼른 꽁냥꽁냥했으면 좋겠어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
6년 전
독자18
악ㅠㅠㅠㅠ다녤ㅠㅠㅠ너무 보고싶엇다구요ㅠㅠㅠㅠㅠ나으리ㅠㅠㅠㅠㅠ
6년 전
비회원237.173
와 드디어.....ㅠㅠ 얼마나 기다리고 있었는지ㅠㅠ
6년 전
독자20
작가님 성균관양아치 얼마나 기다렸는데ㅠㅠㅠ 드디어 오셨균요ㅠㅠㅠ 여전히 성균관은 재미있어요ㅠㅠㅠ 녤이는 예전과 똑같이 다정하네요ㅠㅠㅠ
6년 전
독자21
아아아ㅏㄱ 작가님 기다렸오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어흑 둘이 넘 맴찢이야ㅠㅠㅠㅠㅠㅠㅠㅠ행복해야된다 너네둘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6년 전
독자23
흐어규ㅠㅠㅠㅠㅠㅠㅠ 드디어 성균관양아치가ㅠㅠㅠㅠㅠㅠㅠ 진짜ㅠㅠㅠㅠ 나으리 너무 설렙니다... 설레요... 저는 죽었습니다요...ㅠㅠ 제 심장을 가져가셨어ㅠㅠㅠㅠ
6년 전
독자24
와 작가님 ㅜㅜㅜㅜㅜ 기다렸어요 유생 다니엘 ㅜㅠㅜㅜㅜㅠㅠ
6년 전
독자25
정말 계속 기다렸는데 드디어...! 오늘도 작가님 필력은 완벽합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좋은 글 정말 감사해요 다니엘이 여주를 많이 좋아하나 봅니다 ㅎㅎ 끝은 행복한 결말이길... 작가님 짱!
6년 전
독자27
분위기 보세요,, 정말 대단해요ㅠㅠㅠ 작가님 진짜 성균관 연재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ㅠㅠㅠㅠㅠ 더운데 몸 관리 잘하시고 다음편에서 뵐게요~ㅠㅜ
6년 전
독자28
으아악 의건이 너무 설레요..... 내 어깨도 잡아주라....
6년 전
독자29
작가님 기다리고 있었어요 ㅜㅜ 연재 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ㅠㅠㅠㅠ
6년 전
독자30
헐 어떡해 오셨어..............대박...............완전 보고싶었습니다ㅠㅜㅠㅜㅜㅠㅜㅠ여주의 눈물겨운(?)거절에도 불구하지않고 다시 찾아와준 의건나의리 짱짱입니다아ㅏㅇ..
다음편도 기대할께여!!!

6년 전
독자31
아세상에ㅠㅠㅠㅠ작가님진짜 이번편보면서 눈물이 눈앞을가렸어요ㅜㅜㅜ목이턱메이는데ㅠㅜ진짜 왜신분이라는게있는건가요왜ㅠㅠ
6년 전
독자32
혹시죄송하지만 암호닉신청가능할까요..?
6년 전
독자33
헐 작가님 ㅠㅠㅠㅠㅠ 진짜 오래 기다렸어요 ㅠㅠ 저 진짜 이런스타일글 너무 좋아하는데 작가님글이 진짜 취저였거든요 ,, 오랫동안 올라오지않아서 잊혀졌나 생각했는데 들어와보니 딱 ,, 진짜 대박이에요 이번화도 ㅠㅠㅠ 아직 끝나지 않은거죠? 더 연재되는거죠??? 더 연재한다고 해주세여,,제바 ㄹ ㅠ 신알신신청하고 다음화 올라올때까지 기다리겠습니다 !
6년 전
독자64
혹시 암호닉받으시면 [녤루] 신청할게요 ㅎㅎ
6년 전
독자35
작가님 사월이에요ㅠㅠ선댓 달고 보려고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손떨려서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와나진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2달동안 그렇게 기다리고 기다리던 성균관양아치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어떡해ㅠㅠㅠㅠㅠㅠㅠㅠ사랑합니다 진짜로ㅠㅠㅠㅠㅠㅠㅠㅠㅠ❤️
6년 전
독자37
2편에선 가까워질듯 말듯 했다면 이번 3편에서는 확 가까워진 느낌이지만 그때는 녤이가 계속해서 조심스럽게 대하는 모습들이 설렘 포인트로 팡팡하고 터졌다면 이번화는 서로 이어질 수 없을까 걱정하면서 어쩔 수 없이 계속 밀어내는 모습들이 심장을 콕콕 찔러서 그게 넘 찌통이였어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그래도 계속 다가와주는 강유생이 넘넘 기특하면서도 설렙니다 아 이걸 어째 그냥 너무 좋아서 성균관양아치 정말 오래오래 읽고싶어요ㅠㅠ아 맞다 이번화 브금이 없길래 없는거로 한번, 저번 2화 브금 틀고 한번 더 읽었는데 앞으로 또 어떤 새로운 브금 까실껀지 기대돼요! 원래 까셨던 브금 둘다 몰입 너무 잘되게 도와줘서 탁월한 곡선정이라고 생각했었거든요ㅎㅎ전 그럼 이만 다음화 나올때까지 얌전히 기다리러 총총...!
6년 전
독자36
끄아 다니엘 저렇게 다정하게 다가와주니 너무 설레네요 ㅎㅎ 들이댄다고 해야하나요? ㅎㅎㅎ 근데 좀 맴찢이네요 ㅠㅠㅠㅠㅠ 거절 아닌 거절을 당하고도 다시 찾아와주다니 ㅜㅜㅜ 앞으로의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6년 전
독자38
컹컹...작가님 정말 기다렸어요ㅠㅠㅠ 정말 띵작이라서 쩔어요ㅠㅠㅠㅠ
6년 전
독자39
킬링이에요!! 오랜만이네요 의건나리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죽은 별이든 뭐든 상관 없으니 난 널 사랑하겠다는 사람...아...멋진 사람...나으리...
6년 전
독자40
으악 성균관 양아치라니... 너무 기다렸어여 작가님ㅠㅠ 강의건 유생 다시 보게 되어 넘 반갑네요ㅠㅠㅠ 재밌는 글 들고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6년 전
독자41
헐 너무 오랜민이에요ㅠㅠㅠㅠ 보고싶았아요ㅠㅠㅠㅠ 이 둘의 사랑이 어떻게 될지 기대됩니다ㅠㅠ 잘 보고 가요!
6년 전
독자42
으아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결말이 너무 궁금해지는걸요 ㅠㅠ 과연 둘은 이어질수있을지ㅠㅠㅠㅠ 여주 알고보니 양반이었으면 좋겠다ㅠㅠㅠㅠㅠ는 제 바람입니다!!! 잘 읽고가요:)
6년 전
독자43
작가님 오랜만이에요ㅠㅠㅠㅠ
이게 얼마만의 의건인가요ㅠㅠㅠㅠㅠㅠ
밤에 있던 일은 제가 다 맘이 아프네요ㅠㅠㅠ

6년 전
독자44
꺄악 기다렸어요ㅠㅠㅠㅠㅠㅠ작가님 ㅠㅠㅠㅠㅠㅠㅠ진짜 너무 좋아요ㅠㅠㅠㅠㅠㅠㅠㅠ짱짱짱짱짱
6년 전
독자45
아 이거 성균관양아치 쪽지에 떠있는거 보자마자 소리치면서 들어왔어요 9ㅁ9 양반과 천민사이 거리에서 느껴지는 괴리감 9ㅁ9 찌통이네요 ㅠㅠㅠ 여주와 다녤이 행쇼할수있길바라며 ,, ㅜㅜㅜ 너무너무 잘보고가요 ♥
6년 전
독자46
ㅠㅠ 기다리고 있었는데 이렇게 오시다니ㅠㅠ 너무 기쁩니다ㅠㅠ 둘이 서로 좋아하는데 신분때문에 저렇게 되다니ㅠㅜ 너무 슬픕니다
6년 전
독자47
작가님 드디어 성균관 스캔들을 써 주셨군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작가님 오시기만을 기다렸습니다!! 녤이 너무 멋있어요..설레ㅠㅠㅠㅠㅠㅠㅠㅠㅠ 녤이 나는 안 피할 자신 있어!! 글 잘 봤습니다! 다음 편 기다릴게요!
6년 전
독자48
헐 세상에 작가님 진짜 오랜만입니다우우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보고싶었어여유ㅠㅠㅠㅠㅠㅠㅠㅠㅠ
6년 전
독자49
너무 오랜만이에요ㅠㅠㅠㅠㅠ기다렸어요 작기ㅏ님 ㅜㅜㅜㅜㅜㅜㅜㅜㅜ여기있는 다니엘 글 중에 작가님 글이 제일 잼ㅆ능거같아요ㅠㅠㅠ
6년 전
독자50
와...진ㅁ자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저 사극물 별로 안좋아하는데 이건 짐짜ㅠㅠㅠㅠㅠㅠㅠ엉어유ㅠㅠㅠㅠㅠㅠㅠ
6년 전
독자51
기다렸어여ㅠㅠㅠ 하ㅠㅠㅠ 왜 의녀인가야ㅠㅠ 둘은 이루어질수없는건가여ㅠㅠ
6년 전
독자52
작가님은 진짜 필력이 대단하신 것 같아요ㅠㅠㅠ 볼 때마다 감탄만 연발하게 되네요ㅠㅠㅠ 0화부터 읽는게 감정연결에 더 도움이 될 것 같아 다시 정주행 했는데, 읽을 때마다 새롭고 설레네요ㅠㅠㅠㅠㅠ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님:)
6년 전
독자53
헐 작가님 너무넘 기다렸어요ㅠㅠㅠㅠㅠㅠ 오늘도 역시 재밌구 분량도 기네요ㅠㅠㅠ 사랑함미ㅏ두ㅜㅜ
6년 전
독자54
느아아아아앙 성균관 양아치 녤 너므 좋아여 ㅠㅠㅠㅠㅠ 잉잉 ㅠㅜㅜㅜㅜ 사랑래 ㅠㅠㅜㅜㅠㅠㅠㅜ
6년 전
독자55
왜 이제서야 이 글을 봤을까요ㅠㅠㅠㅠ제 인생 글잡인것같이요ㅠㅠㅠㅠㅠ작가님 최고ㅠㅠ
6년 전
독자56
아가베시럽이에요ㅠㅠㅠㅠㅠㅠㅠㅠ 찌통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여주 안타깝고ㅠㅠㅠㅠㅠㅠ다녤이 너무 듬직.... 능글.., 능글 최고에여 작까님....
6년 전
독자57
ㅎㅎㅎㅎ좋네요ㅎㅎㅎㅎㅎ...♡♡♡♡잙읽고가요ㅠㅜㅠ
6년 전
독자58
ㅜㅜㅠㅠㅜㅜㅜㅜ 아 세상에 마상에 너무 재밌어요ㅜㅜㅠㅠㅠ 진짜 최고에요 너무 오랜만이고ㅡㅜㅜㅜㅜㅜ 좋아요ㅜㅜㅜㅜㅜ
6년 전
비회원14.15
비루한 비회원이지만.....
정말 이 글 알게 된 이후로
매일 와서 기다렸어요 ㅠㅠㅠㅠㅠㅠ
와주셔서,
이런 좋은 글 써주셔서 너무 너무 감사해요!
사랑해요 자까님 ♥

6년 전
독자59
ㅠㅜㅠㅜㅜㅠㅠㅠ제가 제일 좋아하는 글이에요ㅠㅜㅜㅠㅜ너무너무 기다렸습니다ㅠㅜㅜㅠㅜ읽으면서 마음이 간질간질해지고 짠해지기도해유ㅠㅠㅠㅠ잘 보고가요!
6년 전
독자60
으악 어떡해 술취한 사내놈들보다 붉어진 니 볼이 더 재밌어 보인대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으엉러ㅓㅓㄹㄹㄹ러러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봐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설레 빨리 다음편 원츄해요ㅠㅠㅠㅠ퓨ㅠ
6년 전
독자61
하 강의건 진짜 왜 설레ㅠㅠㅠㅠㅠ 잠 못 자게ㅠㅠㅠㅠㅠ
6년 전
독자62
으아 미쳐따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ㅜ 능글거리는 나으리ㅜㅠㅜㅜㅠㅠㅠㅠㅠㅠㅠㅠㅠ
6년 전
독자63
아,,,드디어ㅜㅜㅜㅜㅜ녤이 너무너무너무 설레요ㅜㅜㅜㅜ으헝헝헝
6년 전
독자65
뿜뿜이입니당 작가님ㅠㅠㅠㅠ처음부터 보고왔는데 성균관 유생님이면서 저렇게 잘생기고 멋있기있나여ㅠㅠㅠㅠ사랑해요 강의건...!
6년 전
독자66
정말 기다렸어요ㅠㅠㅠㅠㅠㅜ작가님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설레요ㅜㅠㅜㅠㅠㅜ
6년 전
독자67
작가님 팬이 되겠어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엉엉ㅜㅠㅠㅠㅠㅠㅠㅜㅠㅜㅠㅠㅠㅠㅠㅜㅜㅜㅠㅜㅜ
6년 전
독자68
아 여주 너무 찌통입니다 흑흐규ㅠㅠㅠ
6년 전
독자69
넘 재밌어서 정주행했어요ㅠㅜㅜㅜㅠㅠㅜ 작가님 필력 장난없내요,,, 머싯써요,,,
6년 전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분류
  1 / 3   키보드
필명날짜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715 1억05.01 21:30
온앤오프 [온앤오프/김효진] 푸르지 않은 청춘 012 퓨후05.05 00:01
김남길[김남길] 아저씨 나야나05.20 15:49
몬스타엑스[댕햄] 우리의 겨울인지 03 세라05.15 08:52
      
워너원 [워너원/뉴이스트/황민현] 나랑해 황민현.09 92 Daybreak 07.15 00:26
워너원 [워너원/배진영] Wind Flower2 땡구 07.15 00:26
워너원 [워너원/박지훈/김재환] 견주 C24 Lighter 07.15 00:02
워너원 [워너원/하성운] 7년된 남사친이 요즘 이상해;;20 verbal 07.14 21:28
워너원 19 미러 07.14 18:26
워너원 [워너원/황민현] 짝사랑만 12년 실화냐? - 여덟 번째 짝사랑250 후회물은 사랑 07.14 15:32
워너원 [워너원/박지훈] 박지훈이 사랑할 때 C11 로이스 07.14 14:50
워너원 [워너윈/강다니엘] 옆 집 동생 I84 댕뭉이 07.14 14:07
워너원 [워너원/하성운] 동네에 하나쯤은 있는 하성운 H180 홍차화원 07.14 09:40
워너원 22화 피드백 관련의 건19 Y사원 07.14 05:45
워너원 [워너원/박지훈] 참 멋도 없이 고백하는구나2 07.14 02:06
워너원 [워너원/옹성우/박우진] 꿈에서 본 남자가 옆집으로 이사왔어9 더블 07.14 01:18
워너원 [워너원] 응답하라 2017 01 (과거편+전지적 다니엘 시점)11 국민의 밤 07.14 00:58
워너원 [워너원/강다니엘] 철벽소년 028 뭐라는거야꼬맹.. 07.14 00:01
워너원 [워너원/김재환] 제가 고양이랑 같이 사는데요, 그런데...txt23 Ton ete 07.13 23:07
워너원 개도 안하는 짝사랑을 누가 한다고 연재와 암호닉에 대한 공지입니다 (๑・̑◡・̑๑) verbal 07.13 22:37
워너원 [워너원/박우진] 불X친구가 남자로 보이면 어떡하죠? C -박우진 번외21 해라 07.13 22:14
워너원 [워너원/강다니엘/옹성우] 영업2팀 강과장은 양아치니? 022359 Y사원 07.13 21:13
워너원 [워너원/김재환] 달맞이꽃 K18 풀을뜯고놀아.. 07.13 19:56
워너원 [워너원/이대휘] 내 여자친구에게 006 07.13 18:57
워너원 [워너원/강다니엘] 아기와 너 0156 22개월 07.13 18:35
워너원 [워너원/김재환] 지옥에서 온 그의 붐붐 26 지훈이 셔틀 07.13 15:28
워너원 [워너원/황민현] 캠퍼스 커플 FACEBOOK 01264 미니부기 07.13 01:55
워너원 [워너원/강다니엘] S급 가이드는 왜 그래? 0228 더블 07.13 01:49
워너원 [워너원/강다니엘] 철벽소년 015 뭐라는거야꼬맹.. 07.13 01:32
워너원 [워너원/박우진] 남사친 박우진 pro21 랠리 07.12 23:43
워너원 [워너원/옹성우] 첫사랑 나야나(ver.옹)5 멀다 07.12 23:35
전체 인기글 l 안내
5/21 17:52 ~ 5/21 17:54 기준
1 ~ 10위
11 ~ 20위
1 ~ 10위
11 ~ 20위
단편/조각 인기글 l 안내
1/1 8:58 ~ 1/1 9:00 기준
1 ~ 10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