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사담톡 상황톡 공지사항 팬픽 만화 단편/조각 고르기
몬스타엑스 이준혁 김남길 강동원 샤이니 온앤오프 엑소
JuLie 전체글ll조회 1505l 14

엄마는 없는 살림에도 멀리 가는 딸자식 새 신발을 신겨 보냈다. 빳빳하게 풀을 먹인 운동화 뒤축이 발목 뒤 살가죽에 닿았다 떨어지자 손톱만 한 상흔이 생겼다. 독사에게 아킬레스건을 콱 물리기라도 한 것처럼. 제아무리 화냥년 태생이 불우하기로서니 딸애까지 저처럼 살게 두긴 싫다더니, 엄마가 영영을 배웅하며 쥐어준 것은 결국 내 오랜 불우였고, 약점이었다.






수몰지구 (水沒地區) A

JuLie

/







목격 1 ;


원일 사립 고교 (元日 私立 高校). 교문의 흑녹색 푯말과 교정 한 가운데의 분수대에 새겨진 이름이 그랬다. 말이 학교지, 그 속을 들여다보면 부패 사회의 축소판이 따로 없었다. 기업 총수의 자녀, 정재계 인사의 자녀, 저명한 교수의 자녀. 대한민국 윗대가리란 윗대가리의 씨는 다 여기 모이는가 보다고 그 언젠가 이대휘가 혀를 내둘렀다. 정작 그렇게 말을 하는 이대휘도 화가 아빠에 갤러리를 운영하는 엄마를 뒀다. 미술 하는 작자들은 적어도 밥 빌어먹고 살 길을 찾지 못해 허덕여 본 적은 없을 게 아니냐고 따져 물으려다 관뒀다. 이유는 첫째로 구질구질해서. 둘째로 이대휘를 속상하게 하고 싶지 않아서. 그 애는 영 현실감각이 떨어지고 이상주의적인 구석이 있었으나 그래도 퍽 귀여웠다. 아무데나 정 붙이기를 잘 해서, 못 봐주게 뻣뻣한 나하고도 친구를 먹어주는 곰살맞은 애였다. 가끔 이대휘가 급식실로 향하는 길에 팔을 감아오면, 나는 아주 보통의 열일곱이 된 것 같아 숨을 참았다. 이대휘와 팔짱 끼는 일이 좋았다.


원일고는 총 4채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제일 큰 건물이 학생들이 수업을 받는 본관이고 그 옆에 딸린 별관에는 각종 편의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교정의 양 끝 가장자리에 위치한 나머지 두 건물은 각각 여자 기숙사와 남자 기숙사로, 때를 불문하고 이성의 출입이 금지되어 있다. 말이 그렇지 사실 붙어먹을 놈들은 잘만 붙어먹었다. 번듯한 기업 자제끼리의 연애는 어떤 방식일지 궁금해 한 내가 바보같이 느껴질 정도로. 나와 한 방을 쓰는 어느 카드사 사장 딸 C는 밤마다 제 남자친구를 방으로 불렀는데, 매주 그 남자친구가 달라진다는 게 고역이었다. 왜 숨을 참는 것처럼 청각도 자의로 차단할 수는 없는 걸까. 파티션 새로 흘러드는 웃음소리는 C가 내게 주는 마지막 눈치였다. C는 비록 1인실을 배정받을 만큼 재력 있는 집안 출신은 아니었지만, 사장 딸 나름의 프라이드가 있었고 나보다 두 살이 더 많았다. 나는 언젠가부터 어리고 가난하여 고개 숙임이 부끄럽지 않았다. 그로인해 나의 안위와 그들의 지위가 안전하게 되므로. 나는 일주일에 적어도 사흘은 방을 나와 별관의 여교사 휴게실에서 잠을 청했다. 잠긴 기숙사와 별관 출입문을 따는 일은 어렵지가 않았다.


매 달 두 번째 수요일에는 자율 동아리 활동을 했다. 나는 방송부엘 같이 들자던 이대휘 몰래 모집인원이 가장 많았던 도서부 신청서를 냈다. 다수에 섞여 물도 술도 아닌 무언가가 된다면 나는 아마도 보통처럼 숨 쉴까. 도서부 활동 보고서에 빽빽이 감상문을 채워 넣다보면 그럴듯한 학생이 된 것도 같았다. 그 때 마다 발목의 데일밴드를 매만졌다. 화냥년 딸년. 화냥년 딸년. 멀쩡한 집안 잡아먹고 그 뒷배로 학교 다니는 화냥년 딸년. 지 남편 죽어갈 때 다른 남자랑 눈 맞아서 그 집 본처를... 끊임없이 학대하고 매질해야만 숨이 쉬어지는 기이한 패턴의 연속. 나는 매 달 두 번째 수요일마다 쏟아지는 무력감에 시달렸다.


그 날 밤에는 이대휘네 방송부장이 C를 찾아왔다. 양 손에 가득 든 군것질거리 사이로 캔맥주가 보였다. 나는 또 방을 비워주고, C의 친구들은 내가 열고 나온 문으로 들어가고. 두 개의 자물쇠를 따는 사이 달이 점멸했다. 별관으로 난 길이 유난히 어두워 몇 번이나 발을 헛디딘 밤이었고, 여교사 휴게실 앞에 섰을 때는 왜인지 죄책감까지 밀려들었다. 그러면 안 될 것 같은 기분에 휩싸여 문을 열었을 때 희미한 빛이 샜다. 나는 확실히 그러지 말았어야 했다. 훗날 나의 죽음 앞에 가장 강렬히 회고될 순간. 첫 번째 목격. 두 눈이 빛에 익숙해짐에 따라 두 사람이 엉켜있는 실루엣이 차츰 선명해졌다. 한 쪽은 올해 첫 부임했다는 여교사 J였다. 그녀는 상냥했다. 그것 외에는 더 붙일 말이 없었다. 그녀는 그 밤에도 예외 없이 상냥한 목소리로 누군가를 자꾸 불렀다. 다니엘. 다니엘. 다니엘. 이름의 주인이 고개를 틀어 J에 입을 맞췄다. 그리고 눈이 마주쳤다. 꼭 독사처럼 형형한 눈빛에 발목 뒤가 시큰했다. 사실은 한 번도 독사를 본 적이 없었지만 본능이 그랬다. 물릴 것 같다. 나의 만성적 무력과는 또 다른 무력의 압박을 느꼈다. 감각의 마비. 독사의 눈이 나를 옭아매기 전에 숨을 참고 뛰었다. 교정을 미친 듯 가로질러 기숙사로 돌아갔다. 벌컥 문을 열어제끼자 한창 게임 중이던 C가 역정을 냈다. ! 너 뭐야! 나와 그들 사이를 차단한 파티션 너머에서 술에 절은 고성이 날아들었다. 그러나 그것 뿐. 술에 절은 C는 내게 어떤 해도 끼치지 못했다. 매트리스와 이불 사이에 내 몸을 끼워 넣고 죽은 듯 눈을 감았다. 심장이 쿵 쿵 거세게 뛰어대는데, 나는 웃기지도 않게 죽은 체를 한 거다. 3월 초 대강당 단상 위에 올라 학생 대표로 선서하던 뒷모습을 어렴풋이 떠올렸다.

하나, 우리는 원일 사립 고교의 학생으로서 교칙을 준수한다. 하나, 우리는 본교의 인재상인 창의융합적 리더로서 갖춰야 할 지식과 교양을 갈고 닦는다. 하나, 우리는 협동하여...... 원일 사립 고교 학생회장, 강다니엘 선서.






목격 2 ; 


미술 선생님 결국 관뒀대. 나는 그 선생님 마음에 들었는데. 상냥하시구, 착하시구, 예쁘시구, 또... 어깨를 한 번 들썩인 이대휘가 못내 아쉬운 투로 비보를 전했다. 오늘의 미술수업은 자습으로 대체된다는 반장의 전달은 애들 잡담에 먹혀 아스라졌다. J가 사직했다. 그 날의 목격으로부터 나흘이 지난 오늘부로. 나는 어젯밤 J가 독사의 눈을 하고 내 목을 조르는 꿈을 꿨다. 어김없이 상냥한 목소리로 다니엘, 다니엘, 다니엘. 차라리 내가 청력을 잃었으면 했다. 물 속 깊이에 처박히던 상공 높이로 떠오르던 해서.

J의 사직에 책임을 묻는다면 내 지분은 어느 만큼이 될까. J가 그날 문 틈새로 나를 봤다면. 학생과 붙어먹는 교사 타이틀이 겁나 제 발로 걸어나간 거라면. 그렇다면 나는 조금 억울해진다. 그 둘의 부도덕적 관계를 소문내긴 커녕 지독한 악몽에 시달리다 수면제를 구입했으니까. 따지고 보면 들킨 쪽도 아닌데 나는 두려워했다. 당장 오늘은 매 주 월요일 아침마다 있는 전교생 아침조례를 빼먹고 기숙사에 남았다. 모든 학생들은 대강당에 집합해 주십시오...이번 주의 전달사항은 교내 흡연 금지... 스피커를 통해 흘러나오는 목소리는 높낮이가 없었다. 강다니엘은 J의 사직에도 태연하게 조례를 진행하고, 수업을 듣고, 밥을 먹겠지. 식은땀을 지나치게 흘려 샤워를 다시 했다. 이상한 것들에 좀먹어 제 기능을 상실한 뇌가 자꾸만 사이렌을 울려대고. 발목 뒤의 상처가 독사의 잇자국처럼 보이기 시작했다. 확실히 문제가 있는 상상들.


강다니엘은 유명했다. 한국은행 은행장의 적손으로 유명했고, 원일고 학생회장으로 유명했고, 전교 1등으로 유명했고, 수려한 외모로 유명했고, 사생활이 깔끔하기로 유명했고, 선을 넘지 않는 다정함으로 유명했고... 강다니엘이 유명한 이유를 찾으라면 갖다 댈 것이 아주 많았다. 완벽에 가까우니 더 흠을 내고 싶은 사람이라고 C가 그랬던가. 나는 한 번도 가져본 적 없는 것들을 쥐고 태어난 강다니엘. 나와는 옷깃이 스칠 가능성조차 0에 수렴하는 부류. 귀한 것을 욕심내면 안된단다. 너는 그런 걸 욕심내지 마. 엄마는 그 말을 할 때 마다 날 껴안고 울었다. 엄마는 흙바닥에서 손을 뻗어 샹들리에를 붙잡고, 무너지고, 그 반짝이던 찰나에 일생을 매달려 살았다. 구질구질하게. 이름 모를 엄마의 샹들리에가 나를 여기 입학시켰다는 사실을 내가 모르는 것도 아닌데. 빚을 지는 일에 무뎌지는 게 싫어 학기 초에는 매일 발목 뒤에 상처를 냈다. 딱지가 졌다 싶으면 뜯어 내고, 굳은살이 박혔다 싶으면 피를 냈다. 그렇게 하면 이대휘와 팔짱을 끼고 웃으며 밥을 먹어도 체하지 않았다. 확실히...문제가 있는 습관들.


J를 향한 관심은 금세 사그라들었다. 정확히는 반나절만에 한 물 지난 가십 취급을 당했다. 당연히 J가 학생회장과 그렇고 그런 사이였다는 말은 누구 입에도 오르지 않았다. 목격 이후 J의 수업마다 보건실로 도피했던 나는 어딘가가 찝찝해 석식을 걸렀다. 이대휘의 걱정어린 문자를 받고 답장도 하지 못했다. 내가 기억하는 J의 마지막 모습이 '그 밤'인 것에 대한 말 못할 불쾌함이 계속해서 나를 괴롭혔다. 이례적으로 C는 그날 밤 아무도 데려오지 않았지만 나는 쉬이 잠에들지 못하고 방을 나섰다. 차마 별관에 발을 들이진 못하고 그 주변을 맴돌았다. J는 이 곳을 떠난 게 분명한데, 이상하게 여교사 휴게실에 J가 있을 것 같다는 확신이 섰다. 수면제를 연이어 복용한 부작용이 틀림없다. 별관 밖으로 둘러 난 길을 따라 3번을 배회했을 때, 담벼락 밑에서 작은 불씨가 꿈틀대는 걸 목격했다. 빨간 불씨는 연기를 만들며 타올랐다. 매캐한 담배냄새가 났다. 끝까지 채운 셔츠단추와 넥타이. 하늘로 흩어지는 연기를 바라보던 두 눈이 이내 나를 봤다. 길게 뻗은 손 끝에서 빛나던 담배 불씨가 담벼락에 뭉개졌다. 이번 주의 전달사항은 교내 흡연 금지...... 아침에 들었던 높낮이 없는 목소리가 경고 이상의 위협으로 다가왔다. 강다니엘은, 학생회 배지를 달고서...통금시간을 훌쩍 넘긴 새벽에...대체 무엇을... 잔디 밟히는 소리가 났다. 두번째 목격. 나는 이번에는 숨을 참지 않고 도망쳤다. 기숙사 건물 앞에 다다르자 목구멍이 따끔했다. 숨을 몰아쉬다가, 인지 못한 통증에 발목을 살폈다. 데일밴드를 붙여놓았던 자리에 피가 말라붙어 있었다. 정신없이 뛰다 상처가 풀에 긇혀 이 지경이 된 거다. 곤히 잠든 C를 깨우지 않으려 피딱지를 잔뜩 매단 채 몸을 웅크려 이불 밑으로 기어들었다. 꿈에서 빨간 불씨가 보였다. 계속해서 나를 쫓았다. 나는 피하는 법을 몰라서 매케한 담배 연기에 질식할 때 까지 그 자리에 서 있었다.






아킬레우스 ;


[너 진짜 괜찮은 거 맞아?]

[내가 기숙사로 갈까??]

[괜찮아]

[오지 말고 수업 들어]


이대휘는 텍스트에도 목소리를 싣는 능력이 있었다. 작은 머리통으로 온갖 걱정을 다 하고 있을 이대휘. 귀여운 이대휘. 뒤이어 날아온 메시지는 제가 선생님께 내 상태를 최대한 잘 말 해둘 테니 걱정 말고 푹 쉬라는 내용이었다. 머리맡에 휴대폰을 던지고 다시 눈을 감았다. 나는 오전 수업에 들어가지 않았다.


누군가의 치부를 두 번씩이나 목격한 사람 치고는 피폐했다. 입학식 때 선서하던 강다니엘, J에게 입맞추던 강다니엘, 아침조례를 이끄는 강다니엘, 뒷뜰에서 담배피는 강다니엘. 이상하게 싸늘했던 눈빛. 피하고 피해도 결국은 부딪히게되는 묘한 인력. 나는 모든 걸 털어놓고 강다니엘을 마음껏 힐난하고 싶다가도, 이 비밀을 무덤까지 가져가야 할 것 같아 입을 다물었다. 어젯밤 신경쓰지 않았던 발목은 꽤 깊이 패어있었다. 발목 뒤에 활을 맞고 죽었다는 아킬레우스의 이야기가 떠올랐다. 나는 발목이 아니라 심장 같은 데가 뚫려 죽었으면 한다. 약점을 안고 산다는 건 너무 끔찍하니까. 헛생각을 떨치려 찬물에 머리를 박았다. 오후에는 이대휘를 달래러 나가볼 참이었다. 코끝에 남은 담배연기를 지우려 몇 번이고 물 속에서 머리를 흔들었다.


수업 종이 치기를 기다리며 본관 앞을 서성였다. 이대휘가 점심을 먹으러 본관을 나오면 그 때 깜짝 놀래켜 줄 생각이었다. 다리를 절며 몇 분을 보냈을까, 클래식을 짜집기한 종소리가 교내에 울려퍼졌다. 물밀듯 나를 지나치는 수십의 발걸음 사이에서 이대휘의 자그마한 뒷통수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인파가 한차례 빠져나간 뒤 나는 서프라이즈를 포기하고 메신저창을 켰다. 나 지금 본관 앞에... 막 전송 버튼을 누르려던 찰나, 밤새 나를 질식시켰던 매캐한 향이 풍겼다. 메스껍다. 나는 이전의 목격 때마다 그랬듯 도망을 꾀했지만 아킬레우스가 내 발목을 잡았다. 강다니엘은 예의 그 선을 넘지 않는 다정한 얼굴을 하고 내게 말 했다. 밝은 곳에서 그를 처음 마주한 감상은... 그의 피부가 생각보다 하얗다는 것을 알았다.


"두 번이나 봐놓고 왜 그냥 가."


그의 목소리가 생각보다 낮고 거칠다는 것을 알았다. 그가 나보다 두 뼘이 더 크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에게서 나는 매캐한 향이 값비싼 우드 계열 향수라는 것을 알았다. 강다니엘은 무릎을 굽혀 깊이 패인 내 발목에 새 밴드를 붙였다. 나는 습관처럼 숨을 참았다. 심장을 난도질 당한 듯 빠른 리듬으로 고막이 울렸다. 그가 일어섬과 동시에 물에 잠기듯 귀가 아득해졌다. 수몰이다.


"숨, 쉬어."


그 세 음절이 뭐라고, 깊이 가라앉던 나는 다시 숨을 쉬었다.






/






[워너원/강다니엘] 수몰지구 (水沒地區) A | 인스티즈

[워너원/강다니엘] 수몰지구 (水沒地區) A | 인스티즈

설정된 작가 이미지가 없습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1
난다요...난다요
대작의 향기가 난다요...
이런 분위기 너무 좋아요ㅠㅠㅠ

6년 전
JuLie

6년 전
독자2
문체부터 분위기까지 정말 제 취향을 다 때려부은듯한 다니엘에게 발리고갑니다,, 여주가 숨 못쉴때마다 저도 숨 삼키면서 봤어요 와..
6년 전
독자3
아 최고에요 진짜 진심으로.. 일단 똑 떨어지는 담담한 문체가 분위기랑 더해져서 묘하게 섹시하구요ㅜㅜ 겉으론 반듯한 학생회장이면서 밤에는 이중생활하는 발칙한 강다니엘도 너무 섹시하구요 ㅇ<-< 그걸 자꾸 목격하는 상황이 아슬아슬하면서 자꾸 강다니엘이 끌어당기는 것 같아 흥미진진해요ㅠㅠ 대박적입니다 이거는 그냥 댑악이에요.. 해투 출근길 다니엘이랑 너무 찰떡ㅜㅜ 하 사랑합니다❤️
6년 전
독자4
와 세상에 정신차려보니 댓글창이네요 이렇게 몰입력 대박인 글잡 오랜만에 봐요ㅜㅠ 숨도 안쉬고 본거같은데 최고.... 대작.... 초대작...작가님 사랑해...계속 써줄거죠.? 와 다니엘 분위기 대박 캐릭터 대박 여주 설정 대박 그냥 다 대박이에요ㅜㅜㅜ 왜 제 발뒤꿈치가 시큰거리는 기분..
6년 전
독자5
ㅠㅠㅠ왜진짜 대박 오랜만에 재미있게 읽었너요ㅠㅠ
6년 전
독자6
독방에서 대작이라는 글 보고 왔어요..
문체 넘 맘에 들고 필력 짱짱입니다
이런 쫀쫀한 글 오랜만이네요ㅠㅠㅠㅠ

6년 전
독자8
브금마저도 제가 사랑해 마지 않는 마이너 왈츠ㅠㅠㅠㅠㅠ 흑흑 신알신하고 갑니당 암호닉은 안 받으세요??
6년 전
JuLie
다음 편부터 받을게요! 감사합니다❤
6년 전
독자7
갸아앙앙아앙아아아아악 자까님 이제까지 어디서 뭘 하다 오신거에요 왜 이제와써 엉엉 최곱니다 신알신하고 튀게써요
6년 전
독자9
와......대박....작가님 왜 이제야 오셨나요ㅠㅠㅠ
6년 전
독자10
헐 대박.............그냥 대작인데요...????????얽!!!!!!대박!!!!
6년 전
독자11
대박... 작가님...영화 한 편 본 기분이에요ㅠㅠㅠㅠㅠㅠ
6년 전
독자12
와 세상에 작가님 뭐죠 이게 화 대박...이렇게 좋은 소제의 글을 세상에 저 감동먹었얼여ㅠㅠㅠㅠ진짜 너무 사랑해요 신알신 할거에요!!!
6년 전
독자13
와...작가님... 대박이에요...
6년 전
독자14
대작입니다... 13번째로 댓글을 달수잇어 행뷱흡니드..
6년 전
독자15
와...일단 신알신 먼저 하구요ㅠㅠㅠㅠㅠㅠ대작 스멜이..ㅎㄷㄷ 앞으로 열심히 보겠습니다ㅠㅠㅠ
6년 전
독자16
아 진짜...이거 빨리 초록글가야합니다...빨리 많은사람들이 봐야해요...
6년 전
독자17
와 ..ㅜㅜㅜ 글 분위기가..ㅜㅜ 대박이에요ㅜㅜ 녤의 이중적인 모습을 본 여주에게 이제무슨일이 날지 ㅜㅜ 기대됨니다 ㅜㅜ 여주가 숨을 참을때 저도 모르게 같이 숨을 참고 보고있었네요. ㅜㅜ 다음편 기다리고 잇겠습니다❤️❤️
6년 전
독자18
작가님 담담한 문체가 너무 좋아요ㅠㅠㅠㅠ다음편이 기다려지네요 오늘 잘 읽고가요!!
6년 전
독자19
문체랑 분위기..너무 좋아요..❤신알신하고가요 작가님 감사합니다❤
6년 전
독자20
사랑합니다 작가님 ,,,?❤️
6년 전
비회원92.65
이글은진짜.....대박이에요...문장하나하나가진짜..표현력에빨려들어간다고해야하나??암튼진짜대작스멜납니다!!
다니엘..너무매력적인캐릭터네여ㅠㅠㅠㅠ잘읽고가요!

6년 전
독자21
헐헐헐헐 아 세상에 분위기 진짜 너무 좋잖아요...표현하는 것 하나하나가 제 눈을 사로잡았어요.. 다음편 기다리고있을게요! 신알신하고 갑니다?
6년 전
비회원245.187
대박입니다ㅠㅠㅠ? 다음편도 기대할게용!
6년 전
독자22
와 저장해서 두고두고 읽고싶을만큼 좋네요
6년 전
독자23
헐헐 대박이에요...
6년 전
비회원84.56
다니엘...겁나 매력있게 그려놓으셨네요...방금 수몰이 무슨 뜻인지 찾아보고 왔습니다 너무 좋아요ㅜㅜㅜㅜㅜㅜㅜㅜㅜ
6년 전
독자24
헉 너무 좋아요... 글 분위기도 좋고 다니엘도 좋고 배경음악도 좋고 글 써주신 작가님도 좋고.. 이건 진짜 대작입니다... 최고최고 ㅠㅠㅠ
6년 전
독자25
윽..작가님.. 저 숨을 못쉴거같아요...ㅠ 글 분위기며 다녤 매력이며.. 모든게 제 심장으ㅜ부여잡고 안놔주잖아요...!! 하랄ㅠㅠㅠ 진짜ㅠㅠ 다음편 얼른..
6년 전
독자26
와..작가님..이건 정말이지 미쳤는걸요. ......
6년 전
독자27
와 필력장난아니시다 어디계셔ㅛ어요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긴장해서 땀삐질삐질 흘리면서 봤어요 최고시다..
6년 전
독자28
정말 최고에요..보는 내내 문체에 흠뻑 빠져서 봤어요 다니엘 너무나 퇴폐적이고 매력적이고... 글 분위기가 너무 좋아요 이런 정성스러운 글 써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ㅠㅠㅠ...
6년 전
독자29
세상에나,,저 웬만하면 댓글 잘 안 다는데 이건 안 달 수가 없었숩니다,,첫문단 읽자마자 필력대박이라는 소리가 절로 나왔,,작가님 사랑해요 빨리 다음편 보여주세요 ㅠㅠ
6년 전
독자31
와.... 진짜 미쳤어요... 분위기가 미쳤어... 노란색과 푸른색이 굉장히 강조된 필터를 끼운 영화 한 편을 보는 것 같아요. 작가님 문체가 정말 어려우면서도 그 상황을 이해하기엔 딱인 것 같아요. 저 신알신 한 번도 안해봤는데. 신알신 꾹 누르고 갈게요 다음편에서 뵈어요!
6년 전
독자32
몰입도 대박이에요!!!잘 보고 갑니다!!
6년 전
독자33
아 진짜 이거 대박이다......대작 발견...와우 읽는내내 숨이 막히는 줄 알았어요.....죽겠다 빨려들어가겠어요 신알신 누르고 갑니다 총총..
6년 전
독자34
(」゚ロ゚)」 넘 좋아... 크레이지... 분위기 ... ㅇ<-<
6년 전
독자35
와 영화인가요 이건......
6년 전
독자36
와분위기.... 미쳤어요..... 어떡해요 너무재밌어요 끄악 여운이 남아요 다음편너무너무너무너무 기다려집니다!!
6년 전
독자37
와 미쳤다 필력 대박....
이런 글을 써주셔서 감사합니다ㅠㅠㅠㅠㅠㅠㅠ

6년 전
독자38
이런 분위기, 이런 글 너무 좋아요 감사해요ㅠㅠㅠㅠㅠ
6년 전
비회원152.83
전체적인 분위기도 너무 좋고, 매력적인 캐릭터 설정도 진짜 너무너무 좋지만.. 문장마다 뼈마디가 있는 것 같아서 정말 마음에 들어요. 특히 ‘나는 언젠가부터 어리고 가난하여 고개 숙임이 부끄럽지 않았다. 그로인해 나의 안위와 그들의 지위가 안전하게 되므로.’ 이 부분은 명치 한 대 맞은 기분이에요. 제가 비슷한 위치에 있어서 그런가, 곱씹을 수 밖에 없는 대목인 거 같아요. 말이 길어졌지만 묘하게 빠져드는 글 감사하고 잘 읽었습니다!
6년 전
비회원 댓글
+비회원 독자로서 너무 염치없지만, 혹시 다음편은 언제쯤 올라오는지 여쭈어도 될까요? 뒷이야기가 궁금해서 자꾸 머릿속에 둥둥 떠오릅니다ㅎㅎ..
6년 전
독자39
작가님... 계신가요. 저 아직도 이 글 읽어요 늦더라도 와주세요... ㅠㅠㅠㅠㅠ
5년 전
JuLie
헉 선생님....너무 깜짝 놀랐어요....
5년 전
독자40
헉 저도 놀랐어요... 답이 올 거라고 생각도 안 하고 있었거든요 ^_ㅠ... 일 년 지난 글에 갑자기 댓글 달아서 죄송합니다 ㅠㅠ
5년 전
JuLie
아뇨아뇨 진짜 아녜여 기억하는
사람이 있다는게 진짜 깜짝놀라기도햇고 넘 죄송하고 감사해서 댓글달았어요 놀라게 해드려서 죄송해요 선생님 앞으로 행복하세요ㅠㅠㅠㅠㅠㅠㅠ

5년 전
독자41
아니요 오히려 기분이 좋아요 답글도 받구... 죄송이라뇨 ㅠㅠ 이 글 써주신 작가님한테 더 감사해요. 작가님도 행복하시길 바랍니당,,,!
5년 전
비회원162.155
얼마전에 글 발견하고 요즘 하루에 3번씩 보고있습니당,,,ㅠ분위기 너무 최고ㅠ
4년 전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분류
  1 / 3   키보드
필명날짜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715 1억05.01 21:30
온앤오프 [온앤오프/김효진] 푸르지 않은 청춘 012 퓨후05.05 00:01
김남길[김남길] 아저씨 나야나05.20 15:49
몬스타엑스[댕햄] 우리의 겨울인지 03 세라05.15 08:52
      
워너원 [뉴이스트/워너원/황민현] 황선배와 연애하기6 청포도알맹이 07.27 02:28
워너원 [워너원/박지훈] 그냥 존나 센 슬리데린 남자친구를 둔 여주의 일상88 Cherishz 07.27 01:31
워너원 [워너원/박지훈] 도련님, 나의 도련님8 바라봄 모먼트 07.27 00:20
워너원 [워너원/?] 맞아요, 여러분 설레라고 쓰는 글이죠 (͡° ͜ʖ ͡°) 04 12 CIEN 07.26 23:22
워너원 [워너원/박우진] 그 시절, 박우진2 참새야 07.26 22:10
워너원 [워너원/강다니엘] 친구사이14 똥글똥글 07.26 21:36
워너원 10 미러 07.26 20:20
워너원 [워너원/옹성우] 너에게 쓰는 편지 2 07.26 16:09
워너원 [워너원/김재환] La Couleur B5 Ton ete 07.26 03:08
워너원 [워너원/김재환] La couleur A2 Ton ete 07.26 02:56
워너원 [워너원/황민현] 캠퍼스 커플 FACEBOOK 05166 미니부기 07.26 01:43
워너원 [워너원/박우진] 너랑 내가 왜 친구야? _0539 저편 07.25 23:49
워너원 [워너원/이대휘] 맞아요, 여러분 설레라고 쓰는 글이죠 (͡° ͜ʖ ͡°) 03 16 CIEN 07.25 23:23
워너원 [워너원/강다니엘] 투명한 날 A3 투영 07.25 23:13
워너원 [워너원/강다니엘] 전 남자친구가 아이돌로 데뷔했다 118 응달 07.25 22:53
워너원 [워너원/황민현/옹성우/강의건/박우진] 오늘 밤에서 내일 pro97 너즈 07.25 21:54
워너원 [워너원/김재환] 우리로 말할 것 같으면 26 영심이 07.25 21:13
워너원 [워너원/뉴이스트/황민현] 그남자와 그여자의 결혼생활 03135 제닝뀨 07.25 20:57
워너원 [워너원/박지훈] 합법적 고등학생과 연애하기 0147 합법고딩 07.25 20:12
워너원 [워너원] CODENAME : WANTED - prologue19 GRAND BLEU 07.25 16:25
워너원 [뉴이스트/워너원/황민현] 황제 흥신소 . 0553 뽐봄 07.25 12:46
워너원 [워너원/박우진] 남사친 박우진 0323 랠리 07.25 11:44
워너원 [워너원/뉴이스트/황민현] 그남자와 그여자의 결혼생활 0284 제닝뀨 07.25 10:11
워너원 [워너원/하성운] 우주 안에 너 prologue 럼포 07.25 02:34
워너원 [워너원/배진영] 당돌한 배진영A36 자몽소다_ 07.25 01:26
워너원 [워너원/박지훈] 첫사랑이 연애사업 도와달래요. A3 박귀 07.25 01:25
워너원 [워너원/강다니엘/박지훈/옹성우/황민현] 그럼에도 불구하고 0930 완다 07.25 00:17
전체 인기글 l 안내
5/21 20:20 ~ 5/21 20:22 기준
1 ~ 10위
11 ~ 20위
1 ~ 10위
11 ~ 20위
단편/조각 인기글 l 안내
1/1 8:58 ~ 1/1 9:00 기준
1 ~ 10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