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로 플라스틱 만들기에 대해서 이론적 배경을 써야되는데
1) 우유
우유는 물, 단백질, 유지방, 유당으로 구성 되어 있는데, 단백질은 카제인이 약 80 %를 차지하며 수용성인 알부민이나 글로불린은 적다.
카제인은, 우유나 치즈에 함유된 인단백질의 일종이며, 또는 그것을 원료로 하는 카제인 플라스틱의 약칭이다.
카제인은 pH 4.6에서 침전하는 성질이 있는데 이것은 카제인의 평균 등전점(average isoelectric point)이 pH 4.6이기 때문이다. 우유를 산성으로 하면 카제인 복합물의 칼슘과 일부의 인은 가용성이 되어 유청으로 유리되고, 카제인은 염을 함유하지 않은 상태로 침전된다. 따라서 우유의 pH농도를 4.6 상태로 만들면 우유로부터 카제인을 쉽게 얻을 수 있다.
카제인의 분자 구조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안에, 세린에서 유래한 부분(세린 잔기)에 많은 인산기가 결합하는 형태로 되어 있는 인산단백질(인산화단백질)의 대표적 예이며, 플라스틱의 분자 구조와도 거의 유사하다.
그렇기 때문에 카제인이 응고되면 플라스틱과 비슷한 성질을 갖는다.
2) 두유
두유의 일반 성분조성은 수분 88~89%, 단백질 3.0~3.5%, 지방질 3.0~3.5%, 당 4.5~5.4%로서 성분조성이 우유와 유사하지만 아미노산 구성에서는 차이가 있다. 대두의 성분을 물로 추출한 것이므로 두유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은 수용성 단백질이고 우유에 포함된 성분 중 젖당(lactose)과 카제인(casein)은 들어 있지 않다.
그래서 두유는 식초를 넣었을 때 응고 되지 않는다.
우유랑 두유를 따로 분리해 놓은 이유는 두유를 우유 비교대상으로 같이 실험했거든..!
이론적 배경 이렇게 써야되는 거 맞아ㅏ??

인스티즈앱
착한 야동의 필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