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20951989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공지가 닫혀있어요 l 열기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N도라에몽 16시간 전 N연운 16시간 전 N키보드 16시간 전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235
이 글은 8년 전 (2017/6/13) 게시물이에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니까 비 사회적인 사람이 비정상이라 한다면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만든 과학자 중엔 비사회적인 인물이 셀 수 없이 많은데.. 


그럼 우린 비정상이 만든 세상을 살아가는 비정상들인가..?


갈릴레이도 그 시대 사람들에게는 반 사회적이고 비정상인 사람이었을테고 


민주화운동을 했던 사람들도 그 시대엔 정의가 아니었을 수도 있음 아직도 그 분들을 비정상 취급 하는 사람들이 남아있고..


정의라는 것과 사회라는 것이 시시각각 바뀐다고 하지만 그렇다면 정상과 비정상의 기준도 시시각각 바뀌는 거잖아.. 


현재 비정상이라고 나중에 비정상이 아닐 수도 있는 거고 현재는 정의지만 


무법이 지배하는 세상이 오면 지금의 정의는 정의가 아닐 수도 있잖아 


우리가 정상이라고, 법이라고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기준도 누군가가 정해놓은 틀일 뿐인데 


성격장애가 정말로 비정상인걸까 민주주의에 살고 있는 우리가 조선시대에 간다면 우리는 비정상이 되는 거고 미래엔 또 어떤 불합리한 세상이 도래할 지 아무도 모르는 거니까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가 누군가를 비정상이라고 했는데 당장 내일 쿠데타가 일어나 우리가 비정상이 된다면? 가능성이 없는 이야기긴 하지만


지금 이 시각에도 사회는 바뀌고 있고 우리는 비정상이 되고 있는데 


왜 누군가를 우리는 비정상이라고 해야하는지 


너무 머리가 아프다 

대표 사진
익인1
장애라는 말뜻을 생각해보면 되지 않을까..?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신체적인 장애를 포함해서 하는 말인거야?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비정상 아님 애초에 비정상이라는 말 자체부터가 이상... 정상의 기준이 대체 뭔지 ㅋㅋㅋㅋ 다수가 정상이라는 생각자체를 고쳐야 됨 소수가 세상을 바꾼다...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ㄴㄴ 좋은쪽이 정상인거지
그렇게따지면 4~6등급이 절대다순데 정상이라고 하진 않자나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렇다면 4~6등급이 비정상이라는거야? 1등급이 정상이고?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이분법 ㄴㄴ해..난 그런애기 한적없음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럼 정상과 비정상의 중간이 뭔데 애초에 이분법적이 아니게 생각할 수 있나 이런 단어를 가지고? 너익은 정상이 아니야 라는 말을 들으면 이분법적으로 생각 안할 수 있니?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23
글쓴이에게
4~6드읍과 1등급을 정상과 비정상이라고 나눌수 없다는 거지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23에게
아아 정상이라고 하지 않는 다는 말을 잘못이해했어 다수가 정상이라는 생각을 고쳐야한다는 말을 저 익인이가 했는데 익인이 성적대 이야기를 해서 예시가 잘못됐다고 생각했거든.. 결국 다수가 정상이라고 할 수 없다는 말은 애초에 정상 비정상을 나눌 수 없단 말이니까 저 익인이랑 같은 말을 하는 게 아닌가...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다수가 ㅈᆞㅇ상이라고 할순 없다 이거지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
여기서 등급이 왜 나오지...? 성소수자가 비정상 소리 들으면 그럼 이성애자가 좋은 거임? 장애인이 비정상 소리 들으면 비장애인이 좋은 거임?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15
너익 나익 같은얘기하는중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17
너익이 누군데?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18
17에게
윽엑 나 내가한얘기 까먹었..좋은쪽이라고 했었구나..

11익이 말 맞는거같아! 좋은쪽이라고 정의하기도 애매하네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20
18에게
아니 너익이 누구냐고 내 댓글에 답글단 익이야? 좋은쪽이 정상이라고 한?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25
20에게
ㅇㅇ..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3
그러면 성격장애라고 해서는 안 되는 거잖아. 왜 성격장애라고 했어? 그냥 다른 성격을 가진 사람일 뿐인걸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렇지만 우리는 반사회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을 반사회적인격장애라고 규정하는 걸?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5
우리라기보단 쓰니와 주변사람 아닐까? 내주변은 안그렇거든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미국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가 2013년 개정한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 제5판(DSM-5)에 따른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다.

A. 15세 이후에 시작되고 다른 사람의 권리를 무시하고 침해하는 행동 양상을 보이며 다음 중 3 가지 이상의 항목에 해당되어야 한다.

1. 반복적인 범법행위로 체포되는 등 법률적∙사회적 규범을 따르지 않는다.
2. 거짓말을 반복하거나 가명을 사용하거나 자신의 이익이나 쾌락을 위해 다른 사람을 속이는 사기성이 있다.
3. 충동적이거나, 미리 계획을 세우지 않고 행동한다.
4. 쉽게 흥분하고 공격적이어서 신체적인 싸움이나 타인을 공격하는 일이 반복된다.
5. 자신이나 타인의 안전을 무모하게 무시한다.
6. 시종일관 무책임하다. 예컨대 일정한 직업을 꾸준히 유지하지 못하거나 당연히 해야 할 재정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다.
7.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히거나 학대하거나 또는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해 아무렇지도 않게 느끼거나 합리화하는 등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다.

B. 진단 당시 최소한 만 18세 이상이어야 한다.

C. 만 15세 이전에 미국정신의학회의 진단기준에 따른 품행장애가 시작된 증거가 있다.

D. 반사회적 행동이 조현병이나 양극성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한 것은 아니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반사회적 인격장애 [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사회라는 게 어떤 질서와 규칙을 갖고 돌아가는데 거기서 어긋나면 비정상이라고 하는 건 당연하고, 네가 본문에 써놨잖아. 지금은 정의라고 하는 게 나중엔 아닐 수도 있고. 그거는 당대 사회가 만드는 규칙과 질서가 바뀌면 불가피하게 계속 바뀌면서 돌고 도는 거야.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럼 우리는 끝없이 비정상을 양산하고 있는 거네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그리고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틀이라고 했는데 그 누군가에 우리도 들어있는 거야. 법과 질서라는게 다수에 의해 합의된 건데 누군가가라고 하면 우리는 꼭 거기에 포함되지 않은 사람 같잖아.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16
우리도 언젠가 비정상에 들어가 있을 수도 있고 또 지금처럼 정상의 범주에 속할 수도 있고 그런거지.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럼 다수가 합의한 법이면 악법이라도 따라야하는 거고 정의인 거고 그 정상의 범주에 속하지 않을 수도 있는 거지?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19
글쓴이에게
그건 모순된 게 애초에 다수는 그게 악법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법을 만든 거잖아. 다수가 이건 악법이야 하고 생각하면서 법을 만드는 게 말이 돼?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19에게
불과 몇백년 전에는 그 다수가 합의한 법이 현재시점으론 악법이고 지금의 몇몇 법들도 미래의 시점에선 악법일텐데 그럼 계속 정상과 비정상이 돌고 도는 거잖아 근데 어떻게 딱 누가 정상이다 비정상이다 나눌 수 있냐는 말이야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21
글쓴이에게
학문은 통용되잖아 법은 시대적 사회적 상황에 따라 달라지지만 비정상 정상을 나누는 학문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을 뿐이야 더해질 뿐이라는 거지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22
글쓴이에게
누가 정상이고 비정상인걸 나누자는 게 아니라 정상과 비정상은 현 시점에서는 필연적으로 존재하는 거야. 신라시대에 왕족들의 근친혼이 성행했던 걸 우리는 비정상이라고 보지만 그때는 아니었잖아. 근데 분명히 어느 시점에서 그것이 정상이 아니라는 증거가 생기고 다수가 거기에 합의를 했기 때문에 지금은 근친혼이 잘못된 거라고 규정된 것처럼 말이야. 모든 건 현 시점에서 바라봐야지.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22에게
그럼 현 시점에서는 모든 일은 필연적으로 정상과 비정상이 있다는 말인거지? 다수가 합의만 하면? 만약에 미래에 어떤 모르는 상황이 와서 그게 비정상이 아니라고 판명되는 일이 있어도 현재는 비정상인거고 시간은 계속 흐르고 사회는 계속 바뀌고 있으니까 점점 정상 중 비정상이 되느 사람도 있고 비정상 중 정상이 되어가는 사람도 있는 거고?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26
글쓴이에게
응. 지금 우리나라가 민주주의 국가가 되기 전에 사회주의 혹은 공산주의자들이 훨씬 다수였던 거 알지? 근데 지금은 공산주의를 외치면 간첩이 되잖아. 근데 사회가 돌고 돌아서 또 사회주의가 도래하면 그때는 그 반대가 되겠지. 잘 따져보면 모든 게 다 그래.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26에게
그럼 만약에 모순되는 법에 의한 어떤 현상은 어떻게 정상과 비정상을 구분해? 현재 한국의 법에도 모순점이 발견되는 법이 많다고 알고있어 내가 모든 예시를 기억하는 게 아니라서 자세히 찾아봐야 나오겠지만 그리고 또 궁금한 건 법으로 따지면 정상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비정상이라고 말하는 일은 어떻게 되는지도 궁금해 누가 정의인지 어떻게 결정해?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28
글쓴이에게
과도기라는 게 그래서 존재하는 거겠지? 분명히 모순되는 법이 많단 말이야. 다수는 그걸 용인하면서 살고 있는데(정보의 비대칭성 때문에 몰라서 그럴 수도 있고 사회가 격변하는 게 싫어서일 수도 있겠지.) 근데 어떤 집단 혹은 개인(정치가를 포함해서)이 그걸 문제삼고 나오기 시작하면 처음에는 다수가 거부반응을 보이다가 그것이 논리적 혹은 감정적으로 옳다고 느껴질때 전향을 하지. 그런 사람이 다수가 되면 법을 개정하고 그러면 그 법은 바뀌게 되면서 그 당대에는 정의로운 법이 되지. 근데 시간이 지나면서 그것이 모순됐다 생각되면 또 누군가는 그걸 문제삼게 되면서 변하잖아. 누가 정의인지는 새롭게 뭐가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 내려오던 걸 고치면서 바뀌는 거야.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28에게
그럼 사람의 성격은 법으로 나뉘어지는 게 아니라 엄청 주관적인 거 잖아 사회안에서는 이런 사람 저런 사람 모두 있는데 사람의 성격은 어떻게 정상과 비정상을 나누는거야? 다수가 이 성격을 정상이라 하자라고 합의하면 정상인거야? 그게 히틀러였어도 그 시대엔 정상적인 성격이었던거고? 그리고 정상과 비정상을 나누기 애매한 성격은 ? 성격에도 과도기가 있는 거고 계속 돌고 도는 거니 머리가 너무 아프다ㅠㅠ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30
28에게
법으론 정상인데 사람들이 비정상이라 하는 거? 사형제도 같은 걸 들어볼까? 항상 찬반이 첨예하게 대립하는데 그게 아직까지 반대의 힘이 더 센 거야. 다수의 합의는 대체로 정치를 통해 실현 되는데 백날 앉아서 떠들어봐야 그건 다수의 의견으로 인정받을 수 없고 체제 안에서 특별한 장치에 의해 이루어지지 예를 들면 투표 같은 걸로. 성격은 법과 다르지만 관습 도덕 윤리가 있잖아. 내가 지금 여기서 갑자기 너한테 쌍욕을 날리면 이 글을 보는 익인들 100명이 있다 쳤을 때 누가 나를 옹호해주지? 히틀러의 사상을 그 당대 사람들이 신봉했고 결국 그게 잘못된 걸 깨달아서 지금의 독일은 아직도 반성중이잖아.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31
30에게
근데 히틀러는 그 시대에 독일의 신봉자들에 의해서 열광 받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땐 이미 악한 사람이라 규정됐잖아. 성격은 과도기라는 게 없는 게 인간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점은 크게 다르지 않아. 사회마다 특수성이 있지만 보편성이 존재하듯이.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31에게
그럼 보편적인 성격은 정상이고 보편적이지 않은게 비정상인거지? 그럼 보편성을 나누기 애매한 문제도 궁금해 어떤 문제에 대해서 이걸 보편적으로 싫어할지 좋아할 지 모르겠는 경우가 있잖아 예를들면 어떤 연예인이 이런 행동을 했는데 어떤 커뮤니티에서는 그럴수도 있다고 보지만 어떤 커뮤니티에서는 비정상이라고 하는 거 사람이 딱딱 떨어지는 기계가 아닌 이상 완벽한 성격이라는 건 없는 거 같은데 매 상황에서 어떻게 그런 걸 판단하고 행동하는 거지? 그럼 결국 모든 부분에서 정상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은 없는 건가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32
글쓴이에게
그럴 수도 있다/아니다를 주장하는 이유가 뭔가에 따라 다를 것 같아. 불륜의 문제라면 다수가 불륜을 용인하지 않는 우리 사회에서는 그게 비정상인데 일부는 그냥 그럴 수 있다고 하는 거고. 당연하지, 완전히 정상의 성격이라는는 건 애초에 말이 안 돼.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32에게
으음 그런 거 말고 어떤 농담을 던졌는데 누군가는 용인할 수 있고 없고 이런 문제? 당사자는 기분이 나쁘지 않은데 시청자가 나빴다던가.. 완전히 정상의 성격이라는 게 말이 안된다면 사회적이지 못해서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인격장애는 비정상이 아닌거잖아 ?? 결국 이게 내가 하고싶은 말인 거 같은데 성격장애가 왜 비정상인지.. 뭔가 돌고 도는 느낌이야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33
글쓴이에게
그거는 반사회적이 아니고 비사회적인 거 아니야? 사회를 부정하는 게 아니고 사회에 섞이지 못하는 거 말이야. 문제는 뭐냐하면 그 사람이 농담을 던진게 다수에게 보여졌고 보는 사람이 그걸 통해서 고통을 받은 상황이야. 사실 공인들이 도덕성으로 평가받는 건 그 행동이 다수에게 보여졌을 때 다수가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달라지잖아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33에게
응응 근데 그게 다수라는 걸 정할 수 없을 때 말이야! 절반은 기분나쁘지만 절반은 기분 안나빴다고 했을 때! 그런 게 논란이 되는 거 아니야? 반사회적인 인격장애 말고도 비사회적인 것도 인격장애라고 정의해 그냥 무리에 섞여 어울리지 못할 뿐인 것은 익인이가 보기엔 비정상은 아닌 거야?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34
글쓴이에게
절반이 기분 나쁘고 절반이 안 나쁘다라고 하면 그 사람을 좋게 평가하거나 안 좋게 평가하거나 갈리겠지 누구는 팬이고 누구는 안티팬이고. 그냥 그것뿐인 거 아니야? 나는 이 무리에는 못 섞이는데 우연히 다른 무리에 들어갔을 때 거기에 섞일 수 있으면 그 집단 안에서는 비정상이 아닌 거지. 집단의 크기가 작든 크든 그 사람의 정상/비정상 여부를 가릴려면 그 사람과의 비교대상이 필요해.. 이 세상에 나 혼자 있는데 내가 비정상이거나 정상인 건 아니잖아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34에게
집단마다 정상과 비정상이 다른거구나.. 그럼 왕따 같은 경우에도 그냥 겉돌 뿐이라면 그 사람이 비정상인거고 그 사람에게 어떤 신체적 언어적 폭력을 가하지는 않았지만 겉도는 친구가 그냥 스스로 느끼는 정신적 불안 같은 고통은 스스로가 비정상이기 때문에 받는 고통이므로 감내해야한다고 생각하는지도 궁금해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35
글쓴이에게
그 왕따 아이가 자신이 속한 곳에서 비정상 취급을 받아서 고통스럽다고 생각하면 그걸 감내하라는 게 아니라 자신이 속할 수 있는 곳을 찾아보는 게 방편이 되진 않을까? 무작정 참고 있는 게 아니라. 참으면 자기가 자기 스스로 집단 내에서 비정상으로 인정해버리는 거잖아. 그리고 이유없이 자기가 소수가 되었을 때는 자기를 향한 이유없는 무시가 절대 합당하지 않다는 걸 인지하고서 행동을 해 보여야지. 그냥 사회에 섞여 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거나, 다수가 잘못하고 있다고 알리거나 등등 말이야. 그럼 그걸 보고 누군가는 동조를 하거나 아니거나 둘 중 하나겠지.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35에게
고마워 조금 생각정리가 됐어 외눈박이들이 있는 곳에서 두 눈을 가진 아이는 비정상이지고 성격장애라고 정의내려질 수 있어도 그냥 다른 거 뿐이니까 그냥 정상과 비정상은 상태를 나타내는 말이라고 생각하면 되는 건가 노이로제 걸릴 것 같지만 쓸데없는 질문을 계속했는데 가르쳐줘서 고마웡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36
글쓴이에게
결론적으로 정상과 비정상은 상대적인건데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비정상이 뭔가를 잘못한 게 아닌 이상, 다르다는 그 자체로 차별받아서는 안 되는 거야. 이야기 나눠줘서 고마워 유익한 시간이었어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8
성격 장애는 인간 사고 회로의 매커니즘에 문제가 생기고 그 문제가 본인의 괴로움이나 사회적인 문제로 이어질때 장애라고 명명한다고 생각해, 사회에서는 반사회적인 성격을 반사회적 인격장애라고 규정한다고 하기에는 "장애" 라는 명칭을 명명하기 위해서 증명되야되는 심리학적 근거들이 있는데 그 기준에 다 부합하는 몇몇의 사람이 "실질적" 반사회성 성격장애를 가지고 있는거고, 매스컴이나 일반 시민들 사이에서 무분별하게 성격적 결함을 반사회적 인격장애로 몰고 비정상이다 라고 모는 건 문제가 있지. 그리고 학회나 사람에 따라서 비정상 과 장애를 동일 선상에 놓고 보지 않는 경우도 많고!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14
22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
갈릴레이가 반사회적인격장애인진 모르겠지만 반사회적이다라는 말이랑 비사회적이다라는 말은 좀 다름 그리고 법이 누군가가 정해놓은 틀이 아니고 다수가 정한 약속인 거고
내가 아인슈타인 에디슨 말 했었는데 이런 사람들은 비사회적인 사람들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12
사실 심리학에서는 정상과 이상으로 나뉘어짐

비정상은 탈이 있는 불완전한 상태이고 이상은 정상적인 상태와 다름, 지금까지 지식이나 경험과는 달리 별나거나 색다름을 의미해
쓰니가 예시로 들었던 갈릴레오등은 비정상이 아니라 이상인 것이라고 생각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근데 별나거나 색다른게 누군가에게는 다름이 아닌 틀림으로 보일 수도 있다면 그건 주관적인 건데 어떻게 판단하는 지 궁금해 그 때 종교재판을 했던 사람들에게는 갈릴레이가 별나거나 색다른 게 아닌 비정상이었을거고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27
으아악 누가 정리좀 해줬으면 좋겠다 타이핑의 폭풍이 휘몰아치고있어
8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ㅋㅋㅋㅋ나도 내 생각이 정리가 안돼.. 정상이랑 비정상이라는 말을 생각하니까 너무 어지러워서 아무말이나 막 적은거라서 ㅋㅋㅋ
8년 전
대표 사진
익인29
지금까지 쓴거 모아서 기승전결 갖춘 에세이로 써봐!!!
글도 깔끔해지고, 생각 정리도 될듯??!?

8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팁/자료기타댓글없는글
주식 그냥 지폐빼고 다오르는거같네
16:03 l 조회 1
낮에 엽떡시켜먹고 남은거에
16:03 l 조회 1
어노브 샴푸 로지아우라 vs 스윗브리즈
16:03 l 조회 2
이성 사랑방 이별 istp은 관계가 감정적이고 식어서 본인이 통보했으면
16:03 l 조회 2
pc방 알바는 외모 많이 보는 편이야?
16:03 l 조회 3
초록글 2개 먹은거 딱봐도 주작인데 다들 진짜 몰라서 댓글다는건가?
16:02 l 조회 3
나 속 너무 좁은 거 같음?ㅠㅠ 1
16:02 l 조회 8
뷰티 디바이스 써본사람!! 골라줭 ㅠ
16:02 l 조회 6
ㅏㅇ 헐 나 내 음식 취향 어떤지 이제서야 좀 알겠음1
16:02 l 조회 11
아니 남자친구가 북극대공 이러네1
16:02 l 조회 4
30살에 5천 모은 사람이 많을까 적을까?4
16:02 l 조회 16
쿠로미 좋아하는 사람은 난 걸러,,4
16:02 l 조회 10
K패스 등록방법 알려줘1
16:01 l 조회 6
부서에 되게 오래다닌 직원이 있는데 너무 편애받음 ...
16:01 l 조회 10
이성 사랑방 하 짝남 이상형...
16:01 l 조회 10
부조금 계좌이체하는데 보내는 사람 이름 뭐로 해??5
16:00 l 조회 22
익들아 테무 시키면 운송장에 품목명 나오나?
16:00 l 조회 6
외동보다 자매 여러명 있는 사람이 더 사회성 있지?3
16:00 l 조회 11
나도 봐주라 혹시 나 인터뷰 볼 일 생겨?
16:00 l 조회 4
3월 평일 비행기 10만원 초반이면 비싼거야..?2
16:00 l 조회 16


12345678910다음
일상
이슈
연예
드영배
1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