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진로
미리 요약한다
낮은 학교오면 대학병원 못간다? X
높은 학교왔다고 다 대학병원 가는건 아니다? O
높은 학교가 낮은 학교보다 대학병원 더 잘간다? O
모든 진로에서 높은 학교가 유리하다? X. 동등한 곳도 많다
특정 진로는 높은 학교가 유리하다? O.
일단 대학병원의 경우는 높은학교는 한 해에 7~8명씩 붙기도 한다.
낮은학교는 1~2명 가는 곳도 있다.
일단 이쪽이 가장 큰 차이다.
그 외에, 가령 공무원시험 친다든지 건보공단 지원한다든지 이런 애들이 있는데 합격한 애들은 높은 학교쪽이 많다.
한편 도수는 학교 상관없다는게 정설이고 자기 실력이다. 거기엔 학벌이 없다. (이거 하나로 다른거 다 제끼고 높은 학교 치는 놈들이 꽤 있다.)
나는 입학하기 전이지만 평생 도수할건데? 싶은 사람들 꽤 있을거다. 진짜로 그럴거면 OK. 면허따고 자기능력 기르면 된다.
근데 대부분은 면허를 갖고 여기저기서 일하게될거란 말이지. 옮겨갈 때 자기실력이 1순위로 중요하다. 근데 2순위로 중요한건 레퍼 체크(reference check)다.
이쪽 업계는 상당히 좁고 괜찮은 곳 자리는 적은 편이다. 그래서 신규뽑을때 이력서 자소서 다 보고난 다음 찾는게 그 사람에 대한 정보다.
어 얘 어느학교 나왔는데 나이 보니까 xx랑 같은학교네.
(전화해서) xx야 A라는 사람 너 후배던데 어떤 사람이냐?
이렇게 묻는게 레퍼 체크임.
좋은 학교 사람들이 좋은 자리에 많이 간다곤 앞서 말했지.
근데 레퍼 체크의 결과를 순위로 매기면
평판 나쁜 사람 < 평판 못찾은 사람 < 평판 그저그런 사람 << 평판 좋은 사람
이 순서다.
근데 뽑는사람 입장에선 정보 없이 미스테리한 사람 뽑느니 그저그런 사람 뽑거든. 모르는 사람보단 무난한 사람 뽑으려는거지
물론 내가 매우 뛰어나서 나를 잘 설명해줄 사람이 주위에 많다면 제외. 그래서 1순위가 실력이다.
그럼 입결 높은 대학 졸업생 쪽이 레퍼 체크에서 절반은 더 먹고 들어가. 레퍼 체크해줄 동문이 좋은 자리에 꽤 있고(직접 몰라도 한 다리 건너 알아봐주니까) 그 동문들은 내가 진짜이 아닌 이상 나쁜 평가를 하진 않아.
다시 말해, 내가 첫 직장을 별로인 곳 갔다하더라도 이후 이직할 때 나도 모르게 동문 영향을 좀 받을 가능성이 있다는거지.
3. 주변환경
2와 비슷한 이유. 입결 높은 학교가 대체적으로 학교시설이나 학사제도에 신경쓰는 편이고, 수업 퀄리티도 어느정도 보장된다.
기본적으로 좋은 인풋이 들어오는 것도 중요한데 학교가 지원해주는 것도 중요해. 열람실 도서관 강의실 실습실 등.
가령 자교병원이 있는 학교는 거기로 실습가는게 선호되기도 하고,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취업 등 유의미한 메리트를 받기도 한다.
지원이 나쁜 경우 학교 도서관 홈페이지와 협약해서 논문 보는거조차 제한되어있는 학교도 있더라. 이건 좀 심했다 싶었어.
주변 동기 선후배도 환경에 포함된다. 좀 잘된 선배가 와서 단순히 밥셔틀 술셔틀이 되는게 아니라 자기 진로에 대해 후기남기고 정보 주는건 대단히 크다.
예를 들어서 계약직 뽑는거 올해는 xx자격증 갖고온사람 우대를 한다는 귀뜸을 준다든지, 작년 yy대 자교생들 개판쳐서 올해 인턴은 걔네학교 자교우대 없이 뽑는다든지, 인턴 면접에서 뭐 물어봤다든지.
그런 정보는 웬만하면 학교 후배들한테 뿌려진다. 디씨나 물작메에 올라오는게 아니다.
잘된 선배는 입결 높은 학교에 좀 더 많다. 아웃풋이 따라주지 않으면 입결이 높은 학교일 수가 없거든.
4. 차이 없는 것
면허따면 3년제든 4년제든 똑같은 물리치료사다.
같은 물리치료사끼리 비교하면 1순위가 실력이다. 경험 성과 자격증 등 다 종합적으로 평가해서 말이지. 실력 있다는걸 남들이 알아주면 모셔간다.
국시합격률은 그냥 내가 붙으면 100이고 못붙으면 0인거다. 전국 응시자 둥 90%가 붙는 시험에서 무슨 학교가 지원을 많이해주니 합격률이 높으니 어쩌니 이딴건 따질 이유가 없다. 어딜가든 내가 공부하면 붙는다는건 차이 없다.
출처: http://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physicaltherapist&no=1421&page=1
요약하자면 물리치료학과도 실력 배제하면 어느정도 학벌이 탄다는 것

인스티즈앱
"밤마다 혹시? 이 습관, 망막 태우고 시신경 죽인다” 안과 의사의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