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54632147
주소 복사
상세 검색
카테고리
기간
시간순
조회순
추천순
댓글순
스크랩순
~
기간 탐색
회원가입
이용 방법·규칙
ID 저장
자동 로그인
HOT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장터
픽션
공포
뷰티
스터디
iChart
출석체크
게임
변경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이성 사랑방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연애중] 애인으로 estj 어때?
108
3년 전
l
조회
28498
인스티즈앱
이 글은 3년 전 (2023/6/05) 게시물이에요
게시된 카테고리
이성 사랑방
나 isfp인데 가끔씩 상처받을 때 있음..
9
글쓴둥이
글쓴이가 고정함
웅 나도 이상태 ㅠㅠ애정표현 잘하고 연락도 잘해주고 표현도 엄청하구 하는데 뭔가 가끔씩 눈치 없고 센스 없고.. 일중독에..
3년 전
둥이1
최악최악최악 절대만나지마
1년반 연애 경험자임 난 엣프피야 ㅠ
3년 전
둥이36
혹시 차여쓰..???
3년 전
둥이47
어땠어?
3년 전
둥이1
안 차였구 내가 찼어… 진짜 고정댓처럼 애정표현많고 연락잘하고 장난기많고 하지말라는거 안하고 뒤끝없는게 장점이고 이걸 제외하면 이제 단점뿐임 일단 평소에 사소하게 챙겨주는 센스 없는건 둘째치고 나도 나름 t f 50씩 나오는 이성적인 인간인데 정말 얘랑 사귀면서는 이렇게까지 힘들고 서운해하는 내가 정신병자인가 싶었어 본인이 상대한테 상처주는 말이라는걸 모르고 하는게 아님 다만 팩튼데 뭐어때? 이런 생각이 기저에 깔려있어서 그냥 입밖으로 당당하게 내뱉음 엣티제는 열심히 사는사람 좋아한다고 하는데 난 걔보다 훨씬 바쁘게 갓생 살았는데도 컨디션관리 못한다고 욕먹고ㅋㅋㅋ 걍 뭐든 지가 내위에 있어야 함 가부장의 끝판왕 ㅠ 우리아빠가 진짜 권위적이고 가부장적인데 진짜 둘이 성격 똑같다고 느낀적이 한두번이 아님 그래서 우리아빠 엠비티아이 시켰더니 엣티제 나옴….ㅋ 그뒤론 걸러
물론 좋은것도 많고 같이 있으면 너무 재밌었고 서로 진심으로 사랑했으니까 1년반이나 사귄거긴 한데 (서로 스무살 첫연애였음) 다시 돌아간다면 안사귐 ㅋ상처를 너무많이받았어……. 친구로서는 오히려 뒤끝없이 쿨해서 좋은데 깊은 속마음까지 다 드러내는 정서적 교류가 필수적이고 어떤 일이 있어도 서로는 서로편이어야 한다는 내 연애 가치관이랑 엣티제는 너무 안맞았어 지금은 안정형 인프제 만나고 아 이런게 연애구나 광명찾고 3년째 사귀는중…ㅎㅎ
3년 전
둥이47
하 지금 엣티제랑 반년가까이 연애중인데 “팩튼데 뭐어때?” 이게 기저에 깔려있다는거 무슨말인지 너무 알겠어.. 자기가 하는 말이 나한테 상처될걸 생각안하고 자기가 생각하기에 그게 맞으면 절대 사과안해 .. 나 엠비티아이 t고 다른 사람들이랑 있을땐 이성적인 편인데 얘랑 있으면 그냥 상대적으로 너무 f가 되고 혼자 서운해하는 이 관계에 스트레스받아 ㅠㅠ 근데 아직 좋아하긴해서 헤어지지도못해
3년 전
둥이1
마자 내 전애인도 그랬어… 걘 헤어지기 싫으니까 사과는 하는데 장문으로 사과하면서도 이해는 안되는게 보였어ㅋㅋㅋㅋ 결국 헤어질때 아근데 니가 좀 예민한것도 있긴했어 인정? 이라는 망발을 날림….. 그동안 했던 사과들이 진심이 아니었구나 느낀 순간이었음 못생긴 주제에 자기애도 넘쳐서 맨날 거울보면서 혼자 감탄하고 칭찬 강요하고 후….. 확실한건 내가 했던 연애 중에 가장 최악이었어 그땐 어려서 몰랐지….ㅎ 연애는 다 이렇게 참으면서 하는줄… 하나도 서운한게 없고 너무 좋고 다해주고싶고 서로 울면서 속마음얘기하고 내가 상처받는걸 누구보다 싫어하는 남자친구 만나보니까 이런게 연애구나 싶었어 진심… 미련남을까봐 더 만나보는건 좋은데 얘랑 결혼은 아니다 싶을땐 끊을줄 알아야해 새남친을 만날 기회비용을 날리고 있는거라…. 나도 백일때부터 헤어짐 고민하다가 걔가 헤어지기 싫다고 우는거에 맘약해져서 질질 끌어서 500일까지 갔는데(개후회중) 둥이는 꼭 현명한 선택을 하길바라…
3년 전
둥이47
1에게
둥이 댓글 보니까 생각이 많아져 .. 남친은 항상 우선순위에 자기 자신이 있고 연애는 뒷전이야 나를 위해 변할 생각도 없고 날 바꿀 생각도 없어 서운한 일이 너무 많고 나를 좋아하는데 이럴수가 있나싶은데 내가 지금 첫연애라 분간이 잘 안되는 것 같아 ㅠㅠ 근데 남친은 헤어질 생각도 전혀 없는 것 같고 이렇게 사귀다보면 시간은 계속 흐를것같은 .. 근데 내가 지금 딱히 다른 사람 만날 상황도 안되거든 ㅠㅠ 단점이 너무 많이 보여서 이젠 장점이 뭔지 생각이 잘 안나는데 아직 헤어질 용기는 없는 그런 .. 아 진짜 고민이고 스트레슨데 나만 이러고 있을 것 같네
3년 전
둥이1
47에게
무슨 마음인지 알것같아 내가 딱그랬거든ㅎㅎ.. 내 전남친도 내가 본인 첫사랑이고 몇년에 취직해서 몇년안엔 결혼하고싶고 이것저것 번지르르한 말은 다 하고 거짓말같진 않았지만 막상 하는 행동과 말은 나를 너무 서운하게 했거든 이건 그냥 어쩔수없어 타고난 성향이 너무 다른거야… 재질부터 다른 물건을 아무리 섞는다고 합체되지 않듯이 아무리 맞춰가려 해도 쉽지 않더라 근데 세상에 남자는 많아 힘들게 맞춰가지 않더라도 이미 내가 원하는 말과 행동을 해주는 남자가 있기 때문에 굳이 마음고생 하면서 발묶여있을 필요가 없어ㅜㅜ.. 누굴 만날 상황이 아니라도 어쨌든 솔로여야 소개팅이든 뭐든 들어오는거고… 나도 지금 수험생이야ㅎㅎ 일정기간 이상 스트레스받는 연애는 지속할 필요가 없다고 봐…. 그정도면 이미 너도 마음이 많이 식었을거같은데 ㅠ 좀 거리를 두고 객관적으로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는걸 추천할게
그리고 이건 내가 썼던 방법인데 걔한테 서운한게 뭔지 메모장에 쭉 나열해서 적었어(거의 2페이지 나옴…ㅋ) 그걸 모아서 보니까 누굴 만나도 얘보단 낫겠단 생각이 들었던거 같고 헤어지고 나서도 안 지웠는데 가끔 시간지나서 아련해질때마다 그거읽으면 아주 싹사라지고 좋아 막상 헤어지니까 미화는커녕 안좋은것만 계속 생각나는거 보면 어지간히 나랑 안맞는 애였던거 가틈 아무튼 선택은 둥이가 하는거니까! 너무 남자 하나 때문에 속을 곪게 두진 않았으면 좋겠다
3년 전
둥이47
1에게
둥아 답글 너무너무 고마워 진짜 너 전남친이 내 현남친 아닐까 싶을 정도야 .. 내 남친은 빈말 안하는 성격이긴 하지만 나 좋아하는게 느껴지는 정도거든 근데 날 너무 서운하게 만드는 .. 원래 엠비티아이 안믿었는데 지금 남친 이후로 믿게 됐어 ㅋㅋㅋㅋㅋ ㅠㅠ 모든 stj가 그런건 아니겠지만 진짜 쉽지않은것같아 타고난 성향이 다르고 힘들게 맞춰가지 않더라도 내가 원하는 말과 행동을 해주는 남자가 있다는 말 진짜 와닿는다 고마워 .. 나도 지금 공부하는 중이라 남친한테 의존하게 되는 부분이 있고 그런거때문에 더 못놓고 있는 것 같아 ! 둥이가 말해준 방법 오늘 바로 해볼게 내 마음 들여다보고 거리두고 생각할 시간이 필요한 것 같아 진짜 고마워 ㅠㅠ 가끔 조언구하러(?) 와도될까 .. !!
3년 전
둥이1
47에게
고럼고럼 언제든!! 연애는 어디까지나 행복을 위해서 하는거고 연애 때문에 손해보는 것도 많은데(돈, 시간) 스트레스받아가며 하지는 않기를 바라…ㅜㅜ 물론 첫이별이 쉽지 않다는걸 누구보다 잘 알지만 막상 헤어지면 너무너무너무 후련해 그렇게 후회할까봐 걱정돼서 못 헤어졌는데 결국 단한순간도 후회한적 없어 심지어 얼굴마저 지금남친이 훨씬 잘생겼고 전남친은… 할많하않할게 너가 이 연애로 얻는 행복감이 큰지 스트레스가 큰지 잘 재보고 결정하길 바라!🥹 좋은 하루 보냉 ㅎㅎ
3년 전
둥이2
istj estj 9년 정도 연애중인데 난 ㄱㅊ..
3년 전
둥이87
istj + estj 조합이 짱 좋아... 나 엣티제고 남친 잇티젠데 서로가 하는 말을 왜곡 없이 "ㅇㅇ 그건 맞지" 하고 받아들여서 의사소통에 거리낌이 전혀 없다 그래야 되나? 너무 편해...
3년 전
둥이3
상처... 주는지는 모름 근데 나중에 상처받았겠구나 싶어 -estj 여익
3년 전
둥이3
나랑 남친은 estj estp라서 걍 덤덤..
3년 전
둥이72
나도 나 estp 남친istj인데 공감ㅋㅋ
3년 전
둥이4
나도 잇프피인데 엣티제랑 얘기해보면 그냥 연애상대로 느껴지진 않는거같음
3년 전
둥이5
난데 ㅂㄹ임
3년 전
둥이5
똑갗은 사람 만나야 그나마 아무도 상처 안받아
3년 전
둥이6
진짜 ㅂㄹ
3년 전
둥이7
내 애인 t 99퍼 나오는데 그냥 나보다 f 같음... 진짜 잘해주는데ㅠㅠ
3년 전
둥이8
와 나는 진짜 반반… 애정표현 엄청 엄청 많고 연럭도 절 허고 냐가 싫다는거 안하고 다 고치고 사과도 잘 해
근데 짜증나 눈치없고 센스없고
3년 전
글쓴둥이
글쓴이가 고정함
웅 나도 이상태 ㅠㅠ애정표현 잘하고 연락도 잘해주고 표현도 엄청하구 하는데 뭔가 가끔씩 눈치 없고 센스 없고.. 일중독에..
3년 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3년 전
둥이77
22 이게 맞음
3년 전
둥이10
얼굴 때문에 좀 미화된 듯...ESTJ는 무난했고 ENTP가 최악이야 내 기준...
3년 전
둥이11
-stj 진짜 만나기 힘들어
본인 시간 너무 중요해서 할 거 다 해야돼고
일 욕심도 강해서 일이 먼저고
계획 엄청 빡빡해서 본인이 원하는데로 안되면 기분 나빠함
3년 전
둥이29
공감된다,,
3년 전
둥이31
잇티젠데 공감
3년 전
둥이58
그런가 나는 일보단 애인인데 퇴근하면 일생각 1도 안해
3년 전
둥이79
엣티젠데 뼈맞음 모든 우선순위에서 애인이 늘 마지막이라 걍 연애 안 함..
3년 전
둥이80
막줄인정 저게 나야
3년 전
나도 이 댓글에 답글 달기
둥이12
인팁이고 엣티제 만나는 중인데 난 너무 좋음…정말 귀엽고 갈등 풀 때 회피 전혀 안 하고 뭐 고쳐달라고 하면 바로 고치고 다시 반복 절대 안 해
3년 전
둥이13
인프제고 엣티제 만나고 있는데 오히려 초반엔 잘 맞는다고 생각했는데 가면갈수록 아니라는 생각만 들어…. 만나보면 알거야..^^
3년 전
둥이14
FP성향이랑 진짜 안 맞음
진짜 연애하면서 스트레스 많이 받았음
내가 얘 때문에 나 버려가면서
이렇게까지 해야하나? 싶을 정도로
다른 성향사람 만나니까 행복하더라
본인 estj istj 번갈아나오는 익이야
3년 전
글쓴둥이
어떤 점이 안맞았어?
3년 전
둥이14
무슨 말만 하면 다 상처받음
결국엔 내가 나중에 눈치보느라 지치더라
3년 전
둥이49
우와 나 엣티젠데 ㄹㅇ 내가 하는 말마다 상처받는거 찐 ..
3년 전
둥이22
헐 난 esfp 인데 구애인은 istj고 현애인은 estj야 ㅋㅋㅋㅋㅋ 너무좋고 잘맞ㄴ는데ㅠㅠ
3년 전
둥이15
난 애인으로 estj 다시는 안 만날 거야ㅋㅋㅋㅋ 사람이 나쁘다 이것보다는 나랑 사고 자체가 너무 안 맞음
3년 전
둥이16
난 최악이였어!
3년 전
둥이17
엠비티아이 기준으로 원래 둘이 궁합 안 맞지 않아? 잇프피는 상처를 너무 잘 받고 엣티제는 너무 본인 중심 사고를 못 숨기고 상처 받는걸 이해 못해서 서로 감정교류가 잘 안될거 같은..
3년 전
둥이57
ㄴㄴ…
3년 전
둥이18
나도 isfp인데 남친 entj인데 진짜 최악이야 본인은 그렇게 안느끼겠지만 항상 내가 져줌 내가 연하인데도 나만 참아 맨날
3년 전
둥이19
나 intj인데 estj 남친 너무 멋있고 좋음…
3년 전
둥이20
ENFP 인데 최악이야 애인은 커녕 친구로도 만나기 싫어
3년 전
둥이21
솔직해서 아주 좋아 별로면 바로 별로다 이런 식으로 개선하는 게 좋겟다 확실해서 좋고 단순명료해서 좋음!!!! 꼬아서 생각하는 것도 없고 돌려말하는 것고 없고 솔직해서 너어어무 좋아 ㅎㅎ
3년 전
둥이23
같은 st면 ㄱㅊ
3년 전
둥이25
난 ENTP 인데 좋아 괜찮아 ㅎㅎ 근데 가끔 눈치 없고 고집도 있고 센스도 없고...
3년 전
둥이26
ESTJ 내로남불에 고집쎄고 가스라이팅도 장난아님 남의 의견 절대 안듣고 지말만 맞아서 그럴수도 있겠네 이런 생각 불가능
가스라이팅 당해서 완전 내가 아니였던 적이있었는데 생각하기도 싫네
3년 전
둥이27
개.꼰.대
3년 전
둥이28
Enfp익 3년 사겼었음 좋아 사랑꾼이었음 !! 자기관리도 잘하고
3년 전
둥이28
단점이라고 윗닷이 말한것도 장점이라고 보려면 다 장점이라고 볼수있는 것들인데 단점으로 보인다면...그것까진 이해 못할 정도의 사랑이겠지 난 그것까지 사랑해줄수맀는게 사랑이라구 봐
3년 전
둥이30
남친 estj 나 isfj
일 욕심 엄청 많은데 나 만날 시간은 다 빼놓고 만나
사실 일상 생활에서는 빼박 estj인데
나 만날때는 저어어어언혀 아님
그리고 t와 f 간극이 가끔 있긴 해서
내가 가끔 서운해하는데 그거마저도 본인이 인정하고
이해해주고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다짐도 해줌
솔직히 mbti 너무 믿어서는 안 될듯
걍 사바사인거
3년 전
둥이34
오 나도 잇프제 엣티제 커플인데 이 댓 다 받아 애인한정 순한 엣티제 되는거같음
3년 전
둥이32
난 ... 눈치없어서 너무 싫었음 그냥 기본 눈치는 있는데 연애에서 눈치 꽝이야 ㅠ 공감 못하는 거 기본이고 가르치려 들음
3년 전
둥이33
난 다 좋은데 stj는 세계관이 달라서 대화가 잘 통하는 느낌이 안나서 애인으로는 좀 안맞는 것 같음... 상처될건 딱히 모르겠고
3년 전
둥이35
나 estj 여잔데
estj는 같은 estj istj entj intj 이런 쪽 만나야 하는 거 같음
같이 자기계발 열심히 하고 이성적인... 그런 게 좋은 거 같음
3년 전
둥이35
난 지금 남자친구 entj인데 너무너무 잘 맞아
3년 전
둥이56
ㅇㅈㅇㅈ
3년 전
둥이67
ㅇㅈ 나 인티제인데 엣티제 ㄱㅊ음
3년 전
둥이37
일단 그 둘이 합이 안맞음 오래못갈 가능성 높다생각함 전남친 isfp인데 난 활동적인데 너무 집에만잇고싶어하고 일 자체에 너무 스트레스 받아하고 무슨말만하면 상처받고 사과해도 감정적이고 안받아주고 비꼬기만해서 많이도 싸웠음 결과적으로 난 감정적인사람 못만나는 사람이 되어버림 친구일땐 잘맞았는데 애인으로서 너무 별로..
3년 전
둥이38
난 최악.. 공감능력 진짜 최악인 애 만남
3년 전
둥이39
나 istj 남친 estj인데 가끔 상처받는데 괜찮아 ㅋㅋㅋ
3년 전
둥이41
친구여도 가끔 너무 솔직해서 당황스러울 때 있음
3년 전
둥이42
나 잇프핀인데 얼마전에 엣티제랑 헤어짐 정말 최악
3년 전
둥이44
t여자면 엄청 만족할듯 대신 f면...굉장히 상처많이 받을듯
3년 전
둥이45
친구, 동료로는 좋은데 애인으로는 별로인 엠비티아이
3년 전
둥이46
난 내가 istj여서 잘 맞음...ㅎㅎㅎㅎ
3년 전
둥이47
나 st인데도 안맞아 진짜 자기주장에 고집 너무세
3년 전
둥이48
고생길 예약
3년 전
둥이50
나도 잇프핀데 지금 남친 엣티제야 걍 진심 안 맞고 매일이 빡치고 서운함… 전남친은 엔프피였는데 세상 잘 맞고 마냥 좋았거든? 근데 엣티제 남친은 센스 없고 눈치도 없고 날 좋아하는 게 구라 같음 자세히 적자니 그 과정에서 또 기분 상한다 하 그냥 더럽게 안 맞아 친구일 때가 좋았음 ㄹㅇ
3년 전
둥이51
나랑 남친 둘다 엣티젠데 잘 맞음ㅋㅋㅋ왜냐면 서로 고집세고 지 말이 다 맞다고 생각하고 사는걸 알고 있어서 걍 인정하고 살아서 편하거든ㅋㅋㅋ서로 연락은 잘 하는데 회식 같은 곳 가있거나 약속 가있거나 하면 먼저 연락할 때까지 일절 연락 안 해 본인 시간 즐겨야하니까! 근데 사실 이건 남친이 나 한정 다정하고 져주는 스타일이라 가능한 듯...나이차이 많이 나서ㅋㅋㅋ근데 가치관이나 행동패턴이 맞는게 중요하긴 해서 엣티제는 좀 오래 만나서 이해를 할 정도로 된 거 아니면 친구든 애인이든 처음엔 좀 힘든 인간상? 인 것 같긴 함 개인적으롴ㅋㅋㅋ
3년 전
둥이52
공감능력 개최악 이기적
3년 전
둥이53
나 estj 남자 개싫어함 (여잔 ㄱㅊ) 정말 너무 싫음
3년 전
둥이54
ISFP친구가 ESTJ 남친 만나는데 엄청 힘들어하더라ㅋㅋ큐ㅠ 애인으로는 별로얏...
3년 전
둥이55
꼰대기질 살짝 있긴 한데 난 좋음 같은 st라 그런가
3년 전
둥이59
내남친도 estj인데 다시는 안만남 정들었고 사랑하니가 사귀고 있긴한데 언제 헤어질까 고민하고 걱정함
3년 전
둥이60
난 인프핀데 엣티제 남친 솔직히 나만 상처 많이 받아서 좀 힘들다 나한테는 그나마 쥐어짜서 공감해줘서 고마운데.. 그래도 내기준 공능제ㅠ 근데 어쩔수 없지 머.. 그치만 다른 매력도 많아서 계속 사귀는중
3년 전
둥이61
친구로서도 힘들다… 사사건건 간섭하고… 잔소리하고 엄청 현실적임.. 근데 의외로 공감능력 좋고 해결방안도 잘 줌
3년 전
둥이62
무미건조 그 자체 알콩달콩 꿀 떨어지는 연애 절대 못함..
3년 전
둥이63
나 ESTJ인데 애인으로 ISFP 별로였어
아마 이 두 MBTI가 안 맞는 경우가 좀 있나봐
3년 전
둥이64
별로야
3년 전
둥이65
무한정 사랑 받는 연애 올인 당하는 기분을 기대한다면 절대 비추
3년 전
둥이65
괜찮은 사람이면 상대가 엣티제의 성실한 삶을 동경하는 마음으로 서로 발전해가며 의리 쌓는 연애 할 수 있는데
생각보다 바람기 있는 사람도 많고 (하지만 보통은 도덕과 양심으로 참긴 하더라) 애인에 대한 집중도 같은 감정적인 “사랑”이 넘치는 타입은 아니라 만인에게 잘 어울리는 사람은 아님
3년 전
둥이66
난 인프제라 절대 싫어 … 친구 중에도 없어
3년 전
둥이67
intj인데 능력자 estj괜찮음
3년 전
둥이68
_STJ 여잔데, 나 역시도 같은 _ST_가 연애상대로는 속편할 거 같다 생각함. 친한 지인이 ISFP인데 성격상 멘탈 약하고 상처 잘 받는 거 같아서 연락을 하든 만나서 대화를 하든 간에 다른 사람보다 워딩에 있어서 몇 배는 신경써서 말해줘야 한다 느껴서 사실 좀 피곤하긴 했고, 뭔가 잇프피 쪽에서 날 왜인지 몰라도 좋아해주니 관계가 유지되긴 한데 뭐든 잇프피 위주로 신경 써줘야할 거 같고 챙겨야할 느낌이라서 애인이면 힘들 거 같더라. _STJ들 내가 생각하기엔 자기 사람한테는 책임감 강한 느낌이라 어떻게든 맞춰주려 노력 많이 한다 생각하고 살면서 눈치/센스 없단 소린 안 들어봐서 위에 댓들에 눈치/센스 없단 말에 ?? 싶긴 하지만. 성별차이도 있는 거 같고 그렇다. 약간 눈치없다 느낀 점이 너무 텍스트 그대로 곧이곧대로? 듣고 사고하는 경향이 크다보니 가끔 행간을 못 읽고 못 받아들일 때가 있는데 그럴 때 크게 느꼈나보다 싶고.... 그리고 솔직히 여자라도 성격 센 편인 건 나도 인지하는 편이라, 남자면 더하면 더한 사람이 많을 거 같아서.... 고집 센 거 굽힐 줄 모르면 잇프피가 힘들겠다 싶다. 난 사실 나와 대립되는 의견에 곧바로 수긍하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대화 나누고 상대방이 맞는 거 같음 인정하려 하는 편이라서.... _STJ도 사바사니까 댓들 참고만 했음 좋겠다!!
3년 전
둥이69
공감
3년 전
둥이68
공감해줘서 고마워!😊
3년 전
둥이79
33 어딜 가도 센스 좋다는 말 듣는 estj인데 (스스로 빠릿하게 행동하려고 노력하기도 함) 이건 남녀 차이가 좀 있는듯 애인으로 만났던 비슷한 엠비탸이들은 주로 이기적이고 자기 위주로 행동하긴 했음 근데 이게 악의있어서가 아니라 진짜 본능적으로 본인을 위해서만 행동하는 그런 느낌
3년 전
둥이68
그치, 나도 센스 좋단 평을 더 많이 듣고 살고, 스스로가 답답하고 빠릿하지 못한 것도 싫어하고 그래서 ?? 싶긴 했는데 ㅋㅋㅋ 성별차도 있구나. 나는 사실 남자 _STJ는 주변에 없어서 못 만나봤거든. 여자들이랑 좀 차이가 있긴 하나보다. 그리고 둥이가 말하는 느낌도 뭔진 알겠어. 기본적으로 사람들 모두가 이기적인 면면이 있고, _STJ들은 포장 없이, 가감없이 그런 면을 겉으로 보인다 해야하나? 그냥 개인주의적이라면 개인주의인 건데(자기 몫 잘 챙기는) 보기에 따라서 이기적으로 보일 수 있고 그렇겠더라. 진짜 악의적으로 그러는 건 아니고 성격 기반 자체가 좀 그런 면이 있는 거 같은 느낌. 이런 건 개개인의 사회화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 같기도 하고 그런 거 같아 ㅎㅎ
3년 전
둥이79
오 완전 공감해 나는 진짜 극단적인 stj도 만나봤는데 같은 stj 입장에서도 이해 안 갈 정도로 이기적으로 행동할 때도 많았어
심지어 나한테조차 남들이 보면 애인 맞아? 라는 말을 할 정도로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이었는데 나는 그 사람이 최선으로 나를 배려해준 게 그 정도인 걸 알고 있는?ㅋㅋㅋ
어떻게 그 정도로 이기적일 수 있나 가만 지켜보니까 둥이 말대로 사회화가 덜 된 케이스였어 그걸 그대로 내보이고 살아도 사람이 끊이지 않고 주변인들이 다 받아주는 유형이었던 것 같더라
3년 전
둥이68
사실 남자 _STJ들은 좀 그럴 거 같은게.... 기본적으로 남아선호가 깔려있으니까 가정에서도 우리 아들~ 하는 가정이 더 많다 생각해서, 크게 남 위하거나 감정적으로 눈치 봐야할 그런 게 여자보다는 덜한 거 같고, 남자라면 같은 동성들끼리도 _STJ의 리더십?이라 해야하나? 자신감 있고 좀 센 성격이 남성적으로 보이니 플러스 요인일 거 같긴 하다 싶더라고. 그렇다보니 성격적으로 고쳐야할 점을 객관화 못해봤을 수도....
난 여자 _STJ라 너무 그렇게 세게(?) 굴면... 여초 환경에서 계속 지내야 하니까 아무래도 튄다 해야하나, 암튼 사회화를 거치면서 저절로 좀 더 남의 감정 배려해야하고 깎이는 부분이 생기긴 하더라고.
성별 차도 은근 좀 큰 거 같긴 해!
3년 전
둥이79
68에게
와 둥아 나랑 너무 똑같아 ㅋㅋㅋ 나도 저런 성격 때문에 학창시절 내내 튀었고 강제로 사회화된 케이스야
내가 말한 전 애인도 둥이 말대로 그런 성격+외적 요소 덕분에 어디서나 우두머리 느낌이었던 케이스… 나만 그런 게 아니었구나 싶네🥲
3년 전
둥이68
79에게
나도 둥이랑 똑같네 ㅋㅋㅋ 나 같은 경우엔 집에서도 사실 외동이라, 아들이었으면 좋게 말하면 호방하게, 나쁘게 말하면 기고만장하게 컸을 수도 있는데 딸이라서 더 많이 겸손하기를 바라시고 감정적으로도 애교있길 바라셔서.... 남 입장 한 번 더 생각해보라고 늘 그러셨고(사실 잘 안 되는 부분 ㅋㅋㅋ) 학창시절은 내내 여초환경이고 지금 직장도 살짝 여초라서, 아무래도 남자보다야 여자가 감정에 있어서는 섬세하니까 이러저러하게 세밀하게 눈치껏 해야하는 일들이 생기더라고. 나이 어렸을 땐 그런저런 사회화가 덜 되다보니 진짜 튀었고 많이 싸웠는데 ㅋㅋ 그러다보니 좋게좋게 사회화 된 거 같아.
그리고 내 지인이라고 할만한 사람들 중에서 남자 _STJ는 없지만, 지인의 지인, 정말 건너건너 아는 사람들 중엔 _STJ 남자분들 좀 있는데, 둥이가 말한대로 같은 _STJ지만 저정도로 이기적이라고? 싶었던 분들 얘길 전해들은 적도 있어서. 여러모로 이해가 되고 그렇더라 ㅋㅋ
여하간 둥이도 좀 성격적인 걸로 고민 많이 하면서 힘들었다면 힘들었을 것도 같은데, 그래도 성장의 좋은 밑거름이 됐다 생각했음 좋겠네. 그런저런 일들을 기반으로 앞으로 더 꽃길만 걷길🌼
3년 전
둥이70
나도 stj인데 피곤할 때가 많았어 fp성향 ㅜ
근데 사랑하고 맞춰가니까 괜찮더라
근데 쓰니 댓글보면 괜찮은 거 같은데
연락도 잘 하고 애정 표현도 잘하는데,
완벽한 사람이 어딨겠어
3년 전
둥이71
어우 개싫어 자기주장 안 센 사람이 좋아 내 말에 타인이 상처받았으면 미안해하고 되돌아볼 줄 아는 게 좋음.. 예민해서 피곤하네 이러는 게 아니라
3년 전
둥이73
나 isfj인데 3년 넘게 만나는 중
가끔 상처받거나 이해가 안가긴하는데 그걸 내가 다 공감으로 감싸안고 주입식으로 에프를 넣는중
그러고 나니까 너무 웃기고 재미지게 연애하는 중
그냥 그들만의 표현이 있더라고
3년 전
둥이74
나 잇프피고 남친 엣티제인데 나랑 정반대인거에 끌렸고 정반대의 모습때문에 간간히 상처받는데 성격차는 어쩔수없다고 생각하고 서로 대화하고 서로 맞춰주려는 노력이 필요한거같음 연애 초반 매일 울다가 이젠 서로 이해하려고 노력하다보니 편함
3년 전
둥이75
내남친.. 난 enfp인데 개싸움
장점 - 관계를 이어나갈때 책임감이 진짜 대박임, 자기가 뱉은 말은 꼭 지키려고 하고 하지 않기로 했던거는 진짜로 안하려고 노력함,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줌 예를 들어 내가 영양제가 필요하다 싶으면 필요하지 않아?라고 물어보기보다 먼저 사줌
단점 - 고집 개쎔 자기 논리, 자기 말에 맞지 않으면 무조건 반박하고 자기 말만 옳다는 식으로 개쎄게 밀고 나감, 말이 엄청 센편이라 의도치 않게 자신이 상처준다는 사실을 모름, 사회성 없음, 공감능력 부족, 싸울때 상대방의 감정, 마음을 헤아려주지 못함 잘잘못만 따지기 바쁨
3년 전
둥이76
고집 쌔고 자기주장 강하고 별로임
3년 전
둥이77
나 infp인데 내친구 estj... 꼰대에 가끔 막말해서 참다가 폭발한 적 있음 ㅎ 근데 잘 챙겨주고 눈치도 있고 센스도 있음 ..
3년 전
둥이81
꼰대에 자기 마음대로 하려고 했었음 별로였으
3년 전
둥이82
나 isfj 애인 estj
물론 아직까지 좋아서 만나고있지만, 혹시 다음 연애를 하게 된다면 estj는 안만날거같음 ㅎ..
3년 전
둥이83
intj이고 예전엔 xsxj 싫어했는데 이제 estj 궁금해... 은근 잘 맞을 것 같음
3년 전
둥이84
친구로도 안둠
3년 전
둥이85
몇몇 댓은 과몰입 쩐다ㅋㅋㅋㅋ 모든 연애는 자기가 맞춰가기 나름임; mbti가 뭐라고 이렇게까지 과몰입을...? 나 완전 확신의 enfp고 남친은 estj인데 4년째 진짜 잘 만나고 있어ㅋㅋㅋㅋ 다 사람 나름이고 연애 나름이지..
3년 전
둥이86
나 estj고 애인 isfp인데 n년째 잘만남..
서로 서운해하고 다툰적도 있지만 주에 1-2번은 만나서 데이트하고 같이 해야할 거 하기도 해
일단 나랑 입맛이나 취미가 잘 맞음
애인은 나 만나면서 생산적인 사람 되는 거 같다고 좋대
3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25살에 개원한 최연소 개원의
이슈 · 4명 보는 중
AD
엄은향 라이브 게스트로 임성한 나오는 게 대단한 이유.jpg
이슈 · 1명 보는 중
AD
𝒥ℴ𝓃𝓃𝒶 웃긴데 공수치라는 스무살 이별 브이로그..JPG
이슈 · 11명 보는 중
2PM 준호 공익근무 시절 센터 직원들 후기.jpg
이슈
추가로 공개된 박은영 셰프 웨딩포토
이슈 · 2명 보는 중
AD
이거 진짜 위험한 사진인데
일상 · 2명 보는 중
교회 6개월차 서인영이 교회 가서 하는 일
이슈 · 5명 보는 중
매일 30분 이상 운동과 공부를 한 결과
이슈 · 4명 보는 중
AD
현재 대참사 났다는 경기도 현수막ࠅ ヲ ㅋ꙼̈ 𐨛 𐌅 ࠅ ヲ ㅋ꙼̈ 𐨛 𐌅 ࠅ ヲㅋㅋ꙼̈ 𐨛 𐌅
이슈
AD
나폴리 현지 피자.jpg
이슈
💥아파트 계단에서 남녀 학생들이 성관계를 가지는 장면을 목격한 스레드인(텍스트약후방)
이슈 · 6명 보는 중
AD
현재 메가커피 알바생들 경악중인 신메뉴..JPG
이슈 · 6명 보는 중
AD
BTS 뷔 롤 티어 근황
이슈 · 1명 보는 중
흔한 부부들이 서로를 보는 모습
이슈 · 3명 보는 중
5년 대출 안갚으면 없어질줄 알았어요
이슈 · 5명 보는 중
AD
슬리퍼를 샀는데 배송실수한 쇼핑몰
이슈 · 4명 보는 중
전체
HOT
정보/소식
팁/자료
기타
댓글없는글
자기는 재회 절대 안한다! mbti 알려죠
85
이별
방금 헤어졌는데 디엠옴...
52
연상이 취향인 남자도 많나..?
43
남자가 31살이라 결혼하고싶어하는데 모은돈 0
36
지금 마음에 있는 사람 생각하고 들어와봐
29
확실히 쉬운 여잔 재미가없다
20
istp 심심해서 연애 심리 알려드림
53
검색어 1위가 istp길래 잇팁이랑 3년 사겨서 질문받음🥹
39
근데 ㄹㅇ 이쁘면 연애잘해?
17
보통 결혼은 어느정도 만나야하는 것 같아?
15
우연히 애인 폰 봤는데
46
남익들아 가슴수술한 여자랑 결혼 가능해?
12
이별 4개월차 로테이션 소개팅 나갔는데
33
상황 객관적으로 봐줄 사람 좀 길어
15
익들아..! 도와줘ㅠㅠ 이거 무슨 의미야..?
23
뭐만하면 안좋게 보이는 이유가 뭘까..?
1
10:09
l
조회 15
애인이 요즘 들어서 모지리처럼 횡설수설하는데
10:05
l
조회 28
약속 얘기했을때 애인이 이런 반응이면 어때?
3
10:04
l
조회 20
같이 반지 맞췄는지 한달 반에 잃어버리면
4
10:03
l
조회 28
소개팅 만나서 까는건 별로임..?
7
9:54
l
조회 49
하 판도라 깠는데 봐줄 사람
9
9:43
l
조회 93
계속 썸 타볼지 고민..
1
9:42
l
조회 35
상황 객관적으로 봐줄 사람 좀 길어
17
9:36
l
조회 216
평일에도 보는데 주말에 좀 쉬면 안되는거임?
6
9:32
l
조회 45
아 헤어지기 전에 ..ㅋㅋ 전애인이 나한테 했던 행동이나 말들 진짜 트라우마 같다
2
9:31
l
조회 38
ㅍ
28
9:19
l
조회 596
95인데 지금까지 최장 연애기간이 6개월이래..
7
9:16
l
조회 98
애인이랑 잠깐 헤어졌을때 딴여자만난걸 알아버렸어
8
9:14
l
조회 63
돈 안갚고 "맛있는 거 더 많이 사줄게” 어떰???
8
9:08
l
조회 31
체리블렛
추가하기
더보기
멤버들 매년 컴백하면서 자컨에 서바도 나오고 열심히 살고 있네
1
여기 사람있어?? 담 컴백 소취하는 컨셉있어?
1
아니 진짜 다들 실력 좋으시고 이쁘시던데
1
아이튠즈 3개국 1위에 오르고 성장하는게 보여
첫날 벌써 8천장 넘음
체블 요즘에 우리가 좋아할 연습하고 있대 컴백각 ~
여자들이 볼때 남자 몸 좋은건 어떤거임??
5
9:05
l
조회 39
썸붕 4개월 왜 연락 안 하냐고 뭐라 하는데 연락을 왜 해야하지..?
2
9:03
l
조회 40
여자 모은돈 5000 괜찮을까
4
8:59
l
조회 69
지금까지 만난 성향이랑 다른 사람이랑 만나는데 결혼할수도 있을것같음
2
8:44
l
조회 22
전애인 같은 동네 살아서 마주치네 근데
7:42
l
조회 52
남자들한테 첫사랑 진짜 세네 ㅋㅋ
7
7:37
l
조회 246
더보기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성고민/성별 언급 주의
이성 사랑방
일상
이슈
연예
10:18
1
애인이랑 잠깐 헤어졌을때 딴여자만난걸 알아버렸어
8
2
95인데 지금까지 최장 연애기간이 6개월이래..
7
3
하 판도라 깠는데 봐줄 사람
9
4
애인이 요즘 들어서 모지리처럼 횡설수설하는데
5
뭐만하면 안좋게 보이는 이유가 뭘까..?
1
6
평일에도 보는데 주말에 좀 쉬면 안되는거임?
6
7
약속 얘기했을때 애인이 이런 반응이면 어때?
3
8
같이 반지 맞췄는지 한달 반에 잃어버리면
4
9
썸붕 4개월 왜 연락 안 하냐고 뭐라 하는데 연락을 왜 해야하지..?
2
10
돈 안갚고 "맛있는 거 더 많이 사줄게” 어떰???
7
1
근데 삼전하닉으로 2030 다 부자된거 아니야???
25
2
청년미래적금..? 이거 음...
18
3
하이닉스 이제 270밑으로
7
4
청년미래적금 이거 우대형 일반형 고를 필요 없이
4
5
일본사람들이 마른 이유를 알았음
9
6
신입사원인데 이거 약간 따당하는 건가...
14
7
20대 후반인데 하이닉스 2개밖에 없으면 좀…. 그런거지,,,
12
8
하닉 286만원에 샀는데 그냥 팔까???ㅠㅠㅠㅠ
12
9
아 230에 하닉 다 팔았는데 진심 죽고싶음..
4
10
하닉 단타완
1
11
얘두라 하닉 290 찍으면 알려줘!!!!!
7
12
진짜 나만 주식안해 연애안해 ㅎ하하하하
2
13
하닉 개걱정했는뎈
14
하닉 오늘 300갈까
1
15
주식 무서워서 관심도 없다가 내가 계속 하라하니까 한 사람이 천오백 벌었거든
23
16
방금 30분만에 하닉으로 10만원 벌었음...
6
17
교토랑 오사카 가는디 3박에 70만원 들고가는거 넘 많나?
3
18
회사에 오자마자 똥싸는애 뭐냐
65
19
아 친구 한심해
1
20
내년 공무원 시험 볼 건데 계약직 한 번 더 할까 말까
1
1
의사 유튜버가 제발 피해달라는 조합들
18
2
강아지 옷 물에 3일 담가두면 생기는 일
3
3
비밀번호 전부 0214
2
4
등 뒤로 아빠한테 볼펜 던진 대학생
3
5
남편이 은행에서 받아온 사은품
14
6
이상한 양말을 신은 사람이 왔다
5
7
한국식 바베큐 해먹겠다는 외국인
6
8
카카오 팬티 조심해
27
9
집에서의 아내vs 밖에서의 아내
10
영어에 '잘 먹었습니다.'라는 표현이 없는 이유
24
11
한국 수력 원자력의 4500원짜리 점심.jpg
43
12
중학생 때부터 14년간 만난 커플
66
13
삼성전자 경비원을 영어로 뭔지 아시나요?
6
14
동생 빡쳤는데 무섭다
35
15
자취방 요정 고르기
8
16
여중생이 가출했는데
17
아기 돼지 삼형제의 집을 본 늑대
18
누름묘의 효과
5
19
튀김우동을 시식해 본 일본인
18
20
공포의 중고시장
1
하닉 저번주 월요일에 소소하게 1주샀는데
1
2
원래 6월은 별로 안덥나
16
3
하투하는 돌아서면 컴백하는 느낌
2
4
정보/소식
[공식] 손석희, 13년만 MBC 전격 복귀..'손석희의 12시' 신설
7
5
근데 원희 놀토나왔을때 붐이 안나오면 쳐들어간다 이거 블락비 노래 부른거야??
9
6
김규빈 떨어진 빵 부스러기 먹는거 중국에서 약간 붐업이길래
4
7
정보/소식
지드래곤 x 디즈니코리아 콜라보 발표 (토이스토리)
9
8
아니 찰리xcx 인종차별 논란 대응한거 개웃기네ㅋㅋㅋㅋ
7
9
지디 조카한테 선물해주겠다ㅋㅋ 디즈니랑 콜라보한대
2
10
이번 여름 휴가때 모해
2
11
보넥도 분위기 좋은거같음 팬들 분위기
12
핌릿캣 빌보드 38위 예측이래
13
13
너네도 지역차별 해? 난 솔직히 요즘 특정 지역에 선입견 생김
9
14
와 성한빈
4
15
코르티스 따라하는거?
16
방탄 제이홉 먼저 출국하나?
17
ㄱ
공식이 주는 맛 달달하다
2
18
오늘 하투하 신곡나온다
6
19
포카교환했는데 내가 보낸 포카가 하자가 있다고 하면 어떡해?
42
20
요즘은 다 유튜브 제작사 끼고 채널 만드네
2
인스티즈앱 설치
소개
이용 문의
광고/제휴
채용
권리 침해
개인정보취급방침
(주)인스티즈 사업자등록번호 : 655-86-00876
통신판매업신고 :
2017-서울강남-03991
대표 : 김준혁
© instiz Corpo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