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62559231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1014
이 글은 1년 전 (2025/4/10) 게시물이에요
창작자들이 ai때문에 느끼는 절망감이 얼마나 큰데ㅜ 지금 당장 법적으로 위법이 아니어도 좀만 생각해보면...그 지브리풍 이라는걸 만들기까지 얼마나 많은 지브리작품을 무단으로 학습했겠음...요즘 그림그리는 사람들 자기 그림 ai에 학습 안되게할려고 프로그램 써서 그림에 노이즈넣고 그러는데..ㅜ 내가 그림그리는사람은 아니지만 진짜 마음이 안좋음..
대표 사진
익인1
나두. 나두 작가여서 ai에 댕예민해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ㄹㅇ나도 근데 같은 창작자들도 지브리 프사하는 거 보면 더 싫어지더라 ㅋㅋ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아니 진심 창작자들이 그러는건 좀 머리비어보임...말이 되나..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
그러게 미야자키 하야오가 대놓고 ai 뭐라하는 말도하지않았나... 남의 창작물 베껴서 누구나 만들수있으면 누가 창작하려고하겠음 좀 심해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 그림체 라는걸 얻기까지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데 그걸 버튼한번클릭으로 간편하게 얻을 수 있다는게...그것도 원작자의 동의 없이...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진짜 ai나 기계때문에 나중에 사라질 직업 많을듯..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
난 걍 저작권 상관없이 걍 꼴보기시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저작권도 그렇고 걍 이제 별로 안예쁨 내 눈엔 실제 지브리 그림체 느낌도 별로 없어보이고..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ㄹㅇ.. 저작권법이 빨리 따라가길;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8
22 관련 법이 얼른..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자연스러운 수순인거지 뭐 어쩔거임 현실부정하는거밖에 안됨
ai가 그림 그리는거 금지시킬거면 내가 집에서 스케치북에 지브리풍으로 그림그리는것도 불법으로 만들어야겠다?

상업적으로 이용하면 문제가 되는거지 그리는 거 자체를 문제라고 하면 어떡하냐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
2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엥 진심으로 사람이 그리는거랑 ai가 그리는거랑 같다고 생각해? 사람이 눈으로 보고 그림체를 학습하는것과 ai에게 그림을 학습시키는게 어떻게 같을 수가 있음 open ai 는 그 자체로 이미 상업적인 제품인거고 기업인데 개인과 같을수가 없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화풍을 따라하는걸 금지하자는건 말이 되는 얘기고?ㅋㅋㅋ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내 글에 화풍을 따라하는걸 금지하자는 말이 있어? 사람이 손으로 따라그리는걸 무슨 권리로 막겠음 지금 지피티도 못막고있는데..다만 생각을 해보자는거임. 지피티에게 지브리풍으로 그려달라고 말하면 ‘지브리풍’이 뭔지 ai가 어떻게 알것같아? 어떤 데이터로 학습을 하면 이런 이미지생성이 가능할까? 그럼 그 학습에 사용된 이미지의 저작권은 누구에게 있을까? 법제정보다 기술의 발전이 빨라서 지금 당장 위법이 아닐뿐이지 충분히 논쟁가능한 부분이고 실제로 소송중인 곳도 있어 지금 ai들이 어떤 데이터들을 학습하는지 전혀 공개하고있지 않기때문에 저작권 초상권이 있는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학습해서 이를 재생산하는게 옳은건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내가 지금 지브리풍으로 변환한 사진 올리는 사람들 싸잡아서 비난을 한것도 아니고 원작자, 창작자들이 겪는 어려움 절망감에 대해 얘기하면서 안했으면 좋겠다고 말한것뿐이잖아? 사람이 하는 행위와 ai 생산품이 동급이라고 생각한다면 더 이상 할말이 없다...기술의 발전에 인문학이 필요한 이유라고 생각함..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ai 관련해서 법제정있어야하는거 ㅇㅈ
근데 창작자들 절망감?
그렇게 따지면 기술이랑 산업 발달하면서 사라지는 직업들이 얼만데
그럼 발전하지말까?
ai로 인해서 창작자들 자리가 위협받거나 더 나아가서 직업이 사라지면 뭐 어쩔 수 없는거지 그걸 감성적으로 접근하면 답이 없음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9에게
그건 ai가 자발적으로 독창성있는 작품을 생산할때 경쟁에서 살아남고 시장구조에따라 직업이 없어질때의 얘기지 감성적인게 아니라 도의적인 측면에서 지켜야하는 선을 얘기하는거야. ai는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 없어 세상에 없던 아이디어나 데이터를 만들어낼수도 없지. 그래서 그 학습데이터의 출처를 명확하게 하고 원작자들을 보호하자는거야. 원래 예술이라는게 모방이라고 한다지만 그 모방을 인간이 하는것과 프로그램이 하는건 다를수밖에 없다고 말하고 싶은거야. 사람은 독창성을 가질 수 있지만 ai는 학습모델, 알고리즘만 존재할 뿐이니까. 애초에 지금 유행중인 지브리풍은 ‘지브리’ 라는 브랜드명을 가져다쓰고있잖아? 지피티만의 그림체가 있고 그게 타작가들의 그림들보다 인기가 많아지고 점점 ai가 작가들을 대체할 수 있다면 화가라는 직업이 사라지겠지. 이건 별개의 문제라고 생각해. 그리고 쓰니말대로면 식당에서 일하던 직원이 레시피 그대로 따라해서 메뉴명도 비슷하게 만들어 식당 새로 차려도 레시피나 메뉴가 특허로 등록되어있지 않았다면 법적으로 처벌받을 근거가 없으니 손가락질 당할일도 없어야하겠네? 법적으로 위법하지 않아도 사회에서 당연하게 합의하며 살아가는 부분들이 있잖아 이것도 감성적인거라고 하면 정말 더 할말이 없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글쓴이에게
그런 메뉴들이 다 퍼져서 우리가 집에서도 집앞에서도 떡볶이라우피자랑 파스타랑 햄버거 먹을수있는거지 뭐
내가 파스타라는 음식을 만들어냈으니 나말고는 파스타 만들지마! 만들면 기분 나빠!
라고 하는것도 웃김
근데 그래서 넌 뭘 얘기하고싶은건데?

암만봐도 창작자들 기분 나쁘니까 창작자들 기분이 최우선이야! 기분을 해치는건 다 나쁜거니까 하면 안돼! 이거밖에 더 됨?

뭘 어떻게 하자는거야?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9에게
음..지브리가 피자 파스타 떡볶이라고 생각한다면 더 대화하는게 딱히 의미있을것같지 않네...여전히 내말이 기분, 감정에만 치중한걸로 보인다면 뭐...그냥 생각하고싶은대로 해 난 충분히 설명했다고 생각해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9에게
학습에 이용된 데이터에 대한 저작권에 대해 실컷 말했는데 기분나쁘니까 하지마셈ㅋ 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게 신기하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글쓴이에게
저작권 -> 법적으로 문제가 있음이 증명되고
ai관련 법정이 제정되면 법에 따라 따르면 될 일

그니까 어떻게 하자는건질 뭐 얘길 안하는데 어쩌자는거야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9에게
그래 그냥 지브리풍 많이 돌려 불법도 아닌데 원작자 기분이 뭐 대수겠어 법이 없는게 문제지...불법만 아니면 다 해도 되는 세상이지 참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글쓴이에게
결국 기분 나빠 뭐 이거네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9에게
그래 그냥 그렇게 생각해^^ 문해력 실환가 진짜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글쓴이에게
아니 얘기를 못해놓고산 뭘 볼게있어야 문해력을 운운하지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9에게
내가 얘기한게 없다고 생각한다는 점이 니 문해력을 보여주는거임ㅜ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글쓴이에게
법 -> 법에 따르면 될 일
도의적 -> 걍 기분나빠죄 호소잖아?
또 뭐가 있는데
사회적으로~? 어쩌고저쩌고~?
이렇게 따질거면 사회적으로 그림 따라그리는 문화 생길수도있는거지 뭘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9에게
그래 그냥 그렇게 생각하고 살아 안말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
본인들 일 아니라고 너무 무신경함 다들... 누군가한테는 생계가 달린 문제인데
1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팁/자료기타댓글없는글
나 인티 댓글 부대임
19:07 l 조회 6
지하철도 입구컷이 있냐
19:07 l 조회 3
서비스직 주6일 12시간 어때?
19:07 l 조회 4
나 좀 위로해줄사람 메가커피 알바 세달만에 그만두게되었는데1
19:07 l 조회 11
알포인트라는 영화 알아?
19:07 l 조회 5
남자들 잘 웃어주면 착각해?1
19:06 l 조회 12
난 어릴땐 키큰게 좋았는데 나이먹으니까 좀 그렇더라...3
19:06 l 조회 8
공시 떨어진 익들아 부모님께 말했니?
19:06 l 조회 4
직장인 익들아… 팀 사람들 다 내보내지고 나혼자 남았는데 2
19:06 l 조회 12
99/03~00/02월생 남자가 내년말까지 5000만은 모아논거면1
19:06 l 조회 9
컴활 2급 필기 일주일만에 가능??
19:06 l 조회 5
회사에서 남의 물건 함부로 쓰는데;
19:06 l 조회 13
보통 생일산물은 당사자가 원하는거 사주지않아? 1
19:05 l 조회 8
목옆에 멍울때문애2
19:05 l 조회 7
이와중에 스벅 근황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9:05 l 조회 28
다들 집안좋은게부러워? 연봉높은게부러워?8
19:05 l 조회 23
와 테슬라 소름돋게 많이 올랐네..3
19:03 l 조회 77
메가커피는 저울 안써?1
19:03 l 조회 15
어렸을때는 키 큰게 콤플렉스였는데2
19:03 l 조회 23
선으로 만났는데 부모가 결혼반대하는 경우도 있어 ??3
19:02 l 조회 12


12345678910다음
일상
이슈
연예
드영배
1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