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김씨왕조 체제 유지하는거 중국이 1등공신이라 거의 고마워해야하는수준인데
보통 휴전선쪽으로 직진해서 오다 잡히면 정치범으로 바로 총살이라 탈북민들이 대부분 중국으로 많이가는데
중국에서 탈북민 잡히면 북한으로 보내버림
그래서 전세계에서 중국 비난함 탈북민 북송하지말라고
거기다 유엔이 북한 무역 막아서 사치품도 못들어가는데 그게 죄다 중국 통해서 북한에 들어감
와인 위스키 70억 넘게 중국 통해서 북한에 들어가고
근데 북한이 화폐가치가 제로에 가까워서 북한주민들이 중국돈 엄청 쓰거든
저러다 중국 속국되는거 시간문제 아닌가 싶어서 걱정되긴함

인스티즈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