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63228523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공지가 닫혀있어요 l 열기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신설 요청 이성 사랑방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1855
이 글은 1년 전 (2025/6/06) 게시물이에요

[잡담] 25만원 주는 게 그렇게 큰 손해야? 12조 밖에 안되는데 | 인스티즈

한국 1년 예산이 650조라는데 12조면 그렇게 큰 문제가 되는 건 아니지 않나…


대표 사진
익인1
저거라도 물고 늘어져야된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22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33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4
44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
ㄹㅇ 지역화폐라 그냥 돈 아닌데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
소상공인 살리는 목적이라 지역 경제 살리는 돈인건데
1년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니까 별걸로 다 트집잡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윤 바닥에 300조 버릴때는
전 언론이 침묵했는데
자영업자 살릴려고 돈푸니 이때다 싶어서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ㄹㅇ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8
그 이중성이 역겹다고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8
22 ㄹㅇ 역겹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
진심 윤정부가 나라순방다니고 용산이전하고 파티여느라 펑펑 터진 혈세는 다 잊음? 소비촉진 시키겠다는데 뭐가 그리 아니꼬우신지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ㄹㅇ 300조 날린거 5천만한테 나눠줬으면 1인당 6백만원임ㅋㅋㅋㅋㅋㅋ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그런 게 아니라니까....... 인당 6백만 원 나눠줬으면 인플레이션으로 나라 망해.... 지역화폐는 너무 많은 문제가 있고 기본소득제는 아직 시기상조야... 물론 전 대통령이 발악하다가 떨어져나가서 국민연금 끌어다쓰고 막대한 비용 발생해서 나도 화나지만 지역화폐도 문제 많다니까 전 대통령이 나라 말아먹었다고 이번 대통령도 조금 말아먹어도 되는 게 아니잖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말이 그렇다는거지ㅋㅋ
에휴..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맘에 안 든다고 손가락으로 한숨 쉬지 말고 불만 있으면 말을 해 경제 파편화, 제로섬 게임으로 인한 발행 비용 증가와 사회 후생 감소, 장기적 재정 부담 및 지속 가능성, 정책 의존성과 중독 효과, 인플레이션 그 많은 문제는 어떻게 감당할 건데?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7에게
ㅋㅋㅋㅌㅌㅌ어디 논문 긁어왔니?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13에게
논문 긁어온 건 아니고 이미 많은 논문과 보고서 읽어봤고 그에 대한 설명도 충분히 할 수 있어. 긁어왔더라도 설명할 수 있다면 문제 없는 부분이야. 그래서 너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은 해봤어?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7에게
아니 그렇게 문제점 잘 아시는분이 당연히 윤석열 안뽑았겠지?? 하는거보니까 윤석열 뽑았을 것 같아서ㅋㅋ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13에게
안 뽑았어 걔가 날려먹은 연금과 국세가 얼만데.... 익2 답글 달다가 어이없어서 다시 쓰는데 익13은 아는 건 있어? 그냥 싸우려고 공격만 하고 사람이면 머리 좀 써서 말좀 해봐 싸우려고만 들고 그 정도면 윤 뽑은 애들이던 익13이던 똑같아 수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13에게
나도 돈뿌리는거 별로라고 생각하는데 누군 돈 다 날리고 누군 그 똥 치우기만 해야되니?? 윤석열 3년동안 나라 망칠동안 목소리 낸적있어? 계엄 후에 자영업자 ㅈㅅ한거 못봄? 자영업자 살리자는게 그렇게 꼴사납니?;; 우리가족 중에 자영업 하는사람 아무도 없는데도 주변 가게 망하는 사람 너무 많아서 걱정인데 그 사람들은 망해도되는거임??ㅋㅋㅋㅋ 25만원 준다고 나라 망할정나고;; 내로남불 오지고 자기 이익만 생각하는ㅋㅋ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7에게
지역화폐가 전국 단위로 난립하면 결국 “우리 동네에서만 써라” 경쟁으로 파편화되고, 행정비용은 늘고 실질 후생은 줄 수 있어.

근데 지금 상황은 비리 환수금으로 일시적 소비 진작 하려는 거라 구조적 지역화폐 남발이랑은 좀 결이 다르다고 봐. 장기적으론 나도 기본소득 쪽이 더 효율적이라 생각해.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2에게
이번 기본소득은 지역화폐 지급이 새로 돈을 찍어내는 방식이 아니라, 기존 재정을 조정해서 사용한다면 총통화량 증가 없이 재정지출이 이뤄지므로 실물경제에서의 유효수요는 늘 수 있고, 통화량 증가에 따른 전형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은 제한적일 수 있어. 익2 말은 맞다고 생각해.

그런데 장기적으로 확장재정이 지속될 수 있다는 시장의 기대감이 인플레이션에 얼마나 압박을 줄지는 모르겠고, 고액 체납자 징수는 일회성 수입에 불과하므로 지역화폐 지급은 반복되는 지출일 수 있기에 지속가능하지 않아.

기본소득은 장기적으로 특정 지역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지역화폐 특성상 해당 지역의 소비는 증가하지만, 동시에 외부 지역의 소비는 감소해. 이 문제는 결국 다른 지역들도 지역화폐를 발급하게 되고, 점점 더 많은 지역이 지역화폐를 발행하면 지역화폐 발행의 후생은 0에 수렴하며 발급 비용만 발생하게 되고, 지역화폐는 발급비용이 발생하며, 대부분의 지역이 지역화폐를 동시에 발급하면 후생은 감소하고 비용만 발생하는 정부실패가 될 수 있어.

인플레이션 제외해도 정말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기본소득제와 지역화폐로 노벨상 받겠다며 맹신하는 모습은 옳지 않다고 생각했어.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7에게
지피티 긁어옴?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2에게
지피티 쓰면 글 이렇게 드럽게 안 써져. 내가 아는 지식이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2에게
익2야 내가 괜히 익13같은 애들 댓글 보다가 화 쌓여서 웃자고 한 소리에 너무 공격적으로 댓글 단 거 같아. 진심으로 미안해... 정말 미안하고 기분 풀고 좋은 저녁 보내길 바랄게 미안해 내 실수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나라 망하길 바라는거 아니고??ㅋㅋㅋㅋ 누가 6백 나눠준다고 한것도 아니고 걍 3백조 날린거 나눠줬으면 이라고 가정한건데;;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난 나라 망하길 바라는 거 아니고 지금 대통령도 충분히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해. 근데 지역화폐와 기본소득제는 반경제학적이고 정말 많은 문제가 발생하는데 가정이든 농담이든 문제 인지도 못 하고, 비꼬기만 하니까 댓글 달았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7에게
아니 너가 글을 이해못한것 같은데ㅋㅋㅋㅋㅋㅋ 문제인지는 너가 못한듯!ㅠ 비꼰거 아닌뎈ㅋㅋ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13에게
웃겨? 난 생각해서 논리를 글로 쓰지도 못 하는 너의 교육수준과 살아온 배경이 보여서 안타깝고 속상해.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7에게
ㅋㅋㅋㅋㅋㅋㅋ논리 운운하는게 이준석같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13에게
내가 오늘 한 가장 큰 실수는 너 같은 애들 보다가 화 쌓여서 괜히 익2한테 공격적으로 댓글단 거고, 너는 그냥 어떻게 살아오는지 눈에 보여서 마음이 짠하다. 근데 너는 기본소득제 지지 안 해도 될걸? 너 같이 사회적 약자한테 더 기여되는 정책수단은 선별적 복지야. 좀 더 생각을 달리해봐 화이팅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7에게
정신승리 오져요..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13에게
익13은 니가 쓴 댓글 천천히 읽어보고 너가 과연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인간일지, 아님 화만 낼 수 있는 영장류일지 잘 고민해봐! 화난다고 달라들려고만 하지 말고 생각을 꼭 하고 공격해 알겠지? 너랑 반대되는 사람이라고 모두가 2찍도 4찍도 아니고, 너가 스스로 생각할 수 없더라도 다른 사람은 스스로 생각하고 논리를 글로 표현 가능해. 힘내고 기본소득 꼭 신청 잘 하고ㅎㅎ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5
ㄹㅇ 이중성 오짐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
걍웃김 41퍼나 되시는 분들이 안 받으면 문제 없을 일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경제 파편화, 제로섬 게임으로 인한 발행 비용 증가와 사회 후생 감소, 장기적 재정 부담 및 지속 가능성, 정책 의존성과 중독 효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인플레이션 제외해도 다양한 문제가 있고 다양한 연구에서 부정적 효과를 제시하고 있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8
고생했어 익인아... 익7같은 사람이 시간과 에너지를 엉뚱한 데 낭비하느라 소진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모든 사람이 다 어울려 살 수는 없더라고.
9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9
돼지새끼가 백조단위로 쓸땐 뭐하셧어요
1년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0
ㄹㅇ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4
궁금한게 저거 이번 한번만 주는건가?
아니면 안좋을때마다 주는거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5
윤씨가 날린 돈이 얼마인데 그때는 조용하다가~ 난리네 아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9
그러게.그땐 다른나라 살았나?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6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7
지역화폐 어차피 자영업으로 돌아가는 시스템인데 난 좋은 것 같은데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1
그게 물가 상승을 부추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7
홀..그렇구나….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0
헐 그럼 자영업자들 소상공인들 장사안된다고 죽는소리해도 도와주면 안되는거네 물가상승 부추기니까 ㅠㅠ 경제어렵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1
이런방식으로 도와주는건 궁극적으론 돕는게 아닌거니까 뭔가 다른 방식으로 도와야할텐데..그런게 어려운듯..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1
저런식의 도움은 도움이 아닌 거지
물에 빠졌다고 아무 장비도 없이 구하러 가는 꼴... 결말은 동반익사지..
세금으로 자영업자 다 살리면 결국엔 전 국민이 피봄 그 결과는 다시 자영업자의 폐업이고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2
걍 너보고 조용히 하란 소리임 쟨...ㅋㅋㅠ 말투 봐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1
32에게
앎 ㅋㅋ 그래도 어르고 달래야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5
그럼 당장 시장 사람들 나죽는다 얘기하는데 무슨 해결책이 있음? 그냥 죽게 내버려 둬? 부작용 고려해서 지역화폐 쓰는 거 아님? 너무 한번에 소비가 몰리지 않게만 조정하면 물가상승도 억제할 수 있을 것 같은데 ㅎ 이 정부가 경제 자문 구하는 전문가들이 분명히 있을텐데 니들이 너무 단순하게만 생각하는 것 같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1
35에게
그냥 단기적으로 젤 쉬운 방법이야 돈 푸는 게 후속적인 계획까지 다 갖춰놓고 뿌린 다음에 어떻게 어떻게 해서 다시 통화량 회수하겠습니다~ 이게 있어야하는데 없잖아
돈 푸는 거 앞 정부는 다 바보들이라서 안 했을까? 국가체무가 이미 한계인데 여기서 더 풀면 자영업자 구하자고 국민 다같이 죽자는 소리니까 안 한 거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5
21에게
그니까 ㅋㅋㅋ 25만원 현금으로 푸는 것도 아니고 시장 순환되게 할 목적으로 살 수 있는 품목까지 제한하고 지역 제한까지 하는데 미친듯이 물가가 오를 거란 발상은 어떻게 나오는 거냐고? 정부가 무작정 허리띠만 졸라매서 소비심리 계속 위축 돼 있으면 결국 경제 망하는 건 모름?

1년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35에게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5
삭제한 댓글에게
코로나 지원금이랑 비교하면 안 되지 ㅋㅋㅋ 그게 지역화폐랑 똑같음? 그냥 현금 푸는 거랑 다른 거 조금만 생각해봐도 알겠는데

1년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35에게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5
삭제한 댓글에게
문재인 시절에 지역화폐만 했냐고 ㅋㅋㅋ 왜 현금성 지원금 안주고 지역화폐 하는 것 같은데 구럼? 생각 좀 하고 삽시다 ㅋ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35에게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5
삭제한 댓글에게
코로나 지원금이라며 ㅋㅋㅋ 지역화폐는 코로나 지원 사업의 일부였지 그것만 한 거 아닌데? 그럼 지역화폐가 심한 인플레이션 초래한다는 사례는 본 적 있냐? 망상은 니가 하고 있겠지 ㅌ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8
윤석열이 얼마를 날렸든 이번 대통령 이재명이 그 액수만큼 날려도 된다는 의미가 아니잖아 오히려 윤석열이 날린 돈를 반면교사삼아서 안날릴 생각을 해야지 윤에서 300조 날렸으니까 상관없다는 마인드는 뭐야 윤은 그리고 그냥 돈을 땅에 버린건데 이건 전국민에게 배부하는거라 인플레이션 등 여러 문제 걱정 안할수가 없지않겠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4
22 ㄹㅇ 경기도 지금 김동연도 이재명때 뿌린 재난기본소득 때문 피똥 싸는데 전국으로? 에휴 답도없다

https://www.kyeongin.com/article/1696537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7
33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1
이거 아무리말해도.. 안듣고싶은사람은 안듣더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2
나도 이게 궁금하던데 쟤가 날렸다고 나는 날리면 안 됨? 이 마인드 많더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6
ㄹㅇ 그래서 탄핵시킨건데 그거랑 비교해서 뭐 어쩌자는건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5
물가상승 잡으려고 제한적인 지역화폐 쓰는 건데? 소비가 한 시기에 몰리게 되는 일만 막을 수 있는 장치가 있으면 충분히 물가상승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함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9
근데 지역화폐 25만원 뿌리는게 경제적으로 효과높다는거 입증댐 ㅇㅇ 그거에.기반해서 하는거임 아묻따 돈뿌리기아니고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0
도대체 어떻게 경제적으로 효과가 높다는거임??? 어디에 입증됨?????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9
경제살리는건 좋음! 근데 시기의 문제인듯.. ㅜㅜ 어려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3
솔직히 물가 오르는게 더 걱정되는거라서.. 지금도 사람들 돈안쓰는데 얼마나 안쓰게될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1
양적완화의 결말이 인프레이션인걸 왜 모르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5
물가, 부동산 폭등까지는 생각 못하는듯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6
25만원 준다고 부동산이 폭등함? 도대체 무슨 관련이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5
물가 오르는게 무슨 뜻인지 앎?
현금 가치가 낮아진다는거임
부동산은 한자어 그대로 움직이지 않는 자산이고
상대적으로 부동산 또는 금 가치가 높아질 수 밖에 없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6
근대 인플레이션이 100퍼센트의 확율로 일어 나는건 아닌걸로 알고 있는데.. 돈풀면 다른 정책 통해 물가 안정을 어떻게 시킬지 고민하지 않을까?? 유통관련된 법도 손본다고 공약 냈던데 유통쪽에서 안정되면 물가도 엄청 크게 상승하진 않을듯! 부동산은 솔직히 중국인 쫒아 내는것 말곤 답없고ㅇㅇ 난 중국인들이 서울에 집못사게 하는 법이나 생겼음 좋겠음 ..ㅋㅋ 중국인 이민도아에 막았음 좋겠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6
이재용초럼 돈잘버는 사람이나 병상에 누워있는 사람 귀찮은 사람은 안받을 거니까 12조까진 아니고 절반은 빠질듯?? 6조-3조 규모아닐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3
근데 진짜 경알못이라 25지급하면 어케되는지 객관적으로 궁금하긴하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9
저 정도면 사실상 우리에게 체감 안되는 정도임 더 세금 걷는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얘기야 더군다나 지금 고액 체납자들 잡는다는 얘기 나오는데 정말 그게 성공한다면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도 미미하거나 단기적일 거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7
충분히 우려스러운 정책 맞음.. 먼 태클 건다고 바로 반대진영인 것 마냥 몰아가 ㄷㄷ;;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8
윤이 낭비한 세금에는 아무소리도 없다가 25만원 얘기만 나오면 발작하는 거 진짜 꼴보기 싫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0
난 그때도 욕했고 지금도 25만원 푼다는거 싫어 ㅋㅋ 진짜 25만원씩 푸는게 이해안가서그래 단편적으로 생각하지 마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5
니가 단편적이란 생각은 안 해봤고? 소비 심리가 위축돼 있어서 경제가 어려운 건데 이렇게 해서 순환시키겠단 거잖아 ㅎ 지역도 제한하고 살 수 있는 품목도 제한되는데 뭐가 문제임 대체?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0
뭐가 문제냐고? 25만원 다쓰고 나면? 사람들이 자기돈으로 똑같이 소비해준대?
13조씩 일회성으로 주는게 맞는거야? 난 진짜 모르겠어서그래 ㅋㅋ 장기적으로 이런 지원금 없이도 잘 흘러가는 경제를 만드는게 맞는거아냐?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1
계엄 때 환율 방어에 세금 쓴다고 난리에다 용산에 대통령실 이전한다고 세금 낭비라고 다들 욕하고 떠들었는데 무슨 조용..?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1
오히려 25만원 뿌리는 거에 조용하면 그야말로 굥때 조용하던 인간들이랑 똑같은 수준인 거 아냐?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1
허구헌날 25만원으로 물고 늘어지내,,꼭 잘한건 안보고 이런거부터 갖고와서 시비건다니깐?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1
걍 니들이 대통령 출마해라 입 닫고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2
25만원 안 줘도 됨 근데 킹 받는 건 굥이 날려먹은 돈이 얼마인데 그 때는 조용하다가 지금은 아주 그냥 나라 말아먹는 것처럼 욕하는 것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4
어디에 뿌리냐가 문제인거지 경기침체마다 국가가 돈뿌리긴했음 미국보면 08년도 금융위기떄 기업에 돈 뿌렸는데 코로나보면 요즘엔 그냥 국민한테 지원금으로 뿌림 이게 서민한텐 더 나은방법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9
지역화폐 경제효과 개높음 ㅇㅇ 입증댐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1
25만원 풀린다고 진짜 물가가 오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2
다같이 살기 위해 돈 쓰는 건 아깝고 혼자 살려고 돈 쓰는 건 안 아깝고? ㅋㅋㅋ 이중성 심하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3
일본은 맨날 돈 뿌리는디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3
일년에 한두번 50~100만원씩 돈 주는딩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4
12조는 큰 돈이 맞지만 누가 남긴 빚 규모를 생각하면...^^뭐라 하는 게 맞냐?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6
여기 경제 전문가들은 참 많은데.. 그래서 경제 회복하려면 뭘 어떻게 해야 됨
1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57
윤정권때 세수 80조 펑크 났던거 잼정부때 30조 흑자래 국민 용돈주고 살림잘해
윤때 다른나라 전쟁때 큰돈 지원하고 청와대 옮겨서 쓸데없는 비용발생 할때는 아무말 안하고선 내돈낸세금 돌려받는데 왜 그러는지

10개월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팁/자료기타댓글없는글
국 배달 온거, 덜어 먹겅?? 그냥 먹다가 냉장고 넣으면 안되니?1
7:26 l 조회 5
자주 보던 외국인 애기요리 유튜버 댓글ㅠㅠㅋㅋ
7:26 l 조회 16
생리할 때 몇키로늘어 ?1
7:26 l 조회 4
사장이 직원을 하루 일 시켜보고 뽑는다는데 나 어디까지 알려줘야 하지????1
7:25 l 조회 2
중국은 마약범죄 저지르면 무조건 사형이던데
7:23 l 조회 13
너네 초록글 몇 번 가 봄?2
7:23 l 조회 11
롯데리아 먹을깡 김치찜 먹을까5
7:23 l 조회 11
삼전은 분할 안했으면 한주에 1500만원이라며?1
7:22 l 조회 49
지금 다 별로인 회사만 공고 올라오는것 같지 않아?
7:21 l 조회 15
쿠팡은 도대체4
7:20 l 조회 76
못생긴사람들이 열등감 심하지?6
7:19 l 조회 46
美, 3개월째 정보 공유 제한…군, 해외 업체서 북한 위성 정보 산다
7:19 l 조회 9
궁금한게 투표소에 출력기가 있을 순 없었을까?
7:19 l 조회 8
와 미친 인프제 원래 이러냐 개소름돋음 어제6
7:18 l 조회 114
일주일동안 이력서 12개 넣었는데 연락하나 안오네
7:18 l 조회 6
주말에 지인 불러서 잔치하려했는데 시간이 안됨
7:18 l 조회 17
오늘 생일인데 아무도 모르냐…3
7:17 l 조회 29
은하 휘수도 작가야???
7:17 l 조회 6
여행 가고싶다….ㅠ 2
7:15 l 조회 16
4개월다니고 이직하는 사람보면 욕나와?8
7:14 l 조회 98


12345678910다음
일상
이슈
연예
드영배
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