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65334195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29
불교와 기독교는 각각 동서양의 대표적인 종교들입니다. 다만 불교는 최근 기독교와 이슬람교 때문에 동양에서도 교세가 조금씩 약해지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서양에서 시작된 기독교와 이슬람교와 달리, 동양의 대표 종교는 불교가 맞고요. 근데 만약 반대로 기독교가 동양에서 시작 되고, 불교가 서양에서 시작 되었다면 어떻게 됐을까요? 그니까 만약 예수님이 중국이나 인도에서 태어나시고, 석가모니 부처님이 유럽이나 이스라엘에서 태어났다면 전세계는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제 생각에 기독교가 동양에서 시작 된다면 도교, 유교, 무속 신앙, 천도교, 신토, 텡그리 신앙 같은 각 국가의 토속 신앙들이 전부 없어질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과거 유럽은 기독교를 믿기 이전에 그리스 로마 신화를 믿었었는데, 유럽이 기독교화가 되면서 기독교인들이 다른 종교들을 박해하는 과정에서 그리스 로마 신화, 북유럽 신화, 이집트 신화 같은 고대 종교들이 전부 사라졌거든요. 기독교에서 신은 야훼 하나님만 계시기 때문에, 다른 종교의 신은 절대 믿으면 안된다고 가르치니까요. 마찬가지로 기독교가 동양에서 시작된다면 동양에서 종교는 기독교 하나만 남게 되고, 다른 종교들은 대부분 소멸할 것 같아요. 그나마 기독교와 비슷한 위치에서 공존(?)하는 종교가 있다면 이슬람교 정도가 되겠죠.

근데 기독교의 발상지가 동양으로 바뀌게 되면 이슬람교가 만들어질 수 있었을지가 의문이기는 합니다. 이슬람교가 기독교를 모티브로 만든 종교인데, 기독교의 기원지가 동양으로 옮겨지게 되면 기독교가 없어진 중동에서 이슬람교가 등장할 수 있을까요? 만약 이슬람이 등장한다면 서양에 기독교 대신 등장한 불교를 모티브로 만들어지거나, 아니면 이슬람교도 똑같이 동양에서 만들어졌을 것 같네요. 그리고 기독교도 유대교를 모티브로 만든 종교니까 동양에서 기독교가 만들어지려면 유대교도 동양으로 옮겨야 되려나? 그냥 이스라엘의 유대인들이 인도나 중국으로 이민가서 기독교가 만들어졌다는 시나리오도 나올 수 있겠네요. 그리고 어차피 유대교는 예수를 믿지 않으니까 유대교가 기독교한테 흡수되지는 않을 것 같아요.

반면에 불교가 서양에서 시작된다면 그리스 로마 신화, 북유럽 신화, 켈트 신화, 슬라브 신화, 아즈텍 신화, 폴리네시아 신화 등등의 고대 종교들이 없어지지 않고, 현재까지도 계속 유지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왜냐면 불교는 신을 믿기보다는 정신적인 깨달음을 얻기 위한 철학에 가깝기 때문에, 기독교와 달리 다른 종교를 멸시하지 않고, 공존하려는 경향이 있으니까요. 그래서 불교의 기원지인 인도의 불교를 보면 불교의 부처가 힌두교의 신들과 같이 등장하는 모습이 나오며, 한국이나, 일본, 중국, 몽골, 동남아에서도 불교의 부처와 보살이 해당 국가들의 신들과 함께 모셔지고 있죠.

어쨌든 확실한건 두 종교의 위치가 서로 뒤바뀌면 문화적 요소도 많이 달랐을 겁니다. 기독교 교회와 성당은 동양식 건축물이 되고, 예수님의 복장은 인도나 중국식 옷이었을 것이며, 불교 절은 서양식 건축물이 되고, 부처님의 복장도 고대 그리스나 이스라엘식 옷이었겠죠. 불교가 서양 종교로 바뀌면 석조 불상은 그리스의 대리석 불상으로 바뀌겠네요. 동양의 예수상은 일반 돌이나 금동으로 만들려나?

근데 이렇게 두 종교의 위치가 바뀌어 버리면, 동양과 서양 중 어느 쪽이 먼저 기술 발전을 통해 근대화를 했을지가 관건이긴 합니다. 유럽은 기독교를 믿기 이전에 그리스 로마 신화를 믿던 시절에도 잘 살았으니까, 기독교가 없어도 빠르게 근대화를 할 수 있었을까요? 만약 기독교가 없는 유럽이 기독교 없이도 근대화에 성공한다면 서양 열강들의 제국주의와 식민지 개척으로 기독교 대신 불교가 전세계로 전파되면서 불교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믿는 종교가 될 것 같습니다. 왜냐면 현재 기독교가 전세계에 넓게 분포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가 영국, 프랑스, 스페인 등등의 유럽 국가들의 식민지 개척과 제국주의를 통해서 기독교가 전파 돼서니까요. 근대화 된 유럽이 기독교 대신 불교를 믿었었다면 오늘날의 기독교의 자리를 불교가 차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죠.

하지만 반대로 만약 유럽이 기독교가 없는 것 때문에 근대화에 실패하고, 기독교를 믿게 된 아시아 국가들이 먼저 근대화를 하게 된다면, 세계 패권은 중국이 차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현재 중국은 전세계에서 미국 다음으로 강한 나라이며, 중국이 전세계에서 끼치는 영향력도 엄청납니다. 근데 이런 중국이 서양보다 먼저 근대화에 성공하고, 동시에 기독교까지 믿게 된다면, 오늘날의 미국의 자리를 중국이 대신 가져갔을 확률이 상당히 높으며, 또 서양 열강들의 제국주의와 식민지 개척도 입장이 정반대가 되면서 서양 국가들이 식민지 피해국이 되고, 중국, 일본, 몽골 같은 동양 국가들이 식민지 가해국이 됐을 가능성이 높죠. 그래서 종교의 위치가 정반대였더라도 기독교화 된 동양이 먼저 근대화에 성공한다면 식민지 개척을 통해 기독교가 전세계로 전파되는 것은 그대로였을 겁니다. 그리고 어쩌면 미국이라는 나라가 건국 되지 않았거나, 건국 되더라도 동양 국가에 의해서 만들어졌을 것 같기도 하고요.

솔직히 동양이 서양보다 먼저 근대화에 성공한다면 세계 패권은 중국이 가졌을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 같아요. 다만 여기서는 기독교를 통한 근대화이기 때문에, 여기서의 중국의 모습은 공산주의가 아닌, 기독교화 된 중국이었겠죠. 그래서 기독교 국가가 된 중국은 현재의 중국보다는 이미지가 좋았을지도 모르지만, 만약 공산주의자들인 카를 마르크스나 블라디미르 레닌 때문에, 중국이 원래처럼 공산주의 국가로 바뀌게 된다면, 그야말로 답이 없는 세계가 만들어질 것 같아요. 기독교는 공산주의를 싫어하니까, 중국이 기독교 국가가 된 상태면 공산화가 되는 일이 없지 않냐?라고 생각 할 수도 있겠지만, 과거 폴란드, 헝가리, 루마니아, 러시아, 앙골라 등등도 기독교 국가였음에도 공산주의 국가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니까 중국이 기독교를 믿는 상태였다고 해서 공산화가 안됐을 거라고 장담은 못하죠. 어떻게보면 그냥 지금의 모습이 더 나은 것 같기도 하네요.





대표 사진
익인1
종교는 필요에 의해서 나타납니다. 서쪽에서 불교가 탄생했다한들 콘스탄티누스가 불교를 채택했을 확률은 0에 가깝습니다. 인도에서 기독교가 생겨났더라도 지역 종교로 됐을거구요.
6일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팁/자료기타댓글없는글
한 학기 휴학 vs 교양이라도 듣기
18:02 l 조회 1
마운자로 2.5는 적응용이란게 맞구나
18:02 l 조회 1
얘드라 롯데리아 신상버거 맛있어? 통다리 크리스피
18:02 l 조회 1
취직에 외모+인상 많이 중요해?
18:02 l 조회 1
다음주는 월화 이틀만 출근하면 되는데 왜케 출근하기 싫냐 하
18:02 l 조회 1
형부도 카페하시는데 두쫀쿠 판매 시작함 ㅋㅋㅋ
18:02 l 조회 1
인스타 계정하나만 알려주라ㅜㅜ
18:02 l 조회 1
회사에서 절대 하면 안되는 행동
18:02 l 조회 1
이성 사랑방 올해는 진짜 연애할거야
18:01 l 조회 1
체벌 있던 시기에 학교 다녔는데 울학교 체벌 익들 보기에도 합리적이야?
18:01 l 조회 1
뉴스 인터뷰에 강아지 이름도 넣는거 왤케 웃기짘ㅋㅋㅋㅋ
18:01 l 조회 1
여기 취준생들은 다 기업 취준이지??
18:01 l 조회 1
대패삼겹은 샤브샤브하기엔 기름 너무 많이 나오려나?
18:01 l 조회 1
저녁 피자 배달시켜먹을까말까
18:00 l 조회 1
말랐는데 가슴큰게 가능한거야????
18:00 l 조회 1
죽 500g이면 보통 한끼야 두끼야??
18:00 l 조회 4
안성재 두쫀쿠 다시 안 만들어주려나
18:00 l 조회 2
알바몬 지원하는데 99년생인데 나이 26살이라고 해도 ㄱㅊ지??
18:00 l 조회 7
이 휴지걸이 제거할수있어…?
18:00 l 조회 11
이성 사랑방 이런걸로 서운해하면 내가 예민한거야?
17:59 l 조회 10


12345678910다음
일상
이슈
연예
드영배
1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