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외부데이터란 무엇인가?
외부데이터라고 지칭된 것은 없으나 쉽게 말하면 우리가 볼 수 있는 공개데이터를 뜻함
즉 우리가 볼 수 있는 공개데이터는 멜론 차트 순위 뿐, 차트 아웃이 되는 순간 A음원이 몇위인지 알 수 잇는 방법은 없으며 스트리밍이나 다운로드가 정확히 몇회 되었는지도 알 수 없음.
우리눈에 보이는 건 극히 일부입니다.
2.그렇다면 멜론이 말하는 내부데이터란 무엇인가?
그해에 나온 모든 음원(모든 가수입니다 방탄 및 타그룹 수많은 가수의 음원이 포함)에 대한 월별 일별 스트리밍 점수와 다운 점수, 실시간차트, 월간차트 등 데이터 전부.
차트아웃이 되더라도 멜론 내부에서는 A음원이 몇 위인지 확인이 가능한 데이터입니다.
3.그렇다면 메론이 내부데이터를 이용해 멜론어워드 수상자를 선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가?
시상식마다 계속 그렇게 집계 왔으며 앞으로도 그럴것입니다.
애초에 공개데이터만으로 수상자를 선정한다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역대 수상자 성적을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공개데이터와 일치하시는지 확인 해보십시오
4. 왜 내부데이터를 공개하지 않는가?
공개를 않는게 아니라 못하는 겁니다 밑에 설명 있음
내부 데이터를 모두 공개한다는 것 점수 산정 방식을 모조리 공개한다는 뜻이겠죠?
그렇다면 저희는 그 산정 방식에 맞춰 전략적으로 스트리밍이나 다운로드를 할것입니다.
그렇다면 멜론차트가 아닌 팬덤차트가 되죠
멜론은 대중음악 사이트지 아이돌 음악과 시상만을 위한 사이트가 아닙니다.
5. 가장 궁굼하시겠죠 어떻게 방탄소년단이 타 그룹보다 높은 점수를 받을수 있었는지요?
아이돌 팬덤의 특성상 음원 발매일부터 활동 초반까지 활발하게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를 하며, 활동 종료 이후에는 수치가 급감할수 밖에 없습니다
그로 인해 활동이 종료되면 차트에서 상당히 밀려나게 되고 차트아웃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두 다가 그렇다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덕질 해보신 분들은 알죠 하루종일 저희가 왜 컴백과 동시에 장시간 동안 모든곡을 스트리밍 합니까ㅎㅎㅎㅎ)
또한 우리가 볼 수 있는 멜론 차트 100은 상대적 수치이며 멜론 어워드 수상자 선정에는 상대적 수치가아닌 절대적 수치가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쉽게 설명해 드리자면
A와 B의 대결에서 90점 대 80점으로 A가 승리하고
C와 D의 대결에서 95점 대 100점으로 D가 승리했습니다.
A는 승자이고 C는 패자이지만 이 둘을 비교하면 5점이 더 높은 C가 이기게 됩니다.
즉 A음원이 차트 내에서 활동기간 내 반짝 좋은 성적을 거뒀다고 해도 만약 B음원이 꾸준히 차트내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면 절대적 수치는 B가 높아집니다.
상대적 수치표는 같은 조건내에서 비교했을 시 정확한 비교가 됩니다.
활동기간이 겹치지 않는 사과음원(1~3월) 오렌지음원(2월~5월)을 단순 집계로 더하여 합산하는것은 단순한 덧셈입니다
실상 파고 들었을때 각 음원들의 수록곡마다의 점수 합산표는 멜론만 알 수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앨범상은 수상자 발표 전 하나의 음원만이 아닌 앨범 전체의 수록곡이 차트에서 얼마나 좋은 성적을 거두고 상위권에 머물러 있었는지 데이터를 합산하여 수상하는 상이라 언급이 되었음
즉 데이터를 합산하여 수상하는 상이기 때문에 D가 승리하는것도 아닙니다

인스티즈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