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누구 의견에 휩쓸리지도 않았고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내 입장을 말할 수 있는 사람인데 우리 팬덤에서 팬덤 주류에 반하는 의견은 허용되지 않는 범위인가봐 나도 예전 같았으면 뻔히 보이는 문제에 눈가리고 아웅이었겠지 그런데 지금 와서 생각하길 무조건적인 사랑이 좋을 땐 좋지만 개인의 가치 판단 영역에조차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게 문제같아 올수니로서 내 가수 잘 되는 일에 동감해서 팬덤 공동이 추구하는 가치에 부합하기 위해 노력했고 소속감같은 것도 느껴왔지만 덕질이 내 가치관보다 선행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거든 내 아이돌 너무 소중하지만 난 내가 느끼기에 아닌 걸 맞다고 좋게 포장을 못하겠어 내 가수가 문제있는 행동을 했을 때 문제점을 인식하고 고쳐주길 바라는 건 애정이 부족해서가 아니야 가수에 대한 애정을 빌미로 다른 의견을 내는 목소리조차 묵살하는 거 팬덤 내에서 자정할 필요가 있는데 이미 고인 물 진행 중일 테고 이런 사소한 의견이 무슨 소용인가 싶다

인스티즈앱
너희 기준 신드롬이라고 느낀 드라마 뭐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