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_enter/67157857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공지가 닫혀있어요 l 열기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마플
N챤미나 4일 전 N첸백시 4일 전 N넥스지 2일 전 N롱샷 4일 전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1850
이 글은 6년 전 (2019/11/27) 게시물이에요
이날 티브이데일리와 만난 관계자는 “‘음원 차트 조작’이 최근 몇 년 새 굉장히 조직적인 구조를 갖추게 됐다”고 털어놨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멜론 등 인기 음원 사이트 아이디를 대량 확보, 5000대에서 많게는 1만대가 넘는 컴퓨터를 활용해 음원을 재생하는 게 ‘사재기 방법’으로 통했지만, 요즘에는 ‘음원 순위 상승’을 뒷받침할 ‘증거’를 마련하는 작업까지 이뤄지고 있다고 했다.

부정한 방법으로 음원 순위를 올린 후, 이를 의심하는 대중의 눈을 속일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의심을 보내는 시선은 대개, 역시 조직적으로 활동하는 아이돌 그룹의 팬덤이다. 이들은 이른바 ‘총공’ 시간을 정해두고, 동시에 스트리밍을 해 순위를 올리는 방법을 활용해 차트 순위에 영향을 미친다.

아이돌 팬덤의 문제제기를 통해 올해 초에도 일부 가수들이 사재기 의혹에 휩싸였다. 문체부 등에서 별다른 뚜렷한 증거를 발견하지는 못했지만, 의심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관계자는 “주로 기획자들과 만나고, 이런 행위를 제안하는 사람은 소위 말하는 브로커”라고 털어놨다. 이어 “음반 쪽 일을 한다면 누구나 알법한 사람이 이런 브로커로 활동하며 사재기를 위한 전산 작업을 하는 업체를 연결해 주는 형태”라고 설명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 브로커들은 ‘증거 마련’을 위해 바이럴 마케팅을 먼저 제안한다. 인기 유튜버들의 커버 영상이나, 인기가 많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 게시물을 올리고 조회수를 높이는 방식이다.

이는 자발적으로 이뤄질 경우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영화나 음악 콘텐츠의 경우, 온라인에서 ‘입소문’을 타고 뒤늦게 ‘역주행’을 하게 된 경우가 더러 있었다.

그러나 계약에 따라, 돈을 주고받았다면 이야기가 다르다. 마케팅 비용이라고 포장할 수 있지만, 돈을 받았다는 내용을 숨긴 채 나오는 콘텐츠는 이 콘텐츠를 이용한 누리꾼에 대한 ‘사기 행위’로도 볼 수 있다.

관계자는 “(브로커가 그 자리에서) 커버곡을 전문으로 하는 유튜버가 정리돼 있는 자료를 보여주더라. 구독자별로 금액이 달랐다. 누구는 200만 원, 누구는 50만 원 선이다. 만약 500만 원을 커버곡에 쓰겠다고 하면 금액대별로 맞춰주고 몇 명은 ‘서비스’라며 더 얹어주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브로커와 계약을 할 경우 음원이 나오기 전부터 이 유튜버들에게 노래 연습을 시키고, 미리 찍어둔 영상을 음원 발매 직후부터 업로드하는 식이다.

관계자는 “뮤직비디오 촬영이나 홍보 등의 작업도 이 브로커가 직접 나서서 해결하고 있다”라며 “소속 가수가 녹음한 음원만 가져가면 마케팅에 관한 모든 것을 해주는 형태이지만, 깊게 들여다보면 ‘사재기’를 통해 음원 순위를 올려두고 여기에 대한 의심을 피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맞춰 하는 것”이라고 했다.

수익 구조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관계자는 “미리 돈을 받는 구조가 아니다. (브로커가) 이 음원으로 생길 수익을 3대7로 나누자고 했다. 그쪽에서 7을 가져가는 것”이라며 ‘7’을 주면 연예 기획사 입장에서는 사실상 남는 것이 없지만, 인지도 등을 높일 요량으로 제안을 받아들이는 기획사 관계자들이 더러 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3대7을 이야기했지만, 26일 밴드 술탄 오브 더 디스코의 드러머 김간지는 팟캐스트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에 출연해 “(음원 사재기 브로커로부터) 제안을 받은 적이 있다”라며 “브로커가 10 중 8을 가져가는 구조”라고 밝혔다.

관계자는 브로커들 자체가 일부 가요 기획자들과 친분이 두텁기 때문, 수익 분배는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관계자는 최근 이 브로커들의 활동이 점점 ‘선을 넘고 있는’ 상황도 우려했다. 라디오에서 성시경이 한 말처럼 ‘전주를 없애라’ ‘가사를 이렇게 고쳐라’ ‘후렴구는 이런식이 좋겠다’는 등 작품에 관여를 해 콘텐츠의 질을 저하시키고 있다고 했다.

관계자는 ‘사재기 의심’을 받는 곡들이 대부분 “비슷한 장르에 비슷한 가창 스타일을 필요로 한다”고 지적했고, 뮤직비디오 등도 “어떤 노래에 가져다 대도 크게 어색하지 않은 일반화 된 콘텐츠가 나오고 있다”고 했다.

그룹 방탄소년단 등을 중심으로 K팝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을 때, 이와 같은 사재기 브로커가 활개를 쳐 ‘K팝의 발전’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기도 했다.

관계자는 “브로커나 사재기 업자의 경우, 자신들이 직접 발굴해 키운 가수가 아니기 때문 쉽게 생각하고 쉽게 이런 부정한 행동을 할 수 있지만 기획사 입장에서는 하면서도 반가울 수 없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 관계자는 “일부 기획자들이 마케팅이란 착각 속 사재기 행위를 하고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가수와 소속사 모두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지는 못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최근 이 브로커들이 굉장히 많은 기획자들과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트래픽 등을 조작하는 업체와 브로커도 문제지만 음원 사재기 논란을 뿌리 뽑기 위해서는 멜론 등 음원 순위를 공개하는 사이트들의 자체적 노력도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대표 사진
익인1
와 헐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3
누가 생각나는 기사네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선을 넘었죠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5
커버곡ㅋㅋㅋㄱ누가생각나네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송하예 호텔델루나 오스트 생각난다. 드라마에 민폐만 끼친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8
음싸들아 노력좀 하자~이제 할때되지 않았냐~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와...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
나만 델루나 오스트 생각난거 아니지?ㅋㅋㅋㅋㅋㅋ어쩜 딱딱 맞아떨어지냐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
글고 소형 기획사라서 돈 없어서 못한다는것도 다 뻥임 그냥 사재기로 번거에서 8대2 나 7대3으로 나누는거였어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
오 너무 델루나 ost 생각나네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12
커버곡이라뇨, 주어를 말하진 않았습니다. 다만... 읍읍... 누구가 생각나긴 하는군요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ㄹㅇ 이건 음싸에서 자체적으로 나서서 해결하는 게 더 나을 거 같아 우리나라 음원시장 망해가는 거 같다고...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14
허허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15
Kpop 발전하는거에 진짜 악영향임.. ㅋㅋㅋㅋㅋ ㅠㅠㅠㅠㅠㅠㅠㅠ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17
이제 몇 몇 분들 쫄리긴하겠네요ㅋㅋㅋㅋ 이제 전반적인 분위기가 사재기 들춰내자는 분위기로 온것 같은데ㅋㅋㅋㅋㅋㅋㅋ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18
이렇게 한두명씩 양심고백해서 사재기 가수들 차트에서 좀 안보였으면 좋겠다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19
막줄 ㄹㅇ
음싸 자체적으로 노력 좀해
그만큼 돈 가져가면 일을 하라고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20
저런 채널들 처음 생길땐 ㄹㅇ로 인디가수들이나 잘 안알려진 신인들 발굴해내는 등용문이었는데 한참 변질됐네 안타깝다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21
유튜브 ㄹㅇ.. 보컬전공하는 익인데 ㄴㅅㅅ 나오기전에 곡 받아 연습했었음 그걸로 뭐하는지도 안알려주고 하라니까 했는데 유튜브 올리는거였음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26
와 진짜면 이것도 그알 같은데 제보하면 좋지 않을까?? (강요는 아니야! 너무 빼박인데 싶어서)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21
가능하면 해볼게! 엠알이랑 가사 미리 받아놓은 것도 메일에 있으니까!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22
사재기하는 사람들은 진짜 그게 마케팅이라고 굳게 믿고 저렇게 당당한건가? 그렇게 아니라고 억울하다고 하다니.,이런 관행이 산업구조에 침투했다면... 음싸도 기계스밍을 걸러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하지 않을까?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23
마케팅이라는 착각 속에. 이 부분 꼭 그 사람들이 읽었으면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24
과징금 때리자 진짜 부당이득 무엇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25
사재기 브로커들한테 제안받았다는 관계자들이 저렇게 있는데도 정작 사재기 한사람은 아무도 없다는게 코메디네ㅋㅋㅋㅋㅋㅋㅋ이런 기사 많이들 봤으면 좋겠다..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27
관계자에 따르면 브로커와 계약을 할 경우 음원이 나오기 전부터 이 유튜버들에게 노래 연습을 시키고, 미리 찍어둔 영상을 음원 발매 직후부터 업로드하는 식이다.

바로 떠오르는..델루나...

6년 전
대표 사진
익인27
일부 기획자들이 마케팅이란 착각 속 사재기 행위를 하고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가수와 소속사 모두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지는 못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최근 이 브로커들이 굉장히 많은 기획자들과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트래픽 등을 조작하는 업체와 브로커도 문제지만 음원 사재기 논란을 뿌리 뽑기 위해서는 멜론 등 음원 순위를 공개하는 사이트들의 자체적 노력도 필요해 보인다

진짜............좀 어떻게 좀 뜯어고쳤으면 좋겠다...

6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마플OnAir미디어정리글후기장터댓글없는글
김건우 어젠 진짜로 모든 각도 착장에서 다 개잘생
7:01 l 조회 2
남돌들도 애교필러 맞을까?
6:53 l 조회 7
롱샷 네버렛고 왤케 찡하지
6:53 l 조회 7
다들 틱톡봐?2
6:42 l 조회 17
돠.....엑소티저..........사랑해요5
6:39 l 조회 18
너희 최애가 어떤병크를 터뜨려도 사랑할 자신이 있어?5
6:38 l 조회 29
ㅂㅌ 멤버십 상시가입인데 지금 품절이네 1
6:36 l 조회 51
코 얄쌍한 남돌 누구 있지3
6:28 l 조회 48
알디원 프릭알람 다음주에 순위 백퍼 오르겠다2
6:13 l 조회 74
배우팬인데 내 본이 하는 앙탈챌린지 이게 원곡이 있을까2
6:08 l 조회 55
롱샷 김률 랩 플로우 옛날 씨잼 플로우랑 진짜 비슷하긴하네
6:08 l 조회 23
요즘보면 아이돌도 걍 직장인인데5
6:06 l 조회 66
나이 차고 돌 좋아하게 되니까 취향 아예 바뀌어있는 거 개신기함4
5:55 l 조회 57
이상형 공통점 찾아줄까?4
5:55 l 조회 31
최근에 최애 관련으로 속상한 일 생겨서5
5:48 l 조회 95
진짜 장담하는데 탈퇴멤 언급 주기적으로 해대는거 에이핑크밖에 없을거다
5:48 l 조회 60
앨범 사서 들으면 스트리밍하는것보다 음질 많이 차이나?8
5:44 l 조회 45
에핑 1위 앵콜 ㄹㅇ볼맛난다1
5:35 l 조회 33
아일릿 일본 신곡 귀엽고 좋당
5:19 l 조회 17
자강두천 싸움 가슴이 웅장해지다못해 공수치온다
5:17 l 조회 64


12345678910다음
팬캘린더
픽션
전체 보기 l 일정 등록
연예
드영배
일상
이슈
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