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_enter/82625063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공지가 닫혀있어요 l 열기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마플
N서인영 19시간 전 N리센느 4일 전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8743
이 글은 4년 전 (2022/1/01) 게시물이에요
많이 스크랩된 글이에요!
나도 스크랩하기 l 카카오톡 공유

게시된 카테고리 드라마/영화/배우

[OnAir] 정조가 의빈 성씨에게 내린 편지 (역사 스포있음 ㅠ아,.. | 인스티즈 

 

 

 

아, 너의 근본이 굳세어서 갖추고 이루어 빈궁이 되었거능 

어찌하여 죽어서 삶을 마치느냐. 

지금 이 상황이 참으로 슬프고 애통하고 불쌍하구나. 

 

평상시 화목하게 지냈건만  

네가 나를 떠나 죽고 말았으니 너무 애달프고 슬프다. 

네가 다시 살아나서 이승으로 살아 돌아오기를 기대한다. 

 

이 한가지 그리움이 닿아서 

네가 굳세게 이룬다면 

네가 다시 이승으로 돌아와서 

궁으로 올 것이다. 

이렇게 상상하면 매우 마음이 아프다. 

 

너는 문효세자의 어머니다. 

네가 임신해서 낳은 아이가 문효세자이며 

나의 후계자다 

세자는 이미 두살 때 글을 깨우쳤다 

너의 근본이 단단해서 임신을 했는데 

아이를 낳지 못하고 죽었다. 

 

죽은 문효세자가 셋째가 되어 

다시 우리 곁으로 올 줄 알았건만하늘과 땅은 오히려 

우리 사이를 더 떨어뜨려 놓았다. 

그래서 마음 한 가운데가 참 슬프고, 애가타며 

칼로 베는 것 처럼 아프다. 

 

사랑한다. 참으로 속이 탄다. 

네가 죽고나서 나와 헤어졌다. 

나는 비로소 너의 죽음을 깨달았다. 

너는 멀리 떠났다. 

나는 무릇 지나고 나서 깨달았다. 

너를 데려올 방법이 없고 

다른 사람을 보내 물리칠 방법도 없다. 

참 슬프고 애달프다. 

앞전에 겪은 일과 비교해도 

비교할 게 없을 만큼 슬프다. 

나는 저승도 갈 수 없다. 

 

너를 생각하면 애통하고 슬프도다 

너는 진짜 이승을 떠나는 구나. 

 

사랑하는 너는 

어질고, 아는 바가 많고, 총명하고, 슬기롭고 

밝고, 이치를 훤히알고 

옳고, 예절을 지키는 사람이다. 

 

어찌 그 재주와 얼굴을 잊지 아니하겠는가 

빈의 흔적은 장차 이 세상에서 

아주 사라질 것이다. 

 

이 뛰어난 언행을 내가 글고 적지 않는다면 

누가 그것을 전하고 알려서 

아주 사라지는 것이 애석하다고 하겠는가 

 

너는 문효세자를 잃었을 때 쉬지도 못했고, 

눈물도 그치지 못했다. 

나는 너의 뱃속에 있는 아가를 위해서 

문효세자의 죽음을 슬퍼하는 네가 잘못될까봐 

걱정돼서 돌려보냈다. 

 

그런데 너의 목숨은 

어찌 이리 가느다랗단 말이냐 

편히 쉬어라 

세자를 너의 옆에 있게 할 것이다. 

지금 내가 너를 위해 해 줄 수 있는게 

이것 밖에 없구나. 

 

살아 있는 나와 죽은 네가 

끝없이 오랜 세월동안 영원히 이별하니 

나는 못 견딜 정도로 근심과 걱정이 많다. 

나는 이제까지도 

네가 죽었는지 안 죽었는지 

확정 짓지 못하고 있다. 

슬프소 슬픈 사람의 마음은 

매어있지 않은 것 같구나. 

 

 

+ 조선시대 역사에서 후궁한테 사랑한다는 말을 글로 표현한 왕은 정조 외 전무하다고 볼 정도임😂😂😂
대표 사진
익인1
나 울어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비상이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
나 울어 진짜 어떡해ㅠㅠㅠㅠㅠ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ㅠㅠ이따 다시 읽어야겠당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
비상이다....비상이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와 ㅜㅜ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ㅠㅠㅠㅠㅠㅠㅠ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8
우는중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
저 내용대로 현세에서 만나는 걸로 엔딩내자 젭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2
날 울리지마 ㅠ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아..눈물난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4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5
하...ㅠㅠㅠㅠ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6
ㅠㅠㅠㅠㅠㅠㅠㅠㅠ비상이다ㅜㅜ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7
ㅠㅠㅠㅠㅠㅠㅠㅠ운다ㅠㅠ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8
눈물난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9
아ㅠㅠㅠㅠㅠㅠ 벌써부터 눈물나ㅠㅠㅠㅠ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0
이거 마지막 나레이션 깔리면 죽음이겠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1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2
글에서 슬픔이 느껴진다… 진짜 많이 사랑했구나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3
정조 진짜 불쌍....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4
어제비문... 너무 마음아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5
와진짜 이런 진심이....너무 먹먹하고...너무 슬프다 진짜 어떻게 이렇게 소설같지..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6
나운드...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7
나 이런 찐사 본적 없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8
진짜 나 울어ㅠㅠㅠㅠㅠㅠ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9
비상이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0
와.... 이건 혹시 원작 소설에서는 나오나?? 진짜 대박이다.. 슬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1
편지에서도 자기가 사랑했던 여자의 흔적이 지워질까봐 속상하다는게 느껴짐.....결국 정조가 의빈에 대한 글을 많이 남겨서 몇 백년은 지난 지금 뮤지컬도 나오고 드라마도 나왔다 정조 소원이룸ㅠㅠ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2
ㅠㅠㅠㅠㅠㅠㅠㅠ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3
일부러 방송 끝나고 봤는데 또 운다 또 울어 ㅠㅠㅜㅜㅜㅠㅠㅠㅜ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4
비상이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5
미쳤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6
아름다운 편지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7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8
ㅠ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9
😭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0
아 눈물ㅠㅠㅠㅠ아ㅠㅠㅠ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1
두 분 지금쯤은 어딘가에서 행복하게 지내고 있으시길..ㅠ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2
사랑한다 이 말이 왜이리 슬픈거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3
와 ..진짜 슬퍼 아 …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4
진짜 지금은 두 분 만나서 행복하게 사랑하며 지내고 있는 거셨으면 좋겠다.....너무 슬퍼........정조 ㄹㅇ 찐사랑이었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5
비상이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6
혹시 이거 온에어 무슨 드라마야..? 너무 로맨틱해서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7
옷소매 붉은 끝동!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8
엉엉 진짜 눈물나네...
옷소매 끝난 지가 언제인데 아직도 여운이...
정조랑 의빈 환생해서 지금 꽁냥꽁냥하고 계셨으면 좋겠다 ㅠ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9
허앙 ㅜㅜ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0
비상이다...진짜 비상이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1
비상..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2
ㅜㅜ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3
아.... 아.....ㅠㅠㅠㅠㅠㅜ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4
정말..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5
죽은 문효세자가 셋째가 되어 올줄 알았는데 너가 갔대....하....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6
이제까지도 너의 죽음을 확정짓지 못한다는 말이 진짜 너무 마음 아프다 ...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7
근데 뜬금없지만 한글은 언제 써…? 조선 전기에 한글이 어느정도 만들어졌는데 후기엔 조금이라도 쓸 줄 알았는데 하나도 없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7
나 너무 분위기 파악 못하는 애 같네..
4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마플OnAir미디어정리글후기장터댓글없는글
서현 작품안하나?
10:21 l 조회 4
지금거신전화는 어떰?2
10:17 l 조회 21
멋진신세계 허하다...2
10:15 l 조회 21
맨 끝줄 소년 최현욱 캐스팅썰 와전된게 많았구나2
10:12 l 조회 25
중외센 즌2 하면 홍보할 거 아니야... 그럼 핑계고 나오겠지...? 그럼 주연인 유림핑도 나오겠지?
10:12 l 조회 14
7월에 넷플 해야지1
10:11 l 조회 22
정보/소식 최민식, '최현욱 꽂았다'는 소문 정정…"최현욱, 자기가 밥 사겠다고" ('맨 끝줄 소년')
10:10 l 조회 44
최애의사원 요거 좀 기대된다4
10:09 l 조회 26
아직 여름이 안왔대1
10:06 l 조회 55
정보/소식 최민식, '최현욱 꽂았다'는 소문 정정…"최현욱, 자기가 밥 사겠다고" ('맨 끝줄 소년')
10:06 l 조회 38
근데 여기는 참...7
10:03 l 조회 161 l 추천 1
정보/소식 [단독] 장동주, '업소 출입·술값 미지급 의혹' 전면 부인.."전액 지불 완료”(인터뷰)
9:59 l 조회 532
강회장 볼만해?6
9:59 l 조회 31
박은빈 인터뷰 보니까 오싹한 연애 더 기대돼..3
9:58 l 조회 106
참교육은 벌써 식은 느낌나네16
9:49 l 조회 206
킹더랜드 잘쓴 로코야?4
9:47 l 조회 101
미드가 지금 넷플 2위네1
9:45 l 조회 167
동궁 제발 재밋길1
9:44 l 조회 22
6-7월 신작 드라마 뭐 볼거야?17
9:34 l 조회 113
원더풀스 이때 다 최운정이라고 하는거 왤케 웃기지ㅋㅋㅋ3
9:33 l 조회 75


12345678910다음
드라마/영화/배우 팬캘린더
픽션
전체 보기 l 일정 등록
드라마/영화/배우
연예
일상
이슈
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