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_enter/84916904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공지가 닫혀있어요 l 열기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마플
N건삿 3일 전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1624
이 글은 3년 전 (2022/8/12) 게시물이에요
아이돌 팬덤이 팬으로서 활동을 하는데 있어 가장 큰 방해 요소는 무엇일까. 팬 활동을 바라보는 주변의 편견 가득한 시선, 팬 활동을 하기에 부족한 현재 재정 상태, 팬 활동보다 중요한 회사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 등 다양한 요소들이 팬 활동을 가로 막을 것이다. 

 

그러나 제일 아이돌 팬으로서 맥 빠지는 상황을 역시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이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경우다. 그것도 정당한 비판이 아닌 억지로 쥐어 짜낸 비판이라면 이만큼 팬의 분노를 자아내는 경우도 찾기 힘들다. 

 

최근 유튜브 상에는 이처럼 아이돌 팬들의 분노를 자아내는 영상들이 활개를 치고 있다. 이 유튜브 채널들은 아이돌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면서 각종 열애설과 멤버 간 불화설 등을 마음껏 쏟아내고 있다. 과거 안티 팬들이 한 그룹, 한 명의 멤버만 집중적으로 싫어했다면 위 성향의 유튜버들은 아이돌 시장 전체를 대상으로 전방위 폭격을 감행한다. 

 

가장 악명을 떨치는 채널은 6만명 구독자를 지닌 모 유튜브다. 방탄소년단, 아이브, 엔하이픈, 에이핑크, 레드벨벳, 르세라핌에 이르기까지 이 채널에서 언급되지 않고, 피해를 보지 않은 아이돌을 찾는 것이 더 어려울 정도다. 

 

구독자 수는 6만 정도지만 최근 6개월 동안 영상 하나당 조회수가 적어도 4~50만회를 훌쩍 넘기고 있다. 

 

이 채널 외에도 아이돌 가십을 다룬 다수의 유튜버들이 낮은 품질의 영상에도 불구하고 그럴 듯하게 이야기를 꾸며 조회수를 끌어올리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다. 과거 포털 연예 기사 댓글에서 가득했던 악의가 영상으로 재탄생한 셈이다. 

 

이런 상황이니 팬들은 정작 영상에서 다뤄진 아이돌 당사자보다 더 억울하고 맥이 빠진다. 대체 왜 이런 유튜버들을 근절하지 못하는 것인지 의아할 따름이다. 그러다 보니 소속사란 사람들은 뭘 하고 있는지도 의문이다. 

 

이에 대해 한 가요 기획사 관계자 A 씨는 "익히 알려진 문제의 채널 외에도 유튜브에 아이돌을 다루는 이상한 채널들이 확산 중이다. 때문에 팬들 역시 소속사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같은 근거 없는 루머로 인한 실제 피해를 입느냐는 질문에 "유명인들의 이름값을 이용해 조회수를 높이고 수익을 얻으려는 그런 채널들이 많이 생겼다. 정작 팬들은 그런 영상들에서 제기된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는 걸 알지만 팬이 아닌 일반 시민들은 그 루머를 믿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이 때 발생하는 아티스트의 이미지 훼손을 무시할 수 없다"고 분명한 피해 사례들이 발생 중임을 분명히 했다. 

 

이 관계자는 "먼저 유튜버를 통해 루머가 양산되고 만에 하나 기사화가 되면 이 때는 더 이상 유투버의 터무니 없는 루머 제기가 아니게 된다. 와전이 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악성 댓글에도 법의 철퇴를 내리는 기조인 요즘, 왜 아이돌 시장의 문제아인 이들을 방치하는 것일까. 복수의 가요 관계자들은 "모든 소속사들이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이거나 진행 중일 것이다. 그러나 그 과정이 결코 쉽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또 다른 가요 관계자 B 씨는 "유튜브는 해외 사이트라 신상을 특정하기가 어렵다. 그러다 보니 고소를 제기하는 자체가 매우 까다롭다. 오히려 그 유튜버 쪽에서 소속사를 고소해서 신상이 노출되면 그에 대응하는 것이 더 쉬운 방법이다. 모든 기획사들이 아마 이 부분을 가장 답답해 할 것"이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런 여러 현실적 여건들로 인해 한동안 아이돌 판을 뒤흔드는 유튜버들의 존재는 하루 아침에 근절 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가요 기획사들이 기댈 수 있는 것은 이 유튜버들의 의혹제기를 자체적으로 걸러서 들어줄 시민들의 판단 능력과 내 아이돌의 억울함을 대신해서 풀어줄 팬들의 적극적인 온라인 활동뿐인 상황이다. 

 

https://entertain.v.daum.net/v/20220812173600190
대표 사진
익인1
아니 근데 방법을 알려줘도돼?ㅋㅋㅋㅋ하 기획사도 답답하니까 어쩌겠나 싶네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렉카들도 재수없지만.. 솔직히 내돌 아니면 강건너 불구경에 부채질까지 하는 애들 많은 것도 무시 못할듯..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
222 그러다 내돌차례 오면 통수맞는거지 누구를 까든 그냥 클릭을 안해야되는데ㅋㅋ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3
해외에 요청하면되는데 길어지더라도 계속 법으로 대응해주시길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유튜브는 신고 처리도 안먹히고 그렇다고 정보 공유에 협조적인 것도 아니고 무책임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5
유튜브야유튜브야....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자꾸 소속사만 엄청 욕하고 뭐라하는 사람들 있던데 이거나 읽었으면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2222 이건 소속사가 열심히 한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닌데 애먼곳 때리는 느낌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모든 소속사 합쳐서 일쳤으면 좋겠음 ㄹㅇ 적당히
해야지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8
근데 그러면 김용호나 뻑가는 왜 수사처리하능거임? 걍 강건너 물구경하는거아님?? 뭐든 빨리 연예인렉카도 잡아가라 진짜 저런애들때문에 유트브보기도 싫어짐 정보얻을때말곤 쓰지도않음 오히려 해외에다가 고소때리면 벌금더쎄지않음??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렉카에 동조해주는 악플러들중에 누군가의 팬들도 많을텐데 자기 본진 똑같이 당해서 루머 기정사실화되고 온갖 욕 다 먹었으면 그때도 그럴건가 본진이 불쌍하다..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
동조하는 애들 대부분이 누군가의 팬일텐데 렉카 동조해주고 조회수 늘려주다가 부메랑 맞을듯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ㅇㅈ 자기본진은 안건들꺼라 생각하나 돈만 벌수있다면 아무나 말도안되는 영상 퍼트리는게 렉카인데 부메랑 맞고도 솔직히 정신못차릴것같긴함 그 지능에ㅋㅋㅋ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12
그 ㅌㄷㅅㅇㅅ 채널 말하는 거라면 뭐 50대 아줌마라는 말이 있다며?? 나이먹은 아줌마가 뭔 보이그룹, 걸그룹에 관심 많아서 악의적인 소문 퍼트리는지 모르겠어 진심
3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마플OnAir미디어정리글후기장터댓글없는글
닞원 안신이가 형을 얼마나 귀여워하는거야
22:20 l 조회 1
나 위아원 처하자
22:20 l 조회 3
어쩌다보니 엑소 늦덕됨
22:19 l 조회 7
아니 팬트윗에 욕지꺼리하는1
22:19 l 조회 19
요즘 남돌이랑 여돌이랑 실력차이가 심하긴 한듯1
22:19 l 조회 26
사쿠야 엉덩이가무거웟으면 미안하구요가뭔데?2
22:19 l 조회 16
르세라핌 채원 어깨라인이 진짜 이쁘당
22:19 l 조회 22
리쿠랑 장하오 관심가는데6
22:18 l 조회 23
내일 알바면접 본다2
22:18 l 조회 11
가요대제전 사녹 첨가는데 뒷번호는 잘 안보일까??2
22:18 l 조회 10
정보/소식 핑계고 시상식 근황 ㄷㄷㄷㄷ 미쳤다 천만
22:17 l 조회 59
손종원 솊 본업 인스타 게시물에 김풍이 댓 달았는데2
22:18 l 조회 75
하데스가 누구야??
22:17 l 조회 26
ㅌㅇㅌ 막 정지되는거2
22:17 l 조회 14
마크 위시티티얘기듣고 반응 귀여웠다가 할수있냐니까ㅋㅋㅋㅋ1
22:17 l 조회 46
김건우 이 트윗 ㄹㅇ 웃긴다2
22:17 l 조회 34 l 추천 3
얘들아 노래 추천해줘1
22:17 l 조회 12
강민이 오늘 아픈데도 최선을 다하는게 보이네ㅠㅠ2
22:17 l 조회 33
성한빈 엑스트라 안무영상 이부분5
22:16 l 조회 18 l 추천 2
앤톤은 잘생김과 예쁨중 뭐가 더 강한거 같음?11
22:16 l 조회 44 l 추천 2


12345678910다음
팬캘린더
픽션
전체 보기 l 일정 등록
연예
드영배
일상
이슈
2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