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_enter/98513651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공지가 닫혀있어요 l 열기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마플
N롱샷 2일 전 N챤미나 2일 전 N넥스지 어제 N첸백시 2일 전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273

[이데일리·일간스포츠·이코노미스트 공동기획]
K팝 공연장 갑질에 업계 불만
정확한 기준 알 수 없는 '깜깜이 대관'
민간 운영이라 정부 제재 명분 없어
추가 비용 요구·책임 전가 등 심각

‘K팝 종주국’ 대한민국의 K팝 대형 공연장 부족 사태에 공연업계 불만이 턱 끝까지 차올랐다. K팝 공연장이 부족하다보니 사실상 독과점 형태가 되면서 갑질 운영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이데일리·일간스포츠·이코노미스트는 K팝 공연장 건설뿐 아니라 성숙한 운영을 위해 K팝 공연장 갑질 논란을 공동 기획으로 짚었다.

[이데일리 윤기백 기자] “우리가 제시하는 조건에 맞추던가, 그게 싫으면 다른 데 가라는 거죠.”

인천 영종도 인스파이어 아레나(인스파이어)에 대관 문의를 넣었던 공연기획사 관계자들의 한결같은 반응이다. 공연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을 등에 업고 인스파이어가 대관료를 1년 만에 대폭 인상했다는 소식이 업계에 확산하며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공공 공연장은 대관료와 신청 절차가 홈페이지에 공개돼 있지만, 인스파이어는 대관 기준과 산정 방식 등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 ‘깜깜이 대관’ 구조여서 불만이 커지고 있다.

[정보/소식] '협의' 아닌 대관료 대폭 인상 '통보'… 인스파이어 갑질에 공연계는 웁니다 | 인스티즈

현재 서울·수도권에서 대형 K팝 공연을 안정적으로 치를 수 있는 대형 공연장은 △고척스카이돔 △케이스포돔 △잠실실내체육관 △상암월드컵경기장 △인스파이어가 사실상 전부다. 이 중 고척돔·케이스포돔·잠실·상암은 공공시설로 대관료와 신청 절차가 홈페이지에 명시돼 있다. 하지만 민간 공연장인 인스파이어는 정확한 대관 기준과 산정 방식을 공개하지 않는다.

공연기획사들은 인스파이어의 대관료 인상이 사실상 ‘통보’에 가깝다고 말한다. 공연기획사 관계자는 “올해 받은 견적서를 보면 항목이 늘어나고 단가가 올라 전체 비용이 큰 폭으로 뛰었다”며 “사전에 인상 계획이나 기준에 대한 안내는 없었고, 문의를 해봐야 가격을 알 수 있는 폐쇄적인 구조”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다른 관계자는 “공연장은 부족한데 선택지는 한정돼 있으니 협의보단 일방적인 강요가 대부분”이라고 토로했다.

현장 운영 과정에서의 갑질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대관 시간을 조금만 넘겨도 추가 비용을 칼같이 요구하는 등 공연업 특유의 유연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는 인스파이어만의 문제는 아니다. 공연기획사 관계자는 “모 공연장에서는 공연이 끝나기도 전에 대관 시간이 지났다며 객석 조명을 강제로 켠 적도 있다”면서 “민원을 이유로 방음·안전 관련 비용을 기획사에 전가한 경우도 상당수”라고 말했다. 그는 또 “잔디 보호를 명분으로 수억 원대 추가 비용을 요구받기도 했다”며 “대형 공연장 전반에 갑질이 만연해있다”고 덧붙였다.

문제는 대관료 인상 등 공연장 갑질 행태에 대해 정부, 지자체가 사실상 제재할 명분이 없다는 점이다. 인스파이어는 공공 체육시설과 달리 요금 산정이나 대관 기준에 대한 규제나 공시 의무가 없다. 민간 공연장이 가격 결정권을 쥐고 있기에 “사실상 독점적 지위로 폭리를 취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크다.

업계는 이런 구조가 고착화할 경우 K팝 공연산업의 체력 자체가 무너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한 공연기획사 관계자는 “공연장은 산업의 파트너여야지 발목을 잡는 존재가 돼서는 안 된다”며 “대관료가 오르면 제작비가 상승해 티켓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 공연 시장이 버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인스파이어 측은 대관료 인상과 관련해 “기존 주(Week) 단위에서 일(Day) 단위로 금액 책정 기준을 변경했다”며 “이벤트 주최사에 따라 대관이 필요한 기간이 상이한 점을 반영한 조정”이라고 설명했다. 대관 기준 비공개에 대해서는 “다른 체육시설과 달리 아레나 대관 기준 공시에 대한 별도 의무는 없다”고 부연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6201829?sid=103

대표 사진
익인1
저걸 협의하는 것도 웃기네 대관료인데
3시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마플OnAir미디어정리글후기장터댓글없는글
원래 해외팬 많은 그룹은 서치 힘들어…?
15:03 l 조회 1
OnAir 초범이라는게 적용되는게 있고
15:03 l 조회 1
아 나 근데 좀 괜찮아 체조 6일 못가도
15:02 l 조회 1
OnAir 아 꼴랑 5년...?
15:02 l 조회 1
ㅈㅂㅇ 연장 안원하는 팬들은 그냥 돌덕질 안해본듯
15:02 l 조회 1
엔하이픈 이런걸 배우 섭외해서 나레이션하게 하고 앨범에 넣음..
15:02 l 조회 1
OnAir 10년 구형했는데 5년만 주냐?
15:02 l 조회 1
초범이 말이 되나?
15:02 l 조회 1
이거 체포방해임 내란죄는 담달임
15:02 l 조회 1
OnAir 초범이라 감형되는 범죄가 있고 아닌게 있지
15:02 l 조회 1
OnAir 10년이라 줄을줄은 알았는데 절반으로 줄이냐
15:02 l 조회 1
체포방해 혐의에만 나온거지?
15:02 l 조회 1
OnAir 전두환을 사형시켰어야했는데
15:02 l 조회 1
OnAir 1시간동안,,,뭐본거야
15:02 l 조회 1
OnAir 내란이 초범이지 그럼 저게 말이야
15:02 l 조회 1
OnAir 뭐야 뭐가 5년인데 설마 굥???????
15:02 l 조회 1
OnAir 10년은 나올줄 알았는데…
15:02 l 조회 1
적당히 단맛 vs 심하게 단맛
15:02 l 조회 1
OnAir 이거 첫 재판인거지????
15:02 l 조회 1
흑백요리사 재밌어?
15:02 l 조회 2


12345678910다음
팬캘린더
픽션
전체 보기 l 일정 등록
연예
드영배
일상
이슈
1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