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희랑 소손녕 만났을 때 소손녕이 절하라고 했는데 서희가 드러누웠대
그래서 소손녕이 그냥 맞절하자; 했다고ㅋㅋㅋㅋㅋ
고려 되게 실리적이었네
들어서 알고는 있었는데 자세히 알게 되니까 더더욱 실리적이었다는 생각이 든다ㅋㅋ
이 나라를 어떻게든 살려놓으려고 이렇게 나불거리고 저렇게 꼼수 쓰고
왕은 강화도 가고 백성들은 산성이나 섬에 틀어박히고
몽골이랑 30년 전쟁한 얘기도 은근 웃긴 포인트 있는 듯ㅋㅋ
처음에는 겨울에 처들어와서 봄에 떠나는 출퇴근형 전쟁ㅋㅋㅋㅋㅋㅋ을 하다가
5차부터는 그냥 눌러앉아서 사계절 내내 전쟁을 했다는데
몽골이 앞선 거란 여진과 달리 어려웠던 이유가 사대 책봉 조공 같은 개념이 없어서 국제질서에 대한 개념 자체가 달라서였대
그래서 30년 동안 전쟁하면서 뒤로는 협상하고
그 와중에 고려가 몽골한테
야 센 나라는 이렇게 하는 거야 우리가 너네 사대하고 조공 바칠 테니까 책봉해줘~ 그렇게 하면 돼 짜식들아~
이런 식으로 가르쳐준 거 아니냐고 함ㅋㅋㅋㅋㅋ
아 웃기다

인스티즈앱
요즘 헤어스타일 때문에 난리난(n) 남돌팬덤...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