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특목고 생이고 현 고3이야!
나는 공부를 못했어....중학교 때도 영어만 좀 성적 잘 나와서 외고 간거지 딴 건 정말 못했어.
고등학교 들어가서 첫 모의고사를 봤는데 영어 2등급 국어 2였나 3이었나...그렇고 수학도 3이 찍힌거야.
우리학교가 좀 유명한 외고야 공부 핵잘하는 애들만 있음. 그래서 전교등수가 200등이 넘었어.
나는 모의고사는 내 체질이 아닌갑다...하고 접었는데 내신도 진짜 등급이 안나오는거야...자신있던 영어는 6등급 찍히고 수학도 5..국어도 5...
이래서는 안되겠다 싶어서 공부를 시작했어. 참고로 나는 학원도 안다니고 과외도 안했어! 오로지 독학!!! 독학도 충분히 잘 할 수 있어.
1. 영어
나는 영단어를 무턱대고 외우지는 않았어. 개인적으로 단어장 사서 외우는 것만큼 비효율적인 방법도 없는 것 같아...
모의고사 기출문제를 싹 다 풀었어. 고1부터 고3것 까지. 5개년 문제집 사서 싹 다 풀었어. 그럼 지문에서 모르는 단어가 있을 거 잖아.
단어 노트를 만들어서 지문별로 모르는 단어를 싹 다 적었어. 3초 안에 한국어로 번역되지 않는 단어도 적었어. 바로 생각나지 않으면 아는것이 아니라고 생각해.
한번 썼던 단어도 또 생각이 잘 안나면 대 여섯번은 더 적었어. 사람은 단어를 7번 이상 봐야지 외워진대. 수능 영어 단어는 사실 거기서 거기야...맨날 나오던 거 또 나와.
진짜 5번씩 썼던 단어는 바로 생각이 나더라. 노트에 적은 단어를 달달 외우려고 하지는 않았어. 그냥 적다 보면 어느새 외워지더라...심심하면 몇번 씩 펴서 보고.
나는 또 구문노트를 만들었어. 해석이 잘 되지 않거나 문법적인게 헷갈리거나, 문장 구조가 독특한 문장들을 한 번 적고 그 밑에다 그 구문을 또 쓰고 내 나름대로 해설을 적었어. 답지랑 똑같이 안해도 돼. 그냥 내가 잘 알아볼 수 있는 해설로. 나는 간단한 기호를 사용했고 해석도 의역하지 않고 끊어서 직역했어.
구문노트를 만들면 문법 문제 푸는 데도 정말 도움이 많이되고 지문에서 막히는 부분도 거의 없어져! 진짜 효과 많이 봄. 텝스도 점수 300점이 올랐어.
영어를 외우려고 하지 마. 영어도 언어야. 언어는 감이라고 생각해. 물론 문법을 위해서 조금의 암기는 필요하지만...너무 단어 암기에 매달릴 필요는 없다는 얘기야.
단어를 몰라도 뜻을 유추해낼 수 있고 사실 수능영어는 라인 바이 라인으로 일일이 다 해석하지 않아도 쉽게 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야...ㅋㅋ
그리고 회화를 잘 하고 싶다면 미드를 추천해. 장르는 상관없어. 말을 잘하려면 귀가 트여야 해. 귀가 트이면 말도 나와! 단어는 그 다음 문제야. 사실 우리도 한국어로 일상에서 심오한 정치적 대화나 이데올로기 싸움을 하지는 않잖아?ㅋㅋ 영어도 그래...평소에는 밥 먹었어? 맛있었어? 주말에 뭐했어? 나 거기 가봤는데 좋더라...등등 우리랑 똑같은걸 말해. 나는 미드 보면서 표현을 배웠고 발음도 교정했어. 나 고1때는 회화 시간이 끔찍했는데 2학년 되고 나서 즐거워졌어! 친구들이랑 선생님들도 진짜 영어 많이 늘었다고 놀랐어ㅋㅋ
2. 수학
수학은 무조건 많이 풀어야 해. 나는 개념서부터 내신용 문제집, 1등급 문제집, 기출문제집 까지 싹다 풀었어. 어쩔 수 없어. 수학에 트인 머리가 아니라면 유형싸움이야.
그리고 개념을 똑바로 알아야 해. 이 유형을 처음 봤어도 개념부터 차근 차근 적용해 나가면 풀리는 게 수능수학이야. 수능이 어려워 보이지만 어떤 문제보다도 개념에 충실하다고 생각해. 어렵다고 답지 보지 마. 천천히 생각해. 그리고 오답 정리는 꼭 해. 찍어서 맞춘것도, 제대로 모르는데 어쩌다 맞은 문제도 오답 정리 꼭 해. 문제도 손으로 써.
수학은 시간만 투자하면 오르게 되어있는 과목이야. 그리고 수1 수2 탄탄히 해야돼. 도형문제나 절대부등식 까먹어서 틀리는 애들 엄청 많아.
3. 국어
내신 국어랑 수능 국어는 달라. 내신 국어는 시어랑 문장 하나하나 뜯어가면서 그냥 외우면 돼.
수능국어는 달라. 공부할 때 이 시어는 무슨 용법을 썼는지 그런 건 안 외워도 돼. 화자의 정서, 시적 상황, 화자의 태도 이 3요소만 파악해.
그리고 개념어를 확실히 알아야해. 객관적 표현이 무엇인지, 담담한 어투가 무엇인지, 관조적 태도가 무엇인지 국어사전 찾아보면서 익혀둬.
그리고 책을 많이 읽어. 비문학 이나 소설은 독해력이 관건이라고 생각해. 나는 어릴 때 부터 책 진짜 많이 읽었거든. 그게 쌓이고 쌓여서 발전했다고 생각해.
작품을 많이 접하는 것도 좋아. 고전시가나 고전소설은 웬만한 건 다 알아둬. 고전시가의 주제는 풍류 아니면 연군지정, 우국지정이고 고전소설은 사랑이야기 아니면 죄다 영웅소설이야. 나오는게 다 거기서 거기야. 외워서 할 수 있는 건 외워야지.
국어 기출은 잘 안풀던데 나는 기출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고3 5개년 풀었어. 수능 문법도 나름의 방식대로 싹 정리했고. 국어는 문제를 많이 푸는게 답은 아니지만...그래도 문제 유형을 잘 보면 거기서 거기라서 문제를 많이 풀면 시간이 진짜 많이 단축돼.
4. 사탐
나는 동아시아사랑 세계지리를 해. 나는 생윤이나 사문같이 애매모호한 건 못하겠더라. 그냥 딱딱 답이 떨어지는 게 훨씬 편해.
나는 그냥 3번 정도 문제집 정독하고 문제를 주구장창 풀어. 나는 문제 풀면서 개념을 외우는 스타일이라...사실 문제도 나오는게 거기서 거기야ㅋㅋ
오답은 확실히 정리하고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시간 투자해서 외우면 성적 금방 오르더라.
5. 기타
공부를 할 때 나는 시간으로 안하고 분량으로 하는데, 사실 이건 편한대로 하면 되는 듯해.
타이머 맞춰놓고 몇시간 공부했나 이런거 기록하는 애들도 있는데 나는 개인적으로 별로...그냥 딱 공부하는 시간에 집중하면 그게 더 효과가 있다고 봐.
밥 꼭 먹고! 밥 안 먹으면 배고파서 집중력 흐려져..야자 시간에 꼬르륵 소리나면 민망하기도 하고ㅋㅋㅋㅋㅋ
내가 말한 방법이 모두에게 통용되는 건 아니야. 무작정 따라하려고 하지는 말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데 참고했으면 좋겠어.
사람마다 성향이 모두 다른 법이니까!
다들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결과 있었으면 좋겠다!!!!!
+) 교재나 자습시간 궁금해 하는 익들 많은것 같아서 추가해! 1. 인강 나는 인강 안들었어...인강은 그냥 문제집 읽어주는 것 같아서 나랑 전혀 안맞더라고. 고1때 한 2주 들었나..? 그리고 한번도 안들었어. 나는 혼자 문제잡고 고민하고 쓰고 이해하는게 더 잘돼서! 인강 잘맞는 사람도 있는데...그래서 이 부분은 뭐라 말을 못해주겠다..미안해 2. 자습시간 나는 일요일까지 학교나가서 공부했어! 지금도 학교ㅋㅋ 평일에는 6시부터 10시까지 야자+독서실에서 3~4시간 더! 토요일에는 아침 8~9시부터 10시까지 공부했고 일요일에는 아침 8시부터 5시까지! 3.모의고사 푸는 법 하루에 하나는 진짜 안돼...그건 공부하는게 아니고 문제를 풀기만 하는거야. 문제푸는걸 공부한다고 착각하면 안돼. 나같은 경우는 1) 국어 평일 - 비문학 2~3지문 문학 1~2지문 풀고 분석했어. 1지문당 3~4문제 정도 있잖아. 5~6분정도로 지문당 시간 맞춰서 풀고 분석했어. 비문학 요약하고 주제찾고 문학 개념어 정리하고 분석하면 거의 1시간 반정도 걸렸어. 주말 - 주말은 한세트 45문제 다 풀었어! 주말은 시간이 많잖아! 나는 오전 8시부터 12시까지 4시간을 이용했어. 진짜 시험치듯히 풀어야해. 꼼꼼히! 분석도 꼼꼼히 했어. 2) 영어 나는 고3이라...수능특강을 풀어...ㅎ 우리학교 중간고사 시험범위가 수특영어한권... 1)수능특강 책 두개샀어. 하나는 학교용 하나는 공부하는 용도. 수업시간에 필기한거 안보고 다시 딴책에 쓰고! 물론 구문분석이랑 단어도 찾았지. 그리고 하나 더해서 변형문제 연구! 빈칸은 어디다 뚫을까 순서문제가 좋을까 연결어가 어딨지...이런 생각하면서 공부했어. 2)수능(=모의고사) 기출~~~~기출을 풀면서 위에 쓴대로 공부했어. 영어 모의고사는 그냥 한꺼번에 풀었어. 40분 시간 맞춰놓고. 3)내신 우리학교 내신은 수능+텝스형이라 뭐라고 해줄 말이 없다...교과서에서 나온다면 교과서를 그냥 외워...중딩때처럼...나는 중학교때 영어 시험을 잘 친이유가 교과서 지문을 토씨하나 한틀리고 완벽히 외워서였어! 그리고 영어 문법이 어렵다면 중등 문법 총정리 뭐 이런 얄팍한 문제집을 사서 공부하세요!!! 나는 기본부터 공부했어! 3. 수학 내신을 잘하려면 쎈을 푸세요!!!쎈!!!!쎈은 수능공부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신사고 관계자 아니야...그만큼 쎈이 진짜 유형공부에 도움이 돼ㅋㅋ 수학은 많이 푸는게 답...기출이던 문제집이던 나는 개념서부터 어려운 문제집까지 4~5권씩 풀었어. 수1 4권 수2 5권 미적분 5권 확통 4권정도 풀은듯!! 이정도 추가해봤는데...더 궁금한거 있으면 댓글로!!!!


인스티즈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