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솔직히 대학 입장에서는 학생이나 학부모한테 직접적으로
언급하기 힘들어서 대개 내신성적만 언급하게 되거든.
그런데 실상은..... 내신이 들어가지만 학종은 진짜 전반적인 조화가 되게 중요해.
제일 많이 묻는 질문이... 그거 커트라인이 몇이에요? 평균이 몇이에요?
저 내신이 2.7인데, 내신이 3.4인데 붙을 수 있을까요? 가능성 있을까요?
대학 입장에서는 작년 평균이, 커트라인이 ㅇㅇ 이었어요. 라고 하는 게 최선이지 뭐..
사실은 되게 분포가 다양하거든. 개인정보 원칙상 공개는 불가능하지만..
근데 내신 자체만으론 나도 모름... 만약 성적 편차가 크다면 학종이 나을 수도 있어 학과에 따라..
물론 내신이 아주 안 중요한 건 아니지만
실제로 손가락 안에 꼽는 대학들 중에 학종으로 5~6등급 대 학생들도 매년 어느정도씩 뽑혀.
실제사례로, 제일 높다는 올1인 학생들보다 그 아래 학생들이 많이 뽑히는 곳이 학종.. 분포표를 보면 되게 신기함..
예를 들어,
111과 343이 있는데, 343이 주로 붙는 학과들이 있어.
이유가 뭘까?
111인데 공부만 했다.
이런 애보다 일반적으로 대학교수님들(+사정관님들(겸직많이하시지만)은
우리학과에 오면 진짜 빛을 잘 낼 애들을 원해.
성적이 좋은애나 안좋은 애나 비슷한 효과를 낼 것 같은 학과들이야 당연히 성적이 좋으면 더 유리하겠지.
하지만 아닌 과들이 꽤 있다는 거.
(이건 ㅍㅍㅍ)
+
그리고 자소서 쓸 때 팁.
1~3학년 때 원하는 진로 및 전공이 일치한다. 그러면 물론 1차적으론 좋은 점수를 받아.
하지만 꿈이 바뀔 수도 있는 법. 꿈이 중간에 바뀌었다면 혹은 생겼다면 그 동기를 명확하게 써주면 좋아. 교수님들이 제일 점수 안 주는 케이스가 두루뭉술한 거.
EX) ~책을 읽고 감명을 받아 외교관이 되기로 했습니다. -> 그래서 어쩌라고...
이렇게 나오거든...
리더십 있는 학생들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아. 물론 학과에 따라 조용하게 각자 연구모드인 학과가 있고 여기는 팀플의 성지 예에~ 하는 학과가 있으니 그 특성 살리는 건 기본
난 성격이 조용하지만 꼼꼼해 그래서 수치가 들어간 것 하나하나에 꼼꼼함 경제나 회계, 화학 등 수 다루거나 연구,실험에 능통할 수 있다. 이러면 그런 거 살리고
난 나대는 거 좋아함. 발표? 까짓거 나한테 맡겨~ 혹은 제군들이여 나를 따르라~ 스타일이라면 팀플 많고 발표 많이 하는 과가 당연히 유리하겠지. 그런 점을 부각시켜야해.
사실 근데 조용하든 나댐이든 리더십이 중요한데 대부분 진부하다 뻔하다고 떨어지는 자기소개서가 뭐냐면(리더십파트)
학생회장했어요. 반장했어요. 지휘자했어요. 학급부반장이었어요. -> .....그래서? 뭘로 네 리더십이 길러졌을까? 그거 그냥 인기투표...
이렇게 보는 경우가 많으니 반장을 하면서 ~일이 있었는데 제가 나서서 ~해서 저희반 성적이 꼴지에서 1등이 되었습니다라거나.. 뭐 한 걸 보여주면 좋음.
지위만 보여줘서는... 너무 뻔하고 그런 애들 널렸거든. 얘도 반장, 쟤도 반장, 저기도 학생회장, 저기는 체육대회 임원 등등
그리고 봉사부분 쓰는 건 좋은데 학생들이 대개 점수 제일 많이 까이는 부분.
봉사 몇 시간을 했어요... 이게 제일 많은데..시간 많다고 최고가 아님. 오히려 시간 많은데 그 퀄리티 떨어지면 더 마이너스야.
어정쩡하게 한 시간 두시간 한 거 보단, 확실한 거 몇 번씩 한 게 좋고.. 단발성보단 지속성.
그리고 학교 연계된 활동만 했다 이러면 조금 아쉬워해.. 학교가 다 주선해준거네? 네 자발성 없네? 이렇게 보거든
자발적으로 ~ 동기가 있으면 좋고, ...... 200몇시간 한 친구 떨어지고 45시간 한 친구 붙고 이렇거든...그거 시간만 채우는 거 절대 nono
시간을 채우는 건 좋은데 저 이만큼이나 했어요 많죠? 이건 진짜 아니야...
예) 학교에서 처음 ~에 봉사활동을 갔었는데 그 때 나의 작은 도움에도 고마워하며 날 따라주는 아이들에게 감동을 받아서 봉사시간 때문이 아니라도
다시 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그 이후부터 A 영아원에 주말마다 봉사를 다니면서 나 자신을 성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등등..
+
한가지 더
네가 예를들어 수학에 관심이 많고 ~활동을 열심히했다. 근데 수학성적이 4등급이다.. 이러면...얘 말에 신빙성 없다라고 느낄 수도 있으니 참고!
조화가 중요해~
당연해보이지만....저런 걸로 많이 떨어지고 많이 붙어.
되게 의외같지만 현실이 그렇다..
아무튼 다들 원서접수 잘하고 좋은 대학 가길 바라.


인스티즈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