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란 13 : 11 저그의 맵 스코어일 경우.
"예, 테란이 두 경기 앞서 나가고 있긴 합니다만, 저그의 스코어가 많이 뒤지는 것은 아니란 말이죠. 오차범위 내의 전적인 만큼 양 선수 모두 비슷하게 할 만한 맵입니다."

테란 12 : 7 저그의 맵 스코어일 경우
"예, 전적만 볼 경우 테란이 다소 우위에 있습니다만, 이 맵에서 유난히 강한 이윤열 선수 혼자서 저그전을 5판을 이겼습니다. 그런 이윤열을 제외한다면 7:7의 동률입니다. 즉, 양 종족 모두 할 만하다는 이야기죠."

테란 28 : 12 저그의 맵 스코어일 경우
"단순히 스코어만 본다면 '이거 테란 맵 아니냐?' 하고 오해하실수 있는데, 테란이 스코어를 벌려 놓은 것은 맵이 나온지 얼마 안 됐을때 테란의 더블 커맨드에 저그들이 속수무책으로 당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저그들도 이에 맞서는 3해처리 최적화 빌드를 들고 나왔고, 그 이후로는 저그가 이 밸런스를 쫓아가는 모습입니다. 최근 10경기만 본다면 테란 5승에 저그 5승입니다. 특히 저그가 지금 3연승 중이거든요? 저그입장에서도 그리 나쁘지 않아서 밸런스는 5:5다 이렇게 볼 수 있어요."
"지금 전적만 딱 놓고 본다면 밸런스가 많이 한쪽으로 기운 것 같이 보이는데, 프로 리그에서 이 맵이 쓰이지 않습니까? 근데 프로 리그에서는 저그가 많이 이기고 있단 말이에요. 그런 점들을 미루어 볼 때, 이 맵의 밸런스는 데이타상은 저렇지만 체감상으로 느끼는 밸런스는 5:5에 가깝다고 할 수 있죠."
"이 맵은 테란에게 많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고, 최근 열 경기 전적도 8 : 2로 테란이 압도적이죠. ○○○도 이 맵에서 대 테란전 전적이 1승 4패로 아주 저조합니다. 하지만 이 1승의 상대가 누구였냐 하면 바로 대 저그전 극강의 포스를 보여주는 □□□이었단 말이죠. 따라서 아주 치열한 접전이 예상됩니다."

테란 8 : 2 저그의 맵 스코어일 경우
"테란이 8판을 이기는 동안에 저그가 2판밖에 못 이겼죠. 스코어가 워낙 벌어져 있다보니 테란 맵으로 보이긴 합니다만, 분석해 보면 그렇게 테란 맵은 아니에요. 테란이 이긴 경기 대부분이 초반 벙커링이나 불꽃 러시 같은 초반 빌드거든요? 이처럼 러시 거리가 워낙 가깝다보니 초반 러시가 거센건 사실이지만, 초반 압박만 어떻게 해서든 견디면! 저그가 3가스와 4가스를 확보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저그가 이긴 경기 모두가 이 압박을 견디고 중후반으로 넘어간 경기에요. 실제로 저그 선수들의 이야기를 들어봐도, '거센 초반 압박만 견디면 중반 이후로는 5 : 5다' 이런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맵 스코어가 테란 전승의 완전 압살 맵이지만, 임진록처럼 네임밸류가 높은 경우
"예, 이 맵의 테란 대 저그 상대 전적은 6 : 0으로 테란이 앞서는 맵이긴 합니다. 하지만 이번 경기가 뭡니까? '임진록', 임요환 대 홍진호 아닙니까? 두 선수의 대결에서는 데이터는 별로 중요하지 않아요. 특히나 홍진호 선수의 경우는 저엉말로! 저그가 테란을 못이긴다는 라그나로크에서도 테란을 잡아낸 적도 있습니다. 그 때처럼 홍진호 선수는 이 맵에 대한 해법을 무조건 들고 나왔을 거란 말이죠. 이런 점을 볼 때, 이 맵에서 두 선수의 대결은 5 : 5다! 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맵 스코어가 테란 전승의 완전 압살 맵이지만, 저그 선수의 실력이 좋을 경우
"맵이 사실 저그에게 어렵습니다. 아무래도 본진 미네랄이 10덩이나 된다는 점에서 테란의 바이오닉 병력을 저그가 감당하기가 힘든 상황이고요. 하지만, 지금 나오는 선수가 누굽니까. 현재 저그 중에 제일 잘 나간다는 투신! 박성준 아닙니까? 아무리 저그가 어려운 맵일지라도, 믿기지 않는 전투력으로 항상 승리를 거둔게 박성준이에요. 박성준을 평범한 저그로 보면 안 됩니다. 오히려 본진이 부유하기 때문에, 박성준 특유의 가난한 플레이가 힘을 받을 수도 있는 거예요. 하지만 맵 스코어와 같이 테란에게 분명한 이점이 있는 만큼, '이 경기 어떻게 될지 모른다!' 이렇게 봐야 합니다."

테란 맵이면서 양 선수의 기량 차가 심하게 날 경우 (테란 선수 우세)
“이영호를 이길 저그는 없다고 말할 정도로 요즘 이영호 선수가 저그전에서의 무패 행진을 보여주고 있는데다가, 맵 또한 웃어줍니다. 이러면 이영호가 이기는거 아니냐? 라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저그 선수도 준비한 게 있을거란 말이죠! 이번 경기에 나온 이유(스타리그의 경우 이번 대진에 꺼낼 카드)가 있을 거란 말입니다! XXX 감독도 생각이 있으니 이영호의 상대로 내보낸 겁니다! 이 선수가 뭘 준비했는지가 중요할 것이고, 그게 통한다면 5 : 5 상황인 거죠.”
조상 대대로 기독교와 1g도 상관없던 집안도
이 분이 전도하러 들어가면 3시간 내에 "아멘!" 소리 나올 듯..

인스티즈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