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대한민국에서의 개표 과정[편집]
실제 개표장에서 일이 돌아가는건 크게 4단계로 나누어서 진행한다. 개함부, 투표지 분류기 관리부, 심사·집계부, 정리부로 구분된다.


모든 과정에는 이렇게 각 후보 측에서 파견한 개표참관인이 일일이 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1.1.1. 접수부[편집]

투표용지가 들어있는 투표함들이 제대로 왔는지, 투표함과 부속서류 등을 대조 확인하여 유효한 투표함을 인수받는 과정이다.

투표를 하지 않은 투표구의 표도 인계받는다.

투표함을 인수받으면 투표함 적치장소로 옮긴다.


사전투표 후 개표장으로 옮겨진 사전투표함. 밑에 저렇게 안 보이게 검은색 봉투로 둘러쳐져있다.
1.1.2. 개함부[편집]

말 그대로 투표함을 까는 곳이다. 투표함을 열어서 그 안에 뭉탱이로 들어있는 투표지들을 한 방향으로 정리하는 작업을 한다. 여러 투표가 동시에 진행돼서 2가지 이상의 투표용지가 혼합되어 들어있는 경우 투표지를 종류별로 분류하기도 한다. A선거와 B선거를 동시에 치러서 A선거용지와 B선거용지가 섞여 들어있으면, 이를 A선거용지와 B선거용지로 나누는 것이다.



관외 사전투표 투표함 봉투를 개봉하고 투표용지를 분류하는 개표장면. 저 어마어마한 숫자의 봉투를 일일이 잘라낸다.(...) 부재자 투표 제도가 사전투표 제도로 확대 개편되면서 참가자가 크게 늘어나서 사전투표 개표는 시간이 상당히 잡아먹힌다고 한다.
1.1.3. 투표지 분류기 관리부[편집]



말도많고 탈도 많은 투표지 분류기 관리부이다. 우선 투표지 분류기를 흔히 '전자 개표기'라고 말하는데 이는 틀린 표현이다. 투표지 분류기는 말 그대로 투표지를 1번 후보 찍은 투표용지, 2번 후보 찍은 투표용지 등등으로 분류해주는 작업만 할 뿐이다. 이걸 다시 심사집계부에서 육안으로 확인해야 유효표로 인정이 된다.
개표가 조작되었다며 주장될 때 주로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이 투표지 분류기인데, 우선 모든 투표지를 고속스캐너로 스캔하고 그림파일로 저장하기 때문에 추후에 문제 발생시 확인이 가능하다. 인터넷 연결이 아예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외부 해킹도 불가능하다. 실시간으로 스캔되는걸 관리자가 확인할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을 조작해서 1번 후보자에게 기표된 표를 2번으로 보내는것도 불가능하다. 만에하나 프로그램이 오류를 내서 분류를 잘못하면 다음 단계인 심사집계부에서 전부 육안으로 걸러낸다.
그리고 이 투표지 분류기는 아주아주 깐깐하다. 정말 올바른 투표 방법 팸플릿에 나올 정도로 정확하게 기표된 것만 인정해준다. 투표용지에 얼룩이 있거나, 도장을 찍을때 삐끗해서 모양이 이상하거나, 인주가 다른곳에 조금이라도 묻어있으면 무조건 미분류로 빼낸다. 미분류로 분류된 투표용지는 심사집계부에서 육안으로 보고 처리한다.

투표지 분류기 관리부에서는 분류가 끝난 투표용지를 심사집계부로 넘긴다. 예를 들어서 1번 후보 500장, 2번 후보 400장, 미분류 100장이 나왔다고 가정하자. 그러면 일단 1번 후보와 2번 후보로 분류된 투표용지를 스르르륵 넘겨보면서 이게 정말 제대로 기표가 되어있는건지 확인을 한다. 그리고 미분류로 넘어온 100장을 체크한다. 미분류는 유효표와 무효표로 나누어진다. 제대로 기표하기는 했는데 분류기가 워낙 깐깐해서 미분류로 빠져버린건 유효로 처리한다. 명백하게 무효인 것은[1] 무효로 처리한다. 유효인지 무효인지 애매한것은 심사집계부에 있는 사람들과 정당에서 나온 참관인들이 모여서 토의를 하여 결정한다.
그리고 투표용지를 계수기(은행에서 돈 세는 기계)로 장수를 확인한다. 이때 투표지 분류기 관리부에서 1000장이라고 해서 넘겼는데 999장으로 나온다? 그러면 다시 빡구시킨다. 그러면 투표지 분류기 관리부에서 다시 돌린다. 즉 아주 엄격하게 개표가 진행되는 것이다.
1.1.5. 정리부[편집]


모든 작업을 마무리하고 위원들과 위원장이 최종적으로 도장을 찍는다. 직후 개표위원장(개표소 관할 지방법원 부장판사 또는 고등법원 판사)이 인정된 투표함 개표 결과를 개표소 내부에 낭독한다.

이후 전산으로 넘긴다. 그러면 이걸 보고 방송국에서는 밧줄을 타고 날아다니며 화살을 피하고 굴러오는 돌을 피하는 개표방송을 진행한다.

인스티즈앱
현재 못입는 사람은 평생 못입는다는 겨울옷..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