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상을 바꾼 에스컬리어터 창조주 갓시 리노

리노가 이동식 계단으로 특허를 취득하다.
미국인 제시 리노(1861~1947)는 6세 때 경사진 엘리베이터의 개념을 생각해냈으며 1891년 에스컬레이터로 특허를 취득하였다. 리노의 특허 이전에 증기 추진 에스컬레이터 설계 특허가 먼저 승인되었기 때문에 리노의 발명품이 최초의 에스컬레이터는 아니었다. 그러나 이전에 승인된 증기 추진 에스컬레이터는 실물로 제작되지 않았다. 1895년 리노의 움직이는 계단은 뉴욕의 코니 아일랜드 놀이 공원에 설치되었다.
1897년 찰스 시버거가 스칼라(scala, 라틴어로 계단을 의미)라는 단어와 엘리베이터(몇 년 전에 발명된 장치의 이름)라는 단어를 조합하여 에스컬레이터라는 용어를 만들어내기 전, 이동식 계단은 에스컬레이터라는 용어로 불리지 않았다. 시버거는 리노의 에스컬레이터를 새롭게 디자인하여 뉴욕의 오티스 공장에 설치하였다. 오티스 엘리베이터사(社)는 리노와 시버거의 디자인을 모두 구매하였으며 선도적인 에스컬레이터 제조사로 성장하였다.
리노는 에스컬레이터 연구를 멈추지 않았으며 런던으로 이주하여 자신이 설립한 회사 이름으로 지하철 역에 나선형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였다. 그러나 일반 대중은 이 나선형 에스컬레이터를 결코 사용하지 않았다.
"나는 에스컬레이터는 고장이 나도 그냥 계단이 되기 때문에 에스컬레이터를 좋아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에스컬레이터 (죽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세상을 바꾼 발명품 1001, 2010. 1. 20., 마로니에북스)

인스티즈앱
일론 머스크 경고 "한국은 끝난 거 같다 , 북한이 걸어 오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