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pt/4799257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공지가 닫혀있어요 l 열기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이슈·소식 유머·감동 정보·기타 팁·추천 할인·특가 뮤직(국내) 고르기·테스트
이슈 오싹공포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1141
이 글은 8년 전 (2017/10/14) 게시물이에요

[한국사이야기] 백제의 마지막 명장 : 계백 | 인스티즈

황산벌의 5,000결사대로 유명한 계백은 여타의 많은 백제 인물들과 마찬가지로 그 기록이 매우 적습니다. 일단 장군으로 유명하지만 <삼국사기>에는 백제 16관등 중 2등급인 달솔에 이르렀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본업은 정치가, 그것도 상당히 신분이 높은 인물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문관이 전쟁에서 공을 세우는 일은 고대에서 흔한 일이기는 하지요.

역사에 그의 이름이 처음 등장하는 것은 신라와 당나라의 군대(나당연합군)가 백제를 침공할 때입니다. 신라군 5만, 당나라군 13만의 대병력이었지요. 백제 조정은 신라라면 몰라도 고구려랑 싸움 박질하던 당나라가 바다를 건너 침공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해 혼란에 빠지지요. 계백은 신라군을 막기 위해 5,000의 결사대를 이끌고 황산벌로 향합니다.

흔히 백제가 당시 워낙 막장 상황이라 사용할 수 있는 병력이 5,000명뿐이라는 이야기가 나오지만 <구당서>나 <삼국사기>의 기록은 좀 다릅니다. <구당서>에는 소정방이 이끄는 당나라군이 백제 영토에 상륙한 후 백제군을 격파하여 수천 명을 죽였고 이후 백제의 수도인 사비성으로 진격하며 만여 명을 죽이거나 사로잡았다고 기록하고 있지요. <삼국사기>에도 같은 내용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즉, 백제군의 주력은 당나라군을 상대했고 계백은 휘하 병력만을 이끌고 신라군을 저지하러 나갔다는 해석이 가능하지요.

그렇다면 왜 하필이면 신라를 막는데 계백을 보낸 것일까요? 신채호의 저서인 <조선상고사>에는 이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원래 부여씨로 백제의 왕족이었던 계백은 가잠성의 성주로써 황산벌 전투 이전에도 김유신과의 싸움에서 연전연승하며 두각을 나타냈다는 것이지요. (다만 이 기록은 <해동잡록>에서 발췌한 것으로 조선 이전까지는 관련 내용이 전혀 없기에 사실이 아닐 가능성도 충분히 높습니다.)
즉, 김유신을 상대로 기똥차게 잘 싸우는 계백에게 최소한의 병력만 딸려 보내 신라군을 막고 백제의 주력부대는 당나라군을 막아서 전쟁을 장기화시키면 보급에 문제가 생긴 당나라군은 자연스럽게 퇴각할 것이라는 의자왕의 판단이었던 것입니다.

영화 ‘황산벌’에는 의자왕의 서신에서 이에 대한 내용이 재밌게 표현되어 있지요.
“계백아 니가 황산벌에서 하루 이틀만 더 거시기 해불면 나가 소정방이와 쇼부를 한번 쳐보겠는디. 알아묵었제?”


하여간 계백은 황산벌(논산시)에서 신라군을 맞이합니다. 이름이 황산벌이라서 벌판에서 싸웠을 것 같지만 실제로 계백이 진을 친 곳은 산 위입니다. 평지에서 몇 배나 많은 적과 싸우면 순식간에 포위당해 전멸하기 딱 좋지요. 계백 역시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었기에 험준한 곳에 3개의 진영(현재의 산직리산성, 모촌리산성, 황령산성)을 세워 신라군의 공세에 대비했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안 그래도 적은 병력을 3개로 나눈 것은 신라군이 3개의 진영 중 어느 한 곳을 공격하면 다른 진영에서 배후를 칠 수 있는 구조였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산성에서 싸웠다고 전형적인 공성전의 형태로 전투가 진행된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언급한 3개 산성은 높이도 낮고 방어력도 부실한 토성에 불과했기에 백제군은 근소한 지리적 우위만을 가진 채 싸워야 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제군은 병력이 훨씬 많은 신라군을 4번이나 격퇴합니다. 기적에 가까운 일이었지요.

신라군의 사기가 떨어지고 당나라군과의 합류날짜를 맞추기 어렵게 되자 신라군은 화랑 반굴과 관창을 돌격시킵니다. 어린 화랑이 단기로 돌격해서 숭고한 희생을 맞이하였기에 용기백배한 신라군이 백제군을 상대로 승리할 수 있었다라고 많이 알려져 있지만 이 내용은 <삼국사절요>와 <조선상고사>에서 와전된 기록이 널리 퍼진 것이지요. <삼국사기>에 따르면 관창이 사로잡혔을 때 “적군은 많고 아군은 적었기 때문에 적에게 사로잡혀 산 채로 백제 원수 계백의 앞으로 보내졌다.”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공대의 개념일 수는 있겠지만 화랑들이 혼자서 돌격한 것은 아니지요.

이에 대한 또 다른 해석도 있습니다. 반굴과 관창의 돌격은 단순히 사기진작용이 아닌 신라군 본진이 우회할 수 있도록 시선과 시간을 끈 행동이란 것이지요. 어찌되었든 어린 화랑들의 활약으로 신라군은 백제군을 전멸시킬 수 있었습니다. 계백 역시 끝까지 항전하다 전사하게 되지요. 당나라를 막던 백제의 본부대 역시 패퇴하며 신라군과 당나라군의 합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결국 백제는 멸망하지요.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삼국사기>나 <삼국유사>같은 사서에서 계백에 대한 기록은 황산벌 전투 외에 전무합니다. 심지어 ‘계백열전’보다 ‘관창열전’에 계백에 대한 내용이 더 많을 정도지요. 즉, 계백의 기록은 철저하게 신라의 입장에서 쓰여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충의가 잘 드러나지요. 신라인들 역시 적대국인 백제의 장수지만 계백의 인품을 존중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후대에도 계백은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특히 충을 중시하는 조선시대 때의 성리학자들이 그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지요. 다만 조선 초의 문신인 권근은 일가족을 직접 몰살시켰다는 점 때문에 냉혹하다며 비판한 적도 있습니다.

현대에도 계백에 대한 평가는 높지요. 백제에 대한 기록이 부실한지라 의자왕과 같은 백제의 인물들이 재평가를 받는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지만, 계백의 경우는 꾸준히 백제의 명장으로 존경받아 왔으니까요.



ps1. 황산벌 전투에 참여한 실제 병력에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백제군 5,000병력은 실제로는 계백의 직속 휘하 병력이었고 그 외에도 계백보다 상위 직급이며 같이 전투에 참가한 좌평 충상, 상영 등의 병력이 따로 있었다는 설이지요. 그래서 백제군의 병력은 5,000~15,000 사이로 추정됩니다.
이와 함께 신라군의 병력도 여러 가지 이견이 있습니다. 50,000이라는 병력은 보급부대를 포함한 것이고 실제 전투 병력은 15,000정도라는 이야기지요. 물론 어찌되었든 신라군이 백제군보다 더 많은 병력을 가졌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으므로 계백의 업적이 폄하되는 것은 아닙니다.


ps2.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네요. 앞으로 더 많은 백제역사가 발굴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하시마섬 등 일본의 산업유산군도 일제의 강제동원 사실을 반영하여 세계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물론 일본이 얼마나 성실하게 이 내용을 반영하여 시설을 운영할지는 미지수긴 하지만, 일단 명시적으로나마 강제동원 사실을 인정한 것이니 최소한의 의의는 있다고 볼 수 있겠지요.

-

-5분 한국사 이야기

[한국사이야기] 백제의 마지막 명장 : 계백 | 인스티즈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댓글없는글
인스타 투표의 진실...
2:41 l 조회 1199
유니 : 왜 내가 탈락이야 나 아무것도 안 해짜나! 한구꾸 우슨! 유니 우슨!
2:28 l 조회 123
일론 머스크한테 차단 당한 트위터 유저1
2:24 l 조회 673
일평생 한국 살다 미국 와서 억울한 점
2:23 l 조회 1419
일본 오사카 도톤보리에서 칼부림 1명 사망,2명 중상
2:16 l 조회 1564
"인도네시아는 왜 한국에 난리임?"이라는 질문에 대답하는 동남아 10년 거주 주재원의 글4
2:07 l 조회 5275
의외로 부대찌개보다 역사가 짧다는 우리나라 음식들2
2:02 l 조회 2563
태국에서 러닝뛰면 생기는 일
2:01 l 조회 747
동남아 들개들 진짜 개무서운게2
2:01 l 조회 3766
지하철에서 핸드크림을 왜 바르는거야ㅠ3
2:01 l 조회 3947
여동생에게 쳐맞은 오빠1
2:00 l 조회 1319
허각 언제나 with 전상근, 안녕
2:00 l 조회 65
30대 중후반인 여시 소개팅 나간다 vs 안나간다3
2:00 l 조회 1101
충주시 유튜브 근황 .jpg2
2:00 l 조회 4919
진짜 호텔방 사진 늘려논거봐라 ㅋㅋㅋㅋㅋㅋ4
2:00 l 조회 5986 l 추천 1
왜 연예인이 돈 많이 버는거에서 현타를 느끼지?
2:00 l 조회 537
행복회로 돌려볼만한 이매진드래곤스 aka 상상용 내한
2:00 l 조회 59
여자들한테 무조건 먹힌다는 플러팅
2:00 l 조회 307
회사에 가지 않은지 3일째.twt
2:00 l 조회 4838
과학적으로 증명된 뇌 단련 취미활동 7가지2
2:00 l 조회 3224


12345678910다음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