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안녕!! 요즘 이런 간호사 청원글 많이 봤지?
보고도 왜 3교대가 힘든 것인지, 도대체 간호사 인권이 낮다고 하는데 얼마나 낮은지 감이 안온다면 이 글을 한번만 정독해줬으면 좋겠어!
얼마나 불합리한 처우를 간호사들이 강요 받고 있는지를 조금이라도 쉽게 풀어서 이해를 돕기 위해 쓴 글이야 :)
그동안 댓글에 달린 반복되는 질문들을 뽑아서 새롭게 정리를 해봤는데 혹시 또 궁금한 점이 생긴다면 언제든지 질문해줘!!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40497

Q1. 3교대가 1급 발암 물질이라고 하는데, 그럼 3교대를 안하면 누가 밤에 환자를 봐?
A. 이 질문이 정말 많이 달리더라구! 간호사는 당연히 환자의 곁에서 24시간동안 케어를 해주는 존재야.
'그렇기에 3교대를 하기 싫어요'라고 말하는게 아니라 '3교대를 하며 따라오는 불합리한 것들을 인원을 충원함으로써 근무 환경을 개선해주세요'라고 말하고 있는거야. 이게 무슨 의미냐고? 내가 쉽게 예를 들어줄게!
(근무 시간 D- 07:00~15:00, E- 15:00~23:00, N:23~07:00)
보통의 근무 시간은 위와 같고, 우리는 저것을 3교대라고 불러,
근데 과연 저 시간이 지켜질까?
우리는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그리고 다음 교대자에게 환자의 상태를 인계하기 위해 적어도 1시간~2시간 일찍 가서 일하는 경우가 많아.
그럼 퇴근은 일찍 하냐고? 아니.. 인계주고 뭐하고 하다보면 2시간정도 더 일을 하게 돼.
그럼 맥시멈 4시간을 더 근무를 하게 되는거야. (으아니..!? 그럼 12시간 근무인데요..!)
또한 간호사가 제일 힘들어하는 듀티가 바로 나오데야. 이게 뭐냐면, N, OFF, D를 뜻 해.
나이트를 한 후에는 반드시 오프를 2개 이상 챙겨줘야해.
요즘 안저러는 병원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지만 저렇게 주는 병원도 꽤 많을거야.
이게 왜 문제일까? 자, 그럼 따져보자.

[나오데를 받은 나간호사의 하루 일과! 뜨든]
9시 퇴근(당연한 오버타임 후 퇴근) -> 10시 집 도착 -> 아침, 점심 생략 후 바로 잠 -> 7시간 정도 잤을 때 17시가 돼 -> 저녁 한끼를 먹고 쉬면 20시 정도 -> 간호사는 평생 공부 직종이기 때문에 병동에서 내준 과제와 약물 공부를 시작해, 그럼 23시야-> 잘 시간이네?-> 근데 이미 자서 못 잠, 밤을 새거나 쪽잠을 선택 -> 병동에 7시까지 가야하지만 물품 카운트, 환자 인계로 인해 5시까지 출근을 해야함 -> 4시에 일어나 준비 후 출발 -> 아침, 점심 거르고 일함, 데이는 보통 4시쯤 끝남-> 퇴근 후 저녁
자, 근무 몇시간 했어? 11시간! 하루는 몇시간? 24시간!!!!! 이게 과연 3교대라고 할 수 있을까?
그리고 남는 5시간동안 식사+ 휴식을 모두 해야해. 아주 짧은 시간이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여건이 없다보니 간호사들 중 우울증 약을 먹거나 수면제를 먹고 강제로 잠이라도 청하는 경우가 많아
이런 근무표가 나오는 가장 큰 이유는 인력이 없기 때문이야.
간호사가 하루를 더 쉴 때 커버를 해 줄 사람이 없기때문에 저런 근무표가 나오게 되는거지.
저거 다음에 엄청 욕하는 듀티가 이브닝 후 데이.
이브닝 몇시에 끝난다? 최소 23시.
데이 몇시 출근한다? 보통 5시
..롸? 잠자고 바로 출근하라구요!?!?!?!? 읽으면서 헐 ..설마 저런다고? 할거야.
근데 이런 일이 일어납니다!!!! 왜? 인력이 없어서요!!!!
자, 그럼 여기서 새로운 질문이 나올거야
Q2. 그럼 오버타임에 대한 수당은 받아?
A. 아니. 대부분의 간호사들이 이 수당을 받지 못하고 일을 해.
분명 다른 직업에 비해 돈을 많이 받긴 하지만 간호사들이 왜 박봉 직업이라는지 대충 알 수 있을거야
Q1,2번이 아마 청원글에 올라온 청원개요 1번, 2번에 해당하는 내용일거야. 그렇담 3번이 남았지?
Q3. 진짜로 간호사들 장기자랑 많이해?
A. 응. 이번에 화제가 된 그 병원만큼은 아니더라도 분명히 간호사들이 야유회 등에서 장기자랑은 강요 받는 경우가 많아.
왜 의료인들중에 유독 간호사들한테 그런 요구가 많을까?
간호사들은 환자들을 돌보는 의료인일뿐 다른 사람의 눈요깃거리가 아니야.
그리고 근무도 힘들어 죽겠는데, 장기자랑 연습까지 하면 정말 잘시간, 쉴시간이 없어.
이번에 화제가 된 그 병원이 장기자랑에 뽑힌 간호사들 근무를 전부 D로 변경하고, 퇴근 후에 춤연습을 밤까지 시켰대.
그게 말이 되는걸까? 그분들은 언제 쉬고, 언제 잘까.
여기서 그냥 반짝 논란만 되고, 사라지는게 아니라
적어도 간호사들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에서 나서서 대책을 마련해 줘야 한다고 봐.
그래서 이번 청원이 더더욱 간호사들에게는 중요해.
근무 환경이 나아질수록 간호의 질은 더욱 높아질거야!
잠도 못자고, 밥도 못먹으면서 일을 하다보면 정말 절대 해선 안되는 실수도 나오기 마련이야.
적어도 최소한의 권리는 보장을 받으며 일할 수 있도록 도와줬으면 좋겠어!
여기까지가 그동안 많이 나왔던 질문을 정리해서 올린건데 혹시 글에 문제가 있으면 말해줘!
빠르게 수정할게!! 긴 글 읽어줘서 고마워.
마지막으로 이건 청원 주소 다시 올릴게!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해.. 동의 한번씩만 부탁해..!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40497

인스티즈앱
최강록한테 사인 해달라고 했더니 역시 보법이 다름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