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ww.marketinu.com
마켓인유에서는 누구나 자신의 중고 의류와 잡화, 액세서리 등을 팔 수 있다. 그 보상으로 포인트를 받아 마켓인유에서 파는 상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제품 상태, 브랜드 유무, 원가 등에 따라 포인트는 차등 지급된다.
어떤 옷이든 팔 수 있는 건 아니다. 얼룩, 오염, 보풀 등 손상 없이 깨끗해야 하고, 제조년도 5년 이하의 유행을 타지 않는 것이어야 한다.
겨울옷은 겨울에 앞서, 봄옷은 봄에 앞서 매입한다.
매입 대상에서 탈락한 물품에 대해서 고객은 기부(장애인 직업재활시설 ‘굿월스토어’에 전달) 혹은 회수(택배비 3000원 본인 부담) 둘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www.kiple.net
키플은 0세부터 13세 이하 유·아동 의류 및 잡화를 취급한다. 수영복, 비치가운, 스키복, 한복 등 시즌 의류와 기저귀, 방수요, 아기띠 등 임신·출산 용품도 매입한다. 홈페이지에서 ‘옷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고 물품 정보와 택배 방문일자를 입력하면 된다. 택배비는 키플 측에서 부담.
물품 상태는 기능상 하자가 없고 깨끗해야 한다. 검수를 통해 매입 불가 판정을 받은 물품에 대해 회원이 반송 요청하지 않으면 키플 측이 해당 물품을 제3세계 어린이들에게 보낸다.
키플은 고객이 보내온 물품을 홈페이지에 등록한 즉시 키플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키플머니’를 지급한다. 이것으로 키플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구매할 때 상품 가격의 최대 50%까지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나머지는 현금으로 결제해야 한다. 키플머니는 현금으로 돌려받을 순 없다.

www.sugoking.com
시간과 품을 들여야 하는 중고 거래가 부담스럽다면 ‘앉은 자리’에서 헌옷을 처분할 수 있는 수거 방문 서비스를 활용해보자.
홈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수거 품목을 선택하고 주소 및 방문 일시를 입력하면 수거 기사가 찾아온다. 수거 기사에게 물건을 확인받은 후 돈을 받으면 거래 끝. 수거왕은 회원 가입을 한 고객에 한해 현금과 더불어 일정한 포인트도 지급한다. 각종 이벤트에 참여해 포인트를 추가 적립할 수도 있다. 포인트는 원하면 전액 현금 전환할 수도 있다.
헌옷 매입 가격은 kg당 200원. 다만 처분할 물품의 무게가 모두 합쳐 20kg을 웃도는 최소 기준을 충족해야 수거 기사가 ‘출동’한다.

otcan.org
안 입는 옷을 어려운 이웃과 나누는 것은 어떨까. 2009년 설립된 사단법인 ‘옷캔(OTCAN)’은 기부받은 헌옷을 아프리카나 동남아시아 등에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그 수익금을 그 나라 어린이들을 위한 미술 교육 및 구호 활동에 사용한다. 국내에선 쪽방촌, 다문화가정, 아동학대 피해자 등에게 헌 옷을 나눠준다.
옷캔은 기부자의 기부금액을 정산하는데, 기본적으로 상자 1개당 1만 원의 ‘운송비 기부’로 책정한다. 현금으로 기부하는 추가 기부금은 개인별 선택 사항이다. 운송비를 기부 형태로 개인에게 부과하는 이유에 대해 옷캔 관계자는 “옷캔에 기부하는 의류 양이 크게 늘어 국내외 운송, 포장, 분류, 통관 등 부대비용이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추가 기부금은 물품 분류 및 포장비 등으로 활용된다고 한다.
2016년 지정기부금단체로 등록된 옷캔은 기부자에게 기부증서와 기부금 영수증을 발행한다. 옷캔의 활동 내역 및 연차보고서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shindonga.donga.com/3/all/13/1259805/3

인스티즈앱
공항내에서 사생한테 쫓기고 난리난 엔하이픈 성훈….